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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2단계. 2 / 국토해양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국토해양부, 2009
형태사항
lxv, p. 499-1388 : 삽화, 도표, 사진 ; 30 cm
총서사항
R&D. 2008, 항공-중소형 ; 02
제어번호
MONO1201009360
주기사항
항공선진화사업 제1차년도 최종보고서
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외
연구책임자: 이대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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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목차

제4장 중소형항공기(FAR Part 25급) 인증방안 68

제1절 선진국 수준의 인증체제 구축을 위한 인프라 요건 제시 68

1. Part 25급 항공기 인증제도 상의 요건 조사 68

가. ICAO의 항공기 인증제도에 대한 요건 69

나. FAA의 항공기 인증제도 86

2. 국내 항공기 인증체제 및 항공기 제작산업체의 인증능력 분석 116

가. 국내 항공기 인증체제 116

나. 국내 항공기 제작산업체의 인증능력 분석 128

3. 국내 실정에 적합한 인증조직의 구성 및 운영 방안 제시 149

가. 국내 인증조직에서 보완해야 할 점 149

나. 대응책 150

4. Part 25급 항공기 인증을 위한 적합성입증 및 평가기술의 수준조사 152

가. Part 23과 Part 25 기술기준 비교 152

나. Part 25와 운항 기술기준 189

다. Part 25 입증 주요 항목 200

라. Part 25 적합성 입증 205

제2절 중소형항공기 설계·인증요구서 분석 209

1. FAA 및 EASA의 Part 25급 항공기의 인증방안 209

가. FAA의 인증 방안 209

나. EASA의 인증방안 219

다. 국내 감항 기준에 따른 CCL의 작성 221

2. 인증 취득 설계개발 시 반영 주요 요건 223

가. Icing 요건 및 관련 지상 및 비행시험 223

나. 저온 및 고온 환경 요건 및 관련 지상 및 비행시험 240

다. 소음요건 및 관련 비행시험 263

라. 낙뢰방호 요건 및 입증시험 274

마. HIRF 방호요건 및 입증시험 284

바. 안전성 평가 298

사. 소프트웨어 인증 317

아. 계속감항성 유지체계 324

제3절 인증기준, 운항기술기준, 후보 기종 적용 기준안 334

1. Part 25 인증기준 분석 334

가. 감항기준 334

나. 환경기준 338

다. 특수기준 342

라. TSO 및 관련 MPS(Minimum Performance Standards) 기준 352

마.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RTCA 및 ARINC 규격 등의 식별 365

바. Part 25급 항공기에 적용되는 감항기준 주요 항목 370

사. 적용되는 기준의 기술적 난해도 측면의 분석 376

2. Part 25급 항공기에 적용되는 운항기술기준 분석 387

가. Part 25급 항공기 안전장비장착외 운항상의 요건 식별 387

나. Part 25급 항공기에 설계에 반영해야 하는 운항 요건 393

3. 항공기 특수운항 요건 402

가. 정밀접근 및 착륙 402

나. ETOPS (Extended-Range Twin-engine Operations) 운항 413

다. RVSM(Reduced Vertical Separation Minimum) 운항 439

4. 후보기종에 적용되는 기준 도출 459

제4절 수송기급 항공기 인증 및 운용을 위한 항공안전협정 추진 방안 수립 466

1. 개발방식 시나리오에 따른 항공안전협정의 전반적인 검토 466

2. 항공선진국들의 항공안전협정 관련 요건에 기반한 추진방안 수립 468

가. FAA와의 BASA 추진 요건 468

나. 추진방안 478

제5장 국내 중소형항공기 판매수요 연구 488

제1절 서론 488

제2절 국내 운항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 490

1. 운항산업 현황 490

가. 국내 및 국제 항공운송실적 추이와 변화요인 490

나. 국내 공항의 수용능력과 이용실태 497

2. 국내 저비용항공사 시장참여 현황과 영향 506

가. 시장 참여 현황 506

나. 외부 효과 분석 520

다. 경제성분석 526

3. 저비용항공사 활성화의 제약요인 531

가. 저비용항공사의 영세한 자본규모와 비용구조 531

나. 차별화된 비즈니스모델의 부재 532

다. 저비용항공사에 적합한 공항시설 미비 532

라. 소극적인 운항 정책방향 533

마. 대체교통수단과의 경쟁 534

4. 저비용항공사 활성화의 과제 538

가. 항공운송산업의 구조적 성장과 저변확대의 필요 538

나. 운항관련산업 등 고부가가치화 기반조성 견인차 역할 필요 538

다. 동북아시장 항공자유화에 따른 산업경쟁체제 강화의 필요성 538

라. 지방공항 활성화의 유일한 대안 539

제3절 국내 지방공항 및 저가 운항사 활성화를 위한 실태조사 분석 540

1. 실태조사 내용과 표본 특성 540

가. 실태조사 내용 540

나. 표본의 특성 540

2. 지방공항의 활용도와 전망 542

가. 지방공항 활용도 542

나. 지방공항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548

다. 지방공항의 활용도 전망 551

3. 저비용항공사 활성화와 여객 수요 554

가. 여객수요 554

나.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적절한 기업수 559

다. 대체교통수단의 발전과 저비용항공사 560

