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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정보화백서. 2009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9
청구기호
R 370.285 ㄱ384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97 p. : 삽화, 사진 ; 26 cm
총서사항
PM ; 2009-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279793370
제어번호
MONO120101140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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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격려사 / 안병만

발간사 / 천세영

도입

교육정보화 10대 뉴스 4

통계로 보는 교육정보화 8

목차

특집 40

IPTV의 교육적 활용 활성화 방안 42

총론 56

제1장 교육과학기술정보화 기본계획 57

제2장 교육정보화 추진체계 68

제3장 교육정보화 현황 및 전략 74

제4장 교육정보화 법제도 제·개정 84

제1부 초·중등 교육정보화 92

제1장 초·중등학교 교수-학습 지원 서비스 운영 93

제1절 중앙교수학습센터-에듀넷 구축·운영 94

제2절 사이버가정학습 운영 104

제3절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범사업 117

제4절 학교도서관 디지털 자료실 운영 126

제5절 EBS 수능강의 인터넷 서비스 140

제2장 초·중등학교 교육정보 콘텐츠 개발 및 공유 149

제1절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및 보급 150

제2절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 구축·운영 164

제3절 학교 교육을 위한 저작권 보호 제도 176

제3장 교원정보화 연수 180

제1절 교원정보화 연수 운영 현황 181

제2절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현황 191

제4장 초·중등 교육정보화 인프라 202

제5장 이러닝 품질관리 및 표준화 213

제1절 이러닝 품질관리체제 운영 214

제2절 이러닝 표준화 222

제6장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 231

제7장 미래교육 연구개발(R&D) 추진현황 240

제2부 고등교육정보화 252

제1장 대학정보화 및 이러닝 체제 지원 253

제1절 대학 정보기반 및 행정정보화 254

제2절 고등교육 이러닝 261

제2장 원격대학 270

제3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운영 277

제3부 평생교육정보화 및 교육격차 해소 284

제1장 평생교육정보화 285

제1절 평생교육정보망 운영 286

제2절 직업·진로교육 정보화 292

제3절 인재통계정보체제 구축 운영 303

제2장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 309

제1절 저소득층 자녀 지원사업 310

제2절 장애인 교육정보화 315

제4부 교육행정정보화 326

제1장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운영 327

제2장 교육정보공시시스템 운영 342

제1절 초·중등학교 교육정보공시시스템 구축 및 운영 343

제2절 대학교육정보공시시스템 운영 350

제3장 지방교육 행·재정 통합시스템 운영 357

제4장 교육과학기술부 전자서명 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368

제5부 학술연구정보화 378

제1장 학술연구정보화 현황 379

제1절 대학 학술연구 정보화 380

제2절 국내 학술연구 정보화 기반 390

제2장 학술정보 공유·유통 현황 404

제1절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구축 및 운영 405

제2절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체계 구축 및 운영 415

제6부 건전 정보문화 조성 및 정보화 역기능 방지 422

제1장 개인정보보호 강화 423

제2장 건전한 사이버문화 조성 433

제3장 교육사이버안전센터 구축 및 운영 446

제7부 이러닝의 세계화 454

제1장 이러닝 세계화 추진개요 455

제2장 이러닝 세계화 주요사업과 성과 459

제3장 이러닝 세계화 향후 추진계획 474

제8부 민간의 교육정보화 478

제1장 민간의 교육정보화 환경 개선 479

제2장 교육정보화 활용 활성화 485

