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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2단계. 1 / 국토해양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국토해양부, 2009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lxv, 498 p. : 삽화, 도표, 사진 ; 30 cm
총서사항
R&D. 2008, 항공-중소형 ; 02
제어번호
MONO1201008576
주기사항
항공선진화사업 제1차년도 최종보고서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관연구책임자: 이대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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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목차

제1장 기획연구 개요 69

제1절 기획연구의 추진배경 69

제2절 기획연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 70

1. 정책적 중요성 70

2. 항공산업적 중요성 71

3. 기획연구의 경과 72

제3절 기획연구의 목표 및 연구내용 74

1. 기획연구의 목표 74

2. 기획연구의 연구내용 및 범위 75

가. 후보기종에 대한 국내·외 협력 및 공동개발 방안 제시 75

나. 설계검증 및 인증시험 평가 인프라 구축 계획 수립 및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분석 75

다. 국내항공기 판매수요 확보 기획 76

라. 중소형 항공기(Part 25급) 인증 방안 77

3. 추진체계 79

제2장 개발방안별 부처간 역할분담안 수립 81

제1절 중소형항공기 개발 및 인증 인프라 구축 접근방법 81

1. 중소형항공기 단독개발 81

2. 중소형항공기 국제공동개발 86

3. 수송기급 화물기 개조개발 (STC) 88

제3장 인프라 구축계획 수립 및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92

제1절 선진기술도입 방안 수립 92

1. 중소형 항공기 인증기술 항목 도출 92

가. FAR Part 23과 Part 25 비교 분석 92

나. FAR Part 25 관련 인증기술 분류 및 확보방안 102

제2절 FAR Part 25급 시험평가 항목 식별 105

1. 주요시험평가 항목 및 사례조사 105

가. 풍동시험 108

나. 구조시험 141

다. 고강도전자장(HIRF) 시험 177

라. 낙뢰(Lightning) 시험 198

마. 객실 안전성 (Cabin Safety) 237

바. 비행시험 (Flight Test) 265

2. 해외사례 333

가. A38O 사례 333

제3절 기술적 타당성 분석 336

1. 국내외 시험설비 현황 및 활용가능성 336

가. 국내 보유 시험평가설비 336

나. 해외 보유 시험평가설비 384

2. 신규 설비 선정 방안 427

가. NASA 설비 분석 429

나. 신규 시험평가설비 식별 446

다. 항공분야 및 타분야 활용도 분석 493

라. 신규 시험평가설비 구축 계획 501

제4절 설계검증 및 시험평가 인프라구축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515

1. 경제적 타당성 분석의 전제, 대상범위 및 시각 515

가. 분석의 전제 515

나. 분석 대상의 범위에 대한 전제 516

다. 분석의 시각에 대한 전제 517

2. 인증 인프라 구축 비용 분석 518

가. 인증제도와 인증 인프라 구축 비용 요소 518

나. 개발비와 인증 인프라 구축 비용의 구분 523

3. NPV 분석 525

가. 파생효과를 고려하지 않은 NPV 분석 525

나. 수익창출 파급효과를 고려한 NPV 분석 532

4. 산업연관효과에 근거한 생산유발효과 분석 545

가. 항공산업의 생산유발효과 분석 545

나. 비교산업의 생산유발효과 548

5. 항공산업의 생산성 증가 분석 550

가. Cobb-Douglas Function과 생산성 증감의 추정 550

나. 간접적 방법에 의한 항공산업 생산성 증가 분석 552

다. 생산유발효과 변화 분석을 통한 인증 인프라 구축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553

