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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43
1. 연구의 필요성 43
2. 연구 목표 및 내용 46
2.1 최종 목표 46
2.2 연차별 연구 목표 및 내용 46
2.3 기술지도 49
2.4 추진체계 50
2.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51
제2장 하이브리드사장교 설계기술 53
1. 개요 53
2. 하이브리드사장교 설계지침(안) 53
제3장 하이브리드 사장교 해석 기술 개발 54
1. 서론 54
1.1 연구필요성 및 연구목표 54
1.2 국내외 기술 현황 56
1.3 연구방법론 57
1.4 연구 목표 및 내용 58
2. 개방형 유한요소 프레임워크 59
2.1 프레임워크의 특징 59
2.2 프레임워크의 구조 64
2.3 프레임워크의 성능 검증 65
3. 해석 이론 연구 71
3.1 탄성현수선 요소 71
3.2 보 요소용 embedded rebar 요소 78
3.3 불연속 면을 갖는 솔리드 요소 84
3.4 Drucker-Prager 모델 수치알고리즘 개선 88
3.5 콘크리트 소성손상모델의 점소성정규화 모형 98
3.6 초기형상 해석기법 연구 102
4. 사장교 해석 예제 105
4.1 해석 개요 106
4.2 설계 케이블 장력을 이용한 시공단계해석 108
4.3 초기형상해석 114
4.4 초기형상해석 결과를 이용한 시공단계해석 117
4.5 극한해석 119
4.6 기존 해석 결과와의 비교 121
5. 소결론 124
제4장 UHPC 휨압축부재의 강도해석 모델 12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6
2. 콘크리트 압축응력분포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127
2.1 Habel 등(2006) 127
2.2 Graybeal(2007) 128
2.3 Graybeal 등(2008) 130
3. 콘크리트 압축응력분포 131
3.1 응력분포계수 연구 131
3.2 콘크리트 압축응력분포 실험 132
3.3 UHPC 압축응력분포 134
4. C형 압축시편 편심하중 실험 135
4.1 실험 개요 135
4.2 실험변수 136
4.3 실험체 제작 142
4.4 재료실험 143
4.5 C형 압축강도 실험 방법 170
4.6 실험 결과 170
5. UHPC 압축응력분포 제안 199
5.1 압축응력분포 모델 제안 199
5.2 제안 압축응력분포 모델 비교 204
6. 소결론 206
제5장 UHPC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연결부 매개변수 연구 207
1. 개요 207
2. UHPC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연결부 매개변수 검토 208
2.1 부착강도 영향 매개변수 도출 208
2.2 도출 매개변수에 따른 부착강도 영향 해석 211
2.3 매개변수에 따른 부착강도 예측 결과 216
3. 연결부 정부착 해석 225
3.1 주요재료 해석모델 225
3.2 UHPC와 이형철근의 부착거동 해석 234
3.3 UHPC와 강연선의 부착거동 해석 238
4. 예제 사장교 해석을 통한 연결부 구조성능 평가 242
4.1 종방향 해석 242
4.2 횡방향 해석 244
4.3 가로보 해석 246
4.4 연결부 해석 결과 247
4.5 연결부 정착 이음 방법별 효율성 평가 248
4.6 연결부 이음 방법별 분석 256
5. 연결부 방법론 도출 258
5.1 UHPC 프리캐스트 연결부 철근 배치 형상 제안 262
6. 소결론 266
제6장 테스트베드(보도사장교)의 완공 및 장기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267
1. 개요 267
2. 하이브리드 보도사장교(Super Bridge Ⅰ)의 완공 268
2.1 공사개요 268
2.2 설계변경 사항 269
2.3 하이브리드 보도사장교 주요 시공단계 270
2.4 준공 후 Cable의 최종 장력 279
3. 장기 계측시스템 구축 280
3.1 개요 280
3.2 계측기기 설치 286
4. 소결론 296
제7장 테스트베드/보도사장교의 진동제어방안 297
1. 보도사장교 초기 진동실험 297
1.1 보도교 실험 개요 297
1.2 보도교 실험 목적 298
1.3 보도교 연구 동향 298
1.4 보도교 진동실험 299
1.5 소결론 308
2. 진동제어방안 308
2.1 진동제어장치 설치 308
2.2 수직진동 제어장치(TMD)의 기술개요 309
2.3 보도육교에 대한 허용 진동기준 313
2.4 보도 사장교의 특성 분석 315
2.5 보도사장교의 동적 특성 실험 321
2.6 고유 진동수에 대한 분석 325
2.7 보도 사장교 진동 저감장치(FTMD)의 설계 325
2.8 보도교 진동 제어장치 제작 329
2.9 보도교 진동 제어장치의 설치 333
2.10 성능 검증 실험 342
2.11 계측 결과 346
2.12 진동제어장치의 유지관리 351
3. 소결론 352
제8장 결론 353
참고문헌 356
부록 A. 하이브리드사장교 설계지침(안) 364
제1장 총칙 365
1.1 적용범위 365
1.2 관련 기준 366
1.3 항로에 대한 다리밑 공간 367
1.4 교량의 등급 367
제2장 하중 368
2.1 하중의 종류 368
2.2 고정하중 369
2.3 활하중 370
2.4 충격 375
2.5 프리스트레스힘 376
2.6 콘크리트의 크리프 및 건조수축에 의한 부정정력 377
2.7 풍하중 377
2.8 온도변화의 영향 378
2.9 지진의 영향 379
2.10 지점 이동의 영향 379
