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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해외 주요국가의 중국관광객 유치정책 사례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09
  • 청구기호 338.4791 -10-46
  •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형태사항 vii, 252 p. : 삽화, 도표, 지도 ; 30 cm
  • 제어번호 MONO1201013075
  •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참고문헌: p. 229-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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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505690 338.4791 -10-46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505691 338.4791 -10-46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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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1

1. 연구 범위 21

2. 연구 방법 22

3. 연구 체계 23

제2장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정책과 시장동향 분석 24

제1절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정책 분석 26

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발전과 주요시기별 정책변화 26

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정책 관련 주요 제도 32

제2절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 46

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동향 46

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변화 52

3.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전망 64

제3절 시사점 67

제3장 우리나라의 중국관광객 유치 정책 추진 현황 및 문제점 70

제1절 중국관광객 유치 현황 72

1. 중국관광객 유치 현황 72

2. 중국관광객 유치 정책 추진 동향 84

제2절 중국 관광객 유치확대 정책의 문제점 108

1. 구조적인 한계 108

2. 중국관광객 유치 정책 추진상의 문제점 110

제4장 주요 경쟁국가의 중국관광객 유치정책 116

제1절 일본 118

1. 관광정책 추진체계 및 정책동향 118

2. 전체 인바운드 관광시장 및 중국 관광시장 동향 123

3. 중국관광객 대상 주요 여행상품 126

4.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수용태세 129

5. 중국관광객 유치 마케팅 정책 136

제2절 싱가포르 138

1. 관광정책 추진체계 및 정책동향 138

2. 전체 인바운드 관광시장 및 중국 관광시장 동향 142

3. 중국관광객 대상 주요 여행상품 146

4.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수용태세 150

5. 중국관광객 유치 마케팅 정책 153

제3절 태국 158

1. 관광정책 추진체계 및 정책동향 158

2. 전체 인바운드 관광시장 및 중국 관광시장 동향 164

3. 중국관광객 대상 주요 여행상품 165

4.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수용태세 169

5. 중국관광객 유치 마케팅 정책 171

제4절 말레이시아 173

1. 관광정책 추진체계 및 정책동향 173

2. 전체 인바운드 관광시장 및 중국 관광시장 동향 177

3. 중국관광객 대상 주요 여행상품 181

4.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수용태세 184

5. 중국관광객 유치 마케팅 정책 187

제5절 호주 190

1. 관광정책 추진체계 및 정책동향 190

2. 전체 인바운드 관광시장 및 중국 관광시장 동향 193

3. 중국관광객 대상 주요 여행상품 196

4.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수용태세 200

5. 중국관광객 유치 마케팅 정책 203

제6절 시사점 207

1. 일본 207

2. 싱가포르 208

3. 태국 208

4. 말레이시아 209

5. 호주 210

6. 분석결과 요약 211

제5장 중국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정책방안 214

제1절 중국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한 정책방향 216

1. 시장 세분화에 따른 정책 추진체계 정교화 216

2. 중국 관광객 유치 제약요인 완화를 위한 기반 마련 216

3. 관광부문 현안 해결을 위한 한·중 협력체계 구축 217

제2절 중국 관광객 유치 확대방안 218

1. 중국 관광객 대상 법·제도 개선방안 218

2. 중국 관광객 대상 관광 인프라 개선 방안 222

3. 중국 관광객 대상 여행상품 질 제고방안 223

4. 중국 시장 대상 마케팅 촉진방안 226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232

제1절 결론 234

제2절 정책제언 236

1. 중국 관광정책 환경 및 시장 변화 236

2. 환경 및 시장 변화에 따른 대응체계 구축 237

참고문헌 240

부록 244

부록 1. 여행사조례(2009 개정안) 246

부록 2. 중국공민출국여행관리방안(2003) 256

부록 3. 중국 출국여행 목적지 일람(2008년 말까지) 261

연구진 264

판권기 265

〈표 1-1〉 2020년 세계관광 상위 10개국 15

〈표 1-2〉 중국 출국여행 허가 주요국가 일람 (2007년 말까지) 17

〈표 1-3〉 중국 관광객의 아시아 주요 출국여행 국가 방문추이 21

〈표 2-1〉 「여행사조례(2009)」의 주요 내용 32

〈표 2-2〉 「중국공민출국여행관리방안(2002)」의 주요 내용 39

〈표 2-3〉 아웃바운드 관광목적지 개방 현황 41

〈표 2-4〉 중국 외환소지관리제도의 흐름 43

〈표 2-5〉 출국목적지별 보증금(베이징지역) 45

〈표 2-6〉 한국행 단체의 지역별 보증금 45

〈표 2-7〉 지역별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연간 성장률 비교(2001-2007) 48

〈표 2-8〉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지출 규모(2000-2008) 49

〈표 2-9〉 중국 성/시별 도시주민의 1인당 가처분소득(2007) 51

〈표 2-10〉 중국여권의 종류와 특징 52

〈표 2-1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출국목적별 구조변화(1992-2007) 53

