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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13
Ⅱ. 세계 조선산업의 환경분석 14
1. 세계경제 현황 및 전망 14
2. 세계 해운산업의 현황 및 전망 19
(1) 해운산업의 위험요인 19
(2) 정기선 해운 현황과 전망 21
(3) 건화물선 수요 현황과 전망 25
(4) 유조선 수요 현황과 전망 27
(5) 향후 해운산업 전망 29
3. 세계 조선시장의 현황 및 전망 31
(1) 조선시장의 환경 변화 31
(2) 세계 조선시장의 전망 33
(3) 중국 조선산업의 급성장 34
(4) 각국의 조선산업 신규 진출 36
Ⅲ. 국내 조선산업의 환경분석 40
1. 국내 조선업체의 현황 40
2. 국내 조선산업의 수급동향 42
(1) 신조선 수주량 추이 42
(2) 신조선 건조량 추이 43
(3) 수출 추이 45
(4) 수주잔량 추이 46
3. 국내 조선산업의 경영여건 분석 47
(1) 설비투자동향 47
(2) 전후방 연관산업의 동향 49
(3)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 전망 54
Ⅳ. 선박금융의 현황 및 전망 57
1. 선박금융의 종류 57
(1) 대상 선박에 따른 분류 58
(2) 금리에 따른 분류 58
(3) 차주에 따른 분류 59
(4) 금융지원 주체 및 기법에 따른 분류 60
2. 선박금융시장의 현황 및 전망 71
(1) 전 세계 선박금융 현황 71
(2) 전 세계 선박금융 전망 79
Ⅴ. 주요국의 선박금융제도 사례 고찰 80
1. 독일의 선박금융 80
(1) 독일 선박금융의 특징 80
(2) KG(Komandit-gesellschaft)펀드 81
2. 노르웨이의 선박금융 85
(1) 노르웨이 선박금융 특징 85
(2) KS(Kommandittselskap)펀드 85
3. 그리스의 선박금융 87
(1) 그리스 선박금융 특징 87
(2) 그리스 선박금융 현황 87
4. 싱가포르의 선박금융 89
(1) 싱가포르 선박금융 현황 90
(2) MFI(Maritime Finance Incentive) 91
Ⅵ. 국내 선박금융 현황 및 문제점 94
1. 국내 선박금융의 유형 94
(1) 일반은행의 선박금융 94
(2) 종합상사의 선박금융 97
(3) 리스회사의 선박금융 98
(4) 선박투자회사법에 의한 선박금융 99
2. 국내 선박금융의 규모 101
(1) 신조선 금융 101
(2) 중고선 금융 103
(3) 국내 주요 금융기관별 선박리스금융 104
(4) 국내 선박금융시장 규모 추정 105
3. 국내 선박금융제도 현황 106
(1) 국내 선박금융의 변천과정 106
(2) 선박금융제도 106
(3) 국내 주요 선박금융 제도 108
4. 국내 선박금융의 문제점 126
(1) 해외 선박금융기관 중심의 금융 126
(2) 전문 인력 및 노하우 부족 126
(3) 법무법인, 선박평가기관, 보험 등 참여기관의 부족 127
(4) 달러화 금융 의존도 심각 127
(5) 선하주간 협력 부족 128
Ⅶ. 국내 조선산업과 선박금융 연계 활성화 방안 129
1. 해외선주의 입찰지원을 위한 금융 Scheme의 개발 129
2. Tax Lease 금융 도입 130
3. Multi Currency(달러+원화) 선박금융 적극 도입 132
4. 선화주간 협력에 의한 금융조건 개선 133
5. 선박전문금융기관 설립 134
참고문헌 135
판권기 137
[표 Ⅱ-1] 주요국의 2008년 경상수지 및 재정수지 17
[표 Ⅱ-2] 세계 경제성장률 추이 및 전망 18
[표 Ⅱ-3] 세계 해상물동량 추이 및 전망 23
[표 Ⅱ-4] 태평양 항로 수요 전망 23
[표 Ⅱ-5] 유럽항로 수요 전망 25
[표 Ⅱ-6] 해상물동량 추이와 전망 26
[표 Ⅱ-7] 세계 석유 해상물동량 추이 및 전망 28
[표 Ⅱ-8] 세계 조선산업의 발주량과 건조능력 전망 33
[표 Ⅱ-9] 세계 조선시장의 향후 신조 수요 전망 34
