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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쇼핑을 주제로 한 관광 상품화 방안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09
형태사항
[216] p. : 도표, 사진 ; 30 cm
제어번호
MONO1201008140
주기사항
연구용역보고서
최종보고서
연구기관: 세종대학교
책임연구원: 이형룡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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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머리말

목차

연구의 요약 10

제1장 과업의 개요 24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6

가. 과업의 배경 26

나. 과업의 목적 27

2. 과업의 범위 29

가. 과업 대상의 범위 29

나. 시간적 범위 31

다. 내용적 범위 31

3. 과업의 수행방법 32

가. 과업의 다면적 평가 32

나. 과업의 추진체계 34

제2장 문헌 및 사례연구 36

1. 쇼핑관광의 개념 38

가. 쇼핑관광의 정의 도출 38

나. 쇼핑관광의 의의 40

다. 쇼핑동기의 이해 41

라. 쇼핑관광 동기에 관한 이해 42

마. 쇼핑관광활동과 문화적 차이 43

2. 쇼핑관광 현황 및 사례조사 45

가. 해외 쇼핑 관광 현황 45

나. 쇼핑을 주제로 한 국내 관광 상품 현황 50

제3장 쇼핑관광에 대한 실증적 분석 54

1. 전문가 심층 면접의 설계 56

가. 쇼핑관광 상품화 방안을 위한 심층면접의 의의 56

나. 심층면접 조사원 선발 56

다. 심층면접 내용 및 대상 56

2. 심층면접결과 및 문제점 진단 58

가. 심층면접 개요 58

나. 심층면접을 통한 쇼핑관광실태 및 문제점 진단 58

3. 쇼핑행태연구를 위한 조사설계 74

가. 조사도구의 개발 74

나. 조사원 선정 및 교육 실시 75

다. 예비조사 [Pilot test] 75

라. 최종 설문지 개발 76

마. 본조사 78

4. 실증분석 79

가. 전체 표본에 대한 분석 결과 79

나. 국가별 분석 결과 92

5. 실증분석의 시사점 128

가. 일본 관광객의 특성 128

나. 중국 관광객의 특성 131

다. 대만 관광객의 특성 134

제4장 쇼핑을 주제로 한 관광 상품화 방안 및 시범코스 138

1. 쇼핑관광 상품화 방안 140

가. 지역별 전통 상품 개발 및 활성화 140

나. 쇼핑환경 개선 141

다. 홍보체계 구축 143

2. 쇼핑관광상품 시범운영 코스 제안 145

가. 일본 관광객을 위한 쇼핑관광 145

나. 중국 관광객을 위한 쇼핑관광 157

다. 대만 관광객을 위한 쇼핑관광 167

라. 지역별 특산물 체험관광 코스 172

제5장 부록 198

1. 참고문헌 200

가. 국내문헌 200

나. 외국문헌 203

2. 설문지 205

가. 한국어 205

나. 일본어 211

다. 중국어[간체] 216

라. 중국어[번체] 221

쇼핑을 주제로 한 관광 상품화 방안 연구진 226

판권기 227

〈표 1-1〉 국적별 경비지출 현황 29

〈표 3-1〉 설문지 구성 77

〈표 3-2〉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분석 80

〈표 3-3〉 표본의 일반적 관광 특성에 대한 분석-1 81

〈표 3-4〉 표본의 일반적 관광 특성에 대한 분석-2 82

〈표 3-5〉 표본의 쇼핑행태에 대한 분석-1 85

〈표 3-6〉 표본의 쇼핑행태에 대한 분석-2 87

〈표 3-7〉 표본의 쇼핑품목에 대한 분석 89

〈표 3-8〉 표본의 쇼핑관광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결과 91

〈표 3-9〉 일본 관광객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분석 92

〈표 3-10〉 일본 관광객의 일반적 관광 특성에 대한 분석-1 95

〈표 3-11〉 일본 관광객의 일반적 관광 특성에 대한 분석-2 95

〈표 3-12〉 일본 관광객의 쇼핑행태에 대한 분석-1 97

〈표 3-13〉 일본 관광객의 쇼핑행태에 대한 분석-2 98

〈표 3-14〉 일본 관광객이 구입한 쇼핑품목에 대한 분석 100

〈표 3-15〉 일본 관광객의 쇼핑관광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103

〈표 3-16〉 중국 관광객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분석 104

〈표 3-17〉 중국 관광객의 일반적 관광 특성에 대한 분석-1 107

