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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의무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인증신제품(NEP) 제도에 대한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 이명규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명규의원실], 2009
청구기호
328.3456 -9-18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28 p. : 도표 ; 30 cm
총서사항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 2009-4
제어번호
MONO120097212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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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중소기업지원제도 14

1. 중소기업지원제도 14

2. 운영현황 15

3. 운영상 문제점 16

제2절 인증신제품(NEP) 제도 17

1. 개요 17

2. 연혁 17

3. 인증신제품(NEP) 제도 17

4.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우선구매제도 19

제3절 인증신제품(NEP) 인식조사 개요 19

1. 조사 목적 19

2. 지표체계 20

3. 표본추출 23

제2장 인증신제품(NEP) 의무구매제도에 대한 인식조사 24

제1절 분석대상 표본의 특성 24

1. 공공기관 24

2. 인증신제품 기업 26

3. 소결 34

제2절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판매 전략 36

1.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판매 촉진 방법 36

2.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판매 홍보 전략 37

3.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제품구매정보 취득 방법 39

4. 소결 41

제3절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에 의한 공공기관의 제품 선정과정 43

1. 공공기관의 공공구매제도 인지 43

2. 공공기관의 제품 구매정보 제공 방법 45

3. 인증신제품 선정과정 47

4. 공공기관의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61

5. 기업의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68

6. 소결 75

제4절 공공기관의 인증신제품 만족도 및 구매실적 77

1. 공공기관의 인증신제품 만족도 77

2. 공공기관 구매실적 79

3. 소결 83

제5절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에 의한 기업 성과 84

1. 인증신제품 기업의 의무구매제도 만족도 84

2.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구매제도 인지도 84

3. 신제품 인증제도의 상업적 성과 85

4. 인증신제품 기업의 상업적 성과 86

5. 인증신제품 기업의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관련 매출액과 수출액 89

6. 인증 제품 공공기관 판매(계약)시 계약방법 및 절차 91

7. 소결 93

제6절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95

1. 기업이 인지하는 공공기관의 의무구매 행태: 제도 시행 노력 95

2.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의 문제점 96

3.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저조의 원인 98

4.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 방안 102

5. 소결 112

제7절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이해관계자의 제언정리 115

1. 공공구매제도의 총체적 정비 115

2.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및 구매계획 제출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15

