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목차
I부 총론 13
제1장 2008년 음악산업 주요이슈 및 2009년 상반기 동향 14
제1절 음악산업의 지형변화 15
제2절 2008~2009년 상반기 한국음악산업 주요 쟁점 25
제2장 국내 음악산업 규모 33
제1절 음악산업 규모 33
제2절 수출입 규모 43
제3장 한국 음악산업 전망 46
II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51
제1장 국내 음악산업 동향 52
제1절 기업 일반 57
제2절 음악 산업체 규모 60
제3절 해외 수출 및 수입현황 72
제4절 매출현황 77
제5절 종사자 현황 86
제2장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112
제1절 음반산업 112
제2절 디지털 음악산업 117
제3절 음악공연산업 131
제4절 노래연습장업 147
제5절 매장음악산업 160
제6절 국내 불법 음반시장 166
III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175
제1장 해외 음악산업 동향 176
제1절 해외 음악산업 규모 176
제2절 해외 음악산업 주요 이슈 및 전망 181
제2장 주요 국가 음악산업 현황 191
제1절 미국 191
제2절 일본 201
제3절 중국 211
제4절 유럽 216
IV부 소비자 동향 229
제1장 조사개요 230
제1절 음악상품 소비행태 조사에 대한 표본 구성 230
제2절 콘텐츠 인식조사에 대한 표본 구성 231
제2장 소비 행태 233
제1절 음악감상 행태 233
제2절 음반소비 행태 240
제3절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행태 250
제4절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행태 274
제5절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행태 286
제6절 휴대폰 모바일음악 서비스 이용행태 297
제7절 음악공연 관람행태 313
제8절 노래연습장 이용행태 321
제9절 라이프스타일 328
제3장 소비자 인식 335
제1절 콘텐츠산업 이용행태 335
제2절 콘텐츠산업 경쟁력 및 발전가능성 363
제3절 저작권 관련 인식 및 태도 419
제4절 라이프스타일 분석 430
제5절 콘텐츠 선택 시 태도분석 440
V부 음악산업 정책현황 443
제1장 음악산업 관련 법 현황 444
제1절 음악산업 관련 법의 종류 및 기능 444
제2절 음악산업 관련 법의 주요 내용 446
제2장 음악산업 정책 및 지원현황 472
VI부 부록 477
1. 음악 해외기업 주요 디렉토리 478
2. 국내외 음악산업 관련 기관 및 단체현황 486
3. 국내 음악 대학교육 현황 488
4. 2008년 출시 음반 현황 497
5. 2008년 분야별 TOP 30 현황 519
6. 루키 현황 522
표 1-1-1. 2008년과 2009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신인음반' 23
표 1-1-2. 2008년 우수 인디 뮤지션 선발 결과 24
표 1-1-3. 주요 온라인 음악사이트들의 음악상품 26
표 1-2-1.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37
표 1-2-2. 2008년 노래연습장 매출별 규모 40
표 1-2-3.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1
표 1-2-4.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3
표 2-1-1. 조사 개요 52
표 2-1-2. 분류체계 53
표 2-1-3.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54
표 2-1-4. 음악산업 설립연도 분포 58
표 2-1-5. 음악산업 사업체형태 분포 58
표 2-1-6. 음악산업 경영형태 분포 59
표 2-1-7. 음악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1
표 2-1-8. 음악제작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3
표 2-1-9. 음악 및 오디오물출판업, 음반배급 및 복제업 매출액 현황 65
표 2-1-10. 음반 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6
표 2-1-11.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8
표 2-1-12.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70
표 2-1-13.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71
표 2-1-14.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73
표 2-1-15.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74
표 2-1-16. 음악산업의 지역별 수입액 현황 75
표 2-1-17.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식 76
표 2-1-18.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77
표 2-1-19. 사업형태별 매출현황 78
표 2-1-20.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현황 78
표 2-1-21. 매출액 규모별 매출현황 80
표 2-1-22.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현황 81
표 2-1-23. 종사자규모별 매출현황 82
표 2-1-24.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현황 83
표 2-1-25. 지역별 매출현황 84
표 2-1-26. 연도별 지역 매출현황 85
표 2-1-27. 음악산업 소분류별 종사자현황 86
표 2-1-28.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현황 89
표 2-1-29.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현황 89
표 2-1-30.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현황 91
표 2-1-31.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현황 91
표 2-1-32. 지역별 종사자현황 93
표 2-1-33. 연도별 종사자현황 94
표 2-1-34. 고용형태별 종사자현황 96
표 2-1-35. 연도별 고용형태 종사자현황 97
표 2-1-36.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현황 99
표 2-1-37. 연도별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현황 100
표 2-1-38. 성별 종사자현황 102
표 2-1-39. 연도별 성별 종사자현황 103
표 2-1-40. 직무별 종사자현황 105
표 2-1-41. 연도별 직무별 종사자현황 106
표 2-1-42. 학력별 종사자현황 108
표 2-1-43. 연도별 학력별 종사자현황 108
표 2-1-44. 연령별 종사자현황 110
표 2-1-45. 연도별 연령별 종사자현황 111
표 2-2-1. 2001~2008년 국내 10만장 이상 판매음반 추이 116
표 2-2-2. 2001~2008년 TOP10 가요 음반 판매량 합계 117
표 2-2-3. 2006~2008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규모 122
표 2-2-4. 국내 주요 음악전문 포털서비스 현황 128