〈표 3-18〉 중국 관광객의 일반적 관광 특성에 대한 분석-2 107

〈표 3-19〉 중국 관광객의 쇼핑행태에 대한 분석-1 108

〈표 3-20〉 중국 관광객의 쇼핑 특성에 대한 분석-2 110

〈표 3-21〉 중국 관광객이 구입한 쇼핑품목에 대한 분석 113

〈표 3-22〉 중국 관광객의 쇼핑관광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115

〈표 3-23〉 대만 관광객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분석 117

〈표 3-24〉 대만 관광객의 일반적 관광 특성에 대한 분석-1 119

〈표 3-25〉 대만 관광객의 일반적 관광 특성에 대한 분석-2 119

〈표 3-26〉 대만 관광객의 쇼핑행태에 대한 분석-1 120

〈표 3-27〉 대만 관광객의 쇼핑행태에 대한 분석-2 123

〈표 3-28〉 대만 관광객이 구매한 쇼핑품목에 대한 분석 125

〈표 3-29〉 대만 관광객의 쇼핑관광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127

〈그림 1-1〉 과업의 목적 28

〈그림 1-2〉 2008년 국적별 한국 입국자 수 총계 30

〈그림 1-3〉 2008년 국적별 쇼핑비 지출 총계 30

〈그림 2-1〉 광주김치문화축제 슬로건 50

〈그림 4-1〉 뮤지컬 난타 151

〈그림 4-2〉 일본 관광객을 위한 쇼핑관광 시범코스 (LOVE) 156

〈그림 4-3〉 충무로 그라스로드 (Glass road) 163

〈그림 4-4〉 중국 관광객을 위한 쇼핑관광 시범코스(WONDERFUL) 166

〈그림 4-5〉 스키장을 찾은 대만 관광객 168

〈그림 4-6〉 부암동 169

〈그림 4-7〉 대만 관광객을 위한 쇼핑관광 시범코스(F4) 171

〈그림 4-8〉 강원도 특산물 체험 쇼핑관광 시범코스(COOL) 176

〈그림 4-9〉 경상도 특산물 체험 쇼핑관광 시범코스(FAST) 181

〈그림 4-10〉 충청도 특산물 체험 쇼핑관광 시범코스(SLOW) 187

〈그림 4-11〉 전라도 특산물 체험 쇼핑관광 시범코스(EAT) 193

〈그림 4-12〉 제주도 특산물 체험 쇼핑관광 시범코스(SUN)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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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환율 특수와 중국의 경제적 성장으로 인하여 일본, 중국, 대만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국에서의 쇼핑활동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또한, 일본, 중국, 대만 관광객의 관광경비 지출에서 쇼핑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음. 즉, 외래 관광객의 쇼핑활동은 한국의 주요한 관광수입 요인이 되고 있으며, 단순히 환율특수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관광 상품으로 성장시켜야 할 필요성이 관련 업계로부터 중요하게 인식되어지고 있음. 관광객의 경험의 질을 높이고 관광지에서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통하여 느낀 향상된 관광지의 이미지는 전체적인 관광 발전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음. 따라서 본 과업은 일본, 중국, 대만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 관광 상품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고 쇼핑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과업의 목적을 둠. 그리고 본 과업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국내외 현황을 검토하고, 실증분석 및 심층면접으로 구성되는 다면적 평가를 실시하여 쇼핑관광과 관련된 국적별 현황분석 및 문제점을 진단하였음. 그리고 이를 통하여 향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쇼핑관광 상품 시범코스를 제안하였으며,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인 방안을 제시함. 이러한 과업은 2009년 6월 1일부터 2009년 8월 31일까지 3개월간 한국관광협회중앙회총괄하에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연구진들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남.