부록 492

[부록 1]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 492

[부록 2] 원격대학 통계현황 510

[부록 3] 역대 교육정보화백서 주요 내용 516

[부록 4] 교육정보화 관련 해외 주요 사이트 목록 526

[부록 5] 2009년도 교육정보화백서 세부 목차 및 집필진 534

2009년도 교육정보화백서 편찬위원·편집진 538

판권기 539

표 특-1-1. IPTV 3사의 교육용 콘텐츠 보유 현황 46

표 특-1-2. 각 3사의 과목별 교육용 콘텐츠 보유 현황 47

표 특-1-3. 각 3사의 학년별 교육용 콘텐츠 보유 현황 48

표 특-1-4. 교육용 셋톱박스의 유형과 특성 비교 50

표 총-1-1. 교육과학기술정보화 기본계획의 구조 61

표 총-1-2. 영역별 과제 목록 66

표 총-2-1.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정보화 관련 업무 분장 71

표 총-2-2.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정보화 관련 업무분장 73

표 총-3-1.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발전 단계 77

표 총-3-2. 저소득층 자녀 정보화 지원 실적 79

표 총-4-1. 교육정보화 관련법령 및 주요내용 87

표 1-1-1. 에듀넷 구축 경과 95

표 1-1-2. 에듀넷 가입자 현황 96

표 1-1-3. 에듀넷 가입자 현황(지역별) 96

표 1-1-4. 에듀넷 이용 현황 97

표 1-1-5. 교사 및 학생 서비스의 콘텐츠 및 이용 현황 99

표 1-1-6. 지식교류 서비스 이용 현황 101

표 1-1-7. 에듀넷 카페 현황 101

표 1-1-8. 중앙교수학습센터-에듀넷 서비스 통신망 현황 102

표 1-1-9. 시·도 사이버가정학습 이름 및 홈페이지 주소 107

표 1-1-10.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개발·확보 현황 108

표 1-1-11. EBS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현황 및 예정 108

표 1-1-12. 전국 사이버가정학습 활용 현황 111

표 1-1-13. 사이버가정학습 중점서비스대상 가입 현황 113

표 1-1-14.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114

표 1-1-15.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 비교 118

표 1-1-16.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개발 현황 119

표 1-1-17.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현황 121

표 1-1-18. 디지털교과서 정책연구 추진 현황 122

표 1-1-19.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경과 128

표 1-1-20. DLS 운영 교육청 목록 128

표 1-1-21. 시·도 DLS 성능 개선내역 130

표 1-1-22. DLS 등록학교 현황 134

표 1-1-23. DLS 등록이용자 현황 135

표 1-1-24. DLS 활용 대출·반납 현황 136

표 1-1-25. DLS 활용 독서표현활동 현황 137

표 1-1-2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신간도서 서지목록 콘텐츠 활용 현황 138

표 1-1-27. EBS수능강의 연도별 재정지원 현황 140

표 1-1-28. EBS수능강의 인터넷(EBSi) 누적회원 수 현황 140

표 1-1-29. 사교육비 억제액 추이 144

표 1-2-1. 교육용 콘텐츠 개발 과정(1980~2007년) 151

표 1-2-2. 국민공통기본교과의 교과별 수업 시수 152

표 1-2-3. 교육용 콘텐츠의 분류 153

표 1-2-4. 주요 교육용 콘텐츠 개발 현황(2000~2008년) 154

표 1-2-5.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개발 현황(2000~2007) 155

표 1-2-6. 전문계 고등학교의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현황(연도별) 156

표 1-2-7. 전국 교육용 S/W 공모전을 통한 콘텐츠 개발 현황(1992~2006) 158

표 1-2-8. 교육정보화 연구대회를 통한 콘텐츠 확보 현황(2007~2009) 158

표 1-2-9.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개발 현황 159

표 1-2-10. 시·도 교육청별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상세 개발 현황(2004~2008) 161

