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1세기)한국의 외교정책 / 유재건 편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나남출판, 1999
청구기호
하경근 327.51 ㅇ433ㅎ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545 p. : 26 cm
총서사항
나남신서 ; 691
표준번호/부호
ISBN: 8930036910
제어번호
MONO120100406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487709 하경근 327.51 ㅇ433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이루어지고 있는 많은 변화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대외정책 부문이다. 꿈에 그리던 금강산 관광은 이제 일상적인 일이 되었고 주변 강대국들과의 관계도 매우 안정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이런 평화기조 속에서도 긴장은 상존할 뿐 아니라 서해교전, 잠수정 침투 등으로 남북관계는 예보다 더욱 악화되는 것 같기도 하다.이 책은 이러한 이중적 상황의 근본 원인을 살피고 현정부의 현실인식과 비전을 냉철하게 분석하고자 기획되었다. 이 기획에는 모두 25명의 필자들이 참여하였다. 필자들은 이제까지 한국의 대외정책이국가안보라기보다는 정권안보의 차원에서, 또는 즉흥적이고 일회적인 임기응변의 수준에 머물렀다는 반성 위에 보다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큰 틀을 그려보이고 있다. 편저자는 이를 '국가 대전략'이라는 말로 요약했다.그것은 정부의 지도부가 국가의 인적, 물적 자원을 동 원하여 국민과 국제사회의 요구를 반영하는 일관된 외교목표를 세울 뿐 아니라 그 구체적 실현 방법까지 포괄하는 것이다.이런 의미에서 미국의 클린턴 정부는 '개입과확대'를 대전략으로 표방한다. 한국의 대전략은 어떤 말로 요약할 수 있는가. 국가 대전략을 알기 위해서 다양한 각론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이 책이 방대해진 이유는 여기에 있다.이 책은 모두 5부로 구성되었다. 유재건은 서언에서 현정부의 대외정책 기조가 평화공존에 있음을 밝히고 대북 포용정책의 배경과 목표를 분석하였다. 먼저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주변 4국에 대한 외교정책을살피고(제1부 대주변 4국 외교정책), 제네바 기본 합의 이후 한반도 주변의 평화정착 노력들을 돌아보았다(제2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정책).다음으로 한반도 냉전구조의 해체가 갖는 의미, 탈냉전기 북한의 상황 등을 거시적으로 분석 하였으며(제3부 남북화해협력과 대북정책), 다변화되고 있는 국제기구와 우리의 관계를 살폈다 (제4부 국제기구와국제협력). 마지막으로, 그동안 상대적으로 무관심하였던 인권외교, 문화외교, 환경안보, 재외동포 정책을 우리의 새로운 외교적 과제로 받아들일 것을 주장하였다(제5부 새로운 외교적 과제와 한국의 대응). 김달중은결언에서, 다차원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주변환경 변화 에 대한 인식이 우리의 기존 외교 행태에 일대 재편성을 요청한다고 강조한다. '민족 자존외교' 의 철학과 정책목표를 보다 정교하게 재수립해야 하며 여기에서 중요한것은 의지의 천명을 넘어 외교수단으로서의 군사, 경제, 정치 및 행정, 국민의 국제화 능력에 기초한 실천전략을 세워야 하는 것이라고 종합하였다.이 책은 한편, 대표적인 국책연구기관에서 이미 심층적으로 검토되어 타당성이 인정된 제안들 도 풍부하게 담고 있어 외교 실무자들에게도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최근 외교정책의 현 실과 쟁점들에 대한비판적 분석은 이 책이 강단에서 외교정책에 관한 교재로 활용되기에 적합할 것이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