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음악산업백서. 2009 /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10
청구기호
R 338.4778 ㅁ327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22 p. :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3893748
제어번호
MONO1201007081
주기사항
이전공편자: 문화관광부
이전공편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목차

I부 총론 13

제1장 2008년 음악산업 주요이슈 및 2009년 상반기 동향 14

제1절 음악산업의 지형변화 15

제2절 2008~2009년 상반기 한국음악산업 주요 쟁점 25

제2장 국내 음악산업 규모 33

제1절 음악산업 규모 33

제2절 수출입 규모 43

제3장 한국 음악산업 전망 46

II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51

제1장 국내 음악산업 동향 52

제1절 기업 일반 57

제2절 음악 산업체 규모 60

제3절 해외 수출 및 수입현황 72

제4절 매출현황 77

제5절 종사자 현황 86

제2장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112

제1절 음반산업 112

제2절 디지털 음악산업 117

제3절 음악공연산업 131

제4절 노래연습장업 147

제5절 매장음악산업 160

제6절 국내 불법 음반시장 166

III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175

제1장 해외 음악산업 동향 176

제1절 해외 음악산업 규모 176

제2절 해외 음악산업 주요 이슈 및 전망 181

제2장 주요 국가 음악산업 현황 191

제1절 미국 191

제2절 일본 201

제3절 중국 211

제4절 유럽 216

IV부 소비자 동향 229

제1장 조사개요 230

제1절 음악상품 소비행태 조사에 대한 표본 구성 230

제2절 콘텐츠 인식조사에 대한 표본 구성 231

제2장 소비 행태 233

제1절 음악감상 행태 233

제2절 음반소비 행태 240

제3절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행태 250

제4절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행태 274

제5절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행태 286

제6절 휴대폰 모바일음악 서비스 이용행태 297

제7절 음악공연 관람행태 313

제8절 노래연습장 이용행태 321

제9절 라이프스타일 328

제3장 소비자 인식 335

제1절 콘텐츠산업 이용행태 335

제2절 콘텐츠산업 경쟁력 및 발전가능성 363

제3절 저작권 관련 인식 및 태도 419

제4절 라이프스타일 분석 430

제5절 콘텐츠 선택 시 태도분석 440

V부 음악산업 정책현황 443

제1장 음악산업 관련 법 현황 444

제1절 음악산업 관련 법의 종류 및 기능 444

제2절 음악산업 관련 법의 주요 내용 446

제2장 음악산업 정책 및 지원현황 472

VI부 부록 477

1. 음악 해외기업 주요 디렉토리 478

2. 국내외 음악산업 관련 기관 및 단체현황 486

3. 국내 음악 대학교육 현황 488

4. 2008년 출시 음반 현황 497

5. 2008년 분야별 TOP 30 현황 519

6. 루키 현황 522

표 1-1-1. 2008년과 2009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신인음반' 23