표 2-2-5. 국내 주요 이동통신업체의 디지털 음악서비스 현황 129
표 2-2-6. 포털업체 음악서비스 현황 130
표 2-2-7.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133
표 2-2-8.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136
표 2-2-9. 2008년 공연 장르별 관람객 성별 구성 137
표 2-2-10. 2008년 공연 장르별 관람객 연령별 예매 현황 138
표 2-2-11. 2005~2008년 지역별 공연장 분포 현황 139
표 2-2-12. 2008년 서울 주요 공연장 공연개최 현황 141
표 2-2-13. 2008년 서울 외 주요 공연장 공연개최 현황 142
표 2-2-14. 2008년 국내 아티스트 단독 콘서트 143
표 2-2-15. 2008년 주요 국내 연합 콘서트 144
표 2-2-16. 2008년 해외 아티스트 내한공연 145
표 2-2-17. 2008년 주요 뮤지컬 공연 146
표 2-2-18. 2008년 주요 어린이, 가족 뮤지컬 공연 147
표 2-2-19. 2008년 노래연습장 매출별 규모 150
표 2-2-20. 2002~2008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등록현황 152
표 2-2-21. 2006~2008년 시·군·구 별 노래연습장 등록 현황 152
표 2-2-22. 2008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158
표 2-2-23. 2008년 시·도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158
표 2-2-24. 2008년 노래연습장 업주 시·도별 교육실시 현황 160
표 2-2-25. 공중송신 개념 신설에 따른 각 권리자의 권리내용 변화 162
표 2-2-26. 온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건수) 170
표 2-2-27. 온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금액) 171
표 2-2-28. 2008년 온라인 불법목제물 단속 성과 172
표 2-2-29. 오프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건수) 172
표 2-2-30. 오프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금액) 173
표 2-2-31. 2008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단속 성과 174
표 3-1-1. 세계 음악시장의 규모 및 성장 추이 177
표 3-1-2. 음악시장의 권역별 규모 및 성장 추이 180
표 3-1-3. 오프라인 음악시장의 권역별 규모 및 성장 추이 180
표 3-1-4. 디지털 음악시장의 권역별 규모 및 성장 추이 181
표 3-1-5. 2008년 산업분야별 디지털 매출의 비중 비교 182
표 3-1-6. 2008년 주요 디지털 음악 시장 5개국의 디지털 매출 비중 비교 183
표 3-1-7. 2008년 디지털 싱글 트랙 TOP 10 184
표 3-1-8. 단말벤더, ISP, 이통사에 의한 음악 서비스 증가 사례 186
표 3-1-9. 노키아의 새로운 음악 서비스 '컴즈위드뮤직'의 가입자 수 187
표 3-1-10. 음악산업의 공연권 수익 권역별 비중 188
표 3-1-11. 유럽 음악 공연권 관리 협회 188
표 3-2-1. 북미권 음악시장 동향 및 전망 191
표 3-2-2. 미국 내 새 앨범 발매량 증가 추이 195
표 3-2-3. 일본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01
표 3-2-4. 일본 매체별 음반 시장 매출 변화 203
표 3-2-5. 일본 인터넷 음악 시장 매체별 규모 변화 추이 203
표 3-2-6. 2009년 유료 음악 유통 매상 실적 204
표 3-2-7. 일본 인터넷 음악 시장 매체별 규모 변화 추이 205
표 3-2-8. 일본 소비자의 음반 구입률 및 이용률 207
표 3-2-9. 일본 소비자의 연령대별 음반 구입률 및 이용률 208
표 3-2-10. 중국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12
표 3-2-11. 유럽권 음악시장 동향 및 전망 217
표 3-2-12. 영국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19
표 3-2-13. 영국 오프라인, 디지털 포맷의 싱글, 앨범 발매량 추이 221
표 3-2-14. 독일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22
표 3-2-15. 독일 음악 시장 내 매체별 생산량 추이 224
표 3-2-16. 독일 디지털 음악시장 이용 행태 및 규모 224
표 3-2-17. 프랑스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25
표 3-2-18. 프랑스 디지털 음악 시장 내 서비스 비중 변화 226
표 3-2-19. 프랑스 디지털 음악 시장 내 서비스 매출 변화 (9월말 기준) 227
표 4-1-1. 음악상품 소비자 현황 조사 설계 231
표 4-1-2. 음악상품 소비자 현황 표본 구성 231
표 4-1-3. 콘텐츠산업 전국민 조사 설계 232
표 4-1-4. 조사 표본 구성 (전체) 232
표 4-2-1. 주요 감상 음악장르 233
표 4-2-2.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1순위) 234
표 4-2-3.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 (1+2순위) 235
표 4-2-4.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 (성별/연령별 1+2순위) 236
표 4-2-5.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순위) 237
표 4-2-6.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2+3순위) 237
표 4-2-7.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성별/연령별 1+2+3순위) 238
표 4-2-8. 하루 평균 음악 감상시간 239
표 4-2-9. 이용 경험자의 음악상품 이용빈도 (최근 1년 기준) 240
표 4-2-10. 음반(정품) 구입경험 241
표 4-2-11. 음반(정품) 구입경험 (성별/연령별) 242
표 4-2-12. 음반 1년 평균 구입 횟수 242
표 4-2-13. 음반 구입 빈도 (성별/연령별) 243
표 4-2-14. 음반 주 구입 장소 244
표 4-2-15. 음반 주 구입 장소 (성별/연령별) 244
표 4-2-16. 1년간 음반 구입액 245
표 4-2-17. 음반 비 구매이유 (1순위) 246
표 4-2-18. 음반 비 구매이유 (1+2순위) 247
표 4-2-19. 음반 비 구매이유 (성별/연령별 1+2순위) 247
표 4-2-20. 음반 향후 구입 의향 248
표 4-2-21. 음반 향후 구입 의향 (성별/연령별) 249
표 4-2-22.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여부 250
표 4-2-23.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여부 (성별/연령별) 250
표 4-2-24. 2008년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 방법(복수응답) 251
표 4-2-25.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성별/연령별 이용 방법(복수응답) 251
표 4-2-26.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52