3. 구매시스템 개선 및 구매 관련 정보제공 강화 118

4. 인증신제품의 사용 활성화 방안 119

5. 의무구매비율 준수 방안 120

6.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교육 및 홍보 강화 121

7. 공공기관 내부 구매관리체제 정비 123

8. 의무구매 이행력 확보 방안 123

9. 기타 124

제3장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의무제도 개선방안 127

제1절 기업의 공공기관 판매 전략의 시사점 127

제2절 공공기관의 구매제품 선정과정의 시사점 128

1. 공공기관의 공공구매제도 인지 128

2. 공공기관의 제품 구매정보 제공 방법 128

3. 인증신제품 선정과정 128

4. 공공기관의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129

제3절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의 문제점 129

1.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의 문제점 129

2.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저조의 원인 130

3.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소 130

제4절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교육 및 홍보 강화 131

제5절 인증신제품의 구매활성화 방안 131

1. 공공기관의 인증신제품 만족도 132

2. 제품 경쟁력 제고와 판로지원 확대 132

3. 공공구매제도의 총체적 정비 132

제6절 인증신제품 의무구매비율 준수 및 기업문제 전담기관 지정 132

1. 인증신제품 의무구매비율의 적정성에 대한 인식 133

2. 의무구매비율 준수 방안 133

3. 인증신제품 기업 문제 전담기관 지정 133

제7절 중소기업제품 의무구매제도 관리시스템 개선방안 134

1. 구매실적 및 계획 제출 관련 법제도 정비 134

2. 구매계획의 실효성 제고방안 134

3. 구매실적 자동집계 시스템 구축 135

4. 업무과다로 인한 비효율 제거 135

5. 구매시스템 개선 및 구매 관련 정보제공 강화 135

제8절 중소기업제품 의무구매 담당관 제도 신설 135

1. 내부 구매관리체제 정비 135

2. 의무구매 담당관 제도 신설 135

제9절 중소기업제품 의무구매제도 이행력 확보 방안 136

1. 의무구매 이행력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136

2. 의무구매의 유인체계 정비 137

3. 의무구매 미이행시 제재방안 마련 137

제4장 결론 138

제1절 공공구매 담당관 제도 138

1. 제도 도입의 필요성 138

2. 공공구매 담당관 신설 138

3. 제도 도입의 장점 138

제2절 인증신제품 업무대행제도 139

1. 제도 도입의 필요성 139

2. 인증신제품 업무대행기관 지정 139

3. 제도 도입의 장점 139

제3절 인증신제품 기관평가 법제화 140

1. 제도 도입의 필요성 140

2.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기관평가 반영 140

제4절 중소기업제품 의무구매제도 관리시스템 개선 140

1. 구매계획의 실효성 제고방안 140

2. 구매실적 자동집계 시스템 구축 140

3. 구매 관련 제품정보 제공 강화 141

[뒷표지] 142

〈표 1-1〉 중소기업지원제도와 관계법령 14

〈표 1-2〉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 제출현황 15

〈표 1-3〉 중소기업청 모니터링 요원현황 16

〈표 1-4〉 감사원 지적사항 16

〈표 1-5〉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판매 전략 분석을 위한 지표체계 20

〈표 1-6〉 제품 선정과정 분석을 위한 지표체계 20

〈표 1-7〉 공공기관의 인증신제품 만족도 및 구매실적 분석을 위한 지표체계 21

〈표 1-8〉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에 의한 기업 성과 및 만족도 분석을 위한 지표체계 21

〈표 1-9〉 의무구매제도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도출을 위한 지표체계 22

〈표 2-1〉 공공기관 유형 24

〈표 2-2〉 공공기관 소재지별 구성 25

〈표 2-3〉 인증신제품 기업 유형 26

〈표 2-4〉 인증신제품 기업 소재지별 구성 27

〈표 2-5〉 인증신제품 기업 유형별 종업원 수 연도별 추이 28

〈표 2-6〉 인증신제품 기업 유형별 자본금 28

〈표 2-7〉 인증신제품 보유 분야(복수응답) 29

〈표 2-8〉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평균 보유 종류 30

〈표 2-9〉 기업의 인증신제품 이외 보유 인증제도 현황(복수응답) 31

〈표 2-10〉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이외 보유 인증제도 현황(복수응답, 기업평균) 32

〈표 2-11〉 기업의 신제품 인증 동기 33

〈표 2-12〉 기업 유형별 신제품 인증 동기 34

〈표 2-13〉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판매 촉진 방법 현황(복수응답) 36

〈표 2-14〉 기업 유형별 공공기관 판매 촉진 방법 현황(복수응답) 37

〈표 2-15〉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판매 홍보 전략 현황(복수응답) 38

〈표 2-16〉 기업 유형별 공공기관 판매 홍보 전략 현황(복수응답) 39

〈표 2-17〉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제품구매정보 취득 방법(복수응답) 40

〈표 2-18〉 기업 유형별 공공기관 제품구매정보 취득 방법(복수응답) 41

〈표 2-19〉 기관 유형별 공공기관의 공공구매제도(인증신제품 포함) 인지도(5점만점) 43

〈표 2-20〉 공공기관의 공공구매제도 인지 현황(복수응답) 44

〈표 2-21〉 기관 유형별 공공구매제도 인지 현황(복수응답) 45

〈표 2-22〉 공공기관의 제품 구매정보 제공 방법(복수응답) 45

〈표 2-23〉 기관 유형별 제품 구매정보 제공 방법(복수응답) 46

〈표 2-24〉 기관유형별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세부추진계획 홍보활동의 적정성(5점만점) 47

〈표 2-25〉 기업유형별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세부추진계획 홍보활동의 적정성(5점만점) 48

〈표 2-26〉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세부추진계획 홍보활동의 적정성(5점만점) 48

〈표 2-27〉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절차의 적정성(5점만점) 49

〈표 2-28〉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절차의 적정성(5점만점) 50

〈표 2-29〉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선정절차의 적정성(5점만점) 50

〈표 2-30〉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신속성(5점만점) 51

〈표 2-31〉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신속성(5점만점) 52

〈표 2-32〉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선정업무의 신속성(5점만점) 52

〈표 2-33〉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투명성(5점만점) 53

〈표 2-34〉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투명성(5점만점) 54

〈표 2-35〉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선정업무의 투명성(5점만점) 54

〈표 2-36〉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공정성(5점만점) 55

〈표 2-37〉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공정성(5점만점) 56

〈표 2-38〉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선정업무의 공정성(5점만점) 57

〈표 2-39〉 기관 유형별 공공기관의 제품 선정과정 종합(5점만점) 58

〈표 2-40〉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기업의 제품 선정과정 종합(5점만점) 60