6. 산업기술유출 방지 및 추가적 기술수출 창출 가능성 556

가. 산업기술 유출 방지 효과 556

나. 항공산업기술의 수출 가능성 검토 556

7. NPV분석을 통한 주요시험·인증설비의 타당성검토 558

가. 주요시험·인증설비의 NPV 분석 의의 558

나. NPV 분석 결과 559

8. 종합 및 시사점 565

〈표 2-1-1-1〉 기종별 장단비교 83

〈표 2-1-3-1〉 한미간 BASA 확장 체결 현황 88

〈표 2-1-3-2〉 FedEx Express 보유 항공기 89

〈표 3-1-1-1〉 CFR 14 Title Aeronautics and Space 구성 92

〈표 3-1-1-2〉 Part 23과 25의 차이점 분석 96

〈표 3-1-1-3〉 인증시 관련 주요 기술 확보방안 104

〈표 3-2-1-1〉 개방형과 폐쇄형 시험부 비교 115

〈표 3-2-1-2〉 아음속과 천음속 풍동시험 항목 119

〈표 3-2-1-3〉 풍동시험 비용(2006년 기준) 127

〈표 3-2-1-4〉 ONERA 풍동설비들(아음속과 천음속) 128

〈표 3-2-1-5〉 RUAG Aerospace 풍동설비 133

〈표 3-2-1-6〉 영국 Warton 풍동설비 135

〈표 3-2-1-7〉 ARA 천음속 풍동설비 136

〈표 3-2-1-8〉 OASPL과 시험시간 161

〈표 3-2-1-9〉 하중조건과 시험 환경 166

〈표 3-2-1-10〉 알루미늄과 복합재 비교 173

〈표 3-2-1-11〉 HIRF 요구조건, 고장영향등급, 인증수준, 환경/시험수준 정리 179

〈표 3-2-1-12〉 고강도 전자장(HIRF) 환경 I 180

〈표 3-2-1-13〉 고강도 전자장(HIRF) 환경 II 181

〈표 3-2-1-14〉 항공기 시험에서의 전류 발생기와 회귀 도체 부착 위치 형상 225

〈표 3-2-1-15〉 연료 시스템 시험 적용 사례 235

〈표 3-2-1-16〉 사고의 분류 237

〈표 3-2-1-17〉 항공기 사고 통계 239

〈표 3-2-1-18〉 내추락성 관련 규정 244

〈표 3-2-1-19〉 허용 가속도 기준 244

〈표 3-2-1-20〉 비상탈출 관련 규정 251

〈표 3-2-1-21〉 탈출구 크기 및 승객수 252

〈표 3-2-1-22〉 비상 탈출 입증 규정 252

〈표 3-2-1-23〉 화재 관련 규정 260

〈표 3-2-1-24〉 FAR-25(KAS 25) 기준 비행시험 검증 항목 273

〈표 3-2-1-25〉 시험 항목별 시험시간 비교(Boeing 747) 279

〈표 3-2-1-26〉 Boeing 747 시제기별 비행시험 시간 285

〈표 3-2-1-27〉 주요 비행시험 보조 장비 286

〈표 3-2-1-28〉 Trailing Cone Spec 288

〈표 3-2-1-29〉 플러터 가진 장치 289

〈표 3-2-1-30〉 T-50 시제기 별 비행시험 수행 항목('02.8~'06.1) 292

〈표 3-2-1-31〉 Boeing 747 시제기 별 비행시험 수행 항목(1969) 293

〈표 3-2-1-32〉 Boeing 787 시제기 별 비행시험 수행 항목(계획) 294

〈표 3-2-1-33〉 지상계측장비 구성 (예, T-50) 311

〈표 3-2-1-34〉 비행시험 주요 인프라(예-KPP) 318

〈표 3-3-1-1〉 중형기 개발에 활용 가능한 국내 설비 및 장비 336

〈표 3-3-1-2〉 공기역학 분야 시험 설비 337

〈표 3-3-1-3〉 구조분야 시험 설비 및 장비 338

〈표 3-3-1-4〉 엔진 관련 시험 설비 및 장비들 355

〈표 3-3-1-5〉 전기/전자 분야 장비들 358

〈표 3-3-1-6〉 통신 관련 시험 장비들 366

〈표 3-3-1-7〉 유압관련 설비 및 장비들 367

〈표 3-3-1-8〉 착륙장치 시험용 설비 및 장비들 370

〈표 3-3-1-9〉 환경시험 장비들 371

〈표 3-3-1-10〉 기타 장비들 379

〈표 3-3-1-11〉 해외 주요설비 및 보유국가 385

〈표 3-3-1-12〉 해외 공기역학 분야 설비 385

〈표 3-3-1-13〉 해외 구조분야 설비 및 장비들 393

〈표 3-3-1-14〉 해외 엔진관련 시험 설비 및 장비들 396

〈표 3-3-1-15〉 해외 유압 설비 399

〈표 3-3-1-16〉 해외 착륙장치 관련 시험 설비 400

〈표 3-3-1-17〉 해외 환경시험 설비들 401

〈표 3-3-1-18〉 해외 주요 시험 설비 405

〈표 3-3-2-1〉 주요 시험설비 확보방안 428

〈표 3-3-2-2〉 미 정부 보유 풍동시험 설비 변화 429

〈표 3-3-2-3〉 미국 정부 지정한 핵심 시험설비 432

〈표 3-3-2-4〉 Icing Research Tunnel(IRT), Glenn Research Center 433

〈표 3-3-2-5〉 20-Foot Vertical Spin Tunnel(VST), Langley Research Center 434

〈표 3-3-2-6〉 Unitary 11-Foot Transonic WT, Ames Research Center 435

〈표 3-3-2-7〉 National Transonic Facility(NTF), Langley Research Center 436

〈표 3-3-2-8〉 Transonic Dynamic Tunnel (TDT), Langley Research Center 437

〈표 3-3-2-9〉 8-Foot High Temperature Tunnel (HTT), Langley Research Center 438

〈표 3-3-2-10〉 Vertical Motion Simulator (VMS), Ames Research Center 439

〈표 3-3-2-11〉 Mechanical Drives Facility (MDF), Glenn Research Center 440

〈표 3-3-2-12〉 Turbine & Structural Seals Facilities (TSSF), Glenn Research Center 441

〈표 3-3-2-13〉 Impact Dynamics Research Facility (IDRF), Langley Research Center 442