2.11 가설 시 하중 380
2.12 제작 및 가설오차의 영향 380
2.13 선박 충돌 381
2.14 케이블 교체 381
2.15 케이블 파단 382
제3장 재료 383
3.1 일반 383
3.2 콘크리트 재료 383
3.3 콘크리트 강도 384
3.4 PS 재료 384
3.5 케이블용 재료 385
제4장 설계방법 386
4.1 일반 386
4.2 허용응력 설계 388
4.3 강도설계 392
4.4 정착구역의 설계 395
제5장 설계 일반 396
5.1 설계계산 396
5.2 설계계산에 사용하는 물리상수 397
5.3 처짐의 허용값 408
5.4 받침에 작용하는 부의 반력 408
제6장 부재일반 410
6.1 유효폭 410
6.2 유효좌굴길이 411
6.3 횡방향해석 411
제7장 케이블 구조상세 413
7.1 정착 413
7.2 방식 413
7.3 진동저감장치 413
7.4 케이블 굽힘각 편차 414
제8장 내풍설계 415
8.1 내풍설계 일반 415
8.2 풍속 및 난류 특성 417
8.3 정적 풍하중 420
8.4 동적 풍하중 422
8.5 실험 및 해석 424
8.6 사용성 기준 426
8.7 케이블의 내풍 설계 426
제9장 내진설계 433
9.1 일반사항 433
9.2 내진설계의 기본 방침 435
9.3 설계 일반사항 443
9.4 다중모드스펙트럼해석법 449
9.5 시간이력 해석법 451
9.6 기능수행수준단계 설계에 대한 규정 452
9.7 기능복구수준 성능 검토에 대한 규정 453
부록 B. 유럽의 사장교 현황 및 물량 분석 457
요약문 458
1. Introduction 460
1.1 General description 460
2. OVERVIEW 462
2.1 The world's longest cable-stayed bridges 462
2.2 Europe's longest cable-stayed bridges 465
3. PRESENTATION OF SELECTED CONCRETE CABLE-STAYED BRIDGES 472
3.1 The Skarnsund bridges 472
3.2 Ingeniero Carlos Fernandez Casado Bridge 477
3.3 The Helgeland Bridge 481
3.4 Guadiana International Bridges 487
3.5 Brotonne Bridge 491
3.6 The Nordhordland Bridge 495
3.7 New Hoechst Bridge 501
3.8 Diepoldsau Bridge 505
3.9 Tarascon-Beaucaire Bridge 509
3.10 Smaalenene Bridge 513
4. MATERIAL QUANTITIES-SUMMARY 518
5. REFERENCES 519
서지자료 522
판권기 524
표 3.1 연차별 연구목표 및 내용 58
표 3.2 CUBE 모델 개요 67
표 3.3 PLATE 모델 개요 67
표 3.4 CUBE 모델의 성능 테스트 결과 68
표 3.5 PLATE 모델의 성능 테스트 결과 68
표 3.6 ABAQUS와의 성능 비교 70
표 3.7 OpenSees 와의 비교 70
표 3.8 실험체 물성 (Tau 등, 1985) 82
표 3.9 지층의 물성 86
표 3.10 굵은 골재의 물성(입자의 크기, 개수, 부피비) 87
표 3.11 시산법으로 계산한 케이블 초기장력 116
표 3.12 케이블 장력의 가정에 따른 시공단계별 해석 결과 비교 119
표 3.13 파괴시 케이블 장력 121
표 3.14 해석 결과 비교 (Khalil 등, 1983; 800 일) 122
표 3.15 해석 결과 비교 (이재석, 1991) 123
표 4.1 설계기준에 따른 UHPC 탄성계수 및 극한변형률 134
표 4.2 실험변수 137
표 4.3 실험체 배합 (질량비) 142
표 4.4 공기량 및 Flow test 결과 143
표 4.5 원주형 공시체 압축강도실험 결과 146
표 4.6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155
표 4.7 4점재하 휨 인장 강도 실험 결과 160
표 4.8 3점재하 휨 인장 강도 실험 결과 163
표 4.9 3점재하 휨인장강도 역해석 결과 169
표 4.10 T1-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172
표 4.11 T2-0.5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175
표 4.12 T2-1.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178
표 4.13 T2-1.5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181
표 4.14 T2-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184
표 4.15 T3-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187
표 4.16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T1-2.0) 191
표 4.17 proposed model-1 계수값 200
표 4.18 proposed model-2 계수값 202
표 4.19 제안 압축응력분포 모델 비교 205
표 5.1 구조해석을 위해 고려할 수 있는 주요 변수 208
표 5.2 부착 길이에 따른 부착 강도 변화 (실험값) 217
표 5.3 부착 길이에 따른 부착 강도 변화 (해석값) 218
표 5.4 철근 직경에 따른 부착 강도 변화 (해석값) 224
표 5.5 UHPC의 열 특성 226
표 5.6 보강재의 종류 및 물리적 특성 231
