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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립 기본계획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09
형태사항
466 p. : 삽화, 사진 ; 30 cm
제어번호
MONO1201010269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자: 양건열, 이영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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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제출문

목차

요약 12

1. 건립기본계획의 성격 및 주요내용 13

2.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립사업 필요성 및 의의 14

3.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입지여건 분석 15

4.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립목적 및 기능 18

5.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전시계획 21

6.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운영계획 23

7.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축계획 31

8.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축재원 및 추진계획 38

제1장 건립기본계획의 성격 및 주요내용 41

1. 건립기본계획수립의 목적 및 기본방향 43

가. 건립기본계획수립 목적 43

나. 건립기본계획수립 기본방향 44

2. 건립기본계획의 내용 및 연구방법 46

가. 건립기본계획 핵심개념 46

나. 건립기본계획 주요 내용 46

다. 연구방법 48

라. 연구진행과정 50

제2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립사업의 추진배경 및 의의 51

1. 건립사업의 추진배경 53

가. 기무사 이전에 따른 부지활용 53

나. 문화예술계의 지속적 요구 54

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의 일관성 55

2. 건립사업의 추진경과 56

3. 건립의 필요성 57

가. 21세기 시각예술 정책의 중요성 57

나. 국립현대미술관 도심화 전략 60

다. 해외 주요국들의 국립미술관 기능 61

4. 건립 의의 67

가. 21세기 새로운 시각문화콘텐츠 창출 67

나. 국가 상징 문화콤플렉스 조성 67

다. 국내 최대 문화벨트 조성 68

라.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플랫폼 71

마. 한국 문화관광의 허브 확보 71

제3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입지여건 분석 73

1. 대상지 입지조건 분석 75

가. 분석의 범위 75

나. 역시환경 분석 80

다. 자연환경 분석 92

라. 도시환경 분석 101

마. 공간환경 분석 103

2. 대상지 접근성 분석 104

가. 도로체계 분석 104

나. 보행접근체계 분석 105

다. 대중교통체계 분석 106

3. 대상지 주변지역 문화·관광시설 분석 107

가. 문화시설 분포 107

나. 문화시설 현황 109

4. 관련계획 분석 110

가. 상위계획 110

나. 법규검토 114

다. 기타 관련지침 116

5. 분석의 종합 117

가. 광역적 주변시설 연계방향 117

나. 주변시설 연계방향 118

제4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립목적 및 기능 121

1. 건립목적 123

2. 건립 기본방향 123

