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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서문
목차
요약 9
제1장 연구 개요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범위 19
1. 공간적 범위 19
2. 내용적 범위와 분석방법 19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0
1. 선행연구 검토 20
2. 본 연구의 차별성 22
제2장 한강 수상교통과 국내외 사례고찰 23
제1절 수상교통의 중요성과 여의도의 현황 23
1. 한강 수상교통의 중요성과 현황 23
2. 여의도의 현황 26
제2절 국내외 수변개발 및 수상교통 사례고찰 30
1. 해외 수변개발 및 수상교통 사례 고찰 30
2. 국내 수변개발 추진현황 고찰 36
제3장 여의도 수상교통 활성화 SWOT 분석과 추진전략 41
제1절 여의도 수상교통 SWOT 분석 41
1. 여의도의 강점(Strength) 41
2. 여의도의 약점(Weakness) 42
3. 여의도의 기회(Opportunity) 46
4. 여의도의 위협(Threat) 49
5. SWOT 분석 종합 52
제2절 여의도 수상교통 활성화전략 52
1. S-O전략: 수상교통 서비스 권역 확대와 강화를 통한 이용활성화 52
2. W-O 전략: 육상대중교통과 도시재생의 연계를 통한 수요증대전략 55
3. S-T 전략: 대량수송수단의 도입을 통한 제약요인 극복 57
4. W-T 전략: 수변 토지이용의 다양성 확보를 통한 이용활성화 전략 59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63
제1절 요약 및 결론 63
제2절 정책제언 65
참고문헌 66
부록 : 여의도 수상교통 활성화방안 발표 68
1. 여의도 국제금융ㆍ수변도시 재생을 위한 심포지엄 개요 69
2. 여의도 수상교통 활성화 방안 발표자료 70
Abstract 89
판권기 91
[표 1-1] SWOT 분석의 개요 20
[표 1-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1
[표 2-1] 수도권 온실가스 배출가격 24
[표 2-2] 여의도의 인구경제지표와 구성비율 26
[표 3-1] 수상택시 이용현황 (2007. 10~2008. 12) 43
[표 3-2] 여의나루역 경유 버스노선 44
[표 3-3] 한강 수상교통수단의 이용의향 48
[표 3-4] 도입 시 이용목적 49
[표 3-5] 하상계수 비교 50
[표 3-6] SWOT 분석 종합 52
[표 3-7] 도쿄 HIMIKO선의 주요특징 58
[그림 2-1] 교통수단별 에너지 소모량과 CO2 배출량 24
[그림 2-2] 교통수단별 평균 외부 비용 25
[그림 2-3] 한강수상택시 승강장 및 노선도 26
[그림 2-4] 여의도 지역현황 27
[그림 2-5] 연령별 상주인구 구성비 변화추이 27
[그림 2-6] 산업분류별 종사자수 비중(2002년) 27
[그림 2-7] 토지이용 현황 및 금융관련시설 분포도 28
[그림 2-8] 용도지역 현황도 28
[그림 2-9] 용도지구 현황도 28
[그림 2-10] 도로망 체계 29
[그림 2-11] 지하철 노선 현황도 29
[그림 2-12] 여의도 녹지 체계 30
[그림 2-13] 런던 카나리워프 31
[그림 2-14] 런던 템스강 Clipper 운행노선 및 선박 32
[그림 2-15] 뉴욕 배터리파크시티 33
[그림 2-16] 뉴욕 수상택시 34
[그림 2-17] 싱가포르 국제금융허브 지구 34
[그림 2-18] 도쿄 마루노우치 지구 35
[그림 2-19] 도쿄 크루즈선 36
[그림 2-20] 여의도 공원 관련 계획 이미지 37
[그림 2-21] 당인리 발전소 관련 계획 이미지 38
[그림 2-22] 용산 워터프런트 타운 토지이용계획 및 조감도 38
[그림 2-23] 한강변 건축물 높이 관리기준 39
[그림 3-1] 한강공원 이용객수 42
[그림 3-2] 여의도 내 선착장 위치도 42
[그림 3-3] 수상교통 서비스 악순환 구조 43
[그림 3-4] 승선장 위치 44
[그림 3-5] 승선장까지의 거리 44
[그림 3-6] 주요 업무시설 위치도 44
[그림 3-7] 여의도 주요 버스노선 45
[그림 3-8] 구간별통행속도 통계(2008. 12. 22~2009. 1. 12) 46
[그림 3-9] 올림픽대로의 여의도 진출입 통행속도 46
[그림 3-10] 국제업무 거점 위치도 47
[그림 3-11] 3대권역 금융 클러스터 48
[그림 3-12] 한강의 교량과 나루터 위치도 49
[그림 3-13] 한강 유역 단면도 50
[그림 3-14] 한강 수상 콜택시 통근이용 월별 추이(2007. 11~2008. 11) 50
[그림 3-15] 한강수변에서 육상 대중교통 결절점까지의 접근성 51
[그림 3-16] 한강수변 경관 51
[그림 3-17] 한강 생활권역 변화 53
[그림 3-18] 한강 수상교통 권역 53
[그림 3-19] 수상교통과 여가 54
[그림 3-20] 수변 개발 트라이앵글과 수상교통 54
[그림 3-21] 육상 대중교통 연계체계 구축안 55
[그림 3-22] 여의도 수변 생태공원 조감도 56
[그림 3-23] 마곡 워터프런트 사업 57
[그림 3-24] 교통수단 사례 57
[그림 3-25] 현재의 이용수요 59
[그림 3-26] 미래의 이용수요 59
[그림 3-27] 한강르네상스 마스터플랜의 주요내용 60
[그림 3-28] 한강과 연계한 주요 사업 현황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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