표 5.7 Interface면의 Stiffness Modulus 232
표 5.8 UHPC와 이형철근의 부착 특성 236
표 5.9 UHPC와 강연선의 부착 특성 239
표 5.10 설계 단면력 해석 조건 242
표 5.11 종방향 해석 단면력 243
표 5.12 종방향 해석 응력 244
표 5.13 횡방향 해석 단면력 245
표 5.14 연결부 최대 단면력 246
표 5.15 가로보 해석 응력 247
표 5.16 연결부 검토 결과 247
표 5.17 이음부의 부착 강도 예측을 위한 해석 시험체 제원 248
표 5.18 단면력 분석에 의한 이음부 철근 부착면의 필요 응력 257
표 5.19 이음부 형상에 따라 이음부 철근 부착면에 발생하는 콘크리트 평균 응력 257
표 5.20 프리캐스트 연결부 현황 259
표 5.21 연결부 철근 배치 형상에 따른 구조적 성능 265
표 6.1 계측센서 개요 280
표 6.2 계측센서별 데이터 수집장치 요구성능 289
표 6.3 선정된 데이터로거 개요 289
표 6.4 정적 데이터로거 289
표 6.5 동적 데이터로거 290
표 6.6 광섬유 센서 데이터로거 290
표 6.7 계측항목별 신호선 종류 291
표 6.8 정적 데이터로거(CR10X) 293
표 6.9 동적 데이터로거(NDOCS6000) 293
표 6.10 광섬유센서 데이터로거(SM130) 294
표 7.1 사람 보행 및 점핑 실험 306
표 7.2 성능검증 실험방법 309
표 7.3 국외 수직가속도 기준 314
표 7.4 해석결과 319
표 7.5 실험장비 321
표 7.6 진동실험결과 323
표 7.7 보행법에 따른 보행 진동수 325
표 7.8 수직진동제어장치 사양 326
표 7.9 설계 고유진동수 및 허용오차 330
표 7.10 성능검증 실험용 가속도계 및 장비 331
표 7.11 진동 제어장치 검증 결과 333
표 7.12 진동계측 장비 343
표 7.13 수직 진동가속도 측정 결과(본관1동 방향) 347
표 7.14 수직 진동가속도 측정결과(본관2동 방향) 349
표 7.15 수직 진동제어장치 유지관리 점검항목 351
그림 1.1 노르망디대교 전경 44
그림 1.2 초고성능 콘크리트를 활용한 하이브리드사장교의 공사비 비교 44
그림 3.1 개발방법론 57
그림 3.2 전형적인 과구속 조건 문제 60
그림 3.3 변환법에서 오류를 유발하는 입력 60
그림 3.4 u-U 정식화를 이용한 4 절점 평면 요소 61
그림 3.5 절점당 5자유도 쉘의 처리 61
그림 3.6 무응력 상태로 활성화된 요소 예 62
그림 3.7 정적해석에서의 집중하중 63
그림 3.8 HFC와 연관된 소프트웨어 패키지 64
그림 3.9 HFC의 클래스 계층도 65
그림 3.10 8절점 솔리드 요소로 모델링된 육면체 모델(CUBE 모델) 66
그림 3.11 4절점 쉘로 모델링된 평판 모델(PLATE 모델) 66
그림 3.12 탄성현수선의 변형후 형상 72
그림 3.13 탄성현수선 요소의 계산 77
그림 3.14 탄성현수선 요소의 검증 78
그림 3.15 곡선 embedded rebar 요소 79
그림 3.16 실험체 제원 (Tau 등, 1985) 82
그림 3.17 A-1과 A-7 실험체의 하중-변위 곡선 83
그림 3.18 불연속면을 가지는 요소를 이용한 모델링 84
그림 3.19 지반의 지층 형상 85
그림 3.20 인공지진 가속도 시간이력 86
그림 3.21 지층의 형상에 따른 지표면 중앙에서의 가속도 응답스펙트럼 87
그림 3.22 콘크리트 모델 88
그림 3.23 Drucker-Prager 흐름벡터; (a) 일반영역 (b) 꼭지점영역(Neto 등, 2009) 90
그림 3.24 Drucker-Prager 재료모델의 CPPM 회귀매핑 96
그림 3.25 단순보의 제원, 치수, 모델링 97
그림 3.26 단순보의 해석결과 : 하중-변위 곡선과 변형후형상 97
그림 3.27 수치모델 제원 및 유한요소망 101
그림 3.28 점소성 정규화 여부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101
그림 3.29 TCUD 법에서의 제어자유도(이해성 등, 2000) 103
그림 3.30 Pasco-Kennewick inter-city Bridge 105
그림 3.31 Pasco-Kennewick inter-city 교량의 1/2 모델링 106
그림 3.32 교량 바닥판의 단면 이산화 107
그림 3.33 현장타설 접속 구간의 프리스레싱 텐던 프로파일 107
그림 3.34 주탑의 1/2 단면 107
그림 3.35 Pasco-Kennewick inter-city 교량의 케이블 번호 108
그림 3.36 접속부와 주탑 시공 단계 109
그림 3.37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시공단계 109
그림 3.38 최종 완성계(135일) 109
그림 3.39 최종 완성단계(135일)의 처짐 110
그림 3.40 시공단계별 처짐 111
그림 3.41 최종 완성단계(135일)의 모멘트 도 112
그림 3.42 초기단계와 완성단계(135 일)의 케이블 장력 112
그림 3.43 완공후 시간이력에 따른 모멘트도 113
그림 3.44 완공후 시간이력에 따른 처짐 114
그림 3.45 시산법에서의 사장교의 초기 모델 115
그림 3.46 최종반복단계의 처짐 115
그림 3.47 시공단계별 처짐 117
그림 3.48 최종단계의 처짐 비교 118
그림 3.49 최종단계의 모멘트 비교 118
그림 3.50 파괴시 처짐 120
그림 3.51 파괴시 모멘트도 120
그림 4.1 콘크리트 압축응력-변형률 분포 127
그림 4.2 시간에 따른 UHPFRC 압축강도 (Habel 등, 2006) 128
그림 4.3 콘크리트 압축강도에 따른 탄성계수 (Graybeal) 129
