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등]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범위 12
제3절 연구수행체계와 연구방법 12
1. 연구수행체계 12
2. 연구방법 15
제2장 청소년과 도박중독 23
제1절 도박 관련 개념정의 23
1. 도박 23
2. 도박중독 24
3. 도박중독 예방 27
제2절 청소년의 도박실태와 도박중독 청소년의 특성 28
1. 청소년 도박의 실태 28
2. 청소년 도박중독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31
3. 청소년 도박행동의 원인과 경로유형 34
제3절 청소년 도박 관련 법률 38
1. 청소년 보호를 위한 포괄적 도박행동에 대한 규제 39
2. 개별 사행산업 관련 법률에서의 청소년 도박행동 규제 39
3.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에 대한 규정 42
제3장 국내외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관련 프로그램 요약 43
제1절 국내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관련 프로그램 현황 43
1. 약물남용 예방 프로그램 44
2. 음주예방 프로그램 51
3. 흡연예방 프로그램 60
4. 소결 64
제2절 국외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요약 65
1. 북미주 프로그램 66
2. 유럽 프로그램 76
3. 아시아·호주·뉴질랜드 프로그램 93
4. 소결 104
제4장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개발 107
제1절 교육요구 분석 108
1. 교육과제 분석 108
2. 교육환경 분석 112
3. 교육대상 분석 114
4. 희망교육 내용 및 방법 분석 128
제2절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134
1. 프로그램 설계 134
2. 프로그램 개발과정 135
3. 최종 개발 프로그램 개요 143
제3절 향후 과제 147
참고문헌 149
참고 웹사이트 155
부록 6
I.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청소년대상-매뉴얼 156
1. 도박중독 인식증진 162
2. 사회기술훈련 188
II. FGI 면접표 204
III. 설문지 208
IV. 진행자 참고자료 222
〈표 1-1〉 응답자 및 소속 학교 17
〈표 2-1〉 미국 5개주의 문제성 도박 현황 30
〈표 2-2〉 캐나다 청소년 문제성 도박행동의 종류 30
〈표 4-1〉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개발 절차 107
〈표 4-2〉 청소년의 도박행동에 대한 인식 108
〈표 4-3〉 도박문제의 심각성 인식 110
〈표 4-4〉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의 필요성 111
〈표 4-5〉 예방교육에 대한 필요성 112
〈표 4-6〉 도박행동에 대한 예방교육 경험 여부 112
〈표 4-7〉 예방교육 장소 및 시간 113
〈표 4-8〉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 환경에 대한 요구 113
〈표 4-9〉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 운영자에 대한 요구 114
〈표 4-10〉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14
〈표 4-11〉 응답자의 성적 분포 115
〈표 4-12〉 응답자 가족의 경제상태 및 가족형태 115
〈표 4-13〉 청소년 도박행동 경험(중복응답) 116
〈표 4-14〉 도박 경험 유무에 따른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비교 117
〈표 4-15〉 청소년 도박행동 경험 분포 118
〈표 4-16〉 도박행동의 처음 경험 시기 118
〈표 4-17〉 도박행동을 주로 하는 장소 119
〈표 4-18〉 도박행동을 주로 하는 시간 119
〈표 4-19〉 도박행동에 대한 이유(중복응답) 120
〈표 4-20〉 도박행동을 함께 하는 사람(중복응답) 120
〈표 4-21〉 도박행동을 하고 난 후 경험하게 된 어려움(중복응답) 121
〈표 4-22〉 도박행동을 중단하는 이유(중복응답) 121
〈표 4-23〉 도박행동에 대한 상의 경험 및 대상 122
〈표 4-24〉 가족 구성원 도박행동 122
〈표 4-25〉 가장 친한 친구의 도박행동 정도 123
〈표 4-26〉 CPGI 분석 결과 124
〈표 4-27〉 CPGI에 의한 도박중독 유형 분포 125
〈표 4-28〉 도박중독 유형에 따른 부정적 행위 경험 여부 126
〈표 4-29〉 도박중독 유형에 따른 응답자의 심리사회적 특성 및 가족관계 특성 비교 127
〈표 4-30〉 비합리적 도박신념 128
〈표 4-31〉 청소년 도박중독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 129
〈표 4-32〉 선호하는 도박중독 예방교육 내용(중복응답) 130
〈표 4-33〉 희망 교육방법 131
〈표 4-34〉 예방 프로그램 구성 132
〈표 4-35〉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 방법에 대한 요구 132
〈표 4-36〉 선호하는 예방교육 형태, 실시 시간 및 교육 시간 133
〈표 4-37〉 N 중학교 참가 학생들의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평가 136
〈표 4-38〉 Y 중학교 참가 학생들의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평가 137
〈표 4-39〉 N 중학교 교육복지 대상 집단의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검증 137
〈표 4-40〉 Y중학교 학급 단위 집단의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검증 138
〈표 4-41〉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성 검증 결과 141
〈표 4-42〉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타당성 관련 피드백 141
〈표 4-43〉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안 144
〈표 4-44〉 사전·사후 검사지와 답 145
〈표 4-45〉 프로그램 평가지 146
〈그림 1-1〉 연구수행체계 14