표 1-2-11.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 태동 배경 165

표 1-2-12.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 발전 연혁 165

표 1-2-13. 교육정보 수집 방식 168

표 1-2-14. 공유체제의 교육정보 자료 구축 현황 168

표 1-2-15. 유효성 검사의 대상별 3가지 처리 방식 170

표 1-2-16. 학교교육을 위한 국가별 저작재산권 제한 제도 현황 177

표 1-3-1. 교원정보화 연수 경과(1988~2008) 182

표 1-3-2. 교원정보화 직무연수 실적(1988~2000) 183

표 1-3-3. 교육정보화 선도요원 양성 실적(1992~2000) 183

표 1-3-4. 교원정보화 직무연수 실적(2001~2008) 184

표 1-3-5. 시·도별 학교 CEO 정보화 연수 추진실적(2001~2008) 185

표 1-3-6. ICT 활용 교육 선도요원 양성 현황(2001~2008) 186

표 1-3-7. 시·도별, 학교별 정보화 자율연수 현황(2001~2008) 187

표 1-3-8. 교육정보화 역량강화 연수과정 운영 현황 188

표 1-3-9. 연도별 원격교육연수현황 변화 추이 191

표 1-3-10. 교원연수 기관의 종류 및 기능 193

표 1-3-11.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부분의 품질관리 기준 197

표 1-3-12. 원격교육연수기관 현황(민간/공공기관/대학부설) 200

표 1-3-13. 원격교육연수기관 현황(시·도 교육청/국립기관) 201

표 1-4-1. 연도별 사업별 투자현황 204

표 1-4-2. 초·중등학교 컴퓨터 보유 현황(내용없음) 21

표 1-4-3. 초·중등학교 컴퓨터 시도별 보유 현황 및 PC 1대당 학생 수 206

표 1-4-4. 교단선진화 영상장비 보유현황 207

표 1-4-5. 시·도 교육청별 교실용 영상장비 보유 현황 207

표 1-4-6. 시·도 교육청별 각급 학교별 인터넷 연결 방식 208

표 1-4-7. 학교급 및 시·도 교육청별 인터넷 회선속도 현황 209

표 1-4-8. 시·도 교육청별 인터넷 접속방법 및 이용속도 210

표 1-4-9. 전산보조원 현황 : 1999~2008 211

표 1-5-1. 연도별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총괄 217

표 1-5-2. 연도별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217

표 1-5-3. 연도별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218

표 1-5-4. 연도별 원격대학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218

표 1-5-5. 이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 219

표 1-5-6. 이러닝 서비스 품질인증 기준 220

표 1-5-7. 교육분야별 주요 이러닝 표준화 대상 현황 222

표 1-5-8. 이러닝 분야 국가 표준 제정 현황(2008년 까지) 224

표 1-5-9. 국제표준 부합화를 통한 국가표준 현황(2009년) 224

표 1-5-10. 한국의 ISO/IEC JTC1 SC36 참여 현황 226

표 1-5-11. IMS Korea 표준화 포럼의 연도별 목표 227

표 1-5-12. IMS 단체표준 개발 및 제정 현황 228

표 1-6-1. 방송고 연령별 재학생 현황 232

표 1-6-2. 방송고 재학생 중 특수계층 현황 233

표 1-6-3. 2009년 방송고 운영 사업 내용 234

표 1-6-4. 방송고 교육용 콘텐츠 개발 현황 235

표 1-6-5. 2009년 방송고 교원 원격 연수 일정 235

표 1-6-6. 학예경연대회 참가자 현황 236

표 1-6-7. 온라인 경연대회 출품작 현황 236

표 1-6-8. 방송고 뉴스레터 발송 현황 236

표 1-6-9. 방송고 상담센터 월별 상담 현황 237

표 1-6-10. 국민공통기본교과 미이수학생 이수 과정 신청자 현황 237

표 1-6-11. 방송고 학년별 인터넷 학습 현황 237

표 1-6-12. 방송고 사이버교육시스템 발전 방안 238

표 1-7-1. 2005~2008 미래학습 연구 추진 현황 244

표 2-1-1. 교육전산망 기관별 역할 256

표 2-1-2. 교육전산망 연도별 위탁운영 계약현황 총괄표 257

표 2-1-3. 교육전산망 및 유사 통신서비스 요금 (2009년 교육전산망 수요량 기준) 257

표 2-1-4. 교육전산망 IT전문교육 추진현황 258

표 2-1-5. IPv6 주소 확보 내역 259

표 2-1-6. 대학 이러닝지원센터별 특성화 현황 264

표 2-1-7. 참여대학 및 콘텐츠 개발 현황 265

표 2-1-8. 대학이러닝지원센터 주요 평가 영역 265

표 2-1-9. 대학이러닝지원센터 평가 지표 개선 내용 265

표 2-1-10. KOCW 콘텐츠 현황 267

표 2-2-1. 3가지 유형의 원격대학 비교 271

표 2-2-2. 2009년 사이버대학 현황(고등교육법) 273

표 2-2-3. 2009년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현황 273

표 2-2-4. 입학연도별 신입생 분포비율(연령별) 274

표 2-2-5. 입학연도별 신입생 분포비율(학력별) 274

표 2-2-6. 2009학년도 신입생 분포비율(직업별) 275

표 2-2-7. 사이버대학 특수대학원 설치인가 현황 275

표 2-3-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연령별 재학생 수 278

표 2-3-2. 2009학년도 매체별 강의 운영 현황 279

표 2-3-3. 연도별 강의 운영 현황 281

표 3-1-1. 평생교육정보망 연도별 구축 현황 287

표 3-1-2. 평생학습 사이버교육 운영 현황 289

