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마틴 셀리그만의)긍정심리학 / 마틴 셀리그만 지음 ; 김인자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안양 : 물푸레, 2009
청구기호
158 -10-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88 p.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1102753
제어번호
MONO1201001111
주기사항
원표제: Authentic happiness :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479764 158 -10-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479765 158 -10-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심리학, 이제 고통보다 행복에 주목하다
    이제 심리학이 ‘불행’이 아닌 ‘행복’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다.
    프로이트 이후 심리학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긍정심리학’의 창시자 마틴 셀리그만.
    그가 발견한 긍정심리학 속에 숨겨진 ‘진정한 행복’의 비밀은 무엇일까?


    “마침내 심리학이 환희, 기쁨, 행복을 진지하게 다루기 시작했다.
    마틴 셀리그만은 우리에게 큰 선물을 주었다.
    그것은 윤택한 삶을 찾아가게 하는 지도이다.”
    -다니엘 골먼, 『지적인 감성』의 저자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행복을 배워라!

    사람들은 행복해지기 위해 일을 하고 휴식을 취하고 여가생활을 즐기고, 사랑을 한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할 뿐 아니라, 행복은 현실에선 이룰 수 없는 막연하고도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왜 행복해지기 위해 열심히 살고 있는데 행복하지 않은 것인가? 도대체 행복한 삶이란 어떤 삶이며,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프로이트 이후 가장 주목을 받으며 심리학계에 돌풍을 일으킨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은 행복을 배울 수 있음을 증명함으로써 우리에게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그는 행복해지려면 행복에 대해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시각부터 바꾸라고 조언하며, 낙관적·긍정적 강점 키우기를 통해 내 안의 있는 행복을 끌어냄으로써 ‘진정한 행복’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진정한 행복’에 바쳐진 긍정심리학의 놀라운 성과

    행복은 습관이며, 삶을 사는 방법에 관한 문제이다. 긍정심리학에서는 행복한 삶을 가꾸어나갈 수 있는 쉬운 길을 안내해줌으로써 우리에게 새롭고도 명쾌한 희망을 던져준다.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은 우리 삶에 놀라운 힘을 발휘하는 긍정적인 정서에 관한 탁월한 연구 성과이다. 마틴 셀리그만은 이 책에서 혁명적이고도 과학적인 긍정심리학의 정수를 보여준다.
    마틴 셀리그만이 심리학계에 일으키고 있는 ‘긍정심리학’이라는 새바람의 핵심은 진정한 행복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진정한 행복(authentic happiness)’이란 만족적 행복에 머물지 않고, 사회나 인류가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미덕과 가치를 자신의 삶 속에 실현하여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긍정심리학이란 용어는 30년간 우울증을 연구한 마틴 셀리그만이 1998년 처음 사용했다. 셀리그만은 당시 미국심리학회에 모인 청중들에게 “손쓸 도리 없이 망가진 삶은 이제 그만 연구하고 모든 일이 잘될 것 같은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심리학이 불안, 우울,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긍정심리학은 개인의 약점보다 강점과 미덕 등 인간의 긍정적 정서에 초점을 맞춘 획기적인 학문이다. 이로써 정신 질환에만 초점을 맞추어 아픈 사람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역할에 몰입했던 무거운 심리학이 비로소 보통 사람이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이다.

    긍정적 정서가 행복한 삶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정서가 행복한 삶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 결과가 사례가 있다.
    ?종신서원을 하는 수녀들에게 자신을 소개해달라는 짤막한 글을 부탁했을 때 ‘참으로 행복하다’거나 ‘크나큰 기쁨’ 등의 감격적 표현을 사용한 수녀가 긍정적 정서가 전혀 들어 있지 않는 내용의 글을 쓴 수녀보다 훨씬 오래 살았다. 즉, 수녀의 수명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연구자들이 긍정적 감정의 합계를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활기 넘치는 수도원에서 지낸 수녀들은 90%가 85세까지 산 반면, 가장 무미건조한 수도원에서 지낸 수녀들 중 85세까지 산 사람은 34%에 불과했다.
    ?밀스 대학의 1960년도 졸업생 141명의 졸업 사진에서 뒤셴 미소(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짜 미소)를 지은 사람은 절반 정도. 이 여학생들이 27세, 47세, 52세가 될 때마다 모두 만나 결혼과 생활 만족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놀랍게도 졸업 사진에서 뒤셴 미소를 짓고 있는 여학생들은 대부분 결혼해서 30년 동안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긍정적 태도가 곧 행복한 삶과 직결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인 것이다.

    이 책은 긍정적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삶에 대처하는지 알려주면서, 다양한 임상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진정한 행복’이란 화두를 설득력 있게 풀어낸다. 하지만 기존의 책들에서 보여지듯 마음을 비우라는 식의 관념적인 조언이 아닌, 행복을 느끼고 배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행복의 비밀은 자신의 강점과 미덕의 활용에 있다

    심리학의 새 길을 닦은 이 책에서, 셀리그만은 행복은 좋은 유전이나 행운을 타고난 결과가 아니라 꾸준히 연습한 결과로 얻어지는 바이올린 연주나 자전거 타기의 ‘기술’같이 자신의 강점과 미덕을 찾아서 발휘하는 삶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이 책에서 24가지의 강점과 미덕을 설명한다. 사람은 저마다 다섯 가지 이상의 ‘대표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의 최대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삶에 통합시키면 긍정적인 태도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예컨대 친절, 독창성, 유머 감각, 낙관주의, 호기심, 열정, 너그러움 따위의 대표 강점을 삶에 통합시키면 긍정적인 태도로 더 나은 삶을 이어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책에는 독자의 행복 수치와 긍정적 정서, 그리고 자신의 강점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도구와 다양한 검사지가 들어 있다. 실질적인 조언과 활용법이 가득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일, 사랑, 자녀 양육에서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의 강점을 발휘함으로써 기쁨과 만족, 더 나아가 지속적인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긍정심리학은 프로이트 이후에 인간 이해와 성장에 가장 큰 변화를 주는 학문이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긍정심리학을 이해하면 아동심리학, 임산부를 포함한 태아에서 출생까지를 연구하는 분야, 가정의학, 정신건강학은 물론 정치, 경제, 문학, 교육, 사회사업 등 모든 분야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9] 이러한 놀라운 발전이 있기까지 그만큼의 희생 또한 치러야 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삶을 불행하게 하는 여러 심리 상태를 완화하는 데 치중하다 보니, 삶의 긍정적 가치를 부각시키는 노력은 상대적으로 소원해질 수밖에 없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히 약점을 보완하는 데 온 일생을 바치는 것이 아니다. 우리들이 보다 궁극적으로 바라는 것은 사는 동안 진정으로 의미 있고 충만한 삶을 사는 것이다.
    [P. 12] 진정한 행복은 개인의 강점을 파악하고 계발하여 일, 사랑, 자녀 양육, 여가 활동이라는 삶의 현장에서 활용함으로써 실현된다.
    [P. 21] 수녀의 수명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연구자들이 긍정적 감정의 합계를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 활기차게 지낸 수녀 집단은 90%가 85세까지 산 반면, 가장 무미건조하게 지낸 수녀 집단 중 85세까지 산 사람은 34%에 불과했다. 또 활기 넘치게 지낸 수녀들의 54%가 94세까지 살았지만, 가장 무미건조하게 지낸 수녀들 중 94세까지 산 사람은 11%에 불과했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