○ 첫째, 본 과업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쇼핑관광의 정의의 부재를 확인하고, 쇼핑관광을 '관광자가 필요로 하는 물품이나 상품을 구입하려는 심리적 목적으로 이와 관련된 장소나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형태'라고 정의하였음.

○ 또한, 쇼핑 관광은 단순히 생산자와 관광자가 물건을 구매하는 수단뿐만 아니라, 문화적 종합정보의 교류가 이루어지고 볼거리, 즐길 거리, 먹거리, 살거리의 관광적인 요소로 구성되는 테마 관광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음. 문화적 가치관과 규범에 따라 관광객의 쇼핑품목선호도, 쇼핑동기에 대한 쇼핑행동도 달라질 수 있음을 간주하고 이러한 쇼핑관광에 대하여 소비자 관점으로 이해하고 쇼핑관광 동기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실증 분석을 위한 기반을 마련함.

○ 둘째, 본 과업에서는 쇼핑관광과 관련된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였음. 국내 쇼핑관광의 환경 분석 및 쇼핑관광 상품화에 대한 방향성의 기준을 수립하기 위하여 이미 쇼핑을 주제로 상품화 전략에 성공한 해외 쇼핑축제에 대한 사례조사를 실시하여 검토함. 그 결과 홍콩 쇼핑 페스티벌, 말레이시아 메가 세일 카니발, 이탈리아 밀라노 브랜드 세일,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 쇼핑축제 등 다수의 해외 쇼핑관광 상품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지만, 현재까지 상품화가 되어있는 국내 쇼핑관광 상품은 찾아볼 수 없었음. 다만, 광주 김치문화 축제, 파주 장단콩 축제, 한국의 막걸리 등은 향후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쇼핑관광 상품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조사되었음.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과 문화를 통하여 외래 관광객의 구매를 유도하며, 다양한 체험, 전국규모의 문화 이벤트와 홍보, 마케팅, 관광 연계를 통한 연계효과를 극대화하였음. 쇼핑을 주제로 하는 관광 상품화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없는 한국의 실정을 고려한다면 해외 쇼핑축제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하여 추후, 구체적인 상품화 전략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됨.

○ 셋째, 본 과업에서는 일본, 중국, 대만 관광객들의 쇼핑행태와 쇼핑속성의 유형화 및 외래 관광객의 쇼핑 시 판매자가 겪게 되는 문제점들과 가능성에 대한 측면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관광정책 담당자, 각 국적별 관광가이드, 관광 상품 기획자 등 쇼핑관광과 관련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함.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쇼핑활동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는 전문가들을 선정하여 개별적으로 대략 1시 간부터 2시간 사이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함. 그 결과, 가격에 대한 경쟁력 부족과 기업의 윤리경영에 따른 마찰로 인해 쇼핑을 주제로 한 관광 상품을 기획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음. 또한, 한국의 전통적 고유성을 나타내고 지역의 고유성을 반영할 수 있는 상품 개발 및 상품 다변화의 필요성과 국적별 관광객의 시장 세분화 전략의 필요성을 발견할 수 있었음. 지역의 고유문화에 대한 콘텐츠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고 해당 콘텐츠에 기초한 상품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관광지에 대한 접근성과 매력성이 높아지면 해당 지역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상품에 대한 수요도 동시에 높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게 됨. 중국 관광객들은 상품의 원산지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일본, 중국, 대만 관광객들의 한국식품과 미용품의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쇼핑관광의 활성화를 위하여 쇼핑지역의 이용 편리성을 제고하고 판매원들의 친절한 서비스와 전문적인 응대능력을 함양하는 등 쇼핑관광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다양한 촉진활동이 필요하다는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구할 수 있었음.