〈표 2-1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출국유형별 구조변화(2000-2007) 55

〈표 2-13〉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출국목적지 대륙별 구조변화(2000-2007) 56

〈표 2-14〉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주요 출국목적지(2000-2003) 57

〈표 2-15〉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주요 출국목적지(2004-2007) 58

〈표 2-16〉 중국 여행사 주요 여행상품 비교 62

〈표 3-1〉 한·중 관광교류 현황 72

〈표 3-2〉 방한 중국관광객 현황 73

〈표 3-3〉 방한 중국관광객 한국여행 실태 79

〈표 3-4〉 방한 중국관광객 국내 소비 실태 81

〈표 3-5〉 방한 중국관광객의 한국여행에 대한 만족도 82

〈표 3-6〉 연도별 한국여행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82

〈표 3-7〉 방한 중국관광객의 한국여행 시 불편사항 83

〈표 3-8〉 연도별 한국여행시 불편사항 83

〈표 3-9〉 중국지사 현황 및 관할지역 84

〈표 3-10〉 중국 지사 주요 업무 86

〈표 3-11〉 중국시장 주요 마케팅 전략 86

〈표 3-12〉 중국시장 세부 목표 시장별 마케팅 전략 87

〈표 3-13〉 제주특별자치도 무사증입국 중국인 통계 89

〈표 3-14〉 제주지역 무사증 입국자의 체류지역 확대 허가절차 90

〈표 3-15〉 중국인 입국자 및 중국인 통과여객 (B-2) 입국자 추이 91

〈표 3-16〉 선박이용 중국인 복수 무사증 입국 허용 대상 및 제출서류 92

〈표 3-17〉 항구별 중국 입국자 추이 93

〈표 3-18〉 중국 청소년 수학여행단 영사확인 절차 94

〈표 3-19〉 중국 항공노선 현황 99

〈표 3-20〉 외래관광객 전문식당 지원내용 101

〈표 3-21〉 중국어 관광안내표기 무료 번역 감수 서비스 102

〈표 3-22〉 중국관광객 이용시설 종사자 대상 교육 개요 102

〈표 3-23〉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국적별 안내 실적 103

〈표 3-24〉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분야별 안내 실적 104

〈표 3-25〉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근무방식 및 시간 104

〈표 3-26〉 중국인 체류자격별 입국 동향 111

〈표 4-1〉 VJC실시본부 구성멤버 122

〈표 4-2〉 중국인에게 인기 있는 방일여행 형태 127

〈표 4-3〉 중국관광객 대상 상품개발 129

〈표 4-4〉 과거 방일단체관광 비자 발급 제약조건 130

〈표 4-5〉 중국인 방일 단체관광 비자제도의 완화경위 130

〈표 4-6〉 중국관광객 비자제도 완화정책 131

〈표 4-7〉 식당 시설 관련 개선 정책 133

〈표 4-8〉 싱가포르/빈탄 여행상품 예시 147

〈표 4-9〉 중국관광객이 방문한 싱가포르의 주요 관광지 (2007) 148

〈표 4-10〉 싱가포르관광비자 구분 및 관련 사항 150

〈표 4-11〉 태국 관광목적지별 브랜드 전략 161

〈표 4-12〉 태국의 관광산업 지원정책 현황 161

〈표 4-13〉 태국 인바운드 시장 동향 164

〈표 4-14〉 태국 관광수입 현황 164

〈표 4-15〉 방태 중국 인바운드 시장 현황 165

〈표 4-16〉 중국관광객 여행행태 변화 167

〈표 4-17〉 말레이시아 제9차 관광산업진흥 5개년 계획(2006-2010) 예산 176

〈표 4-18〉 말레이시아 단독여행상품 예시 182

〈표 4-19〉 중국관광객이 방문한 말레이시아의 주요 주(州) (2007) 183

〈표 4-20〉 말레이시아비자 구분 및 관련 사항 184

〈표 4-21〉 호주 단독여행상품 예시 197

〈표 4-22〉 호주관광비자 구분 및 관련 사항 201

〈표 4-23〉 사례국가별 중국관광객 유치관련 중점 추진 사항 210

〈표 4-24〉 사례국가별 경제수준 및 개방시기에 따른 정책 추진 현황 212

〈표 5-1〉 국가별 개별관광비자 발급요건 비교 219

〈표 5-2〉 중국관광객 비자발급시 대체서류 활용 사례 220

〈표 5-3〉 세부 목표 시장 유치 제약요인 완화 방안 221

〈표 5-4〉 세부 목표 시장별 특징과 마케팅 추진전략(안) 226

〈표 5-5〉 중국관광객 유치확대 정책 및 추진주체 230

【그림 1-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 14

【그림 1-2】 중국 아웃바운드 지출액 추이 16

【그림 1-3】 중국의 입국, 국내, 출국시장에 대한 3대 원칙 16

【그림 1-4】 방한 인바운드 시장 점유율 18

【그림 1-5】 중국관광객의 해외여행 만족도 19

【그림 1-6】 방한 중국관광객의 한국여행 전 검토국가 20

【그림 1-7】 연구추진 과정도 23

【그림 2-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 규모와 시기별 영향요인 31

【그림 2-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2000-2008) 46

【그림 2-3】 홍콩/마카오로의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2000-2007) 47

