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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제1장. 만화산업 실태 4
1. 국내만화산업 현황 4
2. 해외만화산업 현황 5
1) 미국 5
2) 프랑스 6
3) 일본 6
제2장. 만화산업의 중요성 8
1. 원천콘텐츠로서의 만화 8
2. 만화활용의 사례연구 9
1) 한국사례 연구 9
2) 일본사례 연구 12
3) 미국사례 연구 14
4) 프랑스사례 연구 17
제3장. 만화산업계의 현안 19
1. 창작매체의 부족 : 중편이상 OSMU 원천콘텐츠로서의 서사만화 부족 19
1) 현재 대중만화잡지·중장편 작품 현황 19
2) 포털 웹툰의 실태 및 문제점 21
3) 창작지원형태의 문제점 24
4)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작가들의 급증 25
2. 만화산업 생태계의 악순환 26
1) 만화의 무료소비 관행의 정착 26
2) 불법복제로 인한 시장의 파괴 27
3) 만화구입공간의 축소 : 청소년 보호법과 만화 종수의 증가 28
3. 법적 제도적 장치의 미비성 29
1) 진흥에서의 미비점 : 만화진흥법 부재 29
2) 보호에서의 미비점 : 저작권법 및 관리기구의 불충분성 29
3) 규제의 과도성 : 청소년보호법의 폐해 30
4. 지원정책의 부적절성 및 지원예산 규모의 빈약 31
1) 현행 문화체육관광부 만화진흥 중점과제의 한계점 31
2) 지원규모의 빈약성 31
3) 지원정책의 비연속성 : 문화산업진흥지구 33
제4장. 만화산업발전을 위한 해결 과제 34
1. 해외 모범사례 연구 : 프랑스 앙굴렘시(市) 34
1) 마즐리스 : 만화이미지 클러스터 34
2) 앙굴렘 국제만화 페스티벌 (FIBD) 35
3) 국제만화이미지센터(CIBDI) 35
4) 프랑스에서의 만화 예산 지원 35
2. 법적지원근거의 정비 및 확대 : 만화진흥법 제정의 필요성 35
1) 만화산업 생태계 고사위기 35
2) 문화산업 일반진흥책보다 만화산업 회생을 위한 로드맵 작성 필요 36
3. 불법유통 근절 및 창작자 보호 37
4. 오프라인 상업 만화잡지 창간의 필요성 38
1) 단행본 소비에 대한 선호도 38
2) 잡지연재가 만화콘텐츠 생산에 미치는 영향 38
3) 잡지창간의 필요성 38
4) 잡지창간에 들어가는 기초 비용 산출 39
5) 잡지 창간에 있어 유의할 점 39
별첨 자료 40
[뒷표지]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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