가. 국립현대미술관의 기능 강화 123

나. 국가대표 현대미술관으로서의 선도성 확보 125

다. 세계 유수의 현대미술관과 어깨를 겨루는 경쟁력 확보 127

라.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미술계에 동참 129

3.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기능 130

가. 미술사형 미술관에서 아트센터로서의 미술관 130

나. 새로운 창작환경을 선도하는 학예실 131

다. 국제교류 체계 구축 132

라. 시각예술정보 보존 및 관리 133

마. 시각문화콘텐츠 개발 및 전시 135

4. 미술관 기능설정에 따른 공간 구성 138

가. 기능과 공간 구성 138

나. 전시실에 대한 요구사항 140

5. 해외 미술관 사례 조사 142

가. 조사목적 및 대상 142

나. 서울관 건립 계획수립에 대한 시사점 143

다. 세부적인 조사 내용 148

제5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전시계획 157

1. 전시 프로그램 기본방향 159

2. 전시 프로그램 수용형태 160

가. 자체 기획 전시 160

나. 공동 기획 전시 160

다. 초청 큐레이터 기획 전시 161

라. 외부 제안 전시 161

마. 해외 전시 유치 161

바. 소장작품 전시 161

3. 연간 전시개최 계획 162

4. 국내외 전시동향 분석 164

가. 현대사회의 문화적 환경변화 164

나. 현대미술 전시동향 169

다. 디자인전시의 동향 176

라. 미디어 환경변화와 미술창작 183

5. 서울관 전시기획을 위한 사례분석 191

가. 탈장르적 전시 191

나.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한 전시 193

다. 시민참여형 기획전시 195

제6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운영계획 199

1.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운영기본방향 201

가. 국립현대미술관의 임무와 역할 201

나. 서울관, 과천관, 덕수궁관의 상호관계 204

다. 서울관의 임무와 역할 206

2. 운영 프로그램 기본계획 207

가. 운영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207

나. 운영프로그램의 구분체계 207

다. R&D 프로그램 208

라. 퍼블릭 프로그램 226

마. 문화관광 연계 프로그램 239

3.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운영체계 246

가. 국립현대미술관의 운영체계 현황 246

나. 서울관의 조직설계 방향 253

다. 서울관의 인적자원 구축방향 263

라. 서울관의 운영체계 구축안 272

4. 운영예산 280

가. 운영비 280

나. 예상수입 283

다. 연차별 소요예산 287

제7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축계획 289

1. 기능별 공간구성 기본계획 291

가. 사례분석 291

나. 서울관 도입시설 프로그램 300

다. 시설별 기능구성 301

라. 스페이스 프로그램 303

마. 기능별 공간성격 및 동선분석(예시도) 304

2. 토지이용계획 305

가. 일반현황 305

나. 부지현황 306

다. 부지내 시설현황 308

라. 건립가용지 및 건립가능 면적검토 309

마. 부지 조성계획 310

2. 건축 기본계획 311

가. 공간배치 기본계획 311

나. 건축 기본계획 318

다. 조경 기본계획 319

라. 구조 기본계획 324

마. 기계설비 기본계획 330

바. 전기통신 기본계획 340

제8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립 재원 및 추진계획 351

1. 기존 건축물 철거비 계획 353

2. 예상 건설공사비 계획 354

가. 예상 총공사비 산정 354

나. 공사비 산정 355

다. 설계비 산정 356