표 4-2-27.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성별/연령별 주 이용 방법(단수응답) 253
표 4-2-28.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1년 평균 이용 횟수 254
표 4-2-29.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 빈도 255
표 4-2-30. 인터넷 유료 음악파일 1회 평균 구입 비용 및 한 달 평균 이용 비용 256
표 4-2-31. 인터넷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58
표 4-2-32. 인터넷 음악파일 주 감상매체 259
표 4-2-33.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후 음반 구입 경험 여부 260
표 4-2-34. 포털 사이트 유료 음악 합법 여부 관련 260
표 4-2-35. 음악전문 사이트 유료 음악 합법 여부 관련 261
표 4-2-36. P2P사이트 음악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2
표 4-2-37. 웹하드 자료공유 사이트 음악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4
표 4-2-38. 친구나 주변인에게 메신저나 이메일로 받아서 이용 합법 여부 관련 265
표 4-2-39. 인터넷 카페, 블로그, 게시판 등에서 무료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6
표 4-2-40.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로별 합법 여부 인식점수 267
표 4-2-41. 인터넷 음악파일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268
표 4-2-42. 인터넷 음악파일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성별/연령별) 269
표 4-2-43.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 (복수응답) 270
표 4-2-44.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성별/연령별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70
표 4-2-45.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71
표 4-2-46.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성별/연령별 주 이용 방법(단수응답) 272
표 4-2-47.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이용방법별 1년 평균 이용 횟수 272
표 4-2-48.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별 이용 빈도 273
표 4-2-49.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경험여부 274
표 4-2-50.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경험여부 (성별/연령별) 275
표 4-2-51.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75
표 4-2-52.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성별/연령별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76
표 4-2-53.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76
표 4-2-54.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성별/연령별 주 이용 방법(단수응답) 277
표 4-2-55.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277
표 4-2-56.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279
표 4-2-57.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이용 여부 280
표 4-2-58.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비이용 이유 281
표 4-2-59.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달 평균 비용 281
표 4-2-60.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시 중요요인 282
표 4-2-61.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83
표 4-2-62.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입 여부 284
표 4-2-63.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284
표 4-2-64.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성별/연령별) 285
표 4-2-65.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경험여부 286
표 4-2-66.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경험여부 (성별/연령별) 287
표 4-2-67.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87
표 4-2-68.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성별/연령별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88
표 4-2-69.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88
표 4-2-70.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성별/연령별 주 이용 방법(단수응답) 289
표 4-2-71.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290
표 4-2-72.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291
표 4-2-73.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이용 여부 292
표 4-2-74.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비이용 이유 293
표 4-2-75.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한 달 평균 비용 293
표 4-2-76.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시 중요요인 294
표 4-2-77.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95
표 4-2-78.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295
표 4-2-79.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성별/연령별) 296
표 4-2-80.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297
표 4-2-81.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298
