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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사회과학 지식 재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연구지원 정책방향 : 경제학을 중심으로 / 장지상 [저] ; 한국연구재단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연구재단, 2010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09-010-법정상경
면수
168
제어번호
MONO1201013475
주기사항
연구기관: 경북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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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내용 16

4. 연구 방법 17

Ⅱ. 우리나라 경제학 지식 재생산기반의 현황 및 문제점 19

1. 우리나라 경제학 교수의 재생산 현황 19

1.1. 경제학 관련 학과 교수들의 박사학위 취득국가 현황 19

1.2. 경제학 교수의 박사학위 취득국가 국제비교 28

2. 우리나라 대학원 및 대학원 졸업생 노동시장 현황 35

2.1. 대학원 현황 35

2.2. 경제학 분야 대학원 졸업생 노동시장 현황 45

2.2.1 국내 대학원(BK21 사업 참여 대학원) 졸업생 진출 현황 45

2.2.2 경제학 분야 대학 전임교원 노동시장 분석 49

3. 우리나라 경제학 재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지원 현황 66

3.1. 대학원 지원 현황 66

3.2. 학문 후속세대 지원 현황 74

4. 문제점 76

4.1. 국내 경제학 분야 지식 재생산기반의 위기 76

4.2. 국내 대학원 교육의 목표와 방향 재정립의 필요성 80

4.3. 우리나라 경제학 분야 대학원 졸업생 노동시장의 문제점 82

4.4. 경제학 재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지원의 문제점 84

Ⅲ. 주요 선진국의 학문후속세대 지원 현황 87

1. 일본 87

1.1. 대학원 육성 87

1.2. 학문후속세대 지원 99

2. 독일 106

2.1. 대학원 육성 106

2.2. 학문후속세대 지원 113

3. 영국 119

3.1. 대학원 육성 119

3.2. 학문후속세대 양성 126

4. 시사점 131

Ⅳ. 사회과학 지식 재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방안 138

1. 진단과 전망 138

1.1. 진단 138

1.2. 전망 145

2. 정책 방안 148

2.1. 정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전제조건 148

2.2. 대학원 육성 153

2.3. 학문후속세대 학술연구역량 강화 지원 159

2.4. 학문후속세대의 원활한 사회진출 지원 162

참고문헌 165

[표 2-1] 경제학 관련 학과 교수들의 박사학위 취득국가 분포 22

[표 2-2] 박사학위 취득시기별 취득국가 분포 26

[표 2-3] 조사 대상 교수 수와 분석 교수 수 29

[표 2-4] 조사 대상 대학 30

[표 2-5] 5개국 5대 경제학과 교수들의 박사학위 취득국가 분포 32

[표 2-6] 5개국 5대 경제학과 교수들의 박사학위 취득국가 요약 32

[표 2-7] 박사학위 취득시기별 취득국가 비교 33

[표 2-8] 우리나라 전체 대학원 현황 36

[표 2-9] 우리나라 전체 대학원 재학생의 연령 분포 37

[표 2-10] 우리나라 대학원 박사과정 신입생의 연령 분포(계열별) 39

[표 2-11] 우리나라 대학원의 계열별 박사과정 졸업생의 연령 분포 40

[표 2-12] 우리나라 일반대학원 현황 41

[표 2-13] 박사학위 취득자 수, 2008년 3월~2009년 2월 42

[표 2-14] 우리나라 대학원의 계열별 현황 44

[표 2-15] BK21 사업단 국내 대학원 경제학 졸업자 진출 현황, 2006년 2월~2008년 8월 46

[표 2-16] 박사학위 취득자들의 취업기관 46

[표 2-17] 최근 국내 대학원 경제학 박사학위 논문 제목과 전공분야: 서울대와 고려대 경제학부, 2005~2009년 61

[표 2-18] 2단계 BK21사업 2차년도 사업분야별 참여인력 분포 68

[표 2-19] 2단계 BK21사업 2차년도 사업분야별 투입된 투자재원 현황 71

[표 2-20] 2008년도 인문사회분야 BK21사업 참여인력의 연구실적 72

[표 2-21] 2010년 유형별 분야별 지원규모 75

[표 2-22] 2010년 유형별 분야별 과제 선정 계획 75

[표 2-23] 인접 학문 공부의 중요성에 대한 미국 대학원생들의 태도 85

[표 3-1] 사회과학 분야 21세기 COE 프로그램의 성과: 대학원 재학생 및 고용현황 88

[표 3-2] 사회과학분야 21세기 COE프로그램의 성과: 졸업생 취업현황 89

[표 3-3] 사회과학분야 21세기 COE프로그램의 성과: 학술활동 90

[표 3-4] 사회과학분야 21세기 COE 프로그램에 선정된 사업단 목록 91

[표 3-5] 글로벌 COE 프로그림 선정 사업단 목록 93

[표 3-6] 대학원교육 개혁추진프로그램 지원 실적, 2005-2009 97

[표 3-7] 사회과학분야 특별연구원 채용 현황, 2006-2009 101

[표 3-8] 인문사회계 특별연구원-PD의 사회진출 현황(2006년 4월 현재) 103

[표 3-9] 해외특별연구원 신청 및 선발 현황, 2008-2009 104

[표 3-10] 인문사회과학 분야 “우수 연구집단” 선정현황 108

[표 3-11] 인문사회과학 분야 “대학원 지원” 사업 선정 현황 110

[표 3-12] “제도적 전략 지원” 선정 현황 112

[표 3-13] “Emmy Noether Programme” 지원자(1999-2006)의 취업 현황 117

[표 3-14] 학문 분야별/연도별/형태별 신규장학생 선발 현황 127

[표 3-15] 박사과정 장학금 및 박사후 과정 지원금 지출액 현황, 2003-2008 130

[표 4-1] 국가(정부지원) R&D 예산 대비 인문사회 연구지원 현황 143

[표 4-2] 전국대학 학문분야별 연구자수 대비 연구비수혜율 143

[그림 2-1] 박사학위 취득연도별 분포 23

[그림 2-2] A 유형 학과 소속 교수들의 박사학위 취득시기별 취득국가 분포 27

[그림 2-3] 우리나라 전체 대학원 재학생의 연령 분포 38

[그림 2-4] 우리나라 대학원 박사과정 신입생의 연령 분포(계열별) 39

[그림 2-5] 2단계 BK21사업 세부분야별 2차년도 정부연구비 수주현황 70

[그림 2-6] 2단계 BK21사업 세부분야별 2차년도 산업체(민간단체 및 관련 병원 포함) 각종지원금 수주현황 70

[그림 2-7] 2단계 BK21사업 2차년도 총 투자재원의 세부분야별 구성현황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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