표 1-1-2. 2008년 우수 인디 뮤지션 선발 결과 24

표 1-1-3. 주요 온라인 음악사이트들의 음악상품 26

표 1-2-1.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37

표 1-2-2. 2008년 노래연습장 매출별 규모 40

표 1-2-3.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1

표 1-2-4.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3

표 2-1-1. 조사 개요 52

표 2-1-2. 분류체계 53

표 2-1-3.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54

표 2-1-4. 음악산업 설립연도 분포 58

표 2-1-5. 음악산업 사업체형태 분포 58

표 2-1-6. 음악산업 경영형태 분포 59

표 2-1-7. 음악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1

표 2-1-8. 음악제작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3

표 2-1-9. 음악 및 오디오물출판업, 음반배급 및 복제업 매출액 현황 65

표 2-1-10. 음반 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6

표 2-1-11.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8

표 2-1-12.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70

표 2-1-13.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71

표 2-1-14.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73

표 2-1-15.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74

표 2-1-16. 음악산업의 지역별 수입액 현황 75

표 2-1-17.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식 76

표 2-1-18.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77

표 2-1-19. 사업형태별 매출현황 78

표 2-1-20.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현황 78

표 2-1-21. 매출액 규모별 매출현황 80

표 2-1-22.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현황 81

표 2-1-23. 종사자규모별 매출현황 82

표 2-1-24.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현황 83

표 2-1-25. 지역별 매출현황 84

표 2-1-26. 연도별 지역 매출현황 85

표 2-1-27. 음악산업 소분류별 종사자현황 86

표 2-1-28.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현황 89

표 2-1-29.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현황 89

표 2-1-30.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현황 91

표 2-1-31.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현황 91

표 2-1-32. 지역별 종사자현황 93

표 2-1-33. 연도별 종사자현황 94

표 2-1-34. 고용형태별 종사자현황 96

표 2-1-35. 연도별 고용형태 종사자현황 97

표 2-1-36.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현황 99

표 2-1-37. 연도별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현황 100

표 2-1-38. 성별 종사자현황 102

표 2-1-39. 연도별 성별 종사자현황 103

표 2-1-40. 직무별 종사자현황 105

표 2-1-41. 연도별 직무별 종사자현황 106

표 2-1-42. 학력별 종사자현황 108

표 2-1-43. 연도별 학력별 종사자현황 108

표 2-1-44. 연령별 종사자현황 110

표 2-1-45. 연도별 연령별 종사자현황 111

표 2-2-1. 2001~2008년 국내 10만장 이상 판매음반 추이 116

표 2-2-2. 2001~2008년 TOP10 가요 음반 판매량 합계 117

표 2-2-3. 2006~2008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규모 122

표 2-2-4. 국내 주요 음악전문 포털서비스 현황 128

표 2-2-5. 국내 주요 이동통신업체의 디지털 음악서비스 현황 129

표 2-2-6. 포털업체 음악서비스 현황 130

표 2-2-7.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133

표 2-2-8.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136

표 2-2-9. 2008년 공연 장르별 관람객 성별 구성 137

표 2-2-10. 2008년 공연 장르별 관람객 연령별 예매 현황 138

표 2-2-11. 2005~2008년 지역별 공연장 분포 현황 139

표 2-2-12. 2008년 서울 주요 공연장 공연개최 현황 141

표 2-2-13. 2008년 서울 외 주요 공연장 공연개최 현황 142

표 2-2-14. 2008년 국내 아티스트 단독 콘서트 143

표 2-2-15. 2008년 주요 국내 연합 콘서트 144

표 2-2-16. 2008년 해외 아티스트 내한공연 145

표 2-2-17. 2008년 주요 뮤지컬 공연 146

표 2-2-18. 2008년 주요 어린이, 가족 뮤지컬 공연 147

표 2-2-19. 2008년 노래연습장 매출별 규모 150

표 2-2-20. 2002~2008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등록현황 152

표 2-2-21. 2006~2008년 시·군·구 별 노래연습장 등록 현황 152

표 2-2-22. 2008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158

표 2-2-23. 2008년 시·도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158

표 2-2-24. 2008년 노래연습장 업주 시·도별 교육실시 현황 160

표 2-2-25. 공중송신 개념 신설에 따른 각 권리자의 권리내용 변화 162

표 2-2-26. 온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건수) 170

표 2-2-27. 온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금액) 171

표 2-2-28. 2008년 온라인 불법목제물 단속 성과 172

표 2-2-29. 오프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건수) 172

표 2-2-30. 오프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금액) 173

표 2-2-31. 2008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단속 성과 174

표 3-1-1. 세계 음악시장의 규모 및 성장 추이 177

표 3-1-2. 음악시장의 권역별 규모 및 성장 추이 180

표 3-1-3. 오프라인 음악시장의 권역별 규모 및 성장 추이 180

표 3-1-4. 디지털 음악시장의 권역별 규모 및 성장 추이 181

표 3-1-5. 2008년 산업분야별 디지털 매출의 비중 비교 182

표 3-1-6. 2008년 주요 디지털 음악 시장 5개국의 디지털 매출 비중 비교 183

표 3-1-7. 2008년 디지털 싱글 트랙 TOP 10 184

표 3-1-8. 단말벤더, ISP, 이통사에 의한 음악 서비스 증가 사례 186

표 3-1-9. 노키아의 새로운 음악 서비스 '컴즈위드뮤직'의 가입자 수 187

표 3-1-10. 음악산업의 공연권 수익 권역별 비중 188

표 3-1-11. 유럽 음악 공연권 관리 협회 188

표 3-2-1. 북미권 음악시장 동향 및 전망 191

표 3-2-2. 미국 내 새 앨범 발매량 증가 추이 195

표 3-2-3. 일본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01

표 3-2-4. 일본 매체별 음반 시장 매출 변화 203

표 3-2-5. 일본 인터넷 음악 시장 매체별 규모 변화 추이 203

표 3-2-6. 2009년 유료 음악 유통 매상 실적 204

표 3-2-7. 일본 인터넷 음악 시장 매체별 규모 변화 추이 205

표 3-2-8. 일본 소비자의 음반 구입률 및 이용률 207

표 3-2-9. 일본 소비자의 연령대별 음반 구입률 및 이용률 208

표 3-2-10. 중국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12

표 3-2-11. 유럽권 음악시장 동향 및 전망 217

표 3-2-12. 영국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19

표 3-2-13. 영국 오프라인, 디지털 포맷의 싱글, 앨범 발매량 추이 221

표 3-2-14. 독일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22