라. 저비용항공사의 애로사항 561

제4절 해외 사례분석 563

1. 일본의 운항산업 사례분석 563

가. 운항산업 현황 563

나. 업체 현황 567

다. 공항현황 577

2. 항공기 수요자 금융 사례분석 584

가. 수요자 금융의 일반적 개요 584

나. 항공기 산업의 수요자금융 방식 589

다. 리스산업의 발전요인 602

라. 항공기 리스산업 현황 605

3. 주요 시사점 616

가. 일본의 운항산업 사례 616

나. 항공기 수요자 금융 618

제5절 국내 운항사 항공기 요구도 분석 622

1. 항공기 도입 및 운용관련 요구도 분석 622

가. 적정기종 및 적정 좌석수 622

나. 구매 가격 630

다. 최대항속거리 631

라. 연료효율 631

마. 최대운항속도 632

바. 객실소음 수준 633

사. 비행조종계통 방식 634

아. 개별 요구도 우선순위 635

2. 요구도 종합 및 평가 636

가. 실태조사 결과 요구도 종합 636

나. 저비용항공사 요구도 종합 637

다. 평가 638

제6절 중소형 항공기의 국내 수요 전망과 시사점 640

1. 개발대상 항공기의 설정과 장기 여객수요 전망 640

가. 개발대상 항공기 설정 640

나. 개발대상 항공기 부문의 장기 여객수요전망 640

다. 남북한 경제협력과 교류 전망 646

2. 저비용항공사의 향후 소형여객기 보유 전망[내용누락;p.1081-1086] 650

가. 보유기종 현황[내용누락;p.1081-1086] 650

나. 향후 보유 전망[내용누락;p.1081-1086] 650

3. 시사점[내용누락;p.1081-1086] 650

가. 여객수요[내용누락;p.1081-1086] 650

나. 항공기 보유대수 651

제7절 국내 중소형 항공기 수요창출을 위한 방안 653

1. 지방공항 활성화의 대안 653

가. 공항간 기능 재정립 653

나. 저비용항공사 전용 인프라 구축 655

다. 노선 및 슬롯 우선배분 656

라. 지방공항의 저비용항공사 취항에 따른 지속적 지원 656

2. 저비용 항공사 적극 육성 657

가. 통합 단거리 국제선 시장에 대비한 경쟁력 제고 657

나. 관련산업 육성을 통한 성장 도모 658

다. 저비용항공사 차원의 생존전략 강구 660

라. 저비용항공사의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원방안 검토 660

마. 낙도 및 벽지노선용 중소형 공항개발과 운항에 따른 지원 661

바. 정책적 금융적 지원 및 보험체계 정비 662

사. 저비용항공사에 필요한 항공전문인력 양성 663

3. 소규모 공항 및 관련 인프라의 확충 666

4. 주도 생산업체의 글로벌 역량 강화 668

5. 리스전문업체의 설립 및 활성화 671

가. 리스 전문업체의 역할과 기능 671

나. 항공기 수요자금융과 리스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674

다. 리스업체 발전방안 679

제8절 결론 및 정책제안 682

1. 결론 682

2. 정책제안 686

제6장 중소형 항공기 공공기관 및 군용 수요 분석 689

제1절 서론 68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89

2. 연구의 방법론 690

가. 분석방법 690

나. 연구 내용별 진행방법 691

3.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693

제2절 중소형 항공기(CFR25급) 운용 현황 694

1. 국내 운용 현황 694

가. 공공 부문 694

나. 국방 부문 696

2. 해외 운용현황 697

제3절 개발 항공기(CFR25급)의 활용방안 711

1. 민간항공기의 용도 전환방안 검토 711

가. 군용 목적의 활용분야 검토 711

나. 군용 목적의 임무수행 분야 712

다. 기본 요구조건 714

2. 민간항공기의 군용 목적 운영 사례 715

제4절 국방 및 국내기관 수요 분석 717

1. 분석방법론 검토 717

가. 시나리오 개발 717

나. 전문가 세미나 및 면담 718

2. 적용방법: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의 검토 720

가. 특성 720

나. 적용의 전제 조건 721

다. 진행절차 721

라. 각 단계별 세부내용 정리 722

마. 설문조사 설계 722

3. 설문조사단계 723

가. 제1차 설문지 723

나. 제2차 설문지 723

다. 제3차 설문지 723

라. 평가 및 정리단계 724

4. 델파이 설문조사의 적용 725

가. 단계별 내용 725

나. 설문지 구성 727

5. 통계분석 728

가. 제1차 설문(파일럿 테스트) 728

나. 제2차 설문 결과 737

다. 서술방식(주관식) 설문에 대한 결과 746

라. 종합 설문결과 747

제5절 수요예측결과 748

1. 시나리오 분석 748

가. 시나리오 설정 748

나. 분석 내용 748

다. 분석 결과 750

제6절 결론 752

1. 연구결과의 요약 752

2. 수요창출 방안 753

제7장 기획연구 결과 요약 754

제1절 기획 2단계 연구결과 요약 754

1. 주요 기획연구 결과 요약 755

가. 후보기종에 대한 국내외 협력 및 공동개발 방안 제시 755

나. 인프라 구축 계획 수립 및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분석 759

다. 국내항공기 판매수요 확보 기획 768

라.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인증 방안 776

제2절 연구결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779

부록 783

부록 1. FAR Part 21 형식증명 주요 내용 783

부록 2. KAS 25 Compliance Check List(CCL) 801

부록 3. 해외 출장보고서 873

국외 출장 보고서 : CFR-25급 항공기 전기체 구조시험 참가 및 관련 기술 확보 875