【그림 2-4】 홍콩/마카오를 제외한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2000-2007) 47

【그림 2-5】 지역별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 및 구성비(2000-2007) 48

【그림 2-6】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주요 송출지역 50

【그림 2-7】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출국목적별 구조변화 53

【그림 2-8】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출국유형별 구조변화 54

【그림 2-9】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출국목적지 대륙별 구조변화 56

【그림 2-10】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주요 출국목적지 방문 추이(2000-2007) 57

【그림 2-1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객 피라미드 58

【그림 2-1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상품 피라미드 61

【그림 3-1】 한·중 관광교류 현황 73

【그림 3-2】 방한 중국관광객 현황 74

【그림 3-3】 중화권 지사별 관할지역 구분 85

【그림 3-4】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관할 지역(명동) 105

【그림 4-1】 관광청 조직체계(구체계, 신체계 비교) 119

【그림 4-2】 JNTO 조직체계 120

【그림 4-3】 방일 외국인 입국자 수 현황 123

【그림 4-4】 일본 주요 인바운드 상위 5개국 추이(2000~2008년) 124

【그림 4-5】 중국인 전체 입국자 및 관광목적 입국자 수 추이 125

【그림 4-6】 주요 국가별 방일여행형태 125

【그림 4-7】 방일 중국관광객의 방문동기 126

【그림 4-8】 싱가포르관광청 조직체계 139

【그림 4-9】 싱가포르 인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 142

【그림 4-10】 싱가포르의 주요 인바운드국가(2008) 143

【그림 4-11】 싱가포르 중국인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 144

【그림 4-12】 싱가포르 방문횟수 (2007) 145

【그림 4-13】 싱가포르 방문목적 (2007) 145

【그림 4-14】 싱가포르의 관광홍보브랜드 로고 153

【그림 4-15】 '비상가정, 비상신가파' 광고캠페인 154

【그림 4-16】 '비상자아, 비상신가파' 광고캠페인 155

【그림 4-17】 싱가포르관광청의 2009년 미디어 플랜 (I) 157

【그림 4-18】 싱가포르관광청의 2009년 미디어 플랜 (II) 158

【그림 4-19】 태국관광청 조직체계 159

【그림 4-20】 말레이시아관광국 조직체계 174

【그림 4-21】 말레이시아관광청 조직체계 175

【그림 4-22】 말레이시아 인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 178

【그림 4-23】 말레이시아의 주요 인바운드국가(2008) 179

【그림 4-24】 말레이시아 중국인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 179

【그림 4-25】 말레이시아 여행형태 (2007) 180

【그림 4-26】 말레이시아 방문목적 (2007) 181

【그림 4-27】 i-Visa System 프로세스 185

【그림 4-28】 말레이시아 관광홍보포스터 188

【그림 4-29】 Love in Malaysia 홍보자료(좌) 및 말레이시아 전통혼례 체험(우) 189

【그림 4-30】 호주관광청 조직체계 191

【그림 4-31】 호주 인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 193

【그림 4-32】 호주의 주요 인바운드국가(2008) 194

【그림 4-33】 호주 중국인바운드 관광시장 성장 추세 194

【그림 4-34】 호주 재방문객 비율 (2002-2007) 195

【그림 4-35】 호주 방문목적 (1980-2007) 196

【그림 4-36】 호주 지역별 중국관광객 방문 통계 (2004-2007) 199

【그림 4-37】 'Come Walkabout' 홍보영상 (상하이 편) 205

【그림 5-1】 중국관광객 유치 확대 정책방향과 추진과제 218

【그림 6-1】 중국 관광시장 변화에 따른 정책추진체계 개선방안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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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09
  • 자료명/저자사항 [_TI] :해외 주요국가의 중국관광객 유치정책 사례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해외 주요국가의 중국관광객 유치정책 사례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09
  • 청구기호 [CC] :338.4791 -10-46
  • 자료실 [DataCenter]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형태사항 [Form] :vii, 252 p. : 삽화, 도표, 지도 ; 30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6291548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MONO1201013075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참고문헌: p. 229-232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GR,GR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0130/MONO1201013075/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govp004/2012/0928/MONO122014-02/MONO1201013075/MONO1201013075.t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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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지 [PP] :서울
  • 발행자 [Publisher]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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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년 [PD1] :2009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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