표 3-2-15. 독일 음악 시장 내 매체별 생산량 추이 224

표 3-2-16. 독일 디지털 음악시장 이용 행태 및 규모 224

표 3-2-17. 프랑스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25

표 3-2-18. 프랑스 디지털 음악 시장 내 서비스 비중 변화 226

표 3-2-19. 프랑스 디지털 음악 시장 내 서비스 매출 변화 (9월말 기준) 227

표 4-1-1. 음악상품 소비자 현황 조사 설계 231

표 4-1-2. 음악상품 소비자 현황 표본 구성 231

표 4-1-3. 콘텐츠산업 전국민 조사 설계 232

표 4-1-4. 조사 표본 구성 (전체) 232

표 4-2-1. 주요 감상 음악장르 233

표 4-2-2.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1순위) 234

표 4-2-3.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 (1+2순위) 235

표 4-2-4.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 (성별/연령별 1+2순위) 236

표 4-2-5.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순위) 237

표 4-2-6.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2+3순위) 237

표 4-2-7.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성별/연령별 1+2+3순위) 238

표 4-2-8. 하루 평균 음악 감상시간 239

표 4-2-9. 이용 경험자의 음악상품 이용빈도 (최근 1년 기준) 240

표 4-2-10. 음반(정품) 구입경험 241

표 4-2-11. 음반(정품) 구입경험 (성별/연령별) 242

표 4-2-12. 음반 1년 평균 구입 횟수 242

표 4-2-13. 음반 구입 빈도 (성별/연령별) 243

표 4-2-14. 음반 주 구입 장소 244

표 4-2-15. 음반 주 구입 장소 (성별/연령별) 244

표 4-2-16. 1년간 음반 구입액 245

표 4-2-17. 음반 비 구매이유 (1순위) 246

표 4-2-18. 음반 비 구매이유 (1+2순위) 247

표 4-2-19. 음반 비 구매이유 (성별/연령별 1+2순위) 247

표 4-2-20. 음반 향후 구입 의향 248

표 4-2-21. 음반 향후 구입 의향 (성별/연령별) 249

표 4-2-22.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여부 250

표 4-2-23.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여부 (성별/연령별) 250

표 4-2-24. 2008년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 방법(복수응답) 251

표 4-2-25.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성별/연령별 이용 방법(복수응답) 251

표 4-2-26.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52

표 4-2-27.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성별/연령별 주 이용 방법(단수응답) 253

표 4-2-28.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1년 평균 이용 횟수 254

표 4-2-29.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 빈도 255

표 4-2-30. 인터넷 유료 음악파일 1회 평균 구입 비용 및 한 달 평균 이용 비용 256

표 4-2-31. 인터넷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58

표 4-2-32. 인터넷 음악파일 주 감상매체 259

표 4-2-33.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후 음반 구입 경험 여부 260

표 4-2-34. 포털 사이트 유료 음악 합법 여부 관련 260

표 4-2-35. 음악전문 사이트 유료 음악 합법 여부 관련 261

표 4-2-36. P2P사이트 음악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2

표 4-2-37. 웹하드 자료공유 사이트 음악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4

표 4-2-38. 친구나 주변인에게 메신저나 이메일로 받아서 이용 합법 여부 관련 265

표 4-2-39. 인터넷 카페, 블로그, 게시판 등에서 무료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6

표 4-2-40.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로별 합법 여부 인식점수 267

표 4-2-41. 인터넷 음악파일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268

표 4-2-42. 인터넷 음악파일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성별/연령별) 269

표 4-2-43.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 (복수응답) 270

표 4-2-44.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성별/연령별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70

표 4-2-45.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71

표 4-2-46.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성별/연령별 주 이용 방법(단수응답) 272

표 4-2-47.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이용방법별 1년 평균 이용 횟수 272

표 4-2-48.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별 이용 빈도 273

표 4-2-49.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경험여부 274

표 4-2-50.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경험여부 (성별/연령별) 275

표 4-2-51.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75

표 4-2-52.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성별/연령별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76

표 4-2-53.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76

표 4-2-54.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성별/연령별 주 이용 방법(단수응답) 277

표 4-2-55.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277

표 4-2-56.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279

표 4-2-57.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이용 여부 280

표 4-2-58.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비이용 이유 281

표 4-2-59.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달 평균 비용 281

표 4-2-60.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시 중요요인 282

표 4-2-61.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83

표 4-2-62.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입 여부 284

표 4-2-63.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284

표 4-2-64.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성별/연령별) 285

표 4-2-65.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경험여부 286

표 4-2-66.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경험여부 (성별/연령별) 287

표 4-2-67.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87

표 4-2-68.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성별/연령별 이용해본 방법(복수응답) 288

표 4-2-69.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88

표 4-2-70.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성별/연령별 주 이용 방법(단수응답) 289