목차 876

1. 서론 877

2. 세부여행일정 878

3. 주요 수행업무 880

3.1. Certification의 이해 전기체 구조시험 참가 및 관련 기술 확보 880

4. 결론 905

5. 부록 906

첨부 1. 접촉인사 명단 906

첨부 2. 수집자료 목록 907

국외 출장 보고서 : EASA 수송기급 항공기 인증기준 검토 인증관련 Workshop 참석 908

목차 909

1. 서론 910

2. 세부 출장 일정 911

3. 주요 수행업무 912

3.1. EASA 법규 체계 검토 912

3.2. EASA 인증 절차 관련 검토 915

4. 결론 917

5. 부록 918

첨부 1. 수집 자료 918

국외 출장 보고서 : FAA 수송기급 항공기 인증기준 검토 - STC 교육 및 간접 업무 지원 919

목차 920

1. 서론 921

2. 세부 출장 일정 922

3. 주요 수행업무 923

3.1. Certification 및 STC의 이해 923

3.2. Cabin Interior 관련 Test 및 설계 이해 932

4. 결론 936

5. 부록 937

첨부 1. 접촉인사 명단 937

첨부 2. 수집자료 목록 937

국외 출장 보고서 : FAA 수송기급 항공기 인증기준 관련 안전성 및 신뢰성 평가 기술자문 938

목차 939

1. 서론 940

2. 세부여행일정 941

3. 주요 수행업무 942

4. 결론 944

5. 부록 945

첨부 1. 수집 자료 945

국외 출장 보고서 : FAA 수송기급 항공기 인증기준 기술자문 946

목차 947

1. 서론 948

2. 세부 출장 일정 949

3. 주요 교육내용 950

4. 결론 951

5. 부록 952

첨부 1. 참석자 명단 952

첨부 2. 수집 자료 952

〈표 4-1-1-1〉 ICAO 부속서 8의 구성 69

〈표 4-1-1-2〉 ICAO 부속서 8, Part II의 구성 70

〈표 4-1-1-3〉 ICAO Annex 8 Part IIIA, Part IIIB 기술분야 구성 비교 73

〈표 4-1-1-4〉 각 조항별 주요 요건 74

〈표 4-1-1-5〉 각 조항별 주요 요건 74

〈표 4-1-1-6〉 각 조항별 주요 요건 76

〈표 4-1-1-7〉 각 조항별 주요 요건 77

〈표 4-1-1-8〉 각 조항별 주요 요건 78

〈표 4-1-1-9〉 각 조항별 주요 요건 80

〈표 4-1-1-10〉 각 조항별 주요 요건 81

〈표 4-1-1-11〉 각 조항별 주요 요건 82

〈표 4-1-1-12〉 각 조항별 주요 요건 83

〈표 4-1-1-13〉 각 조항별 주요 요건 84

〈표 4-1-1-14〉 각 조항별 주요 요건 85

〈표 4-1-1-15〉 각 조항별 주요 요건 86

〈표 4-1-1-16〉 미국 연방항공법의 구성 87

〈표 4-1-1-17〉 미국 항공산업 환경 경과 94

〈표 4-1-1-18〉 형식증명에 대한 미국의 관련 법 규정 97

〈표 4-1-1-19〉 FAR Part 21 형식증명(Subpart B) 요약 98

〈표 4-1-1-20〉 미국의 형식증명과제 관계자의 주요 업무 99

〈표 4-1-1-21〉 AVS의 상세 조직도 113

〈표 4-1-1-22〉 항공기 인증 조직 : Aircraft Certification Service 114

〈표 4-1-2-1〉 항공법 구성 116

〈표 4-1-2-2〉 항공법 항공기 인증 제도 117

〈표 4-1-2-3〉 운항기술기준(FSR) 구성 120

〈표 4-1-2-4〉 항공기 기술기준 (절차) 121

〈표 4-1-2-5〉 항공기 기술기준 (기술) 121

〈표 4-1-2-6〉 변경 전/후 인증제도 비교표 126

〈표 4-1-2-7〉 Part 25 AC 목록 129

〈표 4-1-2-8〉 항공기용 부품소재 및 장비품 전문업체 현황 135

〈표 4-1-2-9〉 한·불 생산검증 협정 현황 141

〈표 4-1-2-10〉 교육 과정 142

〈표 4-1-4-1〉 Part 23과 25의 비교 152

〈표 4-1-4-2〉 FAR의 항공기 운항기술기준 190

〈표 4-1-4-3〉 FAR Part 91의 항공기 설계 반영 요건 191

〈표 4-1-4-4〉 FAR Part 121의 항공기 설계 반영요건 193

〈표 4-1-4-5〉 FAR Part 135의 항공기의 설계 반영요건 195

〈표 4-1-4-6〉 KAS Part 25와 운항기술 기준 비교 196

〈표 4-2-1-1〉 EASA 적합성의 방법표 220

〈표 4-2-1-1〉 적합성 검증 방법(MOC: Means of Compliance) 221

〈표 4-2-2-1〉 Temperature and Altitude Criteria 255

〈표 4-2-2-2〉 Pressure Values for various Pressure Altitude Levels 256

〈표 4-2-2-3〉 항공기 형식증명 기준별 최대소음레벨 및 소음측정 기준지점 263

〈표 4-2-2-4〉 High Voltage Test Types and Test Wave Forms 280

〈표 4-2-2-5〉 High Current Components 281

〈표 4-2-2-6〉 설계요구조건, 실패조건, 인증레벨, 환경/시험수준 285

〈표 4-2-2-7〉 고강도 전자장(HIRF) 환경 I 286

〈표 4-2-2-8〉 고강도 전자장(HIRF) 환경 II 287

〈표 4-2-2-9〉 개발보증등위 301

〈표 4-2-2-10〉 항공기 FHA 308

〈표 4-2-2-11〉 시스템 FHA(Wheel Brake System) 309

〈표 4-2-2-12〉 안전요구조건 311

〈표 4-2-2-13〉 FMES 예제 312

〈표 4-2-2-14〉 구역 안전성 분석 - 외부 고장과 의미 314

〈표 4-2-2-15〉 특수 위험 분석 315

〈표 4-2-2-16〉 CMA 요구조건 316

〈표 4-3-1-1〉 FAA와 EASA의 감항기준 개요 334

〈표 4-3-1-2〉 Subpart A 비교 335

〈표 4-3-1-3〉 ICAO Annex 16 Volume I, Chapter 4의 소음기준 339