그림 4.4 탄성계수와 압축응력-변형률 곡선의 관계 (Graybeal) 129
그림 4.5 100mm 정육면체 공시체와 76mm 원주형 공시체 비교 (Graybeal 등) 130
그림 4.6 압축응력 분포계수 131
그림 4.7 콘크리트 압축응력-변형률 분포 (Hognestad 등) 133
그림 4.8 UHPC의 압축응력-변형률 134
그림 4.9 Hognestad 등에 의한 실험체 135
그림 4.10 C형 압축시편 편심하중 실험 결과 (이재훈 등) 136
그림 4.11 C형 공시체의 형상 및 치수 - 길이효과 (이성태 등(1999, 2000)) 137
그림 4.12 f cu(h/c)/f cu와 공시체 길이/깊이의 관계 (이성태 등(1999, 2000)) 138
그림 4.13 C형 공시체의 형상 및 치수 - 깊이효과 (이성태 등(1999, 2000)) 139
그림 4.14 f cu(c)/f cu와 공시체 깊이(c)의 관계 (이성태 등(1999, 2000)) 139
그림 4.15 실험체 단면도 140
그림 4.16 강섬유 혼입량 증가에 따른 압축강도의 변화 (김윤일 등(2005)) 141
그림 4.17 강섬유 혼입량과 압축강도 증가에 따른 휨강도의 변화 (김윤일 등(2005)) 142
그림 4.18 콘크리트 실린더 공시체 압축강도 실험 143
그림 4.19 T2-1.0-1 실린더 공시체 파괴모습 145
그림 4.20 T2-1.0-2 실린더 공시체 파괴모습 145
그림 4.21 원주형 공시체 압축강도실험 결과 - 탄성계수 147
그림 4.22 원주형 공시체 압축강도실험 결과 - 압축강도 147
그림 4.23 원주형 공시체 압축강도실험 결과 - 극한변형률 148
그림 4.24 T2-0.5 원주형 공시체 압축강도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48
그림 4.25 T2-1.0 원주형 공시체 압축강도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49
그림 4.26 T2-1.5 원주형 공시체 압축강도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49
그림 4.27 T2-2.0 원주형 공시체 압축강도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50
그림 4.28 T1T3-2.0 원주형 공시체 압축강도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50
그림 4.29 원주형 공시체와 정육면체 공시체의 강도 상관관계 151
그림 4.30 UHPC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 시험 152
그림 4.31 전형적인 정육면체 공시체 파괴모습(T2-2.0) 152
그림 4.32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 압축강도 153
그림 4.33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 탄성계수 154
그림 4.34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 극한변형률 154
그림 4.35 T2-0.5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56
그림 4.36 T2-1.0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56
그림 4.37 T2-1.5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57
그림 4.38 T2-2.0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57
그림 4.39 T1T3-2.0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58
그림 4.40 4점재하 휨인장강도 실험 159
그림 4.41 4점재하 휨 인장 강도 실험 결과 160
그림 4.42 하중-처짐곡선 [T2-1.0-1] 160
그림 4.43 하중-처짐곡선 [T2-1.0-3] 161
그림 4.44 3점재하 휨 인장 강도 실험 162
그림 4.45 하중-처짐 곡선 [T2-0.5.1-N] 163
그림 4.46 하중-처짐 곡선 [T2-1.0-1-N] 164
그림 4.47 하중-CMOD 곡선 [T2-1.0-1-N] 164
그림 4.48 하중-처짐 곡선 [T2-1.5-1-N] 165
그림 4.49 하중-CMOD 곡선 [T2-1.5-1-N] 165
그림 4.50 3점 재하 휨 실험의 역해석을 위한 요소 모델링 166
그림 4.51 역해석 시 적용되는 응력-균열개구부 변위관계 166
그림 4.52 JCI-S-001-2003에 따른 역해석 절차 모식도 167
그림 4.53 T2-0.5-2 시편의 역해석 결과 168
그림 4.54 T1T3-2.0-2 시편의 역해석 결과 168
그림 4.55 C형 압축시편 편심하중 실험 170
그림 4.56 T1-2.0 C형 압축시편 실험결과 171
그림 4.57 T1-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72
그림 4.58 T1-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1k3 173
그림 4.59 T1-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2 173
그림 4.60 T1-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실패 실험체 174
그림 4.61 T2-0.5 C형 압축시편 실험결과 174
