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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요약 4
I. 서론 5
II. 선행연구 및 시사점 7
1. 전자정부 개념 및 전자정부사업의 특성 7
2. 해외 선진국의 전자정부정책 추진 동향 9
3. 미래 전자정부에 대한 연구 동향 14
4. 시사점 22
III. 기존 전자정부의 성과와 문제점 24
1. 우리나라 전자정부사업 추진 실태 24
1) 국민의 정부이후 참여정부까지 24
2)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26
2. 기존 전자정부의 성과 29
1) 우리나라 전자정부 및 정보화에 대한 대외적 평가 29
2)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사업별 정량적 성과 31
3. 기존 전자정부의 문제점 38
1) 전자정부 시스템의 이용률 저조 38
2) 전자정부 사업간 연계미흡으로 고객중심의 완결형(seamless) 서비스 제공기반 미 구축 39
3) 전자정부를 통한 정부생산성향상 효과 미흡 40
4) 전자정부를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 등 새로운 가치창출 미흡 41
5) 개인정보침해 등 정보화역기능 확산 43
IV. 결론 및 정책제언 44
1. 수요자 중심의 전자정부 서비스 제공 44
2.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제고를 위한 마케팅 강화 및 인센티브 다양화 45
3. 기존 시스템들의 재정비를 통한 전자정부서비스의 완결성 제고 45
4. 성과중심의 전자정부사업평가 강화 46
5. 정보화역기능 해소를 위한 다원화된 협업체제 가동 47
6. 새로운 전자정부사업 추진시 시민의견 수렴의 제도화 47
참고 문헌 48
부록 : 정보화촉진기본법 전부개정법률안 51
판권기 73
[뒷표지]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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