〈표 4-3-1-4〉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의 배출물 기준 340

〈표 4-3-1-5〉 항공기용 엔진 배출물시험의 운용모드별 운전조건 341

〈표 4-3-1-6〉 시험용 연료 규격 342

〈표 4-3-1-7〉 Special Condition Issue Paper 344

〈표 4-3-1-8〉 국내 기술표준품 표준서목록 354

〈표 4-3-1-9〉 미국 FAA 지정 TSO 목록 및 최소성능기준(MPS) 355

〈표 4-3-1-10〉 기술적 난해도표 377

〈표 4-3-3-1〉 정밀접근절차의 구분 404

〈표 4-3-3-2〉 국내공항 항행안전무설시설 현황 410

〈표 4-3-3-3〉 항공기 장비 목록 413

〈표 4-3-3-4〉 발동기 계통 승인 고려 사항 418

〈표 4-3-3-5〉 B737 ETOPS 관련 계통 리스트 420

〈표 4-3-3-6〉 RVSM 운영 비행 포락선 446

〈표 4-4-2-1〉 BASA IPA 추진예산(백만원) 478

〈표 4-4-2-2〉 기술평가 소요기간 479

〈표 4-4-2-3〉 수송급 항공기 BASA 추진 사례(중국) 480

〈표 5-2-1-1〉 국내선 항공운송실적 491

〈표 5-2-1-2〉 고속도로 확장 및 개통구간 (2001) 492

〈표 5-2-1-3〉 국내선 항공의 내륙노선 여객 증감 변화(2000년 vs 2001년) 492

〈표 5-2-1-4〉 경부고속철도 개통 전후의 분기별 김포-김해 노선 여객운송실적 493

〈표 5-2-1-5〉 김포-김해 노선 여객운송실적 493

〈표 5-2-1-6〉 국제선 항공운송실적 494

〈표 5-2-1-7〉 대(對)중국노선 항공운송실적 495

〈표 5-2-1-8〉 대(對) 일본노선 항공운송실적 496

〈표 5-2-1-9〉 공항체계별 대상 공항 498

〈표 5-2-1-10〉 인천공항 단계별 확장계획 499

〈표 5-2-1-11〉 인천공항 항공운송실적 499

〈표 5-2-1-12〉 대형 거점공항 현황 500

〈표 5-2-1-13〉 대형 거점공항 항공운송실적 501

〈표 5-2-1-14〉 중소형 거점공항 현황 502

〈표 5-2-1-15〉 중소형 거점공항 여객운송실적 503

〈표 5-2-1-16〉 일반공항 현황 504

〈표 5-2-1-17〉 일반공항 여객운송실적 504

〈표 5-2-1-18〉 중추 및 대형거점 공항 이용실태(2008) 505

〈표 5-2-1-19〉 중소형 거점공항 이용실태(2008) 505

〈표 5-2-1-20〉 일반 공항 이용실태(2008) 505

〈표 5-2-2-1〉 국내 저비용항공사 사업추진 현황 507

〈표 5-2-2-2〉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영업규모 508

〈표 5-2-2-3〉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 운송실적 509

〈표 5-2-2-4〉 김포-제주노선의 업체별 여객운송실적 추이 510

〈표 5-2-2-5〉 김포-제주노선의 기존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간 시장점유율 추이 511

〈표 5-2-2-6〉 제주-김해노선의 업체별 여객운송실적 추이 511

〈표 5-2-2-7〉 청주-제주노선의 업체별 여객운송실적 512

〈표 5-2-2-8〉 김포-부산노선의 업체별 여객실적 추이 512

〈표 5-2-2-9〉 김포-부산 노선의 기존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간 시장점유율 추이 513

〈표 5-2-2-10〉 우리나라 LCC들의 거점공항 515

〈표 5-2-2-11〉 우리나라 LCC 기단 구성 515

〈표 5-2-2-12〉 우리나라 LCC 운항 노선 516

〈표 5-2-2-13〉 국내와 해외간의 LCC 운영 비교 519

〈표 5-2-2-14〉 저비용항공사의 항공운송시장참여에 따른 효과 520

〈표 5-2-2-15〉 여객운송실적과 요금변화 521

〈표 5-2-2-16〉 제주노선과 국내 전체노선 비교(운항횟수) 522

〈표 5-2-2-17〉 항공사별 slot 편성(제주공항) 523

〈표 5-2-2-18〉 저비용항공사의 지연·결항율 524

〈표 5-2-2-19〉 교통수단별 운임과 소요시간(김포-부산노선 기준) 525

〈표 5-2-2-20〉 저비용항공사 종사자수 525

〈표 5-4-1-1〉 일본의 정기항공노선 여객 추이(인원 기준) 564

〈표 5-4-1-2〉 일본의 정기 항공노선 여객 추이(인-Km 기준) 565

〈표 5-4-1-3〉 일본의 운항업체수(2007) 567

〈표 5-4-1-4〉 일본의 10대 운항업체(2007) 569

〈표 5-4-1-5〉 일본의 항공기 보유대수 현황(등록기준) 574

〈표 5-4-1-6〉 일본 정기운항사들의 항공기 보유대수 추이 575

〈표 5-4-1-7〉 일본의 종류별 공항 및 비행장 현황 578

〈표 5-4-1-8〉 일본의 공항/비행장 건설 및 관리·운영 주체별 공항현황 579

〈표 5-4-2-1〉 일반 수요자금융의 개요 585

〈표 5-4-2-2〉 미국 수출입은행(U.S. Exim Bank) 장기보증 실적(2008) 595

〈표 5-4-2-3〉 금융기법별 장단점 및 특징 602

〈표 5-4-2-4〉 주요 항공기 리스기업 리스트(2007년말 현재) 606

〈표 5-4-2-5〉 ILFC의 고객(운항사)수와 분포 현황 및 지역분포 추이 607

〈표 5-4-2-6〉 ILFC의 임대수입 현황 및 지역분포 추이 608

〈표 5-4-2-7〉 CIT그룹의 부문별 사업실적(2008) 610

〈표 5-5-2-1〉 실태조사 결과 요구도 종합(1순위 기준) 636

〈표 5-5-2-2〉 실태조사 결과 요구도 종합(평균 기준) 637

〈표 5-5-2-3〉 실태조사 결과 저비용항공사의 요구도 종합(1순위 기준) 637

〈표 5-6-2-1〉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의 항공기 보유대수 현황(2009.6월말 현재)[내용누락;p.1081-1086] 650

