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요약문
목차
1부 작은도서관 선진형 모형 12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 공공도서관이 가진 한계 13
(2) 도서관에 대한 민간의 갈구 13
(3) 한국 근현대사의 도서관운동 요인 14
(4) 정부의 작은도서관 건립 및 활성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 14
(5)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16
(1) 우리나라 작은도서관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파악 16
(2) 선진국 주민밀착헝 도서관의 운영시스템 현황 벤치마킹 16
(3) 작은도서관의 개념, 기능 및 역할 정립 17
(4) 지역주민 일상 생활권 속에 작은도서관을 설립하고 활성화하는 실천적 방안 도출 18
(5) 21세기 한국 사회에 적합한 작은도서관 선진형 모형 개발 18
3. 연구의 방법 19
(1) 연구 방법 개요 19
(2) 주요 단계와 방법 19
(3) 작은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도서관망 구축 방안 모색 20
4. 연구결과의 활용방안과 기대효과 20
II. 작은도서관 운동의 역사 22
1. 도시관운동 전사 22
2. 1960~1970년대 22
(1) 1960년대 - 마을문고운동 22
(2) 1970년대 말 - 양서협동조합 운동 23
3. 1980년대 24
(1) 노동도서원 24
(2) 주민도서원 24
4. 1990년대 26
(1) 인표어린이도서관 27
(2) 좋은 책읽기 가족모임(작은도서관을 만드는 사람들) 27
(3) 어린이도서연구회 27
5. 2000년 이후 28
6. 시사점 29
III. 선진국 작은도서관에 대한 벤치마킹 31
1. 주요 사례 31
(1) 미국 31
(2) 일본 32
(3) 덴마크 35
(4) 브라질 36
2. 국내 작은도서관을 위한 시사점 37
(1) 국내 작은도서관의 여건 37
(2) 시사점 39
IV. 작은도서관의 선진형 모형 43
1. 선진적 작은도서관의 개념 정립을 위한 기초적 논의 43
2. 작은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44
(1) 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서비스 거점 44
(2)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보완하는 도서관서비스 포인트 기능 48
(3)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센터 기능 49
(4)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교육의 장 기능 50
(5) 지역사회에서의 주민 참여 거점 51
3. 작은도서관의 가치 52
4. 작은도서관의 선진형 모형 58
(1) 선진형 작은도서관의 기본 요건 58
(2) 선진형 작은도서관의 미래상 62
5. 선진형 모형 구현을 위한 로드맵 64
2부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매뉴얼 65
I. 작은도서관 프로그램의 현황과 검토 67
1. 국내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67
[1] 대상별 프로그램 리스트 67
[2] 작은도서관의 지역별 유형 69
[3] 작은도서관의 프로그램 범주 69
2. 국외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현황 72
[1] 대상별 프로그램 리스트 72
[2] 도서관별 특성화 프로그램 73
3. 선진국 독서진흥활동의 주요 특성 77
4. 우리나라의 독서운동과 비교할 수 있는 사항 78
5. 작은도서관 프로그램에 대한 재조명 79
[1] 작은도서관의 특징 79
[2]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개발 방법 - 도서관의 친구들(자원봉사자) 활용 79
6.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운영의 장단점과 주의점 80
[1] 프로그램 운영의 장점 80
[2] 프로그램 운영의 단점 80
[3] 프로그램 운영의 주의점 80
7.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목표 81
[1] 매뉴얼소개기준 82