표 4-2-82.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300
표 4-2-83. 휴대폰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301
표 4-2-84.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302
표 4-2-85.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303
표 4-2-86.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한 달 평균 다운로드 비용 304
표 4-2-87.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1회 이용 요금 305
표 4-2-88.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306
표 4-2-89.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307
표 4-2-90.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 308
표 4-2-91.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유료 향후 이용의향 309
표 4-2-92.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0
표 4-2-93.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1
표 4-2-94.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1
표 4-2-95. 휴대폰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2
표 4-2-96. 음악관련 공연 관람여부 314
표 4-2-97. 음악관련 공연 관람여부 (성별/연령별) 314
표 4-2-98. 음악공연 종류별 연간 총 관람 횟수 315
표 4-2-99. 음악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315
표 4-2-100. 음악공연 종류별 1년간 관람 총 구매 금액 316
표 4-2-101. 음악관련 공연장소 규모 317
표 4-2-102. 음악관련 공연장소 규모 (성별/연령별) 317
표 4-2-103. 음악관련 공연티켓 주 구입경로 318
표 4-2-104. 음악관련 공연티켓 인터넷 구매 사이트 318
표 4-2-105. 음악관련 공연정보 획득 경로 (1순위) 319
표 4-2-106. 음악관련 공연관람 후 관련음반 구입경험 320
표 4-2-107. 음악관련 공연티켓 구입 후 향후 관람의향 320
표 4-2-108. 노래연습장 이용경험 여부 321
표 4-2-109. 노래연습장 이용경험 여부 (성별/연령별) 322
표 4-2-110. 노래연습장 1년 평균 이용 횟수 322
표 4-2-111.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324
표 4-2-112. 노래연습장 이용시 동반자수 325
표 4-2-113. 노래연습방 이용시 동반자 325
표 4-2-114. 노래연습장 한 달 평균 이용액 326
표 4-2-115.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327
표 4-2-116.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27
표 4-2-117. 평일 및 휴일 여가시간 329
표 4-2-118. 여가활동 평균 지불 비용 330
표 4-2-119. 여가활동별 이용 빈도 332
표 4-2-120. 여가활동별 동반자 333
표 4-3-1. 콘텐츠별 이용률 - 성별, 연령별 336
표 4-3-2. 콘텐츠별 이용률 - 지역별 336
표 4-3-3.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방송콘텐츠 338
표 4-3-4.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 (최근 1년 기준) - 음악 338
표 4-3-5.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영화 339
표 4-3-6.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서적 339
표 4-3-7.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게임 340
표 4-3-8.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만화보기 340
표 4-3-9.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애니메이션 341
표 4-3-10.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캐릭터상품 구매 342
표 4-3-11.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이용 342
표 4-3-12.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e-learning 콘텐츠 이용 343
표 4-3-13. 이용률 변화 추이- 방송콘텐츠 344
표 4-3-14. 이용률 변화 추이 - 음악 345
표 4-3-15. 이용률 변화 추이 - 영화 345
표 4-3-16. 이용률 변화 추이 - 서적 346
표 4-3-17. 이용률 변화 추이 - 게임 346
표 4-3-18. 이용률 변화 추이 - 만화보기 346
표 4-3-19. 이용률 변화 추이 - 애니메이션 347
표 4-3-20. 이용률 변화 추이 - 캐릭터상품구매 347
표 4-3-21. 이용률 변화 추이 -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이용 348
표 4-3-22. 이용률 변화 추이 - e-learning 콘텐츠 이용 348
표 4-3-23. 콘텐츠별 이용 감소율(과거1년 대비 최근 1년간 감소자 응답기준) 349
표 4-3-24. 콘텐츠별 이용 증가율(과거1년 대비 최근 1년간 증가자 응답기준) 350
표 4-3-25. 이용률 변화의향 - 방송콘텐츠 351
표 4-3-26. 이용률 변화의향 - 음악 352
표 4-3-27. 이용률 변화의향 - 영화 352
표 4-3-28. 이용률 변화의향 - 서적 352
표 4-3-29. 이용률 변화의향 - 게임 353
표 4-3-30. 이용률 변화의향 - 만화보기 353
표 4-3-31. 이용률 변화의향 - 애니메이션 354
표 4-3-32. 이용률 변화의향 - 캐릭터상품 구매 354
표 4-3-33. 이용률 변화의향 -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이용 355
표 4-3-34. 이용률 변화의향 - e-learning 콘텐츠이용 355
표 4-3-35. 콘텐츠별 이용 감소율(최근 1년 대비 향후 1년간 감소자 응답기준) 356
표 4-3-36. 콘텐츠별 이용 증가율(최근 1년 대비 향후 1년간 증가자 응답기준) 356
표 4-3-37. 향후 시간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 성별, 연령별 358
표 4-3-38. 향후 시간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 지역별 359
표 4-3-39. 향후 비용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 성별, 연령별 360
표 4-3-40. 향후 비용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 지역별 362
표 4-3-41. 본인 기준 필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1) 364