그림 4.62 T2-0.5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75
그림 4.63 T2-0.5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1k3 176
그림 4.64 T2-0.5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2 176
그림 4.65 T2-0.5-4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실패 실험체 177
그림 4.66 T2-1.0 C형 압축시편 실험결과 177
그림 4.67 T2-1.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78
그림 4.68 T2-1.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1k3 179
그림 4.69 T2-1.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2 179
그림 4.70 T2-1.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실패 실험체 180
그림 4.71 T2-1.5 C형 압축시편 실험결과 180
그림 4.72 T2-1.5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81
그림 4.73 T2-1.5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1k3 182
그림 4.74 T2-1.5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2 182
그림 4.75 T2-1.5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실패 실험체 183
그림 4.76 T2-2.0 C형 압축시편 실험결과 183
그림 4.77 T2-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84
그림 4.78 T2-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1k3 185
그림 4.79 T2-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2 185
그림 4.80 T2-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실패 실험체 186
그림 4.81 T3-2.0 C형 압축시편 실험결과 186
그림 4.82 T3-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187
그림 4.83 T3-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1k3 188
그림 4.84 T3-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k2 188
그림 4.85 T3-2.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실패 실험체 189
그림 4.86 C형 압축시편 실험결과 - [T1-2.0] 189
그림 4.87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응력-변형률 곡선 [T1-2.0] 191
그림 4.88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k1k3[T1-2.0] 191
그림 4.89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k2[T1-2.0] 192
그림 4.90 C형 압축시편 실험 결과 - 실패 실험체 [T1-2.0] 193
그림 4.91 강섬유비에 따른 압축강도 비교 194
그림 4.92 강섬유비에 따른 극한변형률 비교 194
그림 4.93 압축강도에 따른 극한상태의 k1k3 비교 195
그림 4.94 압축강도에 따른 극한상태의 k2 비교 196
그림 4.95 압축강도에 따른 극한상태의 k1k3/k2 비교 197
그림 4.96 f cu(c)/f cu와 C형 실험체 깊이(c)의 관계 198
그림 4.97 제안 UHPC 압축응력분포모델 계수 199
그림 4.98 정육면체 공시체 압축강도시험 결과 - 탄성계수 200
그림 4.99 proposed model-1 200
그림 4.100 proposed model-1의 k1k3계수 201
그림 4.101 proposed model-1의 k2계수 201
그림 4.102 proposed model-1의 k1k3/k2계수 202
그림 4.103 proposed model-2 202
그림 4.104 proposed model-2의 k1k3계수 203
그림 4.105 proposed model-2의 k2계수 203
그림 4.106 proposed model-2의 k1k3/k2계수 204
그림 4.107 제안 압축응력분포 모델 비교 204
그림 4.108 제안 압축응력분포 모델 k1k3/k2계수 비교 205
그림 5.1 Pull-out test 표준 시험체 (Leipzig University) 213
그림 5.2 Pull-out test 표준 시험체 모델링 (MIDAS FEA) 214
그림 5.3 표준 시험체 실험 결과 (56일 재령 강도 기준) 215
그림 5.4 부착 응력 - slip 재료 모델 215
그림 5.5 부착응력 - slip 관계 (Pull-out test 표준 시험체) 216
그림 5.6 하중 - slip 관계 (Pull-out test 표준 시험체) 216
그림 5.7 부착 길이에 따른 부착 강도 변화 (오병환, 1992) 217