표 3-1-3. 평생학습결과 표준화 학습이력관리시스템 구축 운영 현황 290

표 3-1-4. 커리어넷 가입자수 및 회원수 294

표 3-1-5. 대상 구분별 신규 가입자 295

표 3-1-6. 직업사전 및 학과정보 접속 순위 296

표 3-1-7. NHRD-Net의 주요 개선 내용 298

표 3-1-8. NHRD-Net 정보제공 현황 301

표 3-1-9. 교육통계 조사 현황 304

표 3-1-10. 교육통계 콜센터 서비스 신청 방법 306

표 3-1-11. 콜센터 대상별 서비스 및 수수료 부과 307

표 3-2-1. 저소득층 정보화 지원사업 추진실적 310

표 3-2-2. 협의체결 주요내용 311

표 3-2-3. 2009년~2010년 지원 계획 312

표 3-2-4. 2009년 시·도 교육청별 저소득층 자녀 PC 지원 실적(2009년 상반기) 312

표 3-2-5. 2009년 시·도 교육청별 저소득층 자녀 인터넷통신비 지원 실적(2009년 상반기) 313

표 3-2-6. 2010년 시·도 교육청별 저소득층 자녀 인터넷통신비 지원 계획 314

표 3-2-7. 2009년 사이버 연수 실적 322

표 4-1-1. 나이스 월별 일일 최대 접속자 수 329

표 4-1-2. 나이스시스템 구축 현황 331

표 4-1-3. 나이스 시스템 운영자 교육 현황(2005~2009년) 332

표 4-1-4. 나이스 7단계 보안체계 332

표 4-1-5. 학부모서비스 제공 내용(38종) 333

표 4-1-6.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 현황 334

표 4-1-7. 나이스 연수프로그램 운영 실적 335

표 4-1-8.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연구학교 현황 336

표 4-1-9. 종합상담센터 상담 실적 337

표 4-1-10. NEIS 응용S/W 규모 337

표 4-1-11. 나이스 민원서비스의 주요내용 338

표 4-1-12. 나이스 행정정보공동이용의 주요내용 338

표 4-1-13. 나이스 응용S/W 유지보수처리 현황 339

표 4-1-14. 나이스 관련 법·제도 제·개정 주요내용 340

표 4-2-1. 학교정보공시제도 추진체계 및 역할 344

표 4-2-2. 학교정보공시 학교 입력 및 대국민 서비스용 응용S/W내역 346

표 4-2-3. 학교정보공시 시스템 이중화 구성내역 348

표 4-3-1. 국가재정 혁신 목표 및 과제 358

표 4-3-2. 2009년 외부업무 연계 추가 현황 363

표 4-3-3. 에듀파인 인프라 구축 현황 364

표 4-3-4. 기관별 역할 분담 366

표 4-3-5. 에듀파인 종합 지원센터 처리 실적 367

표 4-4-1. 인증시스템 구축내용 370

표 4-4-2. 인증시스템 이용현황 371

표 4-4-3. 교육과학기술부 GPKI 인증서 발급 현황 372

표 4-4-4. 시·도 교육청별 지역교육청 수 372

표 4-4-5. 대학유형별 발급대상 373

표 4-4-6. 출연·연구기관 현황 374

표 4-4-7. SSL 인증서 보급 현황 374

표 4-4-8. 표준보안 API 적용현황 375

표 4-4-9. 조직체계 375

표 4-4-10. 연도별 인증센터 소요인력(중앙센터) 376

표 4-4-11. 인증센터 소요예산 376

표 4-4-12. 시·도 교육청 소요예산(중앙집중형 RA구축 기준) 377

표 4-4-13. 시·도 교육청 소요예산(지역분산형 RA구축 기준) 377

표 5-1-1. 대학 설립 유형별 도서 및 비도서 보유 현황 382

표 5-1-2. 대학 규모별 도서 및 비도서 보유 현황 382

표 5-1-3. 설립 유형별 자료구입비 현황 382

표 5-1-4. 대학 규모별 자료구입비 현황 383

표 5-1-5. 대학도서관 소장 자료 디지털화 성과 383

표 5-1-6. 2004~2006년 역사자료정보화 사업 추진 실적 383

표 5-1-7. 대학 설립 유형별 단행본 및 비도서 목록DB 구축 현황(대학별 평균) 384

표 5-1-8. 해외 주요 대학 DB 구독 종수 385

표 5-1-9. 연도별 대학도서관 평균 해외DB 구독 종수 및 해외전자정보 구독비 비율 385

표 5-1-1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2009 국가라이선스 목록 387

표 5-1-1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해외전자정보 컨소시엄 현황 388

표 5-1-12.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연도별 컨소시엄 현황 388

표 5-1-13. 분야별 지식정보DB 주요 내용 및 참여기관 현황 392

표 5-1-14. 지식정보DB 구축사업 추진현황(1999~2008) 393

표 5-1-15. 국가지식포털 회원수 현황 393

표 5-1-16. 국가지식포털 연계기관 수 394

표 5-1-17. 지식정보 재가공DB 구축 사례 395

표 5-1-18.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연계 현황 396

표 5-1-19. 국립중앙도서관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398

표 5-1-20. 국립중앙도서관 원문DB 구축 현황 398

표 5-1-21. 국가전자도서관의 기관별 서비스 내역 400

표 5-1-22. NDSL 주요 DB 구축 현황 402

표 5-1-23. 학술 원자료(raw data) DB 구축 현황 403

표 5-2-1. RISS 이용자 증가현황 407

표 5-2-2. RISS 이용자별 가입 현황 및 분포 408

표 5-2-3. RISS 검색 이용 연도별 현황 408

표 5-2-4. 2007년 2008년 RISS 서비스별 검색건수 409

표 5-2-5. 연도별 종합목록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회원기관 현황 409