〈표 2-41〉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종합(5점만점) 61

〈표 2-42〉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제품의 품질 62

〈표 2-43〉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기존 구매업체에 대한 신뢰 62

〈표 2-44〉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구매의 편리성 63

〈표 2-45〉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법령상 의무구매 규정 64

〈표 2-46〉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가격 65

〈표 2-47〉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기타 65

〈표 2-48〉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종합 67

〈표 2-49〉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제품분야(5점만점) 69

〈표 2-50〉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지원자격(5점만점) 69

〈표 2-51〉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선정절차(5점만점) 70

〈표 2-52〉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선정기준(5점만점) 71

〈표 2-53〉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선정업무처리(5점만점) 71

〈표 2-54〉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선정결과(5점만점) 72

〈표 2-55〉 기업의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종합(5점만점) 73

〈표 2-56〉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종합(5점만점) 74

〈표 2-57〉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만족도(5점만점) 77

〈표 2-58〉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품질 만족도(5점만점) 78

〈표 2-59〉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하자 보수(A/S) 절차 만족도(5점만점) 78

〈표 2-60〉 연도별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관련 구매실적 80

〈표 2-61〉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평균 구매실적: 중앙행정기관 80

〈표 2-62〉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평균 구매실적: 지방자치단체 81

〈표 2-63〉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평균 구매실적: 정부산하기관 81

〈표 2-64〉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평균 구매실적: 교육자치단체 82

〈표 2-65〉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관련 평균 구매실적 82

〈표 2-66〉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만족도(5점만점) 84

〈표 2-67〉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관련 공공구매제도 인지도(5점만점) 85

〈표 2-68〉 기업 유형별 신제품 인증제도의 상업적 성과(5점만점) 86

〈표 2-69〉 연도별 인증신제품 기업의 상업적 성과 87

〈표 2-70〉 연도별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기업의 상업적 성과: 중소기업 87

〈표 2-71〉 연도별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기업의 상업적 성과: 벤처기업 88

〈표 2-72〉 연도별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기업의 상업적 성과: 대기업 88

〈표 2-73〉 연도별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기업의 상업적 성과: 기타 89

〈표 2-74〉 연도별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총 매출액 및 수출액 현황 89

〈표 2-75〉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총 매출액 및 수출액 현황: 중소기업 90

〈표 2-76〉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총 매출액 및 수출액 현황: 벤처기업 90

〈표 2-77〉 인증신제품 및 기타 인증제도 총 매출액 및 수출액 현황: 대기업 91

〈표 2-78〉 인증 제품 공공기관 판매(계약)시 계약방법 및 절차(2008년 기준): 전체 92

〈표 2-79〉 인증 제품 공공기관 판매(계약)시 계약방법 및 절차(2008년 기준): 중소기업 92

〈표 2-80〉 인증 제품 공공기관 판매(계약)시 계약방법 및 절차(2008년 기준): 벤처기업 93

〈표 2-81〉 기업이 인지하는 공공기관의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행태: 제도 시행 노력(5점만점) 95

〈표 2-82〉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의 문제점(5점만점) 96

〈표 2-83〉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저조의 원인: 전체 99

〈표 2-84〉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저조의 원인: 공공기관 100

〈표 2-85〉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저조의 원인: 인증신제품 기업 101

〈표 2-86〉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소: 전체 102

〈표 2-87〉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소: 공공기관 103

〈표 2-88〉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소: 인증신제품 기업 104

〈표 2-89〉 인증신제품 의무구매비율의 적정성(5점만점) 106

〈표 2-90〉 적정 인증신제품 의무구매비율 107

〈표 2-91〉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를 위한 의무구매담당관제도 신설의 유용성(5점만점) 108

〈표 2-92〉 공공기관의 의무구매 이행력 확보 방안: 전체 109

〈표 2-93〉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와 타 공공구매제도의 통폐합 필요성: 전체 (5점만점) 111

〈그림 2-1〉 공공기관 유형 24

〈그림 2-2〉 공공기관 소재지별 구성 25

〈그림 2-3〉 인증신제품 기업 유형 26

〈그림 2-4〉 인증신제품 기업 소재지별 구성 27

〈그림 2-5〉 인증신제품 기업 유형별 자본금 29

〈그림 2-6〉 인증신제품 보유 분야(복수응답) 30

〈그림 2-7〉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평균 보유 종류 31

〈그림 2-8〉 기업의 인증신제품 이외 보유 인증제도 현황 32

〈그림 2-9〉 기업의 신제품 인증 동기 33

〈그림 2-10〉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판매 촉진 방법 현황 37

〈그림 2-11〉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판매 홍보 전략 현황 38

〈그림 2-12〉 인증신제품 기업의 공공기관 제품구매정보 취득 방법 40

〈그림 2-13〉 기관 유형별 공공기관의 공공구매제도(인증신제품 포함) 인지도(5점만점) 43

〈그림 2-14〉 공공기관의 공공구매제도 인지 현황(복수응답) 44

〈그림 2-15〉 공공기관의 제품 구매정보 제공 방법(복수응답) 46

〈그림 2-16〉 기관유형별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세부추진계획 홍보활동의 적정성(5점만점) 47