라. 감리비 산정 357

마. 국공립 미술관 건립비용 사례비교 358

3. 연도별 건설공사비 투자계획 359

4. 추진일정 계획 359

5. 발주방식의 검토 360

참고문헌 366

부록 371

I. 단계별 개발계획 373

II. 해외미술관 사례 391

III. 관련 법규 내용 460

IV. 해외기관조직도 470

V. 국립현대미술관 면적 현황 473

연구진 477

〈표 1-1〉 건립기본계획 관련 법규 44

〈표 2-1〉 기무사 공간활용 방안 53

〈표 2-2〉 주요국들의 미술관 확장정책 58

〈표 2-3〉 세계 유명미술관의 공간확충 계획 59

〈표 2-4〉 OECD 국가의 국립미술관 현황 61

〈표 2-5〉 영국 미술관의 기능 62

〈표 2-6〉 영국 국립미술관별 특성 및 수행업무 62

〈표 2-7〉 프랑스 미술관의 기능 64

〈표 2-8〉 프랑스 국립미술관별 특성 및 수행업무 65

〈표 2-9〉 일본 국립미술관별 특성 및 수행업무 66

〈표 2-10〉 기무사 근교 역사성 강화를 위한 개발계획 67

〈표 2-11〉 국내화랑 현황 69

〈표 3-1〉 북촌의 문화시설현황 109

〈표 3-2〉 문화재 지표조사 사업 절차도 115

〈표 3-3〉 기타 관련지침 및 관련사업계획 116

〈표 4-1〉 국립현대미술관 기능 재정립 124

〈표 4-2〉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현황 127

〈표 4-3〉 전시실별 작품 배치현황 127

〈표 4-4〉 상설전시 작품현황 128

〈표 4-5〉 분야별 국내외 주요 미술관 및 연구소 132

〈표 4-6〉 분야별 국내외 주요 시각예술정보 아카이브 및 자료실 134

〈표 4-7〉 장르별 아트상품 사례 136

〈표 4-8〉 서울관의 기능구성 138

〈표 4-9〉 해외조사대상 기관 143

〈표 5-1〉 서울관 전시 운영기획안 163

〈표 5-2〉 Laboral, YCAM, REDCAT 비교 187

〈표 6-1〉 국립현대미술관의 임무와 역할 201

〈표 6-2〉 미술관의 기능 분류 203

〈표 6-3〉 미술관 보존활동의 대상과 범위 204

〈표 6-4〉 서울관, 과천관, 덕수궁관의 임무 비교 204

〈표 6-5〉 서울관의 시대적 구분 206

〈표 6-6〉 서울관이 대상으로 하는 미술의 범위와 접근방법 206

〈표 6-7〉 국내 미술자료관리기관 현황 215

〈표 6-8〉 해외주요미술관 미술자료관(자료실) 현황 217

〈표 6-9〉 해외 주요 미술자료관리기관의 원천자료 디지털화 현황 220

〈표 6-10〉 서울시 축제 및 이벤트 현황 240

〈표 6-11〉 국립현대미술관 설치 근거 246

〈표 6-12〉 조직현황 247

〈표 6-13〉 국립현대미술관 부서별 업무분장 247

〈표 6-14〉 국립현대미술관 위원회 현황 248

〈표 6-15〉 국립현대미술관 인력 현황 248

〈표 6-16〉 2009년도 국립현대미술관 세입 및 세출 총괄 249

〈표 6-17〉 2009년도 국립현대미술관 세입현황 249

〈표 6-18〉 2009년도 국립현대미술관 세출현황 249

〈표 6-19〉 사무성격에 따른 책임운영기관의 유형과 설치현황 250

〈표 6-20〉 일반행정기관과 책임운영기관 비교 (1) 조직 및 정원관리 251

〈표 6-21〉 일반행정기관과 책임운영기관 비교 (2) 인사관리 252

〈표 6-22〉 일반행정기관과 책임운영기관 비교 (3) 예산회계 252

〈표 6-23〉 조직의 6대 운영원칙 254

〈표 6-24〉 조직설계의 4단계 255

〈표 6-25〉 국립현대미술관이 서울관을 통해 강화해야할 비전과 임무 256

〈표 6-26〉 미술관 컴플렉스(complex)의 관리운영 모델 259

〈표 6-27〉 모델별 적용여부와 근거 259

〈표 6-28〉 본부에서 통합관리 해야 할 직무 260

〈표 6-29〉 서울관의 위상 261

〈표 6-30〉 서울관의 위상에 따른 조직안 261

〈표 6-31〉 서울관 조직안 273

〈표 6-32〉 본부와 서울관의 직무 275

〈표 6-33〉 서울관 재원조달방안 283

〈표 7-1〉 주요국가 현대미술관 사례비교 : 규모에 따른 비교 293