〈표 5-6-2-2〉 저비용항공사의 항공기 장기보유대수 전망[내용누락;p.1081-1086] 650

〈표 5-6-3-1〉 10년 후 국내선 및 단거리용 국가선(중국, 일본, 북한)의 발전 이유와 확장노선[내용누락;p.1081-1086] 650

〈표 5-7-4-1〉 KAI의 재무구조 및 경영실적 추이 669

〈표 6-1-2-1〉 연구의 세부 내용 및 일정 692

〈표 6-2-1-1〉 국내 저가항공사의 CFR 25급 항공기 운용실적 694

〈표 6-2-1-2〉 저가항공사의 B737계열 항공기 운용현황 695

〈표 6-2-1-3〉 국내 민간부문에서 운용 중인 유사 기종의 항공기 695

〈표 6-2-1-4〉 CFR25급 군용항공기 운용현황 696

〈표 6-2-2-1〉 C-130H의 기본적 제원 699

〈표 6-2-2-2〉 국가별 C-130운영현황 699

〈표 6-2-2-3〉 B737-600의 기본적 제원 701

〈표 6-2-2-4〉 B737-900의 기본적 제원 701

〈표 6-2-2-5〉 CN-235의 제원 702

〈표 6-2-2-6〉 동체 연장형 CN-295의 제원 703

〈표 6-2-2-7〉 C-160의 제원 703

〈표 6-2-2-8〉 AN-24T형의 제원 704

〈표 6-2-2-9〉 F-27의 제원 704

〈표 6-2-2-10〉 F-50의 제원 704

〈표 6-2-2-11〉 F-100의 제원 705

〈표 6-2-2-12〉 DC-9의 제원 705

〈표 6-2-2-13〉 A-400M의 제원 706

〈표 6-2-2-14〉 A320의 제원 706

〈표 6-2-2-15〉 ATR시리즈의 제원 707

〈표 6-2-2-16〉 N250의 제원 707

〈표 6-2-2-17〉 CRJ-계열기종의 제원 708

〈표 6-2-2-18〉 Q300/400의 제원 708

〈표 6-2-2-19〉 ERJ 계열기종의 제원 710

〈표 6-3-1-1〉 중소형항공기(CFR25급) 군용 목적의 요구사항 714

〈표 6-3-2-1〉 상용여객기의 군용 목적 운용 사례 715

〈표 6-4-1-1〉 전문가 세미나 참가기관 718

〈표 6-4-2-1〉 델파이 기법의 장단점 720

〈표 6-4-4-1〉 전문가 집단 표본구성 725

〈표 6-4-4-2〉 제1차 설문지(예) 727

〈표 6-4-5-1〉 좌석수별 공공부문 예상 소요대수 728

〈표 6-4-5-2〉 좌석수별 국방부문 예상 소요대수 729

〈표 6-4-5-3〉 공공부문 및 국방부문의 통계적 예상수요량 730

〈표 6-4-5-4〉 공공부문의 예상수요량 730

〈표 6-4-5-5〉 국방부문 해군 예상 수요량 731

〈표 6-4-5-6〉 국방부문 공군의 예상 수요량 731

〈표 6-4-5-7〉 공공부문 활용기관 732

〈표 6-4-5-8〉 공공부문 활용분야 732

〈표 6-4-5-9〉 국방부문 활용기관 733

〈표 6-4-5-10〉 국방부문 활용기관 733

〈표 6-4-5-11〉 엔진유형별 공공부문 선호도 734

〈표 6-4-5-12〉 엔진개수별 공공부문 선호도 735

〈표 6-4-5-13〉 엔진유형별 국방부문 선호도 735

〈표 6-4-5-14〉 엔진개수별 국방부문 선호도 735

〈표 6-4-5-15〉 비행거리별 국방부문 선호도 736

〈표 6-4-5-16〉 비행속도별 국방부문 선호도 736

〈표 6-4-5-17〉 좌석수별 공공부문 소요 예상대수 737

〈표 6-4-5-18〉 좌석수별 국방부문 소요 예상대수 738

〈표 6-4-5-19〉 예상 수요량의 통계적 예측 739

〈표 6-4-5-20〉 공공부문 예상 수요량 (단기) 739

〈표 6-4-5-21〉 공공부문 예상 수요량 (장기) 740

〈표 6-4-5-22〉 국방부문 공군 예상 수요량(단기) 741

〈표 6-4-5-23〉 국방부문 공군 예상 수요량(장기) 742

〈표 6-4-5-24〉 국방부문 해군 예상 수요량(단기) 743

〈표 6-4-5-25〉 국방부문 해군 예상 수요량(장기) 743

〈표 6-4-5-26〉 공공부문 활용기관 744

〈표 6-4-5-27〉 공공부문 활용분야 744

〈표 6-4-5-28〉 국방부문 활용기관 745

〈표 6-4-5-29〉 국방부문 활용분야 745

〈표 6-5-1-1〉 공공부문 시나리오 결과 749

〈표 6-5-1-2〉 국방부문 시나리오 결과 750

〈표 6-6-1-1〉 연구결과 요약 752

〈그림 4-1-1-1〉 항공기 인증 개념 68

〈그림 4-1-1-2〉 연방성문법 체계 89

〈그림 4-1-1-3〉 성문법전 표기형식 90

〈그림 4-1-1-4〉 연방행정규칙 표기형식 90

〈그림 4-1-1-5〉 CFR 14 Title Aeronautics and Space 구성 92

〈그림 4-1-1-6〉 항공 관련 FAR 체계 (인증, 운항, 정비, 교육, 항공종사자, 공역) 93

〈그림 4-1-1-7〉 미국 FAR Part 21 구성 체계 95

〈그림 4-1-1-8〉 Geographic Boundary 및 Aircraft Certification Directorate의 현황 114

〈그림 4-1-2-1〉 우리나라 항공기 인증제도 122

〈그림 4-1-2-2〉 국토해양부 항공안전 조직 123

〈그림 4-1-2-3〉 항공산업 기술발전에 따른 품질인증의 필요성 140