표 4-3-42. 본인 기준 필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2) 365
표 4-3-43. 가족 기준 필요성 인식(1) 367
표 4-3-44. 가족 기준 필요성 인식(2) 368
표 4-3-45. 본인 기준 중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1) 370
표 4-3-46. 본인 기준 중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2) 372
표 4-3-47. 가족 기준 중요성 인식(1) 374
표 4-3-48. 가족 기준 중요성 인식(2) 375
표 4-3-49. 과거 5년 대비 질적 성장 인식 - 성별, 연령별(1) 379
표 4-3-50. 과거 5년 대비 질적 성장 인식 - 성별, 연령별(2) 380
표 4-3-51. 질적 성장 우선 순위 - 성별, 연령별 382
표 4-3-52. 질적 성장 우선 순위 - 지역별 383
표 4-3-53. 과거 5년 대비 양적 성장 인식 - 성별, 연령별(1) 384
표 4-3-54. 과거 5년 대비 양적 성장 인식 - 성별, 연령별(2) 386
표 4-3-55. 양적 성장 우선 순위 - 성별, 연령별 388
표 4-3-56. 양적 성장 우선 순위 - 지역별 389
표 4-3-57. 정부 정책적 지원 우선순위 인식 - 성별, 연령별 391
표 4-3-58. 정부 정책적 지원 우선순위 인식 - 지역별 392
표 4-3-59. 미국 콘텐츠 접촉률 - 성별, 연령별 393
표 4-3-60. 미국 콘텐츠 접촉률 - 지역별 394
표 4-3-61. 일본 콘텐츠 접촉률 - 성별, 연령별 395
표 4-3-62. 일본 콘텐츠 접촉률 - 지역별 396
표 4-3-63. 경쟁력 우세 부문 - 성별, 연령별 397
표 4-3-64. 경쟁력 우세 부문 - 지역별 398
표 4-3-65. 경쟁력 동등 부문 - 성별, 연령별 399
표 4-3-66. 경쟁력 동등 부문 - 지역별 400
표 4-3-67. 경쟁력 열세 부문 - 성별, 연령별 401
표 4-3-68. 경쟁력 열세 부문 - 지역별 402
표 4-3-69. 선진국 대비 국내 콘텐츠 수준 평가 - 성별, 연령별 404
표 4-3-70.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1순위) - 성별, 연령별(1) 406
표 4-3-71.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1순위) - 성별, 연령별(2) 408
표 4-3-72.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1+2+3순위) - 성별, 연령별(1) 410
표 4-3-73.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1+2+3순위) - 성별, 연령별(2) 412
표 4-3-74. 콘텐츠산업내 한류 지속/확산 분야 - 성별, 연령별 414
표 4-3-75. 콘텐츠산업내 한류 지속/확산 분야 - 지역별 415
표 4-3-76. 콘텐츠산업내 부정적 사회인식 개선 우선 분야 - 성별, 연령별 417
표 4-3-77. 콘텐츠산업내 부정적 사회인식 개선 우선 분야 - 지역별 418
표 4-3-78. 저작권 인지 수준 - 성별, 연령별 419
표 4-3-79. 저작권 보호 필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 421
표 4-3-80. 저작권 보호 중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 422
표 4-3-81. 저작권 이용 상황 인식 및 태도 - 성별, 연령별 424
표 4-3-82. 콘텐츠 이용 방법별 불법성 인식 - 성별, 연령별 426
표 4-3-83. 저작권 유료 사이트 전환 인식 - 성별, 연령별 427
표 4-3-84. 불법유통 방지를 위한 개선 사항 - 성별, 연령별 429
표 4-3-85. 휴식/취미/오락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1
표 4-3-86. 휴식/취미/오락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2) 432
표 4-3-87. 기타 사회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4
표 4-3-88. 문화예술 관람 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5
표 4-3-89. 문화예술 참여 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6
표 4-3-90. 관광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8
표 4-3-91. 스포츠관람 및 참여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9
표 4-3-92. 콘텐츠 선택시 흥미도에 따른 태도(긍정률) - 성별, 연령별 441
표 4-3-93. 콘텐츠 선택시 상황에 따른 태도(긍정률) - 성별, 연령별 442
표 5-1-1. 음악산업 관련 법의 분류 445
표 5-1-2. 저작인격권의 종류 450
표 5-1-3.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452
표 5-1-4. 저작권등록의 효과 457
표 5-1-5. 음악산업 관련 법률의 연혁 및 성격 460
표 5-1-6. 음악산업진흥법의 정의규정의 주요 내용 461
표 5-1-7.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462
표 5-1-8. 업종 및 영업구분 예 464
그림 1-1-1. SM엔터테인먼트 분기별 실적비교 19
그림 1-2-1. 음악산업의 분류 34
그림 1-2-2. 음악산업의 매출 규모 35
그림 1-2-3. 1997~2008년 음반산업의 규모 추이 36
그림 1-2-4.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38
그림 1-2-5.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38
그림 1-2-6. 2003~2008년 노래연습장 산업규모 39
그림 1-2-7.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1
그림 1-2-8.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42
그림 1-2-9.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42
그림 1-2-10. 음악 공연업 장르별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43
그림 1-2-11.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4
그림 1-2-12.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4
그림 1-2-13.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5
그림 2-1-1. 조사업무 추진 절차 57
그림 2-1-2. 음악산업 설립연도 분포 58
그림 2-1-3. 음악산업 사업체형태 분포 59
그림 2-1-4. 음악산업 경영형태 분포 60
그림 2-1-5. 음악산업 중분류별 매출액 62
그림 2-1-6. 음악산업 중분류별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62
그림 2-1-7. 음악제작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3
그림 2-1-8. 음악제작업 소분류별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64
그림 2-1-9. 음악 및 오디오물출판업, 음반배급 및 복제업 2008년 매출액 현황 65
그림 2-1-10. 음반 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6