표 5-2-6. 종합목록 데이터베이스 구축 상위 20개 대학 현황 410

표 5-2-7. KERIS 상호대차 연도별 기관회원 현황 411

표 5-2-8. KERIS 상호대차 기관회원 구성 현황 411

표 5-2-9. RISS 상호대차 연도별 이용 현황 411

표 5-2-10. RISS 상호대차 대출건수 411

표 5-2-11. RISS 상호대차 신청/제공 기관 상위 20개교 현황 412

표 5-2-12. RISS 상호대차 대출건수 413

표 5-2-13. MEDLIS 연도별 기관회원 현황 414

표 5-2-14. MEDLIS 상호대차 기관회원 구성 현황 414

표 5-2-15. MEDLIS 연도별 신청 건수 414

표 5-2-16. dCollection 연도별 대학 참여 현황 416

표 5-2-17. dColiection 발행연도별 자료 수집 현황 419

표 5-2-18. 자료별 dColiection 수집 상위 10개 대학 현황 419

표 5-2-19. RISS 원문DB 구축 현황 420

표 5-2-20. RISS 학위논문서비스 참여 현황 420

표 5-2-21. RISS 학위논문서비스 참여 현황 420

표 5-2-22. RISS 원문DB 구축 상위 20개 대학 현황 421

표 5-2-23. 학위논문 및 학술논문 연도별 다운로드 건수 421

표 6-1-1. 2009년 상반기 개인정보이용·제공 현황 426

표 6-1-2. 2009년 상반기 개인정보 열람청구 처리 현황 427

표 6-1-3. 2009년 상반기 개인정보 정정·삭제청구 처리 현황 428

표 6-1-4. 16개 시·도교육청 홈페이지 필터링시스템 구축 현황(2008~2009년도) 428

표 6-1-5. 학생정보보호를 위한 관련 법규 개요 431

표 6-1-6. 최근 교육(행정)기관 홈페이지 개인정보 노출 사례 432

표 6-2-1. 사이버 범죄발생 및 검거 현황 434

표 6-2-2. 개인정보 침해 신고·상담 건수 435

표 6-2-3. 연도별 인터넷 중독률 현황 436

표 6-2-4. 연도별 인터넷 중독예방 상담현황 436

표 6-2-5. 인터넷중독상담 대상별 현황 437

표 6-2-6. 국내 SW시장 규모현황 438

표 6-2-7. 세계 주요국가 SW불법 복제 현황 438

표 6-2-8. 불법 저작물 단속현황 439

표 6-2-9. 이메일 스팸수신량 연도별 변동추이 439

표 6-2-10. 이메일 스팸의 콘텐츠별 분류 440

표 6-2-11. 휴대전화 스팸의 콘텐츠별 구분 440

표 6-2-12. 건전한 인터넷문화 창달을 위한 주요행사 내용 441

표 6-2-13. 연도별 정보통신 윤리교육 현황 442

표 6-2-14. 연도별 사이버범죄 예방교육 현황 443

표 6-3-1. 교육사이버안전센터 연계기관 현황 448

표 6-3-2. 교육사이버안전센터의 침해 대응/예방 처리현황 449

표 6-3-3. 최근 5년간 교육·연구기관 해킹시도에 대한 관제 및 대응 현황 449

표 6-3-4. 교육사이버안전센터 제공서비스 449

표 6-3-5. 홈페이지 위변조 탐지시스템 개발의 주요내용 450

표 6-3-6. 종합분석시스템 기능개선의 주요내용 450

표 6-3-7. 침해사고대응시스템 기능 고도화 및 정보보호 콘텐츠 개발 451

표 6-3-8. 단계별 추진 일정 452

표 6-3-9. 교육사이버안전센터 중장기 추진방향 453

표 6-3-10. 단위 CERT 규모별 전담조직 인력 규모(안) 453

표 7-2-1. 교류협력국에 대한 이러닝 연수 및 PC 지원 규모 462

표 7-2-2. APEC 이러닝 연수 결과로 논의 중인 사업현황 464

표 7-2-3. 연수프로그램 내용 및 연수과정 운영 465

표 7-2-4. 2009년 이러닝 컨퍼런스 행사 주요 내용 467

표 7-2-5. 연도별 국제 심포지엄 참석국가 현황 469

표 7-2-6. 2009 이러닝 국제 컨설턴트 양성 과정 운영개요 471

표 7-2-7. 이러닝 국제 컨설팅 추진 대상국별 컨설팅 단계 현황 472

표 7-2-8. EDCF F/S 추진 국가 및 사업내용 473

표 8-1-1. 에듀엑스포(교육정보화종합전) 개최현황(1999~2009) 480

표 8-1-2. 교육용S/W전시회(1998~2002) : 정부민간기업육성지원 481