〈표 3-3-2-14〉 Wallops Open Air range, Wallops Flight Facility 443

〈표 3-3-2-15〉 National Full-Scale Aerodynamics Complex(NFAC), Ames Research 444

〈표 3-3-2-16〉 NASA Glenn과 Langley 설비 구축비용($백만, 2005년 기준) 445

〈표 3-3-2-17〉 Icing과 연관된 항공기 사고사례 448

〈표 3-3-2-18〉 항공기 부위별 얼음 방지 장치 적용 454

〈표 3-3-2-19〉 ATR72에 적용한 얼음제거 장치 455

〈표 3-3-2-20〉 얼음방지용 유체 분류 461

〈표 3-3-2-21〉 AIRA 핵심 연구 분야 467

〈표 3-3-2-22〉 IRT 설비 특성 469

〈표 3-3-2-23〉 변경된 icing 관련 MOC 항목들 477

〈표 3-3-2-24〉 LISA의 추락시험설비의 사양 488

〈표 3-3-2-25〉 비행시험 주요 인프라(예-KPP) 490

〈표 3-3-2-26〉 주요 Icing 풍동설비 502

〈표 3-3-2-27〉 추가 소요 비행시험 장비들 505

〈표 3-3-2-28〉 HISS Icing Cloud 특성 506

〈표 3-3-2-29〉 추가 확보 장비 및 비용 508

〈표 3-4-2-1〉 KTP900 개발비 항목별 금액 및 구성비 523

〈표 3-4-3-1〉 개발비 및 인증 인프라 구축 비용 525

〈표 3-4-3-2〉 양산 300대 기준의 10년간 판매 추정 526

〈표 3-4-3-3〉 총판매대수별 연간 판매대수 예측 526

〈표 3-4-3-4〉 KTP900의 양산단가 추정 527

〈표 3-4-3-5〉 판매단가 및 판매대수별 대당 순현금 흐름 528

〈표 3-4-3-6〉 판매단가에 따른 NPV 산출 530

〈표 3-4-3-7〉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수입비중과 수출비중 534

〈표 3-4-3-8〉 세계 주요국가의 GDP 대비 항공산업 GDP 비율 535

〈표 3-4-3-9〉 우리나라 GDP 성장률 536

〈표 3-4-3-10〉 수출증대효과 추정 537

〈표 3-4-3-11〉 수입대체효과 추정 538

〈표 3-4-3-12〉 주요국의 항공사고비용 비교 540

〈표 3-4-3-13〉 항공사고비용 감소효과 추정 541

〈표 3-4-3-14〉 NPV 분석 종합 543

〈표 3-4-4-1〉 연도별 투자액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547

〈표 3-4-4-2〉 산업별 생산유발계수의 비교 548

〈표 3-4-4-3〉 항공기 및 비교산업의 생산유발계수 및 생산유발 증가액 추정 548

〈표 3-4-5-1〉 항공기산업의 연도별 생산유발 증가 효과 553

〈표 3-4-5-2〉 자동차산업의 연도별 생산유발 증가 효과 553

〈표 3-4-5-3〉 선박산업의 연도별 생산유발 증가 효과 554

〈표 3-4-5-4〉 반도체산업의 연도별 생산유발 증가 효과 554

〈표 3-4-5-5〉 일반목적용 기계 및 장비산업의 연도별 생산유발 증가 효과 554

〈표 3-4-7-1〉 Icing Wind Tunnel 투자 및 운영의 NPV 560

〈표 3-4-7-2〉 Crash Test 설비 투자 및 운영의 NPV 561

〈표 3-4-7-3〉 Flight Test 설비 투자 및 운영의 NPV 562

〈표 3-4-7-4〉 주요 시험평가설비 투자 및 운영의 종합 NPV 563

〈그림 1-1-1-1〉 중소형인증기술 기획 2단계 착수배경 69

〈그림 1-2-1-1〉 한미간 BASA 확장 계획 70

〈그림 1-2-3-1〉 중소형기 인증기술 기획 2단계 추진 경과 73

〈그림 1-2-3-2〉 1차 기획 도출 후보형상 73

〈그림 1-3-1-1〉 2단계 기획연구 주요내용 74

〈그림 1-3-3-1〉 기획연구 추진체계 80

〈그림 2-1-1-1〉 TP400 및 A400M 81

〈그림 2-1-1-2〉 UDF 엔진 및 장착예 82

〈그림 2-1-1-3〉 중소형 인증기 후보형상 84

〈그림 2-1-1-4〉 독자 개발에 의한 수송기급 BASA 확장 스케줄(안) 85

〈그림 2-1-2-1〉 B787 국제 분업구도 86

〈그림 2-1-2-2〉 국제공동개발에 의한 수송기급 BASA 확장 일정 87

〈그림 2-1-3-1〉 수송기 개조개발을 통한 수송기급 BASA 확장 일정 90

〈그림 3-1-1-1〉 수송(Transport)의 정의 93

〈그림 3-2-1-1〉 CFD 능력 향상 108

〈그림 3-2-1-2〉 1-G 하중조건에서 주익 변형 예측 109