○ 일본과 중국 관광객 공통적으로 아시아 문화권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선물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문화적으로 선호하는 선물의 품목과 질이 다름. 일본 관광객은 보편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면서 한국이라는 특성을 나타내는 양질의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중국 관광객들은 특정한 색깔이나 행운을 상징하는 상품을 선물용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넷째, 일본, 중국, 대만 관광객의 쇼핑행태를 국적별로 이해하기 위하여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되는 기존 통계자료와 선행연구 등을 검토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일본, 중국, 대만 관광객의 관광 특성, 쇼핑특성, 쇼핑지출액 등을 조사하였음. 또한, 쇼핑관광 상품 시범코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교통, 환전, 물가, 상품의 품질 등을 포함한 수요자 욕구를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음. 그 결과, 일본 관광객의 경우 체류기간이 비교적 짧고 재방문 경험 및 횟수가 타 국가에 비해서 높게 나타나고 있는 관광특성을 알 수 있었고, 가격에 기인한 쇼핑동기로 한국을 방문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음. 일본 관광객은 한국의 쇼핑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과 관광안내책자를 통하여 얻으므로 한국의 쇼핑관광 상품화를 위한 전략을 구축할 때 이러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사료됨. 일본인은 독특한 상품을 개인적으로 소장하기를 좋아하는 습성이 있으므로 한국 쇼핑관광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적 특색이 강하고 독특한 상품 개발이 큰 과제인 것으로 판단됨. 또한, 일본 관광객을 위한 쇼핑관광 활성화 방안으로는 교통시설의 개선, 환전의 용이성 등을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음. 그리고 중국 관광객의 경우 쇼핑 시 관광 가이드와 동행하지 않고, 한국 방문 동기에 있어서 다양한 분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통하여 다양한 문화 체험 및 연계관광코스를 접목시킨 쇼핑관광 상품이 개발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음. 또한 중국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장소인 동대문 시장과 남대문 시장의 쇼핑상품 품질을 개선하여 한국 상품의 품질과 관련한 신뢰를 쌓을 수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었음. 중국 관광객들은 안전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도난이나 분실 등에 대비하여 상품의 보관 방법 등 안전한 쇼핑을 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함. 또한, 중국 관광객들은 직원의 친절성 역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각종 정책제도를 통하여 직원의 친절성과 같이 쇼핑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 한편, 대만 관광객의 경우 일본, 중국 관광객과 달리 학술세미나 및 컨퍼런스 등과 같은 비즈니스 여행객이 많은 점이 관광 특성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과 연계한 쇼핑관광코스를 개발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음. 또한, 대만 관광객은 계획적인 쇼핑활동을 많이 하는 편이며, 한국적 상품에 가장 많은 동기와 관심을 보이는 것을 통하여 쇼핑관광과 관련된 환경적 요건을 확충한다면 많은 쇼핑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음. 대만 관광객들은 쇼핑관광에 있어서 교통의 편리성 및 접근성, 언어소통 및 직원의 친절성 등을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야 함.

○ 쇼핑을 주목적으로 하는 관광객들의 경우 쇼핑활동시의 안전함과 편안함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 쇼핑 활동의 안전성과 편리함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관광객의 이동성 확보를 위하여 쇼핑지역간의 연계성을 높여야하고 군집화 하는 전략도 중요한 요소라고 보여짐. 고가 위주의 명품브랜드 쇼핑에 대한 수요는 환율에 따라서 변동이 심해질 수 있으며, 재래시장이나 명동과 같은 쇼핑지역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경우 저가상품에 많이 치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음. 기존의 명품 브랜드 이외의 고가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함. 또한, 국내 쇼핑 정보에 관한 웹사이트를 중국어, 일본어로 개설해서 해당국 방문객들이 쇼핑정보를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게 만드는 전략이 필요함.

○ 관광지별로 해당 지역자치단체가 책임을 지고 지역의 고유성을 반영할 수 있는 상품개발에 대한 노력이 필요함. 즉, 지역 자치 단체 차원에서 적절한 상품 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들에 대한 일정 부분의 재정적 지원과 유통 시스템 구축을 지원해 주어야 함. 그리고 해당 지역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상품과 디자인에 대한 제도적 보호가 필요함. 고유한 디자인과 상품에 대해서는 특허 혹은 상표, 디자인 등록과 같은 제도를 지방자치 단체에서 마련해야 함.