표 4-2-71.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290

표 4-2-72.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291

표 4-2-73.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이용 여부 292

표 4-2-74.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비이용 이유 293

표 4-2-75.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한 달 평균 비용 293

표 4-2-76.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시 중요요인 294

표 4-2-77.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95

표 4-2-78.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295

표 4-2-79.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성별/연령별) 296

표 4-2-80.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297

표 4-2-81.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298

표 4-2-82.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300

표 4-2-83. 휴대폰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301

표 4-2-84.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302

표 4-2-85.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303

표 4-2-86.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한 달 평균 다운로드 비용 304

표 4-2-87.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1회 이용 요금 305

표 4-2-88.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306

표 4-2-89.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307

표 4-2-90.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 308

표 4-2-91.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유료 향후 이용의향 309

표 4-2-92.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0

표 4-2-93.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1

표 4-2-94.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1

표 4-2-95. 휴대폰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2

표 4-2-96. 음악관련 공연 관람여부 314

표 4-2-97. 음악관련 공연 관람여부 (성별/연령별) 314

표 4-2-98. 음악공연 종류별 연간 총 관람 횟수 315

표 4-2-99. 음악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315

표 4-2-100. 음악공연 종류별 1년간 관람 총 구매 금액 316

표 4-2-101. 음악관련 공연장소 규모 317

표 4-2-102. 음악관련 공연장소 규모 (성별/연령별) 317

표 4-2-103. 음악관련 공연티켓 주 구입경로 318

표 4-2-104. 음악관련 공연티켓 인터넷 구매 사이트 318

표 4-2-105. 음악관련 공연정보 획득 경로 (1순위) 319

표 4-2-106. 음악관련 공연관람 후 관련음반 구입경험 320

표 4-2-107. 음악관련 공연티켓 구입 후 향후 관람의향 320

표 4-2-108. 노래연습장 이용경험 여부 321

표 4-2-109. 노래연습장 이용경험 여부 (성별/연령별) 322

표 4-2-110. 노래연습장 1년 평균 이용 횟수 322

표 4-2-111.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324

표 4-2-112. 노래연습장 이용시 동반자수 325

표 4-2-113. 노래연습방 이용시 동반자 325

표 4-2-114. 노래연습장 한 달 평균 이용액 326

표 4-2-115.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327

표 4-2-116.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27

표 4-2-117. 평일 및 휴일 여가시간 329

표 4-2-118. 여가활동 평균 지불 비용 330

표 4-2-119. 여가활동별 이용 빈도 332

표 4-2-120. 여가활동별 동반자 333

표 4-3-1. 콘텐츠별 이용률 - 성별, 연령별 336

표 4-3-2. 콘텐츠별 이용률 - 지역별 336

표 4-3-3.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방송콘텐츠 338

표 4-3-4.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 (최근 1년 기준) - 음악 338

표 4-3-5.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영화 339

표 4-3-6.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서적 339

표 4-3-7.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게임 340

표 4-3-8.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만화보기 340

표 4-3-9.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애니메이션 341

표 4-3-10.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캐릭터상품 구매 342

표 4-3-11.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이용 342

표 4-3-12.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최근 1년 기준) - e-learning 콘텐츠 이용 343