〈그림 2-1〉 문제성 도박 연속선 25
제1장 서론 23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37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범위 239
제3절 연구수행체계와 연구방법 239
1. 연구수행체계 239
2. 연구방법 242
제2장 청소년과 도박중독 250
제1절 도박 관련 개념정의 250
1. 도박 250
2. 도박중독 251
3. 도박중독 예방 254
제2절 청소년의 도박실태와 도박중독 청소년의 특성 255
1. 청소년 도박의 실태 255
2. 청소년 도박중독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58
3. 청소년 도박행동의 원인과 경로유형 261
제3절 청소년 도박 관련 법률 265
1. 청소년 보호를 위한 포괄적 도박행동에 대한 규제 266
2. 개별 사행산업 관련 법률에서의 청소년 도박행동 규제 266
3.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에 대한 규정 269
제3장 국내외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관련 프로그램 요약 270
제1절 국내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관련 프로그램 현황 270
1. 약물남용 예방 프로그램 271
2. 음주예방 프로그램 278
3. 흡연예방 프로그램 287
4. 소결 291
제2절 국외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현황 292
1. 북미주 프로그램 293
2. 유럽 프로그램 303
3. 아시아·호주·뉴질랜드 프로그램 306
4. 소결 314
제4장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개발 317
제1절 교육요구 분석 318
1. 교육과제 분석 318
2. 교육환경 분석 322
3. 교육대상 분석 324
4. 희망교육 내용 및 방법 분석 338
제2절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344
1. 프로그램 설계 344
2. 프로그램 개발과정 345
3. 최종 개발 프로그램 개요 353
제3절 향후 과제 357
참고문헌 359
참고 웹사이트 365
〈표 1-1〉 응답자 및 소속 학교 244
〈표 2-1〉 미국 5개주의 문제성 도박 현황 257
〈표 2-2〉 캐나다 청소년 문제성 도박행동의 종류 257
〈표 4-1〉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개발 절차 317
〈표 4-2〉 청소년의 도박행동에 대한 인식 318
〈표 4-3〉 도박문제의 심각성 인식 320
〈표 4-4〉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의 필요성 321
〈표 4-5〉 예방교육에 대한 필요성 322
〈표 4-6〉 도박행동에 대한 예방교육 경험 여부 322
〈표 4-7〉 예방교육 장소 및 시간 323
〈표 4-8〉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 환경에 대한 요구 323
〈표 4-9〉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 운영자에 대한 요구 324
〈표 4-10〉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24
〈표 4-11〉 응답자의 성적 분포 325
〈표 4-12〉 응답자 가족의 경제상태 및 가족형태 325
〈표 4-13〉 청소년 도박행동 경험(중복응답) 326
〈표 4-14〉 도박 경험 유무에 따른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비교 327
〈표 4-15〉 청소년 도박행동 경험 분포 328
〈표 4-16〉 도박행동의 처음 경험 시기 328
〈표 4-17〉 도박행동을 주로 하는 장소 329
〈표 4-18〉 도박행동을 주로 하는 시간 329
〈표 4-19〉 도박행동에 대한 이유(중복응답) 330
〈표 4-20〉 도박행동을 함께 하는 사람(중복응답) 330
〈표 4-21〉 도박행동을 하고 난 후 경험하게 된 어려움(중복응답) 331
〈표 4-22〉 도박행동을 중단하는 이유(중복응답) 331
〈표 4-23〉 도박행동에 대한 상의 경험 및 대상 332
〈표 4-24〉 가족 구성원 도박행동 332
〈표 4-25〉 가장 친한 친구의 도박행동 정도 333
〈표 4-26〉 CPGI 분석 결과 334
〈표 4-27〉 CPGI에 의한 도박중독 유형 분포 335
〈표 4-28〉 도박중독 유형에 따른 부정적 행위 경험 여부 336
〈표 4-29〉 도박중독 유형에 따른 응답자의 심리사회적 특성 및 가족관계 특성 비교 337
〈표 4-30〉 비합리적 도박신념 338
〈표 4-31〉 청소년 도박중독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 339
〈표 4-32〉 선호하는 도박중독 예방교육 내용(중복응답) 340
〈표 4-33〉 희망 교육방법 341
〈표 4-34〉 예방 프로그램 구성 342
〈표 4-35〉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교육 방법에 대한 요구 342
〈표 4-36〉 선호하는 예방교육 형태, 실시 시간 및 교육시간 343
〈표 4-37〉 N 중학교 참가 학생들의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평가 346
〈표 4-38〉 Y 중학교 참가 학생들의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평가 347
〈표 4-39〉 N 중학교 교육복지 대상 집단의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검증 347
〈표 4-40〉 Y중학교 학급 단위 집단의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검증 348
〈표 4-41〉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성 검증 결과 351
〈표 4-42〉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 타당성 관련 피드백 351
〈표 4-43〉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의 구성안 354
〈표 4-44〉 사전·사후 검사지와 답 355
〈표 4-45〉 프로그램 평가지 356
〈그림 1-1〉 연구수행체계 241
〈그림 2-1〉 문제성 도박 연속선 252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