[2]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목적별 특성 82
[3]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연령대별 특성 83
II. 우리나라 작은도서관의 프로그램 매뉴얼 85
1. 그림책 포스터 전시회(대상 : 전체) 85
2. 그림책 원화 전시회(대상 : 전체) 88
3. 책 속의 보물찾기(대상 :전체) 89
4. 코스튬 플레이(대상 : 전체) 90
5. 소식지 만들기(대상 : 전체) 91
6. 풀꽃 나들이(대상 : 전체) 92
7. 북스타트(대상 : 영아) 93
8. 북스타트 플러스 프로그램(대상 : 영유아) 94
9. 엄마랑 아기랑(대상 : 영아) 95
10. 그림책 읽어주기(대상 :유아) 96
11. 표현놀이(대상 : 유아) 97
12. 유아를 위한 단체 견학 프로그램(대상 : 유아) 98
13. 그림책 슬라이드(영상구연동화) (대상 : 유아, 초등) 100
14. 독서교실(대상 : 초등) 102
15. 전래놀이교실(대상 : 초등) 104
16. 어린이 문화공연(대상 : 어린이) 105
17. 어린이 사서(대상 : 초등) 105
18. 독서상담(대상 : 초등, 청소년) 109
19. 사전, 도감 활용법(대상 : 초등, 청소년) 110
20. 영어독서프로그램(대상 : 유아, 초등, 청소년) 111
21. 바깥나들이(대상 : 초등, 청소년) 112
22. 문화답사(대상 : 초등) 113
23. 지역 역사 체험 활동(대상 : 청소년) 114
24. 영화감상 및 토론(대상 : 청소년) 115
25. 작가와의 대화(대상 : 청소년, 성인) 115
26. 문화기행(역사기행, 문학기행) (대상 : 청소년, 성인) 116
27. 아빠랑 동화 읽기(대상 : 성인) 117
28. 시사 독서토론반(대상 : 성인) 118
29. 여성 독서토론반(대상 : 성인) 119
30. 지역사 강좌 (대상 : 청소년, 성인) 120
31. 독서교육 강좌 (대상: 성인) 121
32. 어린이책 읽는 어른(대상 : 성인) 122
33. 독서치료모임(대상 : 성인) 123
34. 결혼 이민자와 함께하는 우리 문화체험(대상 : 특수계층(결혼 이민자)) 124
35. 이주 노동자를 위한 정보 서비스(대상 : 특수계층(이주 노동자)) 125
36. 할아버지 할머니가 들려주는 옛 이야기(대상 : 어린이, 노인) 126
37. 할아버지 할머니가 들려주는 우리 동네 이야기(대상 : 어린이, 노인) 127
38. 할아버지 할머니 풍물 민속 프로그램(대상 : 노인) 128
참고문헌 130
독서·문화 프로그램 사진 135
판권기 151
〈표 1〉 미국의 규모별 도서관 봉사권역과 봉사인구 입지기준 31
〈표 2〉 일본의 도서관 조직망의 서비스 내용 33
〈표 3〉 전국 등록문고 현황 결과표(2005.12.31 기준) 37
〈표 4〉 국내 문고의 운영프로그램 현황 38
〈표 5〉 국내 문고의 운영주체 현황 39
〈표 6〉 선진형 작은도서관 개념 정립을 위한 기초적 지침 43
〈표 7〉 국내 작은도서관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내역 46
〈표 8〉 실질적인 주민자치센터문고로서의 기능 수행 (예시) 47
〈표 9〉 선진형 작은도서관의 유형별 모형 (예시) 48
〈표 10〉 미국 공공도서관의 주요 서비스 54
〈표 11〉 부천, 창원, 순천의 작은도서관 인력현황 (2006년 9월 현재) 60
〈그림 1〉 연구의 목적 15
〈그림 2〉 연구 내용 요약 18
〈그림 3〉 우리나라 작은도서관 운동사 개관 29
〈그림 4〉 히노도서관의 중앙관 및 분관의 위치도 34
〈그림 5〉 국내 작은도서관의 인력 운용실태 40
〈그림 6〉 작은도서관에 대한 지자체의 실태파악 정도 및 지원계획 수립여부 통계 44
〈그림 7〉 공공도서관으로의 편입에 대한 의견 (김세훈 외, 같은 책, p.63을 재구성) 49
〈그림 8〉 국내 작은도서관의 의의와 문제점 56
〈그림 9〉 공공도서관의 작은도서관 지원정책에 관한 통계자료 57
〈그림 10〉 1974년 일본의 도쿄 스기나미구의 「도서관까지의 거리와 만족도에 대한 조사」의 연구결과 58
〈그림 11〉 광진정보도서관의 '도서관의 친구' 활동 59
〈그림 12〉 국내 작은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도서관 편목프로그램 비교 61
〈그림 13〉 선진형 작은도서관 운영시스템 모형 예시도 62
〈그림 14〉 작은도서관의 선진형 모형을 구현하기 위한 로드맵 6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