〈그림 4-1-3-1〉 수송급 비행기 인증 추진을 위한 전문검사기관 인력 소요 151

〈그림 4-2-1-1〉 DC-10의 형식증명 인증서의 예 210

〈그림 4-2-1-2〉 DC-9의 감항증명 인증서의 예 211

〈그림 4-2-1-3〉 형식증명 기준 설정 212

〈그림 4-2-1-4〉 형식증명 각 절차의 시간선 213

〈그림 4-2-1-5〉 적합성 점검표의 예 214

〈그림 4-2-1-6〉 M-2L-2의 적합성 점검표 215

〈그림 4-2-1-7〉 특수 조건으로 새로운 개념의 설명 예 216

〈그림 4-2-1-8〉 B-777의 문제 보고서 217

〈그림 4-2-1-9〉 면제의 가의 예 218

〈그림 4-2-1-10〉 EASA 형식증명의 절차 요약 219

〈그림 4-2-1-11〉 A380-800에 대한 EASA와 FAA의 동시 형식증명 발급서 220

〈그림 4-2-2-1〉 Icing 실험 A 카테고리 239

〈그림 4-2-2-2〉 Icing 실험 B 카테고리 239

〈그림 4-2-2-3〉 Ground Survival Low Temperature and Short-Time Operating Low Temperature Test 257

〈그림 4-2-2-4〉 Operating Low Temperature Test 258

〈그림 4-2-2-5〉 Ground Survival High Temperature and Short-Time Operating High Temperature Test 259

〈그림 4-2-2-6〉 Operating High Temperature Test 260

〈그림 4-2-2-7〉 In-Flight Loss of Cooling Test 261

〈그림 4-2-2-8〉 Temperature Variation Test 262

〈그림 4-2-2-9〉 전형적인 이륙 프로파일 269

〈그림 4-2-2-10〉 전형적인 착륙 프로파일 270

〈그림 4-2-2-11〉 소음조사 측정지점 들의 사각형 273

〈그림 4-2-2-12〉 소음측정지점 시스템 274

〈그림 4-2-2-13〉 레벨 A 시스템의 적합성 입증절차 흐름도 289

〈그림 4-2-2-14〉 레벨 A 시스템의 적합성 입증절차 스텝10의 상세 흐름도 290

〈그림 4-2-2-15〉 레벨 B, C 시스템의 적합성 입증절차 298

〈그림 4-2-2-16〉 항공기 기능 이행 절차 299

〈그림 4-2-2-17〉 안전성평가와 시스템 개발단계 302

〈그림 4-2-2-18〉 요구 조건 확인 절차 304

〈그림 4-2-2-19〉 적용 검증 철차 305

〈그림 4-2-2-20〉 기능 분류 레벨 306

〈그림 4-2-2-21〉 Unannunciated Loss of All wheel braking FT (PSSA Wheel Brake System FTA) 310

〈그림 4-2-2-22〉 모든 휠 브레이크 손실의 결함수 313

〈그림 4-2-2-23〉 소프트웨어 개발 절차 및 하드웨어와의 비교 319

〈그림 4-2-2-24〉 그림 개발 절차 모형 320

〈그림 4-2-2-25〉 소프트웨어 계획 절차 321

〈그림 4-2-2-26〉 소프트웨어 개발 절차 322

〈그림 4-3-2-1〉 파괴 위치 표지 390

〈그림 4-3-3-1〉 구름 속의 수분성분 vs. 구름입자의 평균유효직경 (연속최대착빙) 432

〈그림 4-3-3-2〉 주위 온도 vs. 압력고도(연속최대착빙) 433

〈그림 4-3-3-3〉 구름 속의 수분성분 vs. 구름의 수평거리(연속최대착빙) 434

〈그림 4-3-3-4〉 구름 속의 수분성분 vs. 구름입자의 평균유효직경 (불연속최대착빙) 435

〈그림 4-3-3-5〉 주위온도 vs. 압력고도(불연속최대착빙 ) 436

〈그림 4-3-3-6〉 구름 속의 수분성분 인자 vs. 구름의 수평범위 (불연속최대착빙) 437

〈그림 4-3-3-7〉 RVSM 개념도 439

〈그림 4-3-3-8〉 고도측정시스템오차(SSE) 454

〈그림 4-3-3-9〉 정압측정관, 압력측정 및 변환 오차가 0일 경우 ASE에 대한 SSE/SSEC의 관계 455

〈그림 4-4-2-1〉 항공안전협정(BASA)의 구성 477

〈그림 4-4-2-2〉 중국의 인증조직 482

〈그림 4-4-2-3〉 일본의 인증조직 482

〈그림 5-2-1-1〉 국내선 항공운송실적 490

〈그림 5-2-1-2〉 국내 공항 현황 497

〈그림 5-2-2-1〉 저비용 항공사의 국내선 시장점유율 추이 509

〈그림 5-2-2-2〉 김포-제주 노선 업체별 여객운송실적(2008) 510

〈그림 5-2-2-3〉 김포-부산노선의 업체별 여객운송실적(2008) 513

〈그림 5-2-2-4〉 제주노선과 국내 전체노선 비교 522

〈그림 5-2-3-1〉 내륙노선에서 저비용항공사의 특성포지셔닝 535

〈그림 5-3-1-1〉 조사대상자별 응답자 분포 541

〈그림 5-3-1-2〉 해당분야 경력별 응답자 분포 541

〈그림 5-3-2-1〉 내륙소재 지방공항 국내선 활용도(전체) 543

〈그림 5-3-2-2〉 내륙소재 지방공항 국내선 활용도(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43

