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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목차
제1편 개요 9
I. 2008년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활동 현황 10
1. 분쟁 상담 실적 10
2. 분쟁 조정 실적 12
II. 전자거래 시장 및 분쟁 상담 동향 16
1. 2008년도 전자거래 시장 현황 16
2. 2008년도 전자거래 분쟁 상담 동향 18
III. 전자거래 분쟁 동향 분석 21
1. 2008년도 전자거래분쟁 전체 동향 21
2. 전자거래 형태별 분쟁 동향 25
3. 전자거래 업태별 분쟁 동향 27
4. 재화 및 서비스별 분쟁 동향 29
5. 피해액별 분쟁 동향 34
6. 분쟁 유형별 동향 36
제2편 자동상담시스템 39
I. 「자동상담시스템」일반 개요 40
1. 「자동상담시스템」이란? 40
2. 「자동상담시스템」운영 경과 40
II. 「자동상담시스템」 이용 현황 41
1. 전체 이용 현황 41
2. 기능별 이용 현황 43
1) 자동 상담 43
2) 전문가 상담 44
3) 기타 분야 상담 45
제3편 상담 47
I. 상담 신청 48
1. 현황 48
2. 분쟁 유형별 주요 상담 내용 52
II. 상담 처리 55
제4편 합의 종료 57
I. 합의 종료 현황 58
II. 분쟁 유형별 주요 내용 61
제5편 조정 종료 65
I. 조정 실직 66
1. 현황 66
2. 조정 사안별 분석 73
II. 주요 사례별 조정 내역 및 결과 74
1. 배송 관련 사례 74
2. 계약 취소/반품/환불 사례 92
3. 계약 조건 변경/불이행 사례 233
4. 상품 정보 오기 사례 254
5. 재화 하자 사례 267
6. 허위/과장 광고 사례 284
7. 온라인 게임 사례 290
8. 이러닝 사례 301
9. 해외 구매 대행 사례 331
10. 온라인 광고 사례 344
제6편 부록 359
I.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ECMC)소개 360
II. 건강한 사이버 세상 구현을 위한 제도 안내 370
가. 'eTrust인증마크' 제도 370
나. '구매안전 서비스' 제도 380
III. 건강한 사이버 세상 구현을 위한 사업자 및 소비자 행동 요령 386
가. 사업자편 386
1. 청약철회 관련 통신판매업자 준수사항 386
2. 전자상거래에서의 상품정보 제공 통신판매업자 가이드라인 389
나. 소비자편 410
1. 해외 구매 대행 사이버몰 이용시 소비자 구매 안전수칙 410
2. 사이버범죄 예방을 위한 생활 속 예방수칙 413
3. 사이버범죄 유형별 예방 수칙 415
4. 전화금융 사기 주요 수법 및 대처 방법 417
IV. 유관기관 업무 협력 현황 418
가. 공정거래위원회 418
나.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421
다. 국민권익위원회 424
[광고] 429
판권기 430
표 1-1. 분쟁 상담 실적 11
표 1-2. 분쟁 조정 실적 12
표 1-3. 분쟁 조정 처리 실적 15
표 1-4. 사이버 쇼핑몰 거래액 동향 16
표 1-5. 상품군별 사이버 쇼핑몰 거래액 17
표 1-6. 분쟁 유형별 상담 동향 19
표 1-7. 경로별 분쟁 조정 신청 동향 21
표 1-8. 직업별 분쟁 조정 신청 동향 23
표 1-9. 거래 형태별 분쟁 동향 26
표 1-10. 전자거래 업태별 분쟁 동향 27
표 1-11. 통신판매중개업 분쟁 동향 28
표 1-12. '재화 및 서비스별' 분쟁 동향 29
표 1-13. 재화별 분쟁 동향 31
표 1-14. 서비스별 분쟁 동향 33
표 1-15. 피해액별 분쟁 동향 34
표 1-16. 분쟁 유형별 동향 37
표 2-1. 자동 상담 이용 현황 43
표 2-2. 전문가 상담 이용 현황 44
표 2-3. 기타 분야 상담 이용 현황 46
표 3-1. 분쟁 유형별 상담 내역 52
표 4-1. 분쟁 유형별 합의율 동향 60
표 4-2. 분쟁 유형별 주요 내용 61
표 5-1. 거래 형태별 조정 현황 66
표 5-2. 분쟁 유형별 조정 현황 68
표 5-3. 조정 방법별 조정 현황 69
표 5-4. 분쟁 유형별 조정 현황 72
그림 1-1. 접수 방법별 분쟁 상담 동향 11
그림 1-2. 연도별/월별 분쟁조정 추이 13
그림 1-3. 분쟁조정 해결율 추이 15
그림 1-4. 사이버 쇼핑몰 동향 17
그림 1-5. 분쟁 유형별 상담 동향 20
그림 1-6. 경로별 분쟁 조정 신청 동향 22
그림 1-7. 직업별 분쟁 조정 신청 동향 24
그림 1-8. 거래 형태별 분쟁 동향 26
그림 1-9. 전자거래 업태별 분쟁 동향 28
그림 1-10. 통신판매중개업 분쟁 동향 29
그림 1-11. '재화 및 서비스별' 분쟁 동향 30
그림 1-12. 재화별 분쟁 동향 32
그림 1-13. 서비스별 분쟁 동향 33
그림 1-14. 피해액별 분쟁 동향 35
그림 1-15. 분쟁 유형별 동향 38
그림 2-1. 자동상담시스템 전체 이용 현황 42
그림 2-2. 분쟁 유형별 전체 이용 현황 42
그림 3-1.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와의 업무 협력 현황 49
그림 3-2. 공정거래위원회와의 업무 협력 현황 50
그림 3-3. 국민권익위원회와의 업무 협력 현황 51
그림 4-1. 연도별 합의율 추이 59
그림 5-1. 거래 형태별 조정 현황 67
그림 5-2. 분쟁 유형별 조정 현황 68
그림 5-3. 조정 방법별 조정 현황 70
그림 5-4. 연도별 조정 성립률 추이 70
그림 5-5. 조정 방법별 성립률 71
그림 5-6. 분쟁 유형별 성립률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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