〈표 7-2〉 주요국가 국립 현대미술관 사례비교 : 동일성격에 따른 비교 295

〈표 7-3〉 건립부지 내 건축물 현황 308

[그림 1-1] 건설공사의 시행과정 43

[그림 1-2] 건립기본계획수립 기본방향 45

[그림 1-3] 건립기본계획의 핵심개념 46

[그림 1-4] 건립기본계획의 주요내용 47

[그림 2-1] 기무사 근교 문화시설 분포도 69

[그림 2-2] 기무사 근교 문화시설 분포도 70

[그림 2-3] 문화관광의 허브 72

[그림 2-4] 도심관광의 허브기능 개념도 72

[그림 3-1] 서울시 행정구역과 광역적 분석범위인 종로구 지역 75

[그림 3-2] 광역적 연구범위의 지형적, 지리적 특징 76

[그림 3-3] 광역적 연구범위의 위성사진 77

[그림 3-4] 종로구 행정구역 분포현황(행정동) 77

[그림 3-5] 세부적 연구범위의 행정구역 분포현황(법정동) 78

[그림 3-6] 경복궁과 대상부지 79

[그림 3-7] 대상부지 위성사진 79

[그림 3-8] 수선전도(1840년경)와 4대문 및 대상부지 81

[그림 3-9] 경도(18세기중엽) 82

[그림 3-10] 기무사부지의 원형 83

[그림 3-11] 역사흐름에 따른 기무사부지의 변화 84

[그림 3-12] 소격서에 대한 고려시대 기록 85

[그림 3-13] 도성도(1750년) 85

[그림 3-14] 사간원의 지도 85

[그림 3-15] 김홍도의 규장각도 86

[그림 3-16] 현 종친부건물 86

[그림 3-17] 경성시가도(1927년) 87

[그림 3-18] 경성의전 전경사진 87

[그림 3-19] 북촌 주요 도시조직의 변화 88

[그림 3-20] 휘문고등학교 구 교정과 이전 후 들어선 현대건설사옥 88

[그림 3-21] 국군보안사령부 창설식 89

[그림 3-22] 헌법재판소 89

[그림 3-23] 한옥과 다세대주택의 혼재 89

[그림 3-24] 가회동에 위치한 다세대 주택 90

[그림 3-25] 북촌 문화센터(위)와 가로환경 정비사업으로 개선된 가회로 90

[그림 3-26] 5대 궁궐 도보관광코스 91

[그림 3-27] 대상부지 수치표고 92

[그림 3-28] 북측 전경 93

[그림 3-29] 남측 전경 93

[그림 3-30] 북동측 전경 94

[그림 3-31] 북서측 전경 94

[그림 3-32] 남동측 전경 94

[그림 3-33] 남서측 전경 94

[그림 3-34] 삼청동길 95

[그림 3-35] 북촌길 95

[그림 3-36] 삼청동길과 북촌길의 교차로 95

[그림 3-37] 대상부지 동측 95

[그림 3-38] 인왕산 및 북악산 전경 96

[그림 3-39] 경복궁 동측 담장길 96

[그림 3-40] (구)기무사 본관 외관 96

[그림 3-41] 서울국군지구병원 외관 96

[그림 3-42] 북촌길과 규장각터 비문 96

[그림 3-43] 보호수 및 종친부터 우물 97

[그림 3-44] 기무사본관 외관 97

[그림 3-45] 기무사본관 내부 97

[그림 3-46] 기무사본관 지하층 구조보강 97

[그림 3-47] 본관옆 강당 98

[그림 3-48] 기무사신관 및 내무반 98

[그림 3-49] 내무반건물 내부 98

[그림 3-50] 장교식당 및 소격아파트 98

[그림 3-51] 대상지역 녹지분포현황 99

[그림 3-52] 대상지역 과거 하천의 지류 100

[그림 3-53] 대상지역 건축물의 용도별분포 현황 101

[그림 3-54] 대상지역 건축물의 높이에 따른 분포현황 102

[그림 3-55] 대상지역의 Figure Ground 103

[그림 3-56] 도로망 구성과 도로의 위계 104

[그림 3-57] 보행접근체계와 연결 기능 105

[그림 3-58] 대상지역의 대중교통 현황 및 접근거리 106

[그림 3-59] 종로구일대 문화시설 분포현황 107

[그림 3-60] 북촌지역 문화시설 분포 108

[그림 3-61] 북촌 제1종 지구단위계획 구역도 112

[그림 3-62] 배치방향 개념도 113

[그림 4-1]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조직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인력의 활용 구조 137