그림 2-1-11. 음반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67
그림 2-1-12.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8
그림 2-1-13.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69
그림 2-1-14. 음악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70
그림 2-1-15.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70
그림 2-1-16.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71
그림 2-1-17.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72
그림 2-1-18.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73
그림 2-1-19.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74
그림 2-1-20. 음악산업의 지역별 수입액 현황 75
그림 2-1-21.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식 76
그림 2-1-22.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77
그림 2-1-23.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매출현황 79
그림 2-1-24. 사업형태별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79
그림 2-1-25. 매출액 규모별 매출현황 81
그림 2-1-26. 매출액 규모별 매출액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81
그림 2-1-27. 종사자 규모별 매출현황 83
그림 2-1-28.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83
그림 2-1-29. 지역별 매출현황 85
그림 2-1-30. 지역별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86
그림 2-1-31. 음악산업 중분류별 종사자수 87
그림 2-1-32. 음악산업 중분류별 종사자수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88
그림 2-1-33.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현황 90
그림 2-1-34.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90
그림 2-1-35.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현황 92
그림 2-1-36.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92
그림 2-1-37. 지역별 종사자현황 94
그림 2-1-38. 지역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95
그림 2-1-39. 연도별 고용형태 종사자현황 97
그림 2-1-40. 고용형태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98
그림 2-1-41. 연도별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현황 100
그림 2-1-42.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01
그림 2-1-43. 연도별 성별 종사자현황 103
그림 2-1-44. 성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04
그림 2-1-45. 연도별 직무별 종사자현황 106
그림 2-1-46. 직무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07
그림 2-1-47. 연도별 학력별 종사자현황 109
그림 2-1-48. 학력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09
그림 2-1-49. 연도별 연령별 종사자현황 111
그림 2-1-50. 연령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11
그림 2-2-1. 음악산업 가치사슬 (Value Chain) 113
그림 2-2-2. 1997~2008년 음반산업 규모 116
그림 2-2-3. 2008년 업체별 음반산업 규모 117
그림 2-2-4. 디지털 음악산업 가치사슬 (Value Chain) 119
그림 2-2-5. 디지털 음악사용료 분배 징수체계 120
그림 2-2-6. 디지털 음악산업의 분류체계 121
그림 2-2-7. 2001년~2008년 디지털 음악산업의 규모 추이 122
그림 2-2-8. 2006~2008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규모 123
그림 2-2-9. 2006~2008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규모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23
그림 2-2-10. 모바일 음악서비스 가치사슬 (Value Chain) 124
그림 2-2-11. 모바일 음악서비스 가치사슬 (Value Chain) 및 계약관계 125
그림 2-2-12. 공연산업 가치사슬 (Value Chain) 131
그림 2-2-13. 공연 기획의 3단계 과정 132
그림 2-2-14.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134
그림 2-2-15.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35
그림 2-2-16. 2006년~2008년 장르별 매출 현황 135
그림 2-2-17. 2008년 장르별 공연 점유율 136
그림 2-2-18. 2008년 공연 장르별 관람객 성별 구성 137
그림 2-2-19. 2008년 공연 장르별 관람객 연령별 구성 138
그림 2-2-20. 2008년 지역별 공연장 분포 현황 140
그림 2-2-21. 2008년 공연장 객석 규모 현황 141
그림 2-2-22. 2003~2008년 노래연습장 산업규모 149
그림 2-2-23. 2002~2008년 노래연습장업 등록 현황 151
그림 2-2-24. 2008년 노래연습장업 지역별 업소분포도 151
그림 2-2-25. 2002~2008년 연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153
그림 2-2-26. 2008년 유형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154
그림 2-2-27. 2008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154
그림 2-2-28. 2002~2008년 노래연습장 형사처벌 현황 155
그림 2-2-29. 2002~2008년 노래연습장 행정처분 현황 156
그림 2-2-30. 2002~2008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형사처벌 현황 156
그림 2-2-31. 2002~2008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행정처분 현황 157
그림 2-2-32. 2008년 노래연습장 업주 교육실시 현황 159
그림 2-2-33. 디지털음성송신 시스템 구성도 163
그림 2-2-34. 2006~2008년 매장음악산업 성장 추이 164
그림 2-2-35. 2006~2008년 디지털음성송신 매출 현황 165