표 4-3-13. 이용률 변화 추이- 방송콘텐츠 344

표 4-3-14. 이용률 변화 추이 - 음악 345

표 4-3-15. 이용률 변화 추이 - 영화 345

표 4-3-16. 이용률 변화 추이 - 서적 346

표 4-3-17. 이용률 변화 추이 - 게임 346

표 4-3-18. 이용률 변화 추이 - 만화보기 346

표 4-3-19. 이용률 변화 추이 - 애니메이션 347

표 4-3-20. 이용률 변화 추이 - 캐릭터상품구매 347

표 4-3-21. 이용률 변화 추이 -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이용 348

표 4-3-22. 이용률 변화 추이 - e-learning 콘텐츠 이용 348

표 4-3-23. 콘텐츠별 이용 감소율(과거1년 대비 최근 1년간 감소자 응답기준) 349

표 4-3-24. 콘텐츠별 이용 증가율(과거1년 대비 최근 1년간 증가자 응답기준) 350

표 4-3-25. 이용률 변화의향 - 방송콘텐츠 351

표 4-3-26. 이용률 변화의향 - 음악 352

표 4-3-27. 이용률 변화의향 - 영화 352

표 4-3-28. 이용률 변화의향 - 서적 352

표 4-3-29. 이용률 변화의향 - 게임 353

표 4-3-30. 이용률 변화의향 - 만화보기 353

표 4-3-31. 이용률 변화의향 - 애니메이션 354

표 4-3-32. 이용률 변화의향 - 캐릭터상품 구매 354

표 4-3-33. 이용률 변화의향 -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이용 355

표 4-3-34. 이용률 변화의향 - e-learning 콘텐츠이용 355

표 4-3-35. 콘텐츠별 이용 감소율(최근 1년 대비 향후 1년간 감소자 응답기준) 356

표 4-3-36. 콘텐츠별 이용 증가율(최근 1년 대비 향후 1년간 증가자 응답기준) 356

표 4-3-37. 향후 시간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 성별, 연령별 358

표 4-3-38. 향후 시간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 지역별 359

표 4-3-39. 향후 비용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 성별, 연령별 360

표 4-3-40. 향후 비용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 지역별 362

표 4-3-41. 본인 기준 필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1) 364

표 4-3-42. 본인 기준 필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2) 365

표 4-3-43. 가족 기준 필요성 인식(1) 367

표 4-3-44. 가족 기준 필요성 인식(2) 368

표 4-3-45. 본인 기준 중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1) 370

표 4-3-46. 본인 기준 중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2) 372

표 4-3-47. 가족 기준 중요성 인식(1) 374

표 4-3-48. 가족 기준 중요성 인식(2) 375

표 4-3-49. 과거 5년 대비 질적 성장 인식 - 성별, 연령별(1) 379

표 4-3-50. 과거 5년 대비 질적 성장 인식 - 성별, 연령별(2) 380

표 4-3-51. 질적 성장 우선 순위 - 성별, 연령별 382

표 4-3-52. 질적 성장 우선 순위 - 지역별 383

표 4-3-53. 과거 5년 대비 양적 성장 인식 - 성별, 연령별(1) 384

표 4-3-54. 과거 5년 대비 양적 성장 인식 - 성별, 연령별(2) 386

표 4-3-55. 양적 성장 우선 순위 - 성별, 연령별 388

표 4-3-56. 양적 성장 우선 순위 - 지역별 389

표 4-3-57. 정부 정책적 지원 우선순위 인식 - 성별, 연령별 391

표 4-3-58. 정부 정책적 지원 우선순위 인식 - 지역별 392

표 4-3-59. 미국 콘텐츠 접촉률 - 성별, 연령별 393

표 4-3-60. 미국 콘텐츠 접촉률 - 지역별 394

표 4-3-61. 일본 콘텐츠 접촉률 - 성별, 연령별 395

표 4-3-62. 일본 콘텐츠 접촉률 - 지역별 396

표 4-3-63. 경쟁력 우세 부문 - 성별, 연령별 397

표 4-3-64. 경쟁력 우세 부문 - 지역별 398

표 4-3-65. 경쟁력 동등 부문 - 성별, 연령별 399

표 4-3-66. 경쟁력 동등 부문 - 지역별 400

표 4-3-67. 경쟁력 열세 부문 - 성별, 연령별 401

표 4-3-68. 경쟁력 열세 부문 - 지역별 402

표 4-3-69. 선진국 대비 국내 콘텐츠 수준 평가 - 성별, 연령별 404

표 4-3-70.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1순위) - 성별, 연령별(1) 406

표 4-3-71.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1순위) - 성별, 연령별(2) 408

표 4-3-72.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1+2+3순위) - 성별, 연령별(1) 410

표 4-3-73.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1+2+3순위) - 성별, 연령별(2) 412

표 4-3-74. 콘텐츠산업내 한류 지속/확산 분야 - 성별, 연령별 414

표 4-3-75. 콘텐츠산업내 한류 지속/확산 분야 - 지역별 415

표 4-3-76. 콘텐츠산업내 부정적 사회인식 개선 우선 분야 - 성별, 연령별 417

표 4-3-77. 콘텐츠산업내 부정적 사회인식 개선 우선 분야 - 지역별 418

표 4-3-78. 저작권 인지 수준 - 성별, 연령별 419

표 4-3-79. 저작권 보호 필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 421

표 4-3-80. 저작권 보호 중요성 인식 - 성별, 연령별 422

표 4-3-81. 저작권 이용 상황 인식 및 태도 - 성별, 연령별 424

표 4-3-82. 콘텐츠 이용 방법별 불법성 인식 - 성별, 연령별 426

표 4-3-83. 저작권 유료 사이트 전환 인식 - 성별, 연령별 427

표 4-3-84. 불법유통 방지를 위한 개선 사항 - 성별, 연령별 429

표 4-3-85. 휴식/취미/오락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1

표 4-3-86. 휴식/취미/오락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2) 432

표 4-3-87. 기타 사회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4

표 4-3-88. 문화예술 관람 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5

표 4-3-89. 문화예술 참여 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6

표 4-3-90. 관광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8

표 4-3-91. 스포츠관람 및 참여활동 라이프스타일(긍정률) - 성별, 연령별 439

표 4-3-92. 콘텐츠 선택시 흥미도에 따른 태도(긍정률) - 성별, 연령별 441

표 4-3-93. 콘텐츠 선택시 상황에 따른 태도(긍정률) - 성별, 연령별 442

표 5-1-1. 음악산업 관련 법의 분류 445

표 5-1-2. 저작인격권의 종류 450

표 5-1-3.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452

표 5-1-4. 저작권등록의 효과 457

표 5-1-5. 음악산업 관련 법률의 연혁 및 성격 460

표 5-1-6. 음악산업진흥법의 정의규정의 주요 내용 461

표 5-1-7.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462

표 5-1-8. 업종 및 영업구분 예 464

그림 1-1-1. SM엔터테인먼트 분기별 실적비교 19

그림 1-2-1. 음악산업의 분류 34

그림 1-2-2. 음악산업의 매출 규모 35

그림 1-2-3. 1997~2008년 음반산업의 규모 추이 36

그림 1-2-4.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38

그림 1-2-5.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38

그림 1-2-6. 2003~2008년 노래연습장 산업규모 39

그림 1-2-7.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1

그림 1-2-8.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42

그림 1-2-9.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42

그림 1-2-10. 음악 공연업 장르별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43

그림 1-2-11.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4

그림 1-2-12.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4

그림 1-2-13.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5

그림 2-1-1. 조사업무 추진 절차 57

그림 2-1-2. 음악산업 설립연도 분포 58

그림 2-1-3. 음악산업 사업체형태 분포 59

그림 2-1-4. 음악산업 경영형태 분포 60

그림 2-1-5. 음악산업 중분류별 매출액 62

그림 2-1-6. 음악산업 중분류별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62

그림 2-1-7. 음악제작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3

그림 2-1-8. 음악제작업 소분류별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64

그림 2-1-9. 음악 및 오디오물출판업, 음반배급 및 복제업 2008년 매출액 현황 65

그림 2-1-10. 음반 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6

그림 2-1-11. 음반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67

그림 2-1-12.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68

그림 2-1-13. 온라인 음악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69

그림 2-1-14. 음악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70

그림 2-1-15.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70

그림 2-1-16.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71

그림 2-1-17.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72

그림 2-1-18.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73

그림 2-1-19.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74

그림 2-1-20. 음악산업의 지역별 수입액 현황 75

그림 2-1-21.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식 76

그림 2-1-22.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77

그림 2-1-23.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매출현황 79

그림 2-1-24. 사업형태별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79

그림 2-1-25. 매출액 규모별 매출현황 81

그림 2-1-26. 매출액 규모별 매출액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81

그림 2-1-27. 종사자 규모별 매출현황 83

그림 2-1-28.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83

그림 2-1-29. 지역별 매출현황 85

그림 2-1-30. 지역별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86

그림 2-1-31. 음악산업 중분류별 종사자수 87

그림 2-1-32. 음악산업 중분류별 종사자수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88

그림 2-1-33.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현황 90

그림 2-1-34.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90

그림 2-1-35.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현황 92

그림 2-1-36.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현황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92