표 8-1-3. 이러닝박람회(2003~2007) : 정부 및 민간공동운영 481

표 8-1-4. 에듀엑스포(교육정보화종합전)(2008~) : 시·도 교육청 및 민간공동운영 481

표 8-1-5. 에듀엑스포(교육정보화종합전) 참가제품 현황 482

표 8-1-6. 분야별 에듀엑스포(교육정보화종합전) 참가제품 전년대비 성장률 483

표 8-1-7. 이러닝 우수기업 콘테스트 심사분야 484

표 8-2-1. 분야별 이러닝 매출액 추이 487

표 8-2-2.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수 487

그림 특-1-1. IPTV 3사의 교육용 콘텐츠 보유 현황 46

그림 특-1-2. IPTV 3사의 과목별 교육용 콘텐츠 보유 현황 47

그림 특-1-3. IPTV 3사의 학년별 교육용 콘텐츠 보유 현황 48

그림 특-1-4. IPTV 교육지원센터를 기반으로 한 교육서비스 모델 및 질 관리 체계 구축방안 예시 53

그림 총-1-1. 교육과학기술정보화 기본계획의 비전 62

그림 총-1-2. 디지털 연구-학습 생태계 개념도 63

그림 총-1-3. 교육과학기술정보화 위원회 구성도 64

그림 총-2-1. 교육과학기술부 조직도 70

그림 총-2-2.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련 조직도 72

그림 총-3-1. ICT 활용에 따른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비교 78

그림 총-3-2. 교육정보화 3단계 발전방안의 비전 및 추진 목표 80

그림 1-1-1. 에듀넷 서비스 개념도 98

그림 1-1-2. 중앙교수학습센터-에듀넷 시스템 구성도(2010년 목표 시스템) 101

그림 1-1-3. 교육정보 서비스 통합 플랫폼 개념도 102

그림 1-1-4. 사이버가정학습 발전단계 105

그림 1-1-5. 사이버가정학습 추진 체계 106

그림 1-1-6.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 개념도 107

그림 1-1-7. 화상상담 서비스 화면 109

그림 1-1-8. 진단·처방 학습관리시스템 흐름도 110

그림 1-1-9. 차세대 LMS/LCMS 구성도 111

그림 1-1-10.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가입자 수 112

그림 1-1-11.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일일 평균 로그인 수 112

그림 1-1-12. 연도별 사이버선생님 수 112

그림 1-1-13. 2008년 사이버가정학습의 학습 효과성 113

그림 1-1-14. 2008년 후반기 사이버가정학습의 교육, 사회적 효과 113

그림 1-1-15.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114

그림 1-1-16. 2008년도 학생의 사이버가정학습 환경관련 개선 요구사항 115

그림 1-1-17. 2008년도 학생의 사이버가정학습 내용관련 개선 요구사항 115

그림 1-1-18. 2단계 사이버가정학습 모델 116

그림 1-1-19. 디지털교과서 실행 환경 120

그림 1-1-20. 디지털 교과서-서책형 교과서 학업성취도 비교 122

그림 1-1-21. 자기주도 학습 능력 123

그림 1-1-22. 문제해결력 123

그림 1-1-23. DLS 서비스 개념도 127

그림 1-1-24.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체계도 127

그림 1-1-25. 독서활동상황 누적관리시스템 메인화면 129

그림 1-1-26. DLS의 신간도서 서지목록 콘텐츠 구축 현황(누적) 131

그림 1-1-27. 시·도 DLS 주간별 상담현황 131

그림 1-1-28. 고객의 소리 운영 개념도 132

그림 1-1-29. 이용자 자체 제작 콘텐츠 공유 서비스 개념도 133

그림 1-1-30. 독서활동상황 누적관리시스템 연수 흐름도 138

그림 1-1-31. EBS수능강의 이용 형태 141