○ 쇼핑관광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지역 특산품에 독특한 아이디어를 담아 관광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 개발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함. 외래 관광객들의 쇼핑을 위한 관광지 재방문 및 추천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살려 지역 특산품의 가치를 명품화하여야함. 이러한 지역 특산품의 명품화를 위해서는 각 지역 특산품이 타 지역에서 모조품으로 유통되는 것을 방지하고 각 지역의 고유성을 보호하여 해당 지역의 특산품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여야함. 또한, 쇼핑 정보 체계를 구축하여 쇼핑 환경을 개선시키도록 노력해야함. 지역에 필요한 특수한 지역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해당 지역의 특성과 목적에 부합되게 추진함으로써 지역 발전을 도모하며, 효율적으로 측정, 분석하여 지역정보화 정책의 수립과 효과적인 정책추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 간 또는 지역 내 정보화 격차의 원인을 분석, 평가하여 정보화 격차 해소방안을 강구해야 함. 농촌체험 관광 포털사이트를 구축하고 각종 검색포탈사이트와 연계하여 방문자의 이용을 활성화해야 하며,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함.

○ 본 과업에서는 이러한 다면적 접근을 활용하여 쇼핑관광 상품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도출 하였으며, 각 국적에 적합한 쇼핑 관광 상품 시범코스를 제시하였음. 또한, 한국의 각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쇼핑관광 시범코스를 제시함으로 이러한 특산물을 활용한 쇼핑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음.

○ 일본 관광객이 쇼핑을 할 때 가장 관심을 두는 부분은 상품의 질과 가격, 색채미와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았으며, 쇼핑상품의 가격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함. 색다른 자연경관 감상을 가장 추구하는 편이며,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를 갖고 있고 개인여행을 선호하며 지역특산물을 선호하는 것을 바탕으로 전통과 첨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관광코스와 한국의 문화를 숨 쉴 수 있는 관광 코스를 마련하였음. 외국계 기업이 밀집되어 있어 비즈니스 여행객 비중이 높은 강남은 럭셔리 문화를 체험할 수 있음. 또한, 실속파를 위한 관광코스로 대형 마트에서 싼값에 장을 보고, 김, 고추장, 막걸리와 같은 한국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음식을 구매할 수 있음.

○ 중국 관광객은 적극적 관광활동을 하는 편이며, 관광여행시 안정성을 비교적 중요하게 생각함. 중국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상품개발이 필요하며, 패션, 미용에 관련된 고급 이벤트 관광 상품 개발이 시급함. 한국에 대한 쇼핑 조건이 좋다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반영한 한국의 쇼핑관광 상품은 품질과 감각이 뛰어나면서도 저렴하여 중국 관광객에게 인기가 높음. 관광객들이 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휴식공간을 마련함에 따라 맞춤 서비스로 관광객의 이목을 끌 수 있음. 또한, 중국인들의 생활환경 변화와 경제력 향상으로 인한 건강과 피부미용에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감안하여, 한국 상품에 대한 선호도를 상승시킬 코스를 마련하였음. 적극적 관광활동을 중요시하는 중국 관광객의 관광 성향과 지역별 특색 있는 장소를 관광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며, 다양한 관광 상품을 소개하여 소비지출 활동을 더욱 활성화시킴으로서 관광무역수입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음.

○ 대만 관광객은 활동적이며 계절상품에 관심이 많음. 개별 여행보다는 단체 여행을 선호하고 쇼핑과 음식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특징을 갖고 있음. 겨울 스포츠가 낯선 대만 관광객 들을 위한 스키 관광 상품을 주변 관광지에 연계해 체재형 고급 관광 상품으로 만들어야 하며, 관광객들에게 꾸준히 홍보해야함. 전통 문화에 관심이 많은 대만 관광객을 위하여 순박한 옛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관광 코스를 마련하여 한국의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함. 체재 기간이 길지 않은 점을 감안해 이동 시간을 줄이고 집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는 코스를 개발해야 함.

○ 지역별 전통 상품 개발 및 활성화를 통해 외래 관광객들의 쇼핑을 위한 관광지 재방문 및 추천을 유도하도록 노력해야함. 강원도,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로 나누어 각 도마다 특성을 살려 지역별 특산물 체험 관광을 위한 코스를 제시하였음.