그림 2-2-36. 2006~2008년 복제/배포/전송 서비스 매출 현황 166
그림 2-2-37. 불법복제 음악물의 유통경로 168
그림 2-2-38. 불법복제 음악물 시장규모 169
그림 3-1-1. 전 세계 음악시장의 규모 추이 176
그림 3-1-2. 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시장 규모 추이 178
그림 3-1-3. 음악 공연권 시장의 규모 및 성장추이 178
그림 3-1-4. 음악 시장 내 각 권역별 규모 179
그림 3-1-5. 디지털 음악 매출액 및 전체 음악시장에서의 비중 추이(2004~2008년) 182
그림 3-1-6.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사업자의 특징 190
그림 3-2-1. 북미권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192
그림 3-2-2. 디지털 음악시장에 새로운 BIZ모델을 선보인 마이스페이스 뮤직 194
그림 3-2-3. MS의 HD 단말기(June) 194
그림 3-2-4. 2008년 미국 음반 시장 점유율 분포 196
그림 3-2-5. 2009년 발매된 대표적인 음악게임 'DJ Hero' 198
그림 3-2-6. 락 밴드 시리즈 계보를 잇는 'Rock FREE' 199
그림 3-2-7. 일본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02
그림 3-2-8. 모바일 음악 시장 내 서비스 수 비중 변경 추이 206
그림 3-2-9. 일본 디지털 음악시장 규모 변화 추이 206
그림 3-2-10. 일본 소비자의 CD 구입, 렌탈 이용 현황 208
그림 3-2-11. 중국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12
그림 3-2-12. 합법적 무료음악 다운로드 프로그램 'Qtrax' 214
그림 3-2-13. 쿠아 뮤직박스(酷我音樂盒) 프로그램 215
그림 3-2-14. 유럽권 음악시장 동향 및 전망 217
그림 3-2-15. 유럽권 음악 시장의 권역별 규모 (2009) 218
그림 3-2-16. 영국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19
그림 3-2-17. 독일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23
그림 3-2-18. 프랑스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26
그림 4-2-1. 주요 감상 음악장르 234
그림 4-2-2.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 (1순위) 235
그림 4-2-3.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 (1+2순위) 235
그림 4-2-4.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순위) 237
그림 4-2-5.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2+3순위) 238
그림 4-2-6. 하루 평균 음악 감상시간 239
그림 4-2-7. 이용 경험자의 음악상품 이용빈도 (최근 1년 기준) 241
그림 4-2-8. 음반(정품)구입경험 242
그림 4-2-9. 음반 1년 평균 구입 횟수 243
그림 4-2-10. 음반 주 구입 장소 244
그림 4-2-11. 1년간 음반 구입액 245
그림 4-2-12. 음반 비 구매이유 (1순위) 246
그림 4-2-13. 음반 비 구매이유 (1+2순위) 247
그림 4-2-14. 음반 향후 구입 의향 248
그림 4-2-15. 음반 향후 구입 의향 (성별/연령별) 249
그림 4-2-16.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여부 250
그림 4-2-17.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52
그림 4-2-18.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1년 평균 이용 횟수 254
그림 4-2-19.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 빈도 255
그림 4-2-20. 인터넷 유료 음악파일 1회 평균 구입 비용 257
그림 4-2-21. 인터넷 유료 음악파일 한 달 평균 다운로드 비용 257
그림 4-2-22.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결제방법 257
그림 4-2-23. 인터넷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58
그림 4-2-24. 인터넷 음악파일 주 감상매체 259
그림 4-2-25. 포털 사이트 유료 음악 합법 여부 관련 261
그림 4-2-26. 음악전문 사이트 유료 음악 합법 여부 관련 262
그림 4-2-27. P2P사이트 음악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3
그림 4-2-28. 웹하드 자료공유 사이트 음악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4
그림 4-2-29. 친구나 주변인에게 메신저나 이메일로 받아서 이용 합법 여부 관련 265
그림 4-2-30. 인터넷 카페, 블로그, 게시판 등에서 무료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7
그림 4-2-31. 인터넷 음악파일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268
그림 4-2-32. 인터넷 음악파일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성별/연령별) 269
그림 4-2-33.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71
그림 4-2-34.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별 1년 평균 이용 횟수 273
그림 4-2-35.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별 이용 빈도 274
그림 4-2-36.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경험여부 275
그림 4-2-37.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76
그림 4-2-38.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278
그림 4-2-39.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279
그림 4-2-40.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이용 여부 280
그림 4-2-41.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달 평균 비용 282
그림 4-2-42.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83
그림 4-2-43.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입 여부 284
그림 4-2-44.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285
그림 4-2-45.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의향 (성별/연령별) 285
그림 4-2-46.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경험여부 286
그림 4-2-47.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89