그림 5.8 부착 응력 - slip 관계 (해석 결과) (D10, Ls = 10mm) 219
그림 5.9 부착 응력 - slip 관계 (해석 결과) (D10, Ls = 15mm) 219
그림 5.10 부착 응력 - slip 관계 (해석 결과) (D10, Ls = 20mm) 219
그림 5.11 부착 응력 - slip 관계 (부착 길이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220
그림 5.12 하중 - slip 관계 (부착 길이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D10) 220
그림 5.13 콘크리트 응력 - slip 관계 (부착 길이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220
그림 5.14 부착 응력 - slip 관계 (철근 직경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Ls = 1ds) 222
그림 5.15 부착 응력 - slip 관계 (철근 직경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Ls = 1.5ds) 222
그림 5.16 부착 응력 - slip 관계 (철근 직경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Ls = 2ds) 222
그림 5.17 하중 - slip 관계 (철근 직경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Ls = 1ds) 223
그림 5.18 하중 - slip 관계 (철근 직경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Ls = 1.5ds) 223
그림 5.19 하중 - slip 관계 (철근 직경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비교, Ls = 2ds) 223
그림 5.20 압축응력 - 변형률 곡선 (기본 모델) 227
그림 5.21 압축응력 - 변형률 곡선 (실험값 적용) 227
그림 5.22 인장연화곡선 228
그림 5.23 인장응력 - 변형률 곡선 (기본 모델) 229
그림 5.24 인장응력 - 변형률 곡선 (실험값 적용) 229
그림 5.25 강연선의 응력 - 변형률 곡선(Modified Ramberg Osgood Relationship) 230
그림 5.26 강연선 재료 모델 230
그림 5.27 일반적인 철근 부착 응력 - Slip 곡선 233
그림 5.28 Interface면 재료 모델 233
그림 5.29 SP-10-12 균열 분포 양상 237
그림 5.30 SP-10-12 응력 분포 양상 237
그림 5.31 부착 응력 - Slip 관계 (SP-10-11) 238
그림 5.32 하중 - Slip 관계 (SP-10-11) 238
그림 5.33 TP-13-911 균열 분포 양상 240
그림 5.34 TP-13-911 응력 분포 양상 240
그림 5.35 부착 응력 - Slip 관계 (TP-13-911) 240
그림 5.36 하중 - Slip 관계 (TP-13-911) 241
그림 5.37 구조성능 평가 대상 HYCAB 사장교 242
그림 5.38 종방향 해석 대상 구간 243
그림 5.39 해석 단면 244
그림 5.40 해석 단면 모델링 형상 244
그림 5.41 횡방향 해석에 의한 모멘트 선도 - 정모멘트 최대 245
그림 5.42 횡방향 해석에 의한 모멘트 선도 - 부모멘트 최대 245
그림 5.43 RESPONSE-2000에 의한 가로보 해석 입력 데이터 246
그림 5.44 RESPONSE-2000에 의한 가로보 해석 결과 247
그림 5.45 직선 배치 철근 구조 모델 249
그림 5.46 하중 - Slip 관계 (직선형 철근 배치) 249
그림 5.47 Slip - 부착 응력 관계 (직선형 철근 배치) 250
그림 5.48 최대 응력 발생시 변형도 (D22) (직선형 철근 배치) 250
그림 5.49 최대 응력 발생시 균열 분포(D22) (직선형 철근 배치) 250
그림 5.50 최대 응력 발생시 응력도 (D22) (직선형 철근 배치) 251
그림 5.51 L형 배치 철근 구조 모델 251
그림 5.52 하중 - Slip 관계 (L형 철근 배치) 252
그림 5.53 부착 응력 - Slip 관계 (L형 철근 배치) 252
그림 5.54 최대 응력 발생시 변형도 (D22) (L형 철근 배치) 252
그림 5.55 최대 응력 발생시 균열 분포 (D22) (L형 철근 배치) 253
그림 5.56 최대 응력 발생시 응력도 (D22) (L형 철근 배치) 253
그림 5.57 U형 루프 배치 철근 구조 모델 254
그림 5.58 하중 - Slip 관계 (U형 철근 배치) 254
그림 5.59 부착응력 - Slip 관계 (U형 철근 배치) 254
그림 5.60 최대 응력 발생시 변형도 (D22) (U형 철근 배치) 255
그림 5.61 최대 응력 발생시 균열 분포 (D22) (U형 철근 배치) 255
그림 5.62 최대 응력 발생시 응력도 (D22) (U형 철근 배치) 255
그림 5.63 Closure Joint 258
그림 5.64 Poutre Dalle System 258
그림 5.65 이형철근을 이용한 기존 연결부 방식 260
그림 5.66 커플러 사용 261
그림 5.67 헤디드바 사용 261
그림 5.68 와이어메쉬 사용 262
그림 5.69 루프 철근 이음 - 최소 정착길이, 최소 후크 반경 263
그림 5.70 커플러를 이용한 직선 배치 263
그림 5.71 겹이음을 이용한 직선 배치 263
그림 5.72 L형 배치 263
그림 5.73 U형 루프 배치 263