〈그림 5-3-2-3〉 지방공항의 국내선 활용도가 낮은 이유(전체) 545

〈그림 5-3-2-4〉 지방공항의 국내선 활용도가 낮은 이유(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45

〈그림 5-3-2-5〉 내륙소재 지방 국제공항 국제선 활용도(전체) 546

〈그림 5-3-2-6〉 내륙소재 지방 국제공항 국제선 활용도(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46

〈그림 5-3-2-7〉 지방 국제공항의 국제선 활용도가 낮은 이유 548

〈그림 5-3-2-8〉 지방 국제공항의 국제선 활용도가 낮은 이유(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48

〈그림 5-3-2-9〉 지방공항의 국내선 활성화 과제 549

〈그림 5-3-2-10〉 지방공항의 국내선 활성화 과제(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49

〈그림 5-3-2-11〉 지방 국제공항의 국제선 활성화를 위한 선행 과제 551

〈그림 5-3-2-12〉 지방 국제공항의 국제선 활성화를 위한 선행 과제(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51

〈그림 5-3-2-13〉 내륙소재 지방공항 국내선 활용도 전망(전체) 552

〈그림 5-3-2-14〉 내륙소재 지방공항 국내선 활용도 전망(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52

〈그림 5-3-2-15〉 내륙의 지방 국제공항 국제선 활용도 전망(전체) 553

〈그림 5-3-2-16〉 내륙의 지방 국제공항 국제선 활용도 전망(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53

〈그림 5-3-3-1〉 저비용항공사 활성화가 국내선 여객 수요 증가에 미치는 영향 (전체) 555

〈그림 5-3-3-2〉 저비용항공사 활성화가 국내선 여객 수요 증가에 미치는 영향 (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55

〈그림 5-3-3-3〉 저비용항공사 활성화가 국내선 여객 수요증가에 (+) 영향 이유 556

〈그림 5-3-3-4〉 저비용항공사 활성화가 국내선 여객 수요증가에 (+) 영향 이유(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56

〈그림 5-3-3-5〉 저비용항공사 활성화의 단거리 국제선 여객 수요 증가 영향(전체) 557

〈그림 5-3-3-6〉 저비용항공사 활성화의 단거리 국제선 여객 수요 증가 영향(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57

〈그림 5-3-3-7〉 저비용항공사 활성화가 단거리 국제선 여객 수요증가에 (+) 영향 이유 (전체) 558

〈그림 5-3-3-8〉 저비용항공사 활성화가 단거리 국제선 여객 수요증가에 (+)영향 이유(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58

〈그림 5-3-3-9〉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적절한 기업수 (전체) 559

〈그림 5-3-3-10〉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적절한 기업수 (조사대상자별) 559

〈그림 5-3-3-11〉 대체교통수단의 발전이 저비용항공사의 설립 및 운영에 미치는 영향 (전체) 560

〈그림 5-3-3-12〉 대체교통수단의 발전이 저비용항공사의 설립 및 운영에 미치는 영향 (경력별, 조사대상자별) 560

〈그림 5-3-3-13〉 저비용항공사 설립시 애로사항 561

〈그림 5-3-3-14〉 저비용항공사 운영시 애로사항 561

〈그림 5-4-1-1〉 일본의 국제선 vs 국내선 좌석 이용률 추이 565

〈그림 5-4-1-2〉 일본의 사업별 운항업체수 566

〈그림 5-4-1 3〉 일본의 업체별 국제선 시장점유율 현황 571

〈그림 5-4-1-4〉 일본의 업체별 국내선 시장 점유율 현황 572

〈그림 5-4-1-5〉 일본 운항사들의 리스 항공기 보유 대수 575

〈그림 5-4-1-6〉 일본 주요 운항사의 리스시장 점유율 576

〈그림 5-4-1-7〉 일본 주요 운항사들의 리스율 현황(2007) 577

〈그림 5-4-1-8〉 일본지역의 공항 분포 현황 581

〈그림 5-4-1-9〉 공항 종별 여객점유율 현황 582

〈그림 5-4-1-10〉 공항 종별 국제선/국내선 여객이용 점유율 현황 583

〈그림 5-4-2-1〉 항공기 금융의 발전 전개도 587

〈그림 5-4-2-2〉 항공기 수요자 금융의 발전 588

〈그림 5-4-2-3〉 소유권을 기준으로 한 항공기 금융수단 구분 588

〈그림 5-4-2-4〉 항공기 담보부대출 구조의 예 589

〈그림 5-4-2-5〉 유럽 ECA 지원금융 구조의 예 593

〈그림 5-4-2-6〉 미국 수출입은행(U.S. Exim Bank) 보증 구조의 예 594

〈그림 5-4-2-7〉 미국 수출입은행의 생산물별 장기보증 비중(2008) 596

〈그림 5-4-2-8〉 미국수출입은행의 지역별 장기보증 비중(2008) 596

〈그림 5-4-2-9〉 일본운용리스 구조의 예 598

〈그림 5-4-2-10〉 주요 리스기업의 보유대수 현황(2007년말 현재) 606

〈그림 5-4-2-11〉 주요 리스기업의 자산현황(2007년말 현재) 606

〈그림 5-4-3-12〉 GECAS의 항공기금융 지역별 고객 분포 609

〈그림 5-4-2-13〉 GECAS의 항공기금융형태 분포 609

〈그림 5-4-2-14〉 CIT그룹의 항공기 금융 지역별 고객 분포 610

〈그림 5-4-2-15〉 CIT그룹의 항공기 금융 형태 분포 610

〈그림 5-4-2-16〉 국내 운항사의 항공기 보유(2009, 8) 613

〈그림 5-4-2-17〉 대한항공 항공기 보유 형태 현황 614

〈그림 5-4-2-18〉 아시아나 항공기 보유 형태 현황 614

〈그림 5-4-3-1〉 일본 정기 운항사의 제조업체별 항공기 보유대수 현황(2007) 617

〈그림 5-5-1-1〉 국내 도입 중소형여객기 기종 (전체) 622

〈그림 5-5-1-2〉 국내 도입 중소형여객기 기종 (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22