○ 한반도 중앙부 동쪽의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영동과 영서로 구분되어지는 강원도는 매서운 추위와 눈으로 유명하며, 계절성이 강한 강원도 지역의 특색 있는 다양한 축제를 경험하고 경험한 품목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쇼핑관광코스임. 동해안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오징어를 소재로 한 가장 오래된 축제를 체험하고, 시골 인심이 묻어나는 다양한 볼거리와 유서 깊은 명승지를 통해 한국의 전통 문화를 느낄 수 있음.

○ 천년의 문화가 숨 쉬는 경상도는 인삼 재배에 가장 적합한 곳으로 소백산 자락의 아름다운 풍경을 담아 풍기인삼축제를 개최함. 인삼포 현장에서 직접 인삼을 캐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인삼 캐기, 건강 체험관, 인삼피부마사지, 인삼건강 사우나와 같은 다양한 체험행사가 마련되어 있음. 또한, 천 년의 역사를 지난 문경도자기는 우리민족의 순수한 멋과 투박한 정서를 느낄 수 있음. 한국 전통의 도자기와 국내외 생산차 전시 및 판매를 통해 외래 관광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지역 특산물 판매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음. 그리고 소백산맥 남쪽에 위치한 산간지대에서 사과 생육에 가장 이상적인 밤낮의 심한 기온차이와 석회암 토질에서 재배되어 당도가 높고 육질이 단단하여 저장성이 우수하고 맛이 뛰어난 문경 사과 따기, 도자기 사과, 농경문화체험하기 등 체험 행사와 사과 장터 및 판매 행사로 외래 관광객의 구매를 유도함.

○ 경북 최북단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청량산과 낙동강의 맑은 물이 흐르는 천혜의 자연자원을 간직하고 있는 봉화는 자연의 신비함과 다양한 체험을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며, 봉화 송이를 보다 쉬운 구매 기회를 통해 지역 경제의 상승효과를 가져옴.

○ 평온한 자연 환경과 따뜻한 온기를 느낄 수 있는 충청도는 충청북도와 제천시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0년 제천 국제한방 바이오 엑스포'를 통해 한방, 약초 도시로 지역을 알리고 약초 관광을 상품으로 하여 국내의 생산품 중에서 가장 좋은 품질을 자랑하고, 기능성 한방 화장품으로 개발되어 다양한 종류의 의약품으로 발전이 기대됨.

○ 청정한 자연과 향토문화가 어우러진 괴산고추축제는 괴산의 전통문화 계승 발전 및 향토 산업 축제로 정착시키고,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 증대를 가져옴. 진산제 및 각종 고추관련 체험행사와 문화관련 행사, 임꺽정 선발대회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음.

○ 서산의 대표 농산물인 서산 6쪽마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그 명성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음. 마늘빵, 마늘주 등 서산 6쪽마늘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과 마늘과 마늘장아찌 등의 판매코너를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마늘 까기, 마늘 엮기, 마늘 캐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음.

○ 팔봉산 감자는 팔봉산 기슭의 60만평의 오염되지 않은 사질 양토에서 바다로부터 불어오는 서늘한 해풍을 받으며 유기농법으로 재배되는 무공해 감자로 타지역 감자보다 전분을 많이 함유하고 맛과 품질이 우수함. 팔봉산 감차축제는 최고의 농특산물 축제로 참여할 수 있는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음. 감자캐기, 감자 높이 쌓기, 감자 빨리 먹기 등 체험 행사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함.

○ 광천토굴새우젓축제는 충청남도 홍성군 광천읍에서 열리는 특산물 축제로 축제 기간 동안에는 여행사들이 젓갈구입 여행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광천 간 관광 열차도 운행되고 있음. 풍물 놀이패 공연, 씨름 대회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며, 관광객은 토굴 안을 구경하거나 그곳에서 새우젓을 구입할 수 있음.