그림 1-1-32. EBS수능강의 운영사업 기본 개념 142

그림 1-1-33. 2009년도 EBS수능강의 인터넷서비스 운영 방향 144

그림 1-1-34. EBS수능강의 효과 평가 긍정비율 145

그림 1-1-35. EBS수능강의 세부항목 만족도 145

그림 1-1-36. 연도별 VOD 이용증가 추이 146

그림 1-1-37. EBS 수능강의 온라인 사이트 점유율 비교 146

그림 1-2-1. 멀티미디어교육자료의 애니메이션 155

그림 1-2-2. 멀티미디어교육자료의 모듈 155

그림 1-2-3.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초등 국어) 156

그림 1-2-4.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초등 사회) 156

그림 1-2-5. ICT활용 교수용 S/W(중학 음악) 157

그림 1-2-6. ICT활용 교수용 S/W(중학 사회) 157

그림 1-2-7. 기본학습형 콘텐츠(중2 사회) 160

그림 1-2-8. 심화학습형 콘텐츠(중2 사회) 160

그림 1-2-9. 사이버가정학습 수준별 콘텐츠(기본학습형) 160

그림 1-2-10. 사이버가정학습 수준별 콘텐츠(기본에서 연계된 보충학습형) 160

그림 1-2-11. 사이버가정학습 교과수업용 콘텐츠(교과수업용 콘텐츠에 제시되어 있는 요소 자료를 클릭하면 해당자료가 확대 제시된다.) 160

그림 1-2-12. 전국교육정보 공유·유통 체제 164

그림 1-2-13. 전국교육정보 공유·유통 운영 개념도 167

그림 1-2-14. 교육정보 수집 공유 흐름도 169

그림 1-2-15. 교육정보 품질관리 흐름도 170

그림 1-2-16. 온라인 공유체제 커뮤니티 172

그림 1-2-17. eduAPI 설치 화면 173

그림 1-2-18. 교육정보 통합검색창 설치 화면 173

그림 1-2-19. 교육정보 공유체제 AS-IS, TO-BE 174

그림 1-3-1. 교원정보화연수 체계 189

그림 1-3-2. 교원연수종합정보제공체제 구축 전략 계획(ISP) 189

그림 1-3-3. 연도별 원격교육연수원 인가 현황 192

그림 1-4-1. 추진조직 및 주요 역할 205

그림 1-4-2. 업무 추진 체계도 205

그림 1-5-1. 이러닝 품질관리 센터의 품질관리 체계도 215

그림 1-5-2. 이러닝 품질관리사 216

그림 1-5-3. 표준의 패러다임 변화 223

그림 1-5-4. 이러닝 국제 표준화 추진 체제 225

그림 1-5-5. IMS Korea 표준화 포럼 체계도 226

그림 1-5-6. 이러닝 산업 해외 진출상의 애로사항 229

그림 1-7-1. 미래학습연구 추진체제 242

그림 1-7-2. EBS수능강의 이용 형태 246

그림 2-1-1. 교육전산망 계약금 및 국고 예산지원 현황 255

그림 2-1-2. 교육전산망 추진체계 256

그림 2-1-3. 교육전산망 가입기관 평균 대역폭 현황 258

그림 2-1-4. 부경대학교 정보화 목표(TO-BE) 모델 이미지 260

그림 2-1-5. 권역별 대학이러닝지원센터 연도별 구축 현황 262

그림 2-1-6. eCampus VISION 2013 263

그림 2-1-7. 대학정보화 2단계 활성화 연구 추진 경과 263

그림 2-1-8. KOCW 추진 경과 266

그림 2-3-1. U-KNOU 솔루션 시스템 구성도 282

그림 2-3-2. 차세대서비스플랫폼 시스템 구성도 283

그림 3-1-1. 평생교육정보망 홈페이지 287

그림 3-1-2. 평생학습지도 홈페이지 288

그림 3-1-3. 평생교육 유관 기관·단체 정보공유체제 구성도 289

그림 3-1-4. 평생학습축제 홈페이지 291

그림 3-1-5. CareerNet 홈페이지 293

그림 3-1-6. 커리어넷 콘텐츠 구성도 294

그림 3-1-7. 대상 구분별 가입자 비율 295

그림 3-1-8. 1일 평균 방문 수 296

그림 3-1-9. NHRD.net 홈페이지 297

그림 3-1-10. NHRD-Net 콘텐츠 구조 298

그림 3-1-11. 2009년 신규 가입회원 월별 추이 299

그림 3-1-12. 최근 3년간 가입회원의 직업분포 299