[그림 4-2] 미술관 내부 각 기능 및 공간구성 139

[그림 4-3] 독일 Wolfsburg Museum of Art의 〈Interior/Exterior-Living in Art〉 140

[그림 5-1] 미술관의 변화 166

[그림 5-2] 현대미술의 시대별 매체수용경향 167

[그림 5-3] MoMA 외벽 전시장면 169

[그림 5-4] Schmerz_고통 전 171

[그림 5-5] Skin + Bones : Parallel Practices in Fashion and Architecture 전 171

[그림 5-6] Nam June Paik and Otto Piene. Untitled. 1968. 172

[그림 5-7] Laurie Anderson 172

[그림 5-8] COLORS : VIKTOR & ROLF & KCI_색깔들 : 빅토르와 롤프, 그리고 교토의상학원 전 173

[그림 5-9] THE UNILEVER SERIES : Carsten Holler_장소 시험하기 Test Site 전경(이미지참조) 173

[그림 5-10] THE UNILEVER SERIES : Olafur Eliasson_날씨프로젝트 The Weather Project 174

[그림 5-11] 유_저 : 소비자의 세기_You_ser : Das Jahrhundert des Konsumenten 전 175

[그림 5-12] 한국 미숙_여백의 발견_자연·자유·상상 전 175

[그림 5-13] Hakuin Lotus Kannon Edo Period ink and color on paper 176

[그림 5-14] Nagasawa Rosetsu Ox c. 1781 - 89 Tessaido color on paper 176

[그림 5-15] 〈Wouldn't it be nice〉전의 도록과 전시장면, 서머셋 하우스, 런던, 2008 177

[그림 5-16] 〈Second Nature〉, 21_21 Design Sight, 도쿄, 2008 178

[그림 5-17] 〈Single Town〉전, 2008 베니스건축비엔날레 179

[그림 5-18] 〈일상의 경이〉, 예술의전당 디자인미술관, 2008 179

[그림 5-19] 〈Super Normal〉, 도쿄, 밀라노, 2006/2007 180

[그림 5-20] 〈Hacking IKEA〉, Platform21, 암스테르담, 2008 180

[그림 5-21] 〈Repair〉, Platform21, 암스테르담, 2009 181

[그림 5-22] 구글을 전시장 맵으로 활용한 Urban Play, 타이포그래퍼 Stephan Sagmeister의 동전 설치작업 181

[그림 5-23] Urban Play 중 Marti Guixe와 NL Architects의 설치작업, 암스테르담, 2009 182

[그림 5-24] 경희궁 앞에 설치된 프라다의 트랜스포머, 서울, 2009 182

[그림 5-25] LIFE-fluid, invisible, inaudible… 188

[그림 5-26] Make Out 189

[그림 5-27] Frequency and Volume 189

[그림 5-28] Apparition 190

[그림 5-29] The source 190

[그림 5-30] Kinetic Sculpture 191

[그림 5-31] 〈Design and the Elastic Mind〉전, MoMA, 2008년 192

[그림 5-32] 〈HAPTIC〉전, Nippon Design Center, 2004년 192

[그림 5-33] 〈Dans la nuit, des images〉전, Grand Palais, 2008년 193

[그림 5-34] 시민 참여형 인터랙티브 설치 'Under Scan' 195

[그림 5-35] 시민참여형 인터랙티브 설치 'Reactive Growth' 196

[그림 5-36] 외부 공간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설치 'Duality' 196

[그림 5-37] 역사적 건축물을 활용한 영상 프로젝션 197

[그림 6-1] 국립현대미술관과 다른 국립박물관과의 대상과 범위 비교 202

[그림 6-2] 아카이브 이용자별 구분 219

[그림 6-3] 검색 시스템의 기본기능 221

[그림 6-4] 창조자, 매개자, 수용자로서의 미술도서관의 기능 223

[그림 6-5] 서울관 아카이브의 기능 225

[그림 6-6] 미국 내셔널 갤러리 오브 아트의 〈Art Research Library〉 225

[그림 6-7] 대만 국립미술관의 교사자료실(Teachers' Resource Room) 229

[그림 6-8] 구겐하임 미술관 '새클러 예술교육 센터' 230

[그림 6-9] 모리미술관〈Sound/ Movie Contents〉 232

[그림 6-10] 테이트 통합 홈페이지 이미지 232

[그림 6-11] 미국 내셔널 갤러리 오브 아트 홈페이지의 어린이 사이트 〈NGAKids〉 233

[그림 6-12] 서울관 조성부지 주변 문화예술시설 위치도 242

[그림 6-13] 국립현대미술관 조직도 246

[그림 6-14] 박물관 전문인력의 경력 나무 264

[그림 7-1] 도시관리계획 결정도 305

[그림 7-2] 종로구일대와 부지위치 306

[그림 7-3] 대상부지지역 토지이용 현황도 306

[그림 7-4] 대상부지내 건물 배치도 308

[그림 7-5] 부지조성 현황도 310

[그림 7-6] 변경 제안사항 개념도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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