○ 갈산토기는 5대째 이어온 장인정신으로 옛스러운 멋을 즐기며, 전통성을 바탕으로 현대적 감각에 맞게 디자인하여 생산하고 있음. 전통용기 만들기 프로그램 체험이 가능하고, 선조들의 지혜와 한국 문화를 이해할 수 있음. 다양한 크기의 장독, 고추장독, 질시루, 찬기, 화루, 옹기등잔, 화분 등 맛좋고 영양 높은 음식을 담아 먹을 수 있고 즐길 수 있음.

○ 전라도 향토음식을 이해하고 한국의 맛에 대한 체험을 통하여 외래 관광객들에게 많은 한국음식을 판매하고 전파할 수 있음. 고창 복분자축제는 고창에서 개최되는 원년 행사로 고창의 지역적 특성과 복분자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행사를 개최하여 복분자 수요확대를 통한 지속적 판매 활성화에 영향을 줄 수 있음. 고창 복분자주, 복분자와인, 복분자음료 등 다양한 가공식품이 개발되어 최고 웰빙 건강 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고, 편리하게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음.

○ 군산 쭈꾸미 축제는 개항 100주년을 기념하여 군산의 상징인 바다와 수산물을 주제로 축제를 개최, 군산의 지역문화를 알리고 수산업발전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함. 고군산군도와 선유도 해수욕장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세계최장 새만금 방조제를 보유한 새만금 사업의 중심지라는 지역적 특성을 살려 관광객을 유치해야함. 동백꽃 및 저녁노을 감상, 활어장터 운영, 문화행사 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특산품 판매장에서는 한산소곡주, 쭈꾸미를 포장하여 판매함. 서해안 시대의 새천년 패러다임을 만들어가는 지역축제로 승화시켜 군산수산물 축제를 유서 깊은 항구도시로서의 면모와 함께 새 역사의 장을 열도록 노력해야함.

○ 남해안의 청정해역이며 수자원의 보고인 해안선 21km의 여자만을 안고 있는 벌교읍은 겨울철 청정갯벌에서 나는 영양이 풍부한 꼬막을 알리고 판매촉진을 위해 벌교 꼬막 축제를 개최함. 꼬막 널배타기 체험, 꼬막잡기체험, 꼬막 까먹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마련되어 있음.

○ 보성다원은 한국 차의 본고장으로 대량으로 생산되는 보성군의 대규모 차 생산단지로서 즉 차나무 재배단지를 말함. 보성 녹차는 바다와 산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과 물맛이 좋은 지하암반층위에 쌓여진 비옥한 토양조건하에서 오랫동안 적응 되어온 토종 녹차로 우리나라 지리적표시제 제 1호로 등록을 받아 생산 가공됨. 전통방식에 의해 수제로 만들어진 차를 즐길 수 있으며, 전통차와 예절을 직접 체험할 수 있음.

○ 제주도는 대한민국 최남단에 있는 제 1의 관광지로서, 천혜의 자연경관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휴양관광지임. 국내 최대의 미니어처 테마파크로 제주의 돌, 민속, 문화, 신앙 등 복합 문화적인 성격을 갖춘 소인국 테마파크 관광을 통해 미니어처 등 기념품 구입을 통해 외래 관광객들에게 호의적인 지역 인식을 확립할 수 있음.

○ 테디베어를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킨 세계유명 디자이너들이 만든 테이베어를 전시한 테이베어 뮤지엄은 다양한 볼거리와 알 거리를 제공하여 대한민국 최대의 테마 뮤지엄으로 자리 잡고 있음.

○ 제주특별자치도 동쪽 해안에 볼록 튀어나온 섭지코지는 봄철이면 노란 유채꽃과 성산일출봉을 배경으로 한 아름다운 해안 풍경이 일품임. 제주의 다른 해안과는 달리 '송이'라는 붉은 화산재로 되어 있고, 밀물과 썰물에 따라 물속에 잠겼다가 일어서는 기암괴석들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자연의 수석전시회를 연출함. 드라마 촬영세트장으로 유명하여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장소임.

○ 성읍민속마을은 유형, 무형의 많은 문화유산이 집단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옛마을 형태의 민속경관이 잘 유지되어 있어 민속마을로 지정, 보호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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