그림 3-1-13. 2009년 월별 페이지뷰 추이 300

그림 3-1-14. 주요 메뉴의 페이지뷰 추이 300

그림 3-1-15. 교육인적자원 통계의 목표 303

그림 3-1-16. 교육통계 시스템 전체 구성도 305

그림 3-1-17. 교육통계 시스템 전체 구성도 306

그림 3-2-1. 사업추진체계 310

그림 3-2-2. 서비스 전달체계 317

그림 3-2-3. 에듀에이블 화면 318

그림 3-2-4. 인터넷 방송국 319

그림 3-2-5. EBS 점역 자료를 제공하는 이얍 사이트 320

그림 3-2-6. 현장교사 개발 소프트웨어 초기화면 321

그림 3-2-7. 전국 특수교육 정보화대회 개회식 323

그림 3-2-8. 특수교육 고위관리자 워크숍 323

그림 3-2-9. 장애체험대회 및 문화행사 323

그림 3-2-10. 전국 특수학교(급) 정보경진대회 323

그림 3-2-11. 전국 특수교육 정보화 세미나 323

그림 3-2-12. 제5회 장애학생 e스포츠 대회 323

그림 4-1-1. 교무업무 및 학교행정 영역 실무추진협의체 구성 내역 336

그림 4-2-1. 학교정보공시 주요 내용 345

그림 4-2-2. 학교정보공시 시스템 체계 및 업무 흐름 347

그림 4-2-3. 학교정보공시 서비스 이용현황(접속 건수) 348

그림 4-2-4. 학교정보공시 서비스 항목별 이용현황(접속횟수) 349

그림 4-2-5. 대학정보공시 목적 350

그림 4-2-6. 대학정보공시 대상학교 350

그림 4-2-7. 대학정보공시 항목 및 공시내용 351

그림 4-2-8. 2009 대학정보공시 운영 사업 중점 추진 과제 352

그림 4-2-9. 대학정보공시 추진 체계 353

그림 4-2-10. 단계별 검증 프로세스 354

그림 4-2-11. 공시단위 정보통합시스템을 통한 공시단위 정보수집 및 활용방안 355

그림 4-3-1. 지방교육 행·재정통합시스템 추진경과 359

그림 4-3-2. 에듀파인 구성도 360

그림 4-3-3. 에듀파인의 업무 흐름 361

그림 4-3-4. 전자자금이체 연계 흐름도 365

그림 4-3-5. 에듀파인 추진 조직 366

그림 4-4-1. 교육과학기술부 인증센터 인증체계 369

그림 4-4-2. 인증시스템 구성도 370

그림 4-4-3. 시·도 교육청 RA/LRA 논리적 구성도 372

그림 4-4-4. 대학(교) RA/LRA 논리적 구성도 373

그림 4-4-5. 출연·연구기관 RA/LRA 논리적 구성도 374

그림 5-1-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가라이선스 개념도 387

그림 5-1-2. 해외전자정보 국가라이선스 예산 절감 내역 388

그림 5-1-3. 지식정보자원 유통체계와 유통시스템 개념도 395

그림 5-1-4. NDSL 서비스 체제 401

그림 5-2-1. RISS 서비스 구성도 407

그림 5-2-2. dColiection을 통한 논문 제출 과정 417

그림 5-2-3. 지식정보 디지털 유통체계(dCollection) 시스템 구성도 418

그림 6-1-1. 교육과학기술부 개인정보보호 추진체계도 425

그림 6-1-2. 공공 I-PIN 서비스 도입절차 430

그림 6-1-3. 교육과학기술부 공공 I-PIN 서비스 적용 사례 430

그림 6-3-1. 교육사이버안전센터 추진체계 448

그림 6-3-2. 교육기관 정보보호체제 구축·운영 453

그림 7-1-1. 이러닝 세계화 추진체제 457

그림 7-2-1. APEC 이러닝 연수 프로그램 운영절차 463

그림 7-2-2. APEC 이러닝 연수 홈페이지 466

그림 7-2-3. 이러닝 국제컨설턴트 양성과정 운영모델(Korea e-learning consultants Training Model) 470

그림 8-1-1. 에듀엑스포(교육정보화종합전) 참가제품 수 변동추이 482

그림 8-1-2. 에듀엑스포(교육정보화종합전) 참가제품 전년대비 성장률 483

그림 8-2-1. 기업체의 이러닝 이용 분야(중복응답) 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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