〈그림 3-2-1-3〉 중형기의 Flight Envelope(예) 111

〈그림 3-2-1-4〉 항공기 데이터베이스 구축 112

〈그림 3-2-1-5〉 개방형과 폐쇄형 시험부 114

〈그림 3-2-1-6〉 시험부 속도에 의한 풍동분류 116

〈그림 3-2-1-7〉 아음속 풍동설비의 풍동시험 117

〈그림 3-2-1-8〉 천음속 풍동설비의 풍동시험 118

〈그림 3-2-1-9〉 고양력장치 Gap과 Overlap 시험 120

〈그림 3-2-1-10〉 B787 고양력장치 시험(고 레이놀즈수) 120

〈그림 3-2-1-11〉 저속 성능 및 안장성 관련 시험 121

〈그림 3-2-1-12〉 Ground effect에 의한 양력과 항력계수 변화 122

〈그림 3-2-1-13〉 A38O 지상면 효과 시험 123

〈그림 3-2-1-14〉 고 받음각 풍동시험 (NASA 30 × 60') 123

〈그림 3-2-1-15〉 Rotary Balance 풍동시험(Bihrle) 124

〈그림 3-2-1-16〉 AFRL MAT Rig 125

〈그림 3-2-1-17〉 고속 풍동시험 모델 (AEDC 4 T Tunnel) 126

〈그림 3-2-1-18〉 Fl 설비를 활용한 Airbus 항공기 개발 130

〈그림 3-2-1-19〉 Fl 풍동을 활용한 시험들 130

〈그림 3-2-1-20〉 SIMA 설비를 활용한 Airbus 항공기 개발 131

〈그림 3-2-1-21〉 SIMA 설비의 다양한 모델지지부 131

〈그림 3-2-1-22〉 A400M 개발 현황('08년 1월 기준) 132

〈그림 3-2-1-23〉 지상면 효과 풍동시험 (RUAG) 133

〈그림 3-2-1-24〉 모델 후방부 wake survey(RUAG) 134

〈그림 3-2-1-25〉 정적모델 아음속 공력성능 측정(Warton) 135

〈그림 3-2-1-26〉 아음속 Power 효과 시험(Warton) 135

〈그림 3-2-1-27〉F&M 및 압력측정 시험(ARA) 136

〈그림 3-2-1-28〉 Half-Span을 활용한 풍동시험(ARA) 137

〈그림 3-2-1-29〉 A400M 아음속 풍동시험(Fl) 138

〈그림 3-2-1-30〉 A400M 천음속 풍동시험 (SIMA) 139

〈그림 3-2-1-31〉 A400M 개발에 활용한 풍동설비 요약 140

〈그림 3-2-1-32〉 737 수평 안정판 (알루미늄) 141

〈그림 3-2-1-33〉 복합재 소재 수평 안정판 141

〈그림 3-3-1-34〉 프로그램 스케줄 142

〈그림 3-2-1-35〉 프로그램 기술적 접근방식 143

〈그림 3-2-1-36〉 안정판 박스 개념 145

〈그림 3-2-1-37〉 스킨 패널 개념 146

〈그림 3-2-1-38〉 스파 러그 개념 146

〈그림 3-2-1-39〉 리브 개념 146

〈그림 3-2-1-40〉 최신 복합재 수평 안정판 147

〈그림 3-2-1-41〉 안정판 인스파 구조 배열 147

〈그림 3-2-1-42〉 중앙섹션 인터페이스 148

〈그림 3-2-1-43〉 낙뢰 보호 시스템 149

〈그림 3-2-1-44〉 부식 보호 시스템 149

〈그림 3-2-1-45〉 열팽창 보상 시스템 150

〈그림 3-2-1-46〉 FAR 25 V-n Diagram 153

〈그림 3-2-1-47〉 안정판 굽힘 및 비틀림 강성 153

〈그림 3-2-1-48〉 열 모델 154

〈그림 3-2-1-49〉 유한요소 모델 155

〈그림 3-2-1-50〉 유한요소 해석 결과 156

〈그림 3-2-1-51〉 부속시험 계획 157

〈그림 3-2-1-52〉 쿠폰시험 시편(예시) 158

〈그림 3-2-1-53〉 구조요소시험 시편(예시) 159

〈그림 3-2-1-54〉 생산 입증시험 하드웨어 160

〈그림 3-2-1-55〉 낙뢰시험 결과 161

〈그림 3-2-1-56〉 스터브박스 시험 계획 162

〈그림 3-2-1-57〉 스터브박스 시험 셋업 163

〈그림 3-2-1-58〉 Front Spar Upper Chord, Skin, and Leading Edge 163

〈그림 3-2-1-59〉 Lower Surface Skin and Stringer 164

〈그림 3-2-1-60〉 Rear Spar and Lower Chord 164

〈그림 3-2-1-61〉 정판 후방 스파, 하부 코드, 스킨 165

〈그림 3-2-1-62〉 환경시험 패널 166

〈그림 3-2-1-63〉 스트레인 게이지 측정값과 해석 모델 예측값 비교 167

〈그림 3-2-1-64〉 전기체 지상시험 168

〈그림 3-2-1-65〉 Induced Damage Location 170

〈그림 3-2-1-66〉 낙뢰시험 셋업 172

〈그림 3-2-1-67〉 지상 진동시험 셋업 173