그림 4-2-48.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290
그림 4-2-49.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291
그림 4-2-50.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이용 여부 292
그림 4-2-51.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한 달 평균 비용 294
그림 4-2-52.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95
그림 4-2-53.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296
그림 4-2-54.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성별/연령별) 296
그림 4-2-55.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298
그림 4-2-56.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299
그림 4-2-57.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300
그림 4-2-58. 휴대폰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301
그림 4-2-59.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302
그림 4-2-60.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303
그림 4-2-61.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한 달 평균 다운로드 비용 304
그림 4-2-62. 휴대폰 모바일 유료 서비스 1회 이용 요금 305
그림 4-2-63.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이용 요금 결제방법 305
그림 4-2-64.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307
그림 4-2-65.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307
그림 4-2-66.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 308
그림 4-2-67.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310
그림 4-2-68.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0
그림 4-2-69.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1
그림 4-2-70.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2
그림 4-2-71. 휴대폰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2
그림 4-2-72. 음악관련 공연 관람여부 314
그림 4-2-73. 음악공연 종류별 연간 총 관람 횟수 315
그림 4-2-74. 음악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316
그림 4-2-75. 음악관련 공연장소 규모 317
그림 4-2-76. 음악관련 공연티켓 인터넷 구매 사이트 318
그림 4-2-77. 음악관련 공연정보 획득 경로 (1순위) 319
그림 4-2-78. 음악관련 공연티켓 구입 후 향후 관람의향 321
그림 4-2-79. 노래연습장 이용경험 여부 322
그림 4-2-80. 노래연습장 1년 평균 이용 횟수 323
그림 4-2-81.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324
그림 4-2-82. 노래연습장 이용시 동반자수 325
그림 4-2-83. 노래연습장 한 달 평균 이용액 326
그림 4-2-84.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327
그림 4-2-85.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28
그림 4-2-86. 평일 및 휴일 여가시간 329
그림 4-2-87. 여가활동 평균 지불 비용 330
그림 4-2-88. 여가활동 내용 (복수응답) 331
그림 4-2-89. 여가활동에 가장 큰 어려움 333
그림 4-2-90. 여가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 334
그림 4-3-1. 콘텐츠별 이용률 (최근 1년 기준) 335
그림 4-3-2.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 (최근 1년 기준) 337
그림 4-3-3. 과거 대비 이용률 변화 추이 (과거 1년 대비) 344
그림 4-3-4. 콘텐츠별 이용률 변화의향(최근 1년 대비 향후 1년간 기준) 351
그림 4-3-5. 향후 시간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358
그림 4-3-6. 향후 비용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360
그림 4-3-7. 본인 기준 필요성 인식 363
그림 4-3-8. 가족 기준 필요성 인식 366
그림 4-3-9. 본인 기준 중요성 인식 370
그림 4-3-10. 가족 기준 중요성 인식 373
그림 4-3-11. 콘텐츠별 필요성 및 중요성 인식 종합(본인 기준시) 376
그림 4-3-12. 콘텐츠별 필요성 및 중요성 인식 종합(가족 기준시) 377
그림 4-3-13. 과거 5년 대비 질적 성장 인식 378
그림 4-3-14. 질적 성장 우선 순위 381
그림 4-3-15. 과거 5년 대비 양적 성장 인식 384
그림 4-3-16. 양적 성장 우선 순위 387
그림 4-3-17. 콘텐츠별 질적 및 양적 성장 인식 종합 390
그림 4-3-18. 정부 정책적 지원 우선순위 인식 391
그림 4-3-19. 미국 콘텐츠 접촉률 393
그림 4-3-20. 일본 콘텐츠 접촉률 395
그림 4-3-21. 경쟁력 우세 부문 397
그림 4-3-22. 경쟁력 동등 부문 399
그림 4-3-23. 경쟁력 열세 부문 401
그림 4-3-24. 경쟁력 종합 평가 403
그림 4-3-25. 선진국 대비 국내 콘텐츠 수준 평가 404
그림 4-3-26.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 (1순위) 406
그림 4-3-27. 콘텐츠산업 내 한류 지속/확산 분야 414
그림 4-3-28. 콘텐츠산업내 부정적 사회인식 개선 우선 분야 416
그림 4-3-29. 저작권 인지 수준 419
그림 4-3-30. 저작권 보호 필요성 인식 420
그림 4-3-31. 저작권 보호 중요성 인식 422
그림 4-3-32. 저작권 이용 상황 인식 및 태도 423
그림 4-3-33. 콘텐츠 이용 방법별 불법성 인식 425
그림 4-3-34. 저작권 유료 사이트 전환 인식 427
그림 4-3-35. 불법유통 방지를 위한 개선 사항 428
그림 4-3-36. 휴식/취미/오락 라이프스타일 430
그림 4-3-37. 휴식/취미/오락 라이프스타일(2) 432
그림 4-3-38. 기타 사회활동 라이프스타일 433
그림 4-3-39. 문화예술 관람 활동 라이프스타일 434
그림 4-3-40. 문화예술 참여 활동 라이프스타일 436
그림 4-3-41. 관광활동 라이프스타일 437
그림 4-3-42. 스포츠관람 및 참여활동 라이프스타일 439
그림 4-3-43. 콘텐츠 선택시 흥미도에 따른 태도 440
그림 4-3-44. 콘텐츠 선택시 상황에 따른 태도 442
그림 5-1-1. 저작권 개요 44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