〈그림 5-5-1-3〉 터보프롭기종 도입 이유 623

〈그림 5-5-1-4〉 터보프롭기종 도입 이유 (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23

〈그림 5-5-1-5〉 제트기종 도입 이유 625

〈그림 5-5-1-6〉 제트기종 도입 이유 (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25

〈그림 5-5-1-7〉 저비용항공사가 구입하고자 하는 중소형여객기 기종 625

〈그림 5-5-1-8〉 각 순위별 제트기종 도입이유 구성비 625

〈그림 5-5-1-9〉 국내 도입 중소형여객기 좌석 수(전체) 626

〈그림 5-5-1-30〉 국내 도입 중소형여객기 좌석 수(조사대상자별) 626

〈그림 5-5-1-11〉 저비용항공사의 희망 중소형여객기 좌석수 626

〈그림 5-5-1-12〉 국내 개발 중소형여객기 기종 627

〈그림 5-5-1-13〉 국내 개발 중소형여객기 기종(조사대상자별) 627

〈그림 5-5-1-14〉 중소형여객기로 제트기종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 628

〈그림 5-5-1-15〉 중소형여객기로 제트기종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 628

〈그림 5-5-1-16〉 중소형여객기로 터보프롭 기종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 628

〈그림 5-5-1-17〉 중소형여객기로 터보프롭 기종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 628

〈그림 5-5-1-18〉 국내 개발 대상 중소형 여객기 좌석 수 629

〈그림 5-5-1-19〉 국내 개발 대상 중소형여객기 좌석 수(조사대상자별) 629

〈그림 5-5-1-20〉 저비용항공사의 국내 개발 중소형여객기 구매 의사 630

〈그림 5-5-1-21〉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정구매 가격 630

〈그림 5-5-1-22〉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정구매 가격(조사대상자별) 630

〈그림 5-5-1-23〉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합한 최대항속거리(전체) 631

〈그림 5-5-1-24〉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합한 최대항속거리(조사대상자별) 631

〈그림 5-5-1-25〉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합한 연료효율 632

〈그림 5-5-1-26〉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합한 연료효율(조사대상자별) 632

〈그림 5-5-1-27〉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합한 최대운항속도 633

〈그림 5-5-1-28〉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합한 최대운항속도(조사대상자별) 633

〈그림 5-5-1-29〉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정 운항시 객실소음 634

〈그림 5-5-1-30〉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정 운항시 객실소음(조사대상자별) 634

〈그림 5-5-1-31〉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합한 비행조종계통 방식 634

〈그림 5-5-1-32〉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적합한 비행조종계통 방식(조사대상자별) 634

〈그림 5-5-1-33〉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개별 요구도의 우선순위 635

〈그림 5-5-1-34〉 중소형여객기 도입시 개별 요구도의 우선순위(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35

〈그림 5-6-1-1〉 국내선 운항수요 확대 전망 641

〈그림 5-6-1-2〉 국내선 운항수요 확대 전망 641

〈그림 5-6-1-3〉 각 순위별 국내선 운항수요 확대 이유 642

〈그림 5-6-1-4〉 향후 10년후 국내선 운항수요 확대 이유(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42

〈그림 5-6-1-5〉 국내선 노선 발전 전망 643

〈그림 5-6-1-6〉 국내선 노선 발전 전망 (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43

〈그림 5-6-1-7〉 단거리 국제선 운항수요 확대 전망 644

〈그림 5-6-1-8〉 단거리 국제선 운항수요 확대 전망(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44

〈그림 5-6-1-9〉 각 순위별 단거리 국제선 운항수요 확대 이유 645

〈그림 5-6-1-10〉 단거리 국제선 운항수요 확대 이유(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45

〈그림 5-6-1-11〉 단거리 국제선 노선 발전 전망 646

〈그림 5-6-1-12〉 단거리 국제선 노선 발전 전망(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46

〈그림 5-6-1-13〉 남북한 경제협력과 교류 전망 647

〈그림 5-6-1-14〉 남북한 경제협력과 교류 전망(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47

〈그림 5-6-1-15〉 남북한 항공노선 수요 전망 648

〈그림 5-6-1-16〉 남북한 항공노선 수요 전망(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48

〈그림 5-6-1-17〉 각 순위별 남북한 항공노선 수요 확대 이유 649

〈그림 5-6-1-18〉 남북한 항공노선 수요 확대 이유 (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49

〈그림 5-6-1-19〉 남북한 항공노선 발전 전망(경력별, 조사대상자별) 649

〈그림 5-6-1-20〉 남북한 항공노선 개설의 국내 항공운항사업 발전 기여도[내용누락;p.1081-1086] 650

〈그림 5-6-1-21〉 남북한 항공노선 개설의 국내 항공운항사업 발전 기여도 (경력별, 조사대상자별)[내용누락;p.1081-1086] 650

〈그림 5-6-2-1〉 저비용항공사의 향후 중소형여객기 보유 전망(기종별)[내용누락;p.1081-1086] 650

〈그림 5-6-2-2〉 좌석 클래스별 향후 보유대수 전망[내용누락;p.1081-1086] 650

〈그림 5-7-5-1〉 운항사의 기종보유 및 운용 개념 673

〈그림 5-7-5-2〉 항공기 금융과 공급자간 선순환 구조 680

〈그림 5-7-5-3〉 항공기 금융과 수요자간 선순환 구조 681

〈그림 6-5-1-1〉 공공부문과 국방부문 시나리오 결과 751

〈그림 7-1-1-1〉 2단계 기획연구 주요 내용 754

〈그림 7-1-1-2〉 부처별 역할 분담 방안 755

〈그림 7-2-1-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연구 기대성과 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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