그림 2-1-37. 지역별 종사자현황 94

그림 2-1-38. 지역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95

그림 2-1-39. 연도별 고용형태 종사자현황 97

그림 2-1-40. 고용형태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98

그림 2-1-41. 연도별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현황 100

그림 2-1-42.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01

그림 2-1-43. 연도별 성별 종사자현황 103

그림 2-1-44. 성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04

그림 2-1-45. 연도별 직무별 종사자현황 106

그림 2-1-46. 직무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07

그림 2-1-47. 연도별 학력별 종사자현황 109

그림 2-1-48. 학력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09

그림 2-1-49. 연도별 연령별 종사자현황 111

그림 2-1-50. 연령별 종사자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11

그림 2-2-1. 음악산업 가치사슬 (Value Chain) 113

그림 2-2-2. 1997~2008년 음반산업 규모 116

그림 2-2-3. 2008년 업체별 음반산업 규모 117

그림 2-2-4. 디지털 음악산업 가치사슬 (Value Chain) 119

그림 2-2-5. 디지털 음악사용료 분배 징수체계 120

그림 2-2-6. 디지털 음악산업의 분류체계 121

그림 2-2-7. 2001년~2008년 디지털 음악산업의 규모 추이 122

그림 2-2-8. 2006~2008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규모 123

그림 2-2-9. 2006~2008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규모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23

그림 2-2-10. 모바일 음악서비스 가치사슬 (Value Chain) 124

그림 2-2-11. 모바일 음악서비스 가치사슬 (Value Chain) 및 계약관계 125

그림 2-2-12. 공연산업 가치사슬 (Value Chain) 131

그림 2-2-13. 공연 기획의 3단계 과정 132

그림 2-2-14.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134

그림 2-2-15.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전년대비 증감률 및 연평균 증감률 135

그림 2-2-16. 2006년~2008년 장르별 매출 현황 135

그림 2-2-17. 2008년 장르별 공연 점유율 136

그림 2-2-18. 2008년 공연 장르별 관람객 성별 구성 137

그림 2-2-19. 2008년 공연 장르별 관람객 연령별 구성 138

그림 2-2-20. 2008년 지역별 공연장 분포 현황 140

그림 2-2-21. 2008년 공연장 객석 규모 현황 141

그림 2-2-22. 2003~2008년 노래연습장 산업규모 149

그림 2-2-23. 2002~2008년 노래연습장업 등록 현황 151

그림 2-2-24. 2008년 노래연습장업 지역별 업소분포도 151

그림 2-2-25. 2002~2008년 연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153

그림 2-2-26. 2008년 유형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154

그림 2-2-27. 2008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154

그림 2-2-28. 2002~2008년 노래연습장 형사처벌 현황 155

그림 2-2-29. 2002~2008년 노래연습장 행정처분 현황 156

그림 2-2-30. 2002~2008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형사처벌 현황 156

그림 2-2-31. 2002~2008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행정처분 현황 157