〈그림 3-2-1-68〉 속도 및 고도 시험 포인트 174

〈그림 3-2-1-69〉 플러터 베인 장착 174

〈그림 3-2-1-70〉 레벨 A 시스템의 HIRF 적합성 입증절차 흐름도 184

〈그림 3-2-1-71〉 레벨 B, C 시스템의 HIRF 적합성 입증절차 185

〈그림 3-2-1-72〉 무향 챔버 내에서의 HIRF Aircraft High-Level Test 186

〈그림 3-2-1-73〉 중대형기의 HIRF Test 187

〈그림 3-2-1-74〉 Aircraft Low-Level Coupling Tests 188

〈그림 3-2-1-75〉 장비에 대한 HIRF 시험 189

〈그림 3-2-1-76〉 알레니아(Alenia)사의 Open Area Test Sites (EMC/HIRF시설) 190

〈그림 3-2-1-77〉 HIRF 간접 영향 191

〈그림 3-2-1-78〉 외부 전자기적 위협의 구분 192

〈그림 3-2-1-79〉 HIRF모델링 193

〈그림 3-2-1-80〉 Current Injection 시험 193

〈그림 3-2-1-81〉 전달함수 처리를 통한 최종 응답 도출과정 194

〈그림 3-2-1-82〉 전달함수 방식을 이용한 HIRF 유도전류 계산 194

〈그림 3-2-1-83〉 HIRF Test - 전자기장 조사 시험 (A38O) 195

〈그림 3-2-1-84〉 HIRF 유도 전류 산출 결과 (A38O) 196

〈그림 3-2-1-85〉 Local EM Illumination Zone for A38O 196

〈그림 3-2-1-86〉 시스템 보호 마진의 입증 방법 197

〈그림 3-2-1-87〉 낙뢰 간접영향 및 HIRF 시험계획(A38O) 197

〈그림 3-2-1-88〉 항공기에 대한 낙뢰 타격 199

〈그림 3-3-1-89〉 낙뢰시험에 사용된 NASA의 F-lO6B 항공기 200

〈그림 3-2-1-90〉 선도가 진행되는 동안의 전계와 전류의 변동 201

〈그림 3-2-1-91〉 낙뢰 직접영향으로 인한 열 손상 사례 204

〈그림 3-3-1-92〉 복합재의 특성으로 인한 전압 유도 207

〈그림 3-2-1-93〉 항공기 Lightning Zone의 설정 209

〈그림 3-2-1-94〉 기체 구조물에 대한 개발 시험(낙뢰 영향) 210

〈그림 3-2-1-95〉 Initial Leader Attachment Test Setup A 213

〈그림 3-2-1-96〉 Protection Device Evaluations Test Setup C 213

〈그림 3-2-1-97〉 Swept Channel Test of Large Test Objects 214

〈그림 3-3-1-98〉 모델을 사용한 항공기 유발 낙뢰 시뮬레이션 215

〈그림 3-2-1-99〉 Scale Model 낙뢰 유발 시험 (Lightning Technologies, Inc.) 216

〈그림 3-2-1-100〉 Transparency Mock-up에 대한 시험 218

〈그림 3-2-1-101〉 Conducted Current Test (Damage Test) 220

〈그림 3-2-1-102〉 외부 장착 하드웨어 낙뢰 유입 과도현상 시험 221

〈그림 3-2-1-103〉 피토 히터 절연체에서의 낙뢰 유도 전압 발생 222

〈그림 3-2-1-104〉 유도 전압 측정 위치 223

〈그림 3-2-1-105〉 소형항공기에서의 Return Conductors 배치 225

〈그림 3-2-1-106〉 중대형 수송기에서 Return Wire 배치 226

〈그림 3-2-1-107〉 항공기 시험에서의 간접영향 측정 방식 227

〈그림 3-2-1-108〉 Swept Frequency Test Setup 228

〈그림 3-2-1-109〉 Pulse Test 시험 방법 229

〈그림 3-2-1-110〉 트랜스포머를 이용한 동시 주입 방법 231

〈그림 3-2-1-111〉 Ground Injection을 이용하는 방법 231

〈그림 3-2-1-112〉 쉴드 전달함수 측정을 위한 펄스 주입 시험방법 232

〈그림 3-2-1-113〉 쉴드 전달함수 측정을 위한 Swept Frequency 시험방법 233

〈그림 3-2-1-114〉 Hamess Current Handling Capability Test Setup 233

〈그림 3-2-1-115〉 연료탱크 주위의 낙뢰 발화원 발생 가능 부위 236

〈그림 3-2-1-116〉 항공기 운용 대수와 Departure 238

〈그림 3-2-1-117〉 항공기 Departure대비 사고발생 239

〈그림 3-2-1-118〉 항공기 운항중 사고 발생 유형 및 사망자수(1992-2001) 240