〈그림 2-17〉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세부추진계획 홍보활동의 적정성(5점만점) 48

〈그림 2-18〉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세부추진계획 홍보활동의 적정성(5점만점) 49

〈그림 2-19〉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절차의 적정성(5점만점) 49

〈그림 2-20〉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절차의 적정성(5점만점) 50

〈그림 2-21〉 제품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선정절차의 적정성(5점만점) 51

〈그림 2-22〉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신속성(5점만점) 51

〈그림 2-23〉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신속성(5점만점) 52

〈그림 2-24〉 제품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선정업무의 신속성(5점만점) 53

〈그림 2-25〉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투명성(5점만점) 53

〈그림 2-26〉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투명성(5점만점) 54

〈그림 2-27〉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선정업무의 투명성(5점만점) 55

〈그림 2-28〉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공정성(5점만점) 56

〈그림 2-29〉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의 공정성(5점만점) 56

〈그림 2-30〉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선정업무의 공정성(5점만점) 57

〈그림 2-31〉 공공기관의 제품 선정과정 종합(5점만점) 58

〈그림 2-32〉 기관 유형별 공공기관의 제품 선정과정 종합(5점만점) 59

〈그림 2-33〉 인증신제품 기업의 제품 선정과정 종합(5점만점) 59

〈그림 2-34〉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기업의 제품 선정과정 종합(5점만점) 60

〈그림 2-35〉 제품 선정과정 공공기관과 인증신제품 기업 비교 종합(5점만점) 61

〈그림 2-36〉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제품의 품질 62

〈그림 2-37〉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기존 구매업체에 대한 신뢰 63

〈그림 2-38〉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구매의 편리성 63

〈그림 2-39〉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법령상 의무구매 규정 64

〈그림 2-40〉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가격 65

〈그림 2-41〉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기타 66

〈그림 2-42〉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종합: 1순위, 2순위, 3순위 67

〈그림 2-43〉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종합: 1순위 68

〈그림 2-44〉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시 선정기준 종합: 2순위 68

〈그림 2-45〉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제품분야(5점만점) 69

〈그림 2-46〉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지원자격(5점만점) 70

〈그림 2-47〉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선정절차(5점만점) 70

〈그림 2-48〉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선정기준(5점만점) 71

〈그림 2-49〉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선정업무처리(5점만점) 72

〈그림 2-50〉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선정결과(5점만점) 72

〈그림 2-51〉 기업의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종합(5점만점) 73

〈그림 2-52〉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선정업무 만족도 종합(5점만점) 74

〈그림 2-53〉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만족도(5점만점) 77

〈그림 2-54〉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품질 만족도(5점만점) 78

〈그림 2-55〉 기관 유형별 인증신제품 하자 보수(A/S) 절차 만족도(5점만점) 79

〈그림 2-56〉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 만족도(5점만점) 84

〈그림 2-57〉 기업 유형별 인증신제품 관련 공공구매제도 인지도(5점만점) 85

〈그림 2-58〉 기업이 인지하는 공공기관의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행태: 제도 시행 노력(5점만점) 95

〈그림 2-59〉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의 문제점: 공공기관(5점만점) 97

〈그림 2-60〉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의 문제점: 인증신제품 기업(5점만점) 97

〈그림 2-61〉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의 문제점: 전체(5점만점) 98

〈그림 2-62〉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저조의 원인: 전체 99

〈그림 2-63〉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저조의 원인: 공공기관 100

〈그림 2-64〉 인증신제품 구매실적 저조의 원인: 인증신제품 기업 101

〈그림 2-65〉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소: 전체 103

〈그림 2-66〉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소: 공공기관 104

〈그림 2-67〉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소: 인증신제품 기업 105

〈그림 2-68〉 인증신제품 의무구매비율의 적정성(5점만점) 106

〈그림 2-69〉 적정 인증신제품 의무구매비율 107

〈그림 2-70〉 인증신제품 의무구매 활성화를 위한 의무구매 담당관 제도 신설의 유용성(5점만점) 108

〈그림 2-71〉 공공기관의 의무구매 이행력 확보 방안: 전체 109

〈그림 2-72〉 공공기관의 의무구매 이행력 확보 방안: 공공기관 110

〈그림 2-73〉 공공기관의 의무구매 이행력 확보 방안: 인증신제품 기업 110

〈그림 2-74〉 인증신제품 의무구매제도와 타 공공구매제도의 통폐합 필요성: 전체(5점만점)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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