그림 5.74 Slip - 하중 관계 (연결부 철근 배치 형상에 따른 비선형 해석 결과) 264
그림 5.75 하중-콘크리트 발생 응력 (연결부 철근 배치 형상에 따른 비선형 해석 결과) 265
그림 6.1 완공된 Super Bridge Ⅰ 전경 267
그림 6.2 계측시스템 구성 281
그림 6.4 신호선 배관 전경 291
그림 6.5 신호선 배관도 292
그림 6.6 함체 내 데이터수집장치 294
그림 6.7 장기계측시스템 전경 295
그림 6.8 계측 데이터 295
그림 7.1 보도사장교 전경 300
그림 7.2 가속도계 설치 300
그림 7.3 동적변위계 설치 300
그림 7.4 진동실험(해머충격가진) 301
그림 7.5 진동실험(사람충격가진) 301
그림 7.6 초기진동실험(동적계측) 301
그림 7.7 가속도이력(해머) 302
그림 7.8 PSD(500Hz) 303
그림 7.9 PSD(10Hz) 303
그림 7.10 변위이력(해머) 304
그림 7.11 가속도이력(사람점핑) 304
그림 7.12 PSD(500Hz) 305
그림 7.13 PSD(10Hz) 305
그림 7.14 변위이력(사람점핑) 306
그림 7.15 진동실험(사람보행) 307
그림 7.16 진동실험(사람 2인 달리기) 307
그림 7.17 PSD(사람 2인 달리기) 308
그림 7.18 UHPC 보도사장교 전경 310
그림 7.19 UHPC 보도사장교 평면도 310
그림 7.20 TMD 설치예(Millenium Bridge, London) 311
그림 7.21 TMD가 장착된 교량의 2자유도계 모형 312
그림 7.22 난간 설치형 TMD 형상 313
그림 7.23 수직진동 사용성 기준 비교 315
그림 7.24 하이브리드 보도사장교 316
그림 7.25 평면도 316
그림 7.26 종평면도 317
그림 7.27 3D 모델링 318
그림 7.28 1차 모드형상 318
그림 7.29 현장계측 322
그림 7.30 보행자의 파워스펙트럼 325
그림 7.31 수직진동제어장치 설치위치 327
그림 7.32 수직진동제어장치 설계 개략도 328
그림 7.33 진동제어장치 공장 제작 전경 329
그림 7.34 진동제어장치 스프링부 329
그림 7.35 진동제어장치 제원 및 전경 330
그림 7.36 진동제어장치 스프링 설계도 331
그림 7.37 진동제어장치 튜닝 실험(가속도 측정 장면) 332
그림 7.38 가속도계 부착위치 332
그림 7.39 가속도계 응답 332
그림 7.40 측정 고유진동수 333
그림 7.41 진동 제어장치 설치 위치 334
그림 7.42 진동 제어장치 개념도 334
그림 7.43 진동 제어장치 보도교 상부 이동(크레인) 335
그림 7.44 진동 제어장치 설치 준비 335
그림 7.45 설치 위치 청소 336
그림 7.46 설치 위치 표시 336
그림 7.47 앵커 천공 위치 표시 337
그림 7.48 앵커홀 천공 337
그림 7.49 앵커구멍 치핑 338
그림 7.50 앵커 고정 338
그림 7.51 수평 가조절 338
그림 7.52 설치 위치로 이동 339
그림 7.53 설치 위치에 거치 339
그림 7.54 수평 조절 및 고정 340
그림 7.55 진동 제어장치 가속도계 설치 340
그림 7.56 진동 제어장치 진동측정 전경 341
그림 7.57 모르타르 주입 341
그림 7.58 전면 커버 조립 342
그림 7.59 시공 완료 342
그림 7.60 1인 제자리 뛰기 344
그림 7.61 2인 제자리 뛰기 344
그림 7.62 3인 보행 및 달리기 345
그림 7.63 진동제어장치 컨트롤 345
그림 7.64 1인 제자리 뛰기(본관1동) 346
그림 7.65 2인 제자리 뛰기(본관1동) 346
그림 7.66 3인 보행(본관1동) 347
그림 7.67 3인 달리기(본관1동) 347
그림 7.68 1인 제자리 뛰기(본관2동) 348
그림 7.69 2인 제자리 뛰기(본관2동) 348
그림 7.70 3인 보행(본관2동) 349
그림 7.71 3인 달리기(본관2동) 349
부록 A. 하이브리드사장교 설계지침(안) 369
표 2.2.1 재료의 단위질량 369
표 2.3.1 DB하중 370
표 2.3.2 지간길이에 따른 DL하중(DL-24의 경우) 372
표 2.3.3 보도 등에 재하하는 등분포하중 374
표 4.2.1 하중조합 및 허용응력 증가계수 388
표 5.2.1 설계계산에 사용되는 케이블의 탄성계수 399
표 9.3.1 지진구역구분 443
표 9.3.2 지진구역계수 (재현주기 500년에 해당) 444
표 9.3.3 위험도 계수 444
표 9.3.4/표 9.3.3 지반계수 444
표 9.3.5/표 9.3.4 지반의 분류 444
부록 B. 유럽의 사장교 현황 및 물량 분석 465
Table 1 List of the world's longest cable-stayed bridges 465
Table 2. European bridges among the world's 109 longest cable-stayed bridges 471
Table 3 Summary of the SkarnsundBridge 472
Table 4. Summary of the Barrios de Luna Bridge 477
Table 5. Summary of the HelgelandBridge 481
Table 6. Summary of the Guadiana International Bridge 487
Table 7. Summary of the Brotonne Bridge 491
Table 8. Summary of Nordhordal and Bridge 496
Table 9. Summary of New Hoechst Bridge 501
Table 10. Summary of the Diepoldsau Bridge 505
Table 11. Summary of Tarascon-Beaucaire Bridge 509