〈그림 3-2-1-119〉 사고 원인에 따른 사망자(1992-2001) 241

〈그림 3-2-1-120〉 객실 설계시 고려할 사항 242

〈그림 3-2-1-121〉 내추락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설계개념 247

〈그림 3-2-1-122〉 신규 설계개념을 적용한 Sub-floor 최종 조립체 247

〈그림 3-2-1-123〉 신규 설계개념 : Splice plate 248

〈그림 3-2-1-124〉 신규 설계개념 : Sine-wave Beam 248

〈그림 3-2-1-125〉 시험전(Pre-test)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모델 249

〈그림 3-2-1-126〉 비상구 크기 251

〈그림 3-2-1-127〉 A38O 비상탈출 시험 253

〈그림 3-2-1-128〉 화재로 인한 사망자수 255

〈그림 3-2-1-129〉 Halon 소화기 257

〈그림 3-2-1-130〉 객실 water spray 258

〈그림 3-2-1-131〉 B737 화재 감지 및 소화 장치 259

〈그림 3-2-1-132〉 화재 감지기 오작동 262

〈그림 3-2-1-133〉 CRJ900 (Bombardier) 266

〈그림 3-2-1-134〉 비행시험 수행 절차 268

〈그림 3-2-1-135〉 비행시험 및 형상관리 절차 (미국 벨사) 268

〈그림 3-2-1-136〉 비행시험 계획단계 (예) 269

〈그림 3-2-1-137〉 비행시험 수행단계 (예) 270

〈그림 3-2-1-138〉 비행시험 분석단계 (예) 270

〈그림 3-2-1-139〉 비행안전 관리 절차(예) 271

〈그림 3-2-1-140〉 미 FAR 25 규정(사진은 전자열람 홈페이지(E-CFR)) 272

〈그림 3-2-1-141〉 60 Minute Rule Limit 적용 영역 278

〈그림 3-2-1-142〉 120 Minute Rule Limit 적용 영역 278

〈그림 3-2-1-143〉 B747 Tail Bomb 280

〈그림 3-2-1-144〉 Boeing 727 287

〈그림 3-2-1-145〉 Trailing Cone 288

〈그림 3-2-1-146〉 실제 항공기의 Trailing Cone 288

〈그림 3-2-1-147〉 DGPS 전면부 290

〈그림 3-2-1-148〉 비행경로에 따른 마이크로 폰 배치도 291

〈그림 3-2-1-149〉 T-50 시제 1호기 292

〈그림 3-2-1-150〉 The prototype 747, City of Everett, at the Museum of Flight in Seattle, Washington 293

〈그림 3-2-1-151〉 Boeing 787 294

〈그림 3-2-1-152〉 시간대별 운량 비교 295

〈그림 3-2-1-153〉 측풍 비교 296

〈그림 3-2-1-154〉 시간별 시정 비교 296

〈그림 3-2-1-155〉 Concorde Flight Test Team 297

〈그림 3-2-1-156〉 미국 NTPS 홈페이지 298

〈그림 3-2-1-157〉 T-50 비행시험 안전추적기로 사용된 F-16 301

〈그림 3-2-1-158〉 비행시험 계측 시스템 모사도(예) 302

〈그림 3-2-1-159〉 탑재계측시스템 구성도(예, T-50) 303

〈그림 3-2-1-160〉 탑재계측장비 (예, T-50) 305

〈그림 3-2-1-161〉 탑재계측 보조장비 - Noseboom(예, T-50) 308

〈그림 3-2-1-162〉 지상 계측 장비 구성도(예, T-50) 310

〈그림 3-2-1-163〉 안테나 시스템 구성도 312

〈그림 3-2-1-164〉 Data Processing 장비(예, T-50) 313

〈그림 3-2-1-165〉 스트립 차트 314

〈그림 3-2-1-166〉 비행 후 처리 업무 프로세스 314

〈그림 3-2-1-167〉 고정형 중계기(T-50) 315

〈그림 3-2-1-168〉 이동형 중계기(T-50) 315

〈그림 3-2-1-169〉 Mobile TGS 외부(T-50) 316

〈그림 3-2-1-170〉 Mobile TGS 내부(T-50) 316

〈그림 3-2-1-171〉 사천공항 위성사진 317

〈그림 3-2-1-172〉 세계 주요 소형 및 중/대형 민항기 주 개발 항공기 업체 위성사진 319

〈그림 3-2-1-173〉 Glasgow Flight Test Facility(Boeing, 미국) 320

〈그림 3-2-1-174〉 Run Up Pad 및 유도로(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 구축 시설) 322