그림 2-2-32. 2008년 노래연습장 업주 교육실시 현황 159

그림 2-2-33. 디지털음성송신 시스템 구성도 163

그림 2-2-34. 2006~2008년 매장음악산업 성장 추이 164

그림 2-2-35. 2006~2008년 디지털음성송신 매출 현황 165

그림 2-2-36. 2006~2008년 복제/배포/전송 서비스 매출 현황 166

그림 2-2-37. 불법복제 음악물의 유통경로 168

그림 2-2-38. 불법복제 음악물 시장규모 169

그림 3-1-1. 전 세계 음악시장의 규모 추이 176

그림 3-1-2. 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시장 규모 추이 178

그림 3-1-3. 음악 공연권 시장의 규모 및 성장추이 178

그림 3-1-4. 음악 시장 내 각 권역별 규모 179

그림 3-1-5. 디지털 음악 매출액 및 전체 음악시장에서의 비중 추이(2004~2008년) 182

그림 3-1-6.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사업자의 특징 190

그림 3-2-1. 북미권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192

그림 3-2-2. 디지털 음악시장에 새로운 BIZ모델을 선보인 마이스페이스 뮤직 194

그림 3-2-3. MS의 HD 단말기(June) 194

그림 3-2-4. 2008년 미국 음반 시장 점유율 분포 196

그림 3-2-5. 2009년 발매된 대표적인 음악게임 'DJ Hero' 198

그림 3-2-6. 락 밴드 시리즈 계보를 잇는 'Rock FREE' 199

그림 3-2-7. 일본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02

그림 3-2-8. 모바일 음악 시장 내 서비스 수 비중 변경 추이 206

그림 3-2-9. 일본 디지털 음악시장 규모 변화 추이 206

그림 3-2-10. 일본 소비자의 CD 구입, 렌탈 이용 현황 208

그림 3-2-11. 중국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12

그림 3-2-12. 합법적 무료음악 다운로드 프로그램 'Qtrax' 214

그림 3-2-13. 쿠아 뮤직박스(酷我音樂盒) 프로그램 215

그림 3-2-14. 유럽권 음악시장 동향 및 전망 217

그림 3-2-15. 유럽권 음악 시장의 권역별 규모 (2009) 218

그림 3-2-16. 영국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19

그림 3-2-17. 독일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23

그림 3-2-18. 프랑스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26

그림 4-2-1. 주요 감상 음악장르 234

그림 4-2-2.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 (1순위) 235

그림 4-2-3. 주요 감상 대중가요장르 (1+2순위) 235

그림 4-2-4.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순위) 237

그림 4-2-5.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2+3순위) 238

그림 4-2-6. 하루 평균 음악 감상시간 239

그림 4-2-7. 이용 경험자의 음악상품 이용빈도 (최근 1년 기준) 241

그림 4-2-8. 음반(정품)구입경험 242

그림 4-2-9. 음반 1년 평균 구입 횟수 243

그림 4-2-10. 음반 주 구입 장소 244

그림 4-2-11. 1년간 음반 구입액 245

그림 4-2-12. 음반 비 구매이유 (1순위) 246

그림 4-2-13. 음반 비 구매이유 (1+2순위) 247

그림 4-2-14. 음반 향후 구입 의향 248

그림 4-2-15. 음반 향후 구입 의향 (성별/연령별) 249

그림 4-2-16.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여부 250

그림 4-2-17.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52

그림 4-2-18.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1년 평균 이용 횟수 254

그림 4-2-19.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 빈도 255

그림 4-2-20. 인터넷 유료 음악파일 1회 평균 구입 비용 257

그림 4-2-21. 인터넷 유료 음악파일 한 달 평균 다운로드 비용 257

그림 4-2-22.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결제방법 257

그림 4-2-23. 인터넷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58

그림 4-2-24. 인터넷 음악파일 주 감상매체 259

그림 4-2-25. 포털 사이트 유료 음악 합법 여부 관련 261

그림 4-2-26. 음악전문 사이트 유료 음악 합법 여부 관련 262

그림 4-2-27. P2P사이트 음악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3

그림 4-2-28. 웹하드 자료공유 사이트 음악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4

그림 4-2-29. 친구나 주변인에게 메신저나 이메일로 받아서 이용 합법 여부 관련 265

그림 4-2-30. 인터넷 카페, 블로그, 게시판 등에서 무료 다운로드 합법 여부 관련 267

그림 4-2-31. 인터넷 음악파일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268

그림 4-2-32. 인터넷 음악파일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성별/연령별) 269

그림 4-2-33.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71

그림 4-2-34.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별 1년 평균 이용 횟수 273

그림 4-2-35. 인터넷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별 이용 빈도 274

그림 4-2-36.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경험여부 275

그림 4-2-37.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76

그림 4-2-38.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278

그림 4-2-39.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279

그림 4-2-40.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이용 여부 280

그림 4-2-41.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 달 평균 비용 282

그림 4-2-42.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83

그림 4-2-43.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입 여부 284

그림 4-2-44.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285

그림 4-2-45. 인터넷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의향 (성별/연령별) 285

그림 4-2-46.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경험여부 286

그림 4-2-47.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주 이용 방법 (단수응답) 289

그림 4-2-48.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290

그림 4-2-49.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291

그림 4-2-50.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한 해 동안 유료 이용 여부 292

그림 4-2-51.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한 달 평균 비용 294

그림 4-2-52. 인터넷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295

그림 4-2-53.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296

그림 4-2-54. 인터넷 유료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성별/연령별) 296

그림 4-2-55.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298

그림 4-2-56.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299

그림 4-2-57.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300

그림 4-2-58. 휴대폰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복수응답) 301

그림 4-2-59.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1년 평균 이용 횟수 302

그림 4-2-60.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303

그림 4-2-61.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한 달 평균 다운로드 비용 304

그림 4-2-62. 휴대폰 모바일 유료 서비스 1회 이용 요금 305

그림 4-2-63.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이용 요금 결제방법 305

그림 4-2-64.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307

그림 4-2-65.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즐겨 찾는 사이트 307

그림 4-2-66.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 308

그림 4-2-67.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310

그림 4-2-68.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0

그림 4-2-69.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1

그림 4-2-70.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2

그림 4-2-71. 휴대폰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향후 유료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12