Table 12. Summary of Smaalenene Bridge 513
부록 A. 하이브리드사장교 설계지침(안) 371
그림 2.3.1 DB 및 DL하중 371
그림 5.1 인장연화곡선 400
그림 5.2 UHPC의 압축응력-변형률 곡선 404
그림 5.3 UHPC의 인장응력-변형률 곡선 404
부록 B. 유럽의 사장교 현황 및 물량 분석 474
Figure 1. Cross-section of the cable-stayed deck of the Skarnsund Bridge 474
Figure 2. Elevation of Skarnsund Bridge 474
Figure 3. Pylons of the Skarnsund Bridge 475
Figure 4. The Skarnsund Bridge(photo by Aas-Jakobsen AS) 476
Figure 5. Elevation of Barrios de Luna Bridge 478
Figure 6. Cross-section of Barrios de Luna Bridge 478
Figure 7. Pylon of Barrios de Luna Bridge 479
Figure 8. The Barrios de Luna Bridge 480
Figure 9. Cross-section of Helgeland Bridge girder.Located inside spannear pillar. 483
Figure 10. Cross-section of Helgeland Bridge main spangirder. 483
Figure 11. Longitudinal view of Helgeland Bridge 484
Figure 12. Geometry of the northern tower of Helgeland Bridge 484
Figure 13. Cable anchorage in tower head 484
Figure 14. Longitudinal post-tensioning: dimensions in m. 485
Figure 15. Stay cable cross-section 485
Figure 16. The HelgelandBridge(Photo by Aas-Jakobsen) 486
Figure 17. The Helgeland Bridge during construction(Photo by Curt M. Mayer) 486
Figure 18. Cross-section of Guadiana Bridge 488
Figure 19. Elevation of Guadiana Bridge 488
Figure 20. Pylon of Guadiana Bridge 489
Figure 21. The Guadiana International Bridge(Photo by Roger W Haworth) 490
Figure 22. Guadiana Bridge during construction 490
Figure 23. Cross-section of the Brotonne Bridge girder 492
Figure 24. Elevation of the Brotonne Bridge 493
Figure 25. Details of the pylons of Brotonne Bridge 493
Figure 26. Brotonne Bridge. Photos by SEQUANA-NORMANDIE 494
Figure 27. Cross-section of the Nordhordal and Bridge girder 497
Figure 28. Elevation of the Nordhordl and Bridge 498
Figure 29. Nordhordl and Bridge pylon 499
Figure 30. The Nordhordal and Bridge 500
Figure 31. Elevation of New Hoechst Bridge 502
Figure 32. Cross-section of New Hoechst Bridge 502
Figure 33. Pylon of New Hoechst Bridge 503
Figure 34. New Hoechst Bridge 504
Figure 35. Elevation of Diepoldsau Bridge 506
Figure 36. Cross-section of Diepoldsau Bridge 506
Figure 37. Pylons of Diepoldsau Bridge 507
Figure 38. Diepoldsau Bridge(photobyIS-BETON) 508
Figure 39. Diepoldsau Bridge(photobyIS-BETON) 508
Figure 40. Elevation of Tarascon-Beaucaire Bridge 510
Figure 41. Cross-section of Tarascon-Beaucaire Bridge 511
Figure 42. Tarascon-BeaucaireBridge(photobyJacquesMossot,forStructurae) 512
Figure 43. Elevation of Smaalenene Bridge(by Johs Holt AS) 515
Figure 44. Cross-section of Smaalenene Bridge(by Johs Holt AS) 515
Figure 45. Pylon details - Smaalenene Bridge(by Johs Holt AS) 516
Figure 46. Smaalenene Bridge(Illustration by Arne Myhre, Statens Vegvesen) 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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