[표 Ⅱ-10] 수주ㆍ건조ㆍ수주잔량 추이 35
[표 Ⅱ-11] 한ㆍ중ㆍ일 시장점유율 전망 36
[표 Ⅲ-1] 국내 조선사 건조 및 수주잔량 41
[표 Ⅲ-2] 우리나라 신조선 수주량 추이 42
[표 Ⅲ-3] 우리나라 조선산업 선종별 수주량 43
[표 Ⅲ-4]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건조량 추이 44
[표 Ⅲ-5]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선종별 건조량 44
[표 Ⅲ-6] 우리나라 조선산업 연도별 수출실적 추이 45
[표 Ⅲ-7] 우리나라 조선산업 수주잔량 추이 46
[표 Ⅲ-8] 우리나라 조선산업 선종별 수주잔량 46
[표 Ⅲ-9] 후판 수급 실적 50
[표 Ⅲ-10] 후판 수급 전망 52
[표 Ⅲ-11] 2009년 1분기 제철사들의 후판가 인하 폭 52
[표 Ⅲ-12] 한ㆍ중ㆍ일 조선산업의 경쟁력 비교 56
[표 Ⅳ-1] 구매자신용의 장단점 59
[표 Ⅳ-2] 주요국의 공적수출신용제도 61
[표 Ⅳ-3] 선박금융의 유형 69
[표 Ⅳ-4] 선박금융별 대표적 금융기관 현황 70
[표 Ⅳ-5] 선박금융 및 수주량과 BDI 상관관계(2000~2008년) 74
[표 Ⅳ-6] 선박금융기관의 구조조정 현황 76
[표 Ⅴ-1] KS 펀드 투자금액 86
[표 Ⅴ-2] PST와 FSL 투자 구성 93
[표 Ⅵ-1] BBCHP와 BBC의 차이점 98
[표 Ⅵ-2] 신조선 발주 자금조달 현황 102
[표 Ⅵ-3] 조선관련 자금 현황 103
[표 Ⅵ-4] 조선관련 자금 현황 105
[표 Ⅵ-5] 연도별 SF 선박금융 승인액 116
[표 Ⅵ-6] 연도별 외항선박 구매자금 승인액 120
[표 Ⅵ-7] 선박운용회사 현황 124
[표 Ⅵ-8] 선박운용회사별 선박 투자회사 현황 125
[표 Ⅵ-9] 선박투자회사 연도별 현황 125
[표 Ⅶ-1] 영국 및 프랑스 Tax Lease 비교 131
[그림 Ⅱ-1] 세계 조선시장의 수주량과 건조량 및 시장상황의 추이 32
[그림 Ⅳ-1] 협조융자 개요 65
[그림 Ⅳ-2] 선박금융 종류별 비중(2005년 기준) 71
[그림 Ⅳ-3] 전 세계 선박금융과 신디케이트론 규모 추이 72
[그림 Ⅳ-4] 전 세계 선박 수주량과 BDI 추이 74
[그림 Ⅳ-5] 전 세계 은행/브로커의 자산상각과 신용손실 규모 및 BDI 추이 75
[그림 Ⅳ-6] 신디케이트론 규모 및 자산상각과 신용손실 여부 76
[그림 Ⅳ-7] Syndicated Loan 규모 77
[그림 Ⅳ-8] 2009년 1분기 신규대출 비율 및 Club Deal 규모 78
[그림 Ⅳ-9] 선박금융 소요액 추이 79
[그림 Ⅴ-1] KG 펀드 구조 83
[그림 Ⅴ-2] KG펀드 투자금액 84
[그림 Ⅴ-3] 그리스 선박금융 규모 88
[그림 Ⅴ-4] 그리스 선박금융 구성 89
[그림 Ⅴ-5] PST TRUST 구조 92
[그림 Ⅴ-6] FSL TRUST 구조 92
[그림 Ⅵ-1] 일반은행 중심의 BBCHP 리스금융 구조도 95
[그림 Ⅵ-2] 일반은행의 RG 제공 구조도 96
[그림 Ⅵ-3] 선박투자회사법에 의한 금융구조 100
[그림 Ⅵ-4] 투자신탁형 선박펀드에 의한 금융구조 100
[그림 Ⅵ-5] 선박투자 수요 추이 104
[그림 Ⅵ-6] SF 선박금융 구조도 110
[그림 Ⅵ-7] 외항선박 구매자금 구조도 118
[그림 Ⅵ-8] 선박투자회사 제도를 이용한 외항선박구매자금 구조도 119
[그림 Ⅵ-9] 선박투자회사제도 도입 목적 121
[그림 Ⅵ-10] 선박투자회사의 구조도 122
[그림 Ⅶ-1] 미국의 항공사 수출지원 개요 130
[그림 Ⅶ-2] 국내 A선사의 UK Tax Lease 구조를 이용한 유동화 사례 132
[그림 Ⅶ-3] 달러-원화(Multi Currency) 금융 구조도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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