그림 4-2-72. 음악관련 공연 관람여부 314

그림 4-2-73. 음악공연 종류별 연간 총 관람 횟수 315

그림 4-2-74. 음악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316

그림 4-2-75. 음악관련 공연장소 규모 317

그림 4-2-76. 음악관련 공연티켓 인터넷 구매 사이트 318

그림 4-2-77. 음악관련 공연정보 획득 경로 (1순위) 319

그림 4-2-78. 음악관련 공연티켓 구입 후 향후 관람의향 321

그림 4-2-79. 노래연습장 이용경험 여부 322

그림 4-2-80. 노래연습장 1년 평균 이용 횟수 323

그림 4-2-81.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324

그림 4-2-82. 노래연습장 이용시 동반자수 325

그림 4-2-83. 노래연습장 한 달 평균 이용액 326

그림 4-2-84.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327

그림 4-2-85.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성별/연령별) 328

그림 4-2-86. 평일 및 휴일 여가시간 329

그림 4-2-87. 여가활동 평균 지불 비용 330

그림 4-2-88. 여가활동 내용 (복수응답) 331

그림 4-2-89. 여가활동에 가장 큰 어려움 333

그림 4-2-90. 여가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 334

그림 4-3-1. 콘텐츠별 이용률 (최근 1년 기준) 335

그림 4-3-2. 이용 경험자의 콘텐츠별 이용빈도 (최근 1년 기준) 337

그림 4-3-3. 과거 대비 이용률 변화 추이 (과거 1년 대비) 344

그림 4-3-4. 콘텐츠별 이용률 변화의향(최근 1년 대비 향후 1년간 기준) 351

그림 4-3-5. 향후 시간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358

그림 4-3-6. 향후 비용 여유시 주 이용 콘텐츠 360

그림 4-3-7. 본인 기준 필요성 인식 363

그림 4-3-8. 가족 기준 필요성 인식 366

그림 4-3-9. 본인 기준 중요성 인식 370

그림 4-3-10. 가족 기준 중요성 인식 373

그림 4-3-11. 콘텐츠별 필요성 및 중요성 인식 종합(본인 기준시) 376

그림 4-3-12. 콘텐츠별 필요성 및 중요성 인식 종합(가족 기준시) 377

그림 4-3-13. 과거 5년 대비 질적 성장 인식 378

그림 4-3-14. 질적 성장 우선 순위 381

그림 4-3-15. 과거 5년 대비 양적 성장 인식 384

그림 4-3-16. 양적 성장 우선 순위 387

그림 4-3-17. 콘텐츠별 질적 및 양적 성장 인식 종합 390

그림 4-3-18. 정부 정책적 지원 우선순위 인식 391

그림 4-3-19. 미국 콘텐츠 접촉률 393

그림 4-3-20. 일본 콘텐츠 접촉률 395

그림 4-3-21. 경쟁력 우세 부문 397

그림 4-3-22. 경쟁력 동등 부문 399

그림 4-3-23. 경쟁력 열세 부문 401

그림 4-3-24. 경쟁력 종합 평가 403

그림 4-3-25. 선진국 대비 국내 콘텐츠 수준 평가 404

그림 4-3-26. 콘텐츠 이용시 우선 고려 국가 (1순위) 406

그림 4-3-27. 콘텐츠산업 내 한류 지속/확산 분야 414

그림 4-3-28. 콘텐츠산업내 부정적 사회인식 개선 우선 분야 416

그림 4-3-29. 저작권 인지 수준 419

그림 4-3-30. 저작권 보호 필요성 인식 420

그림 4-3-31. 저작권 보호 중요성 인식 422

그림 4-3-32. 저작권 이용 상황 인식 및 태도 423

그림 4-3-33. 콘텐츠 이용 방법별 불법성 인식 425

그림 4-3-34. 저작권 유료 사이트 전환 인식 427

그림 4-3-35. 불법유통 방지를 위한 개선 사항 428

그림 4-3-36. 휴식/취미/오락 라이프스타일 430

그림 4-3-37. 휴식/취미/오락 라이프스타일(2) 432

그림 4-3-38. 기타 사회활동 라이프스타일 433

그림 4-3-39. 문화예술 관람 활동 라이프스타일 434

그림 4-3-40. 문화예술 참여 활동 라이프스타일 436

그림 4-3-41. 관광활동 라이프스타일 437

그림 4-3-42. 스포츠관람 및 참여활동 라이프스타일 439

그림 4-3-43. 콘텐츠 선택시 흥미도에 따른 태도 440

그림 4-3-44. 콘텐츠 선택시 상황에 따른 태도 442

그림 5-1-1. 저작권 개요 449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495428 R 338.4778 ㅁ327ㅇ 200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1495429 R 338.4778 ㅁ327ㅇ 2009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2007년 국내 음악산업 시장규모는 총 2조 1,355억원으로 2007년보다 12.9% 증가했다. 음반산업 규모는 811억원으로 전년 대비 2.9% 상승했으며, 디지털음악산업은 5,264억원으로 23.1%, 음악공연산업은 2,416억원으로 8% 증가했다. 국내 음악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노래연습장업은 1조 2,865억원으로 전년 대비 10.7% 상승했다.
    2008년 국내 음악산업 규모는 전체적으로 2007년에 비해 상승했으며,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던 음반산업과 노래연습장업은 2006년 수준을 회복하면서 소폭 상승했고, 디지털음악과 음악공연산업은 2008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2008년 주요이슈로는 DRM 시대의 종말과 디지털 음악시장의 환경변화, 대형음반 기획사 연합으로 코리아 뮤직파워 프로젝트 출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으로 아이돌 그룹의 부상, 클래식 음반시장의 화려한 부활 등이 있다. 이밖에 2008 국내외 음악산업동향 및 국내 소비자 동향, 관련정책 및 법제도 등을 수록하고 있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