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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표제지 2
1. 개요 3
1.1. 목적 3
1.2. 구성 5
2. 건설엔지니어링산업 현황 분석 5
2.1. 건설엔지니어링산업의 중요성 5
건설시장 형성의 선도 5
건설기술 고도화 및 기술이전 5
건설 산업 내에서의 역할 6
국민경제 내에서의 역할 6
2.2. 건설엔지니어링산업의 시장 규모 분석 6
2.3. 사회간접시설(SOC)사업에 대한 현황 분석 8
3. 건설엔지니어링산업 영향 분석 10
3.1. 건설엔지니어링 업계의 SOC사업 의존율 분석 10
3.2. SOC관련 사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효과 분석 13
4. 건설엔지니어링 시장 확대를 위한 추진전략 도출 14
4.1. 교통체계 개선에 따른 건설엔지니어링 시장 확대방안 14
1) 도로교통망 개선을 통한 건설엔지니어링 신 시장 개척 14
2) 철도 교통망 개선을 통한 건설엔지니어링 신 시장 개척 17
3) 대도시 교통 혼잡 해결을 통한 건설엔지니어링 시장 확대 20
4.2.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신 공간 개발 22
1) 도심복합개발을 통한 건설엔지니어링 신 시장 확대 22
2) 지속가능한 자연친화 공간 개발 23
3) 워터프론트 개발을 통한 건설엔지니어링 시장 확대 24
4) Mega Float 건설과 혐오시설의 지하건설을 통한 NIMBY 현상의 해결 27
5) 안정적 수자원 공급과 효율적 치수사업을 통한 국민 삶의 질 향상 31
4.3. 건설엔지니어링산업의 해외건설 진출 확대 방안 35
1) 시장개방 가속화에 따른 해외건설 시장 진출의 필요성 35
2) 공적자금 활용을 통한 건설엔지니어링의 해외공사 수주 연계방안 36
3) 건설엔지니어링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체계 개선을 통한 시장 확대 방안 39
4.4. 정부와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의 자구 노력 41
1)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의 체질 강화 41
2) 기술력 확대를 통한 건설엔지니어링 체질 강화 42
3) 엔지니어링업체 육성 및 전문화 조기 유도 43
4) 기업 간 제휴를 통한 경쟁력 강화 45
5) 엔지니어링 기술 인력의 수급안정 및 전문성 제고 48
[뒷표지]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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