〈그림 3-2-1-175〉 U.S Army Aviation Technical Test Center 보유 HISS 323

〈그림 3-2-1-176〉 HISS 사용 C-17 빙결시험 장면 323

〈그림 3-2-1-177〉 Icing Probe Structure(예 : AS-532) 325

〈그림 3-2-1-178〉 Icing Probe(예: DMT Company Icing Probe) 325

〈그림 3-2-1-179〉 카메라 장착(예: AS-532) 326

〈그림 3-2-1-180〉 카메라 장착 구조물(예: T-50) 326

〈그림 3-2-1-181〉 Honeywell Bendix/King ART-200 327

〈그림 3-2-1-182〉 Honeywell Bendix/King MFRD(Multi Function Radar Display) 328

〈그림 3-2-1-183〉 라디오 존데 시스템(예, 웰비안 사) 329

〈그림 3-2-1-184〉 Cessna Citation Jet (Service Ceiling 약 41,000 ft) 330

〈그림 3-2-1-185〉 8100.8C (미국 연방 교통부에서 발행한 항공기 인증, 감항 관련 대리인 관리지침) 331

〈그림 3-2-1-186〉 8100.8C(미국)의 DER 제도 설명 부분 332

〈그림 3-2-2-1〉 싱가포르 항공에 최초로 인도된 A38O 333

〈그림 3-2-2-2〉 A38O 인증시험 일정 335

〈그림 3-3-1-1〉 Tire Test System 407

〈그림 3-3-1-2〉 Aerospace T&E Center, (ADD) 407

〈그림 3-3-1-3〉 비행 및 기후 환경시험, ADD(해미시험장) 407

〈그림 3-3-1-4〉 전자파 시험, ADD(해미시험장) 408

〈그림 3-3-1-5〉 추진 진동/충격, 가속도 시험, ADD(대전시험장) 408

〈그림 3-3-1-6〉 초대형 진동시험기 408

〈그림 3-3-1-7〉 자유 낙하식 충격시험기 409

〈그림 3-3-1-8〉 가속도 시험기 409

〈그림 3-3-1-9〉 진동/온도 복합 시험기 409

〈그림 3-3-1-10〉 Inertia Brake Dynamometer 410

〈그림 3-3-1-11〉 낙뢰 시험, 전기 연구원 410

〈그림 3-3-1-12〉 엔진 시험측정 및 제어용 데이터 획득 장치 411

〈그림 3-3-1-13〉 전자파무반향실, LIG 넥스원 411

〈그림 3-3-1-14〉 Large Electric Furnace 412

〈그림 3-3-1-15〉 FIRE TEST 412

〈그림 3-3-1-16〉 Burner Calibration 413

〈그림 3-3-1-17〉 DSTO reverberation chamber containing the F/A-18 during the 2001/2002 ASRAAM trial. 413

〈그림 3-3-1-18〉 An 8700 Ib satellite in setup for EMI/EMC test 414

〈그림 3-3-1-19〉 The Swedish Microwave Test Facility (MTF). Photo: Saab Avionics, Linkoping, Sweden. 414

〈그림 3-3-1-20〉 Cassegrain antennas for S-band, 37 dBi (left) and C-band, 40 dBi. 415

〈그림 3-3-1-21〉 Icing Technology 415

〈그림 3-3-1-22〉 Open Air Flight Test - HISS 415

〈그림 3-3-1-23〉 Aircraft Components Fire Test Facility 416

〈그림 3-3-1-24〉 Full-Scale Fire Test Facility 416

〈그림 3-3-1-25〉 Installation of Combustion Air Heater 417

〈그림 3-3-1-26〉 좌석 시스템 충돌 시험 417

〈그림 3-3-1-27〉 Custom test rigs designed, fabricated and used by SwRI for structural testing 418

