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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인수합병(M&A) 활성화를 통한 성장 잠재력 강화 전략 / 이항구 [외저] ; 산업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산업연구원, 2009
청구기호
338.83 -10-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 241 p. : 도표 ; 24 cm
총서사항
정책자료 ; 2009-11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922833
제어번호
MONO120100642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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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9

Abstract 29

제Ⅰ장 연구의 목적과 범위 32

제Ⅱ장 기업 경영 관점에서의 M&A 전략 36

1. 성장 전략으로서의 M&A 36

(1) 성장전략 38

(2) 성장 잠재력 강화의 수단으로서의 M&A 50

2. M&A의 과정 및 전략 54

(1) 후보기업의 평가 55

(2) 결정과정의 관리 59

(3) 사업통합 전략 61

(4) 전략적 관리 72

제Ⅲ장 글로벌 M&A 동향 및 일본기업의 M&A 추진 전략 85

1. 글로벌 M&A 동향 85

(1) 지역별 동향 및 특징 85

(2) 업종별 동향 및 특징 94

2. 일본기업의 M&A 추진 전략 99

(1) 일본기업의 M&A 현황 및 특징 100

(2) 일본 중소기업의 M&A 전략 104

3. 시사점 109

제Ⅳ장 주요 업종별 M&A 성공ㆍ실패 요인 분석 116

1. 국내 기업의 M&A 현황과 문제점 119

(1) 국내 기업의 M&A 현황 119

(2) 문제점 125

2. 주요 업종별 M&A 성공ㆍ실패 요인 분석 126

(1) 조선산업 126

(2) 전자산업 147

(3) 자동차산업 164

(4) 철강산업 181

(5) 서비스산업(통신서비스와 포털서비스) 198

(6) 시사점 222

제Ⅴ장 M&A 활성화를 통한 성장 잠재력 강화 방안 224

1. 국내 기업의 M&A 추진 전략 226

(1) 기업 성장 전략의 수정 227

(2) 효율적인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 230

(3) 핵심 역량의 강화 및 사업 전환 232

(4) 부품기업의 대형화 233

(5) 벤처 창업의 활성화 234

2. 정부의 지원 방안 235

(1) 기업결합 심화 기능 강화 및 기간 단축 237

(2) 해외 M&A에 대한 세제 혜택 및 보증 확대 238

(3) M&A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240

(4)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대비책 강화 242

참고문헌 244

판권기 251

[표 Ⅲ-1] M&A 붐의 구분 86

[표 Ⅲ-2] 미국 기업의 M&A 특징 91

[표 Ⅲ-3] 업종별 M&A 추이 95

[표 Ⅲ-4] 주요 업종별 국제 M&A 현황(1997~2004년) 96

[표 Ⅳ-1] 대우조선해양의 DeWind 인수와 중장기 풍력발전기 생산 계획 134

[표 Ⅳ-2] STX 그룹의 업체별 사업 분야 137

[표 Ⅳ-3] 세계 상위 10대 업체 현황 140

[표 Ⅳ-4] 조선산업의 시장집중도 추이 143

[표 Ⅳ-5] LG이노텍과 LG마이크론의 사업 현황 150

[표 Ⅳ-6] BOE 및 Hydis의 M&A기업 현황 153

[표 Ⅳ-7] 비오이하이디스 연혁 154

[표 Ⅳ-8] 국내 자동차업체의 내수 시장 점유율 추이 179

[표 Ⅳ-9] 세계 10대 철강생산국-철강업체의 변화 185

[표 Ⅳ-10] Mittal의 지역별 인수합병 과정 187

[표 Ⅳ-11] 철강산업의 시장집중도 추이 193

[표 Ⅳ-12] 통신서비스 M&A 현황(2006년) 200

[표 Ⅳ-13] 국내 통신서비스업체 간 주요 M&A 사례 201

[표 Ⅳ-14] 국내 포털업계 M&A 사례 204

[표 Ⅳ-15] 싱텔의 주요 해외투자업체 209

[표 Ⅳ-16] SK커뮤니케이션즈의 주요 합병 일지 211

[표 Ⅳ-17] 싱텔의 진출지역 특성 219

[표 Ⅳ-18] 5대 업종의 M&A 성공ㆍ실패 요인 및 성잠잠재력 강화 방안 223

[부표 1] Yahoo의 연도별 인수합병 추이 248

[부표 2] 구글의 연도별 M&A 249

[그림 Ⅱ-1] 기업전략의 유형 37

[그림 Ⅱ-2] 선회전략의 추진과정 48

[그림 Ⅱ-3] M&A의 목적 52

[그림 Ⅱ-4] M&A의 과정 55

[그림 Ⅱ-5] 후보기업의 전략적 특성 56

[그림 Ⅱ-6] 사업통합 62

[그림 Ⅱ-7] M&A의 실패요인 76

[그림 Ⅱ-8] M&A의 성공요인 77

[그림 Ⅲ-1] 국가별 M&A 실적 비교 86

[그림 Ⅲ-2] 세계 직접투자와 M&A 추이 89

[그림 Ⅲ-3] 일본기업의 해외 M&A 추이 100

[그림 Ⅳ-1] 컴퓨터산업의 전문화 118

[그림 Ⅳ-2] 일본 조선소들의 자국 내 M&A 현황 127

[그림 Ⅳ-3] 유럽 조선소들의 M&A 현황(크루즈선) 129

[그림 Ⅳ-4] 국내 조선업체들의 M&A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현황 130

[그림 Ⅳ-5] STX 그룹의 지분구조 138

[그림 Ⅳ-6] 구조조정 기업의 M&A 146

[그림 Ⅳ-7] 세계 자동차산업의 M&A 추이 165

[그림 Ⅳ-8] 세계 자동차산업 M&A 거래금액의 지역별 점유 비중 166

[그림 Ⅳ-9] 자동차산업의 부문별 M&A 추이 166

[그림 Ⅳ-10]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M&A 추이 167

[그림 Ⅳ-11] 재무적 투자자의 자동차업체 M&A 추이 168

[그림 Ⅳ-12] 재무적 투자자의 부품업체 인수 추이 및 비중 168

[그림 Ⅳ-13] 주요 철강업체 간 인수합병 추이 183

[그림 Ⅳ-14] Arcelor Mittal의 경영실적 주요 지표 188

[그림 Ⅳ-15] 국내 철강업체의 인수합병 추이(1997~2009년)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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