〈그림 3-3-1-28〉 Wing section of T-39 trainer undergoing fatigue testing 418

〈그림 3-3-1-29〉 Example of a distributed wing load test 419

〈그림 3-3-1-30〉 Full-scale test setup of T-37 419

〈그림 3-3-1-31〉 Dynamic Vertical Drop Test Facility 420

〈그림 3-3-1-32〉 NVH brake test 420

〈그림 3-3-1-33〉 Typical High Speed Aircraft Tyre Tester 1 421

〈그림 3-3-1-34〉 A33O fuel tank test rig 1 421

〈그림 3-3-1-35〉 Suspension Component Test Rig 1 422

〈그림 3-3-1-36〉 Nimrod aircraft fuel test rig 1 422

〈그림 3-3-1-37〉 NAPTV 2 423

〈그림 3-3-1-38〉 NAPTV 1 423

〈그림 3-3-1-39〉 Load Head for High Speed Dynamometer 1 424

〈그림 3-3-1-40〉 Convair 990 with test fixture. 424

〈그림 3-3-1-41〉 Single tire fixture 425

〈그림 3-3-1-42〉 Large carriage, DoD Landing Gear Test Facility. 425

〈그림 3-3-1-43〉 Flight Simulator 426

〈그림 3-3-2-1〉 미국내 주요 항공관련 시험설비 평가 절차 431

〈그림 3-3-2-2〉 6 × 9-Foot Icing Research Tunnel(IRT) 433

〈그림 3-3-2-3〉 20-Foot Vertical Spin Tunnel(VST) 434

〈그림 3-3-2-4〉 Unitary 11-Foot Transonic WT 435

〈그림 3-3-2-5〉 National Transonic Facility(NTF) 436

〈그림 3-3-2-6〉 Transonic Dynamic Tunnel (TDT) 437

〈그림 3-3-2-7〉 8-Foot High Temperature Tunnel (HTT) 438

〈그림 3-3-2-8〉 Vertical Motion Simulator (VMS) 439

〈그림 3-3-2-9〉 Mechanical Drives Facility (MDF) 440

〈그림 3-3-2-10〉 Turbine & Structural Seals Facilities (TSSF) 441

〈그림 3-3-2-11〉 Impact Dynamics Research Facility (IDRF) 442

〈그림 3-3-2-12〉 Wallops Open Air range, Wallops Flight Facility 443

〈그림 3-3-2-13〉 National Full-Scale Aerodynamics Complex(NFAC) 444

〈그림 3-3-2-14〉 ATR72에 적용한 얼음방지 장치 454

〈그림 3-3-2-15〉 얼음 모양 456

〈그림 3-3-2-16〉 얼음 생성에 의한 고양력 공력특성 변화 [FAR25 Appendix C] 457

〈그림 3-3-2-17〉 얼음 종류에 따른 공력계수 변화 그림 458

〈그림 3-3-2-18〉 얼음에 의한 수평꼬리날개 공력특성 변화 460

〈그림 3-3-2-19〉 IRT 설비 전경(NASA Glenn Research Center) 468

〈그림 3-3-2-20〉 IRT 시험설비 layout(Glenn Research Center) 469

〈그림 3-3-2-21〉 predator 개량형 inlet 풍동시험 모델 470

〈그림 3-3-2-22〉 IRT 설비 활용 현황그림 471

〈그림 3-3-2-23〉 CIRA Icing Wind Tunnel 472

〈그림 3-3-2-24〉 CIRA 풍동시험부에 장착된 전기체 모델 472

〈그림 3-3-2-25〉 Boeing Icing 모델 473

〈그림 3-3-2-26〉 결빙시험 준비과정 475

〈그림 3-3-2-27〉 dry air 비행시험 준비 475

〈그림 3-3-2-28〉 주익 앞전에 누적된 얼음 476

〈그림 3-3-2-29〉 NASA Langley의 IDRF (I) 482

〈그림 3-3-2-30〉 NASA Langley의 IDRF (II) 482

〈그림 3-3-2-31〉 NASA Langley의 IDRF (III) 483

〈그림 3-3-2-32〉 추락시험용 ATD 483

〈그림 3-3-2-33〉 추락시험 촬영 사례 484

〈그림 3-3-2-34〉 LISA의 추락시험설비 전경 485

〈그림 3-3-2-35〉 전기체 추락시험설비 정면도 486

〈그림 3-3-2-36〉 슬래드와 수평견인장치 (불시추락/비상착륙 시험용) 486

〈그림 3-3-2-37〉 낙하시험타워 (11.5m) 487

〈그림 3-3-2-38〉 사천공항 위성사진 489

〈그림 3-3-2-39〉 Airbus On-board 비행시험 491

〈그림 3-3-2-40〉 FTI Architecture 492

〈그림 3-3-2-41〉 A33O &340 Ice detector 495

〈그림 3-3-2-42〉 군용 무인기 개발에 Icing 풍동 활용 497

〈그림 3-3-2-43〉 항공기별 추락사고 발생빈도와 사망률 498

〈그림 3-3-2-44〉 항공기 추락 사진 499

〈그림 3-3-2-45〉 Drop시험 및 simulation 결과 비교 499

〈그림 3-3-2-46〉 Boeing 777 icing 시험 조건 502

〈그림 3-3-2-47〉 Glasgow Flight Test Facility(Boeing, 미국) 505

〈그림 3-3-2-48〉 HISS 사용 C-17 빙결시험 장면 506

〈그림 3-3-2-49〉 신규 설비 구축 계획 511

〈그림 3-4-3-4〉 판매단가 및 판매대수별 NPV 529

〈그림 3-4-3-9〉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수입비중과 수출비중 534

〈그림 3-4-3-13〉 연도별 수출증대효과와 수입대체효과 추정액 540

〈그림 3-4-3-17〉 파급효과를 고려한 연도별 순현금흐름 544

〈그림 3-4-4-2〉 연도별 투자액과 생산유발액 547

〈그림 3-4-4-5〉 1조4,700억원 투자의 산업별 생산유발효과 549

〈그림 3-4-5-6〉 1조4,700억원 투자의 산업별 생산유발 증가효과 555

〈그림 3-4-7-5〉 주요 시험평가설비 투자 및 운영의 종합 NPV 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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