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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연구진
목차
연구요약 7
I. 서론 4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4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43
1) 연구 범위 43
2) 연구 방법 44
II. 우리나라 사회서비스 현황 49
1. 사회서비스의 의의 49
2. 사회서비스의 내용 51
1) 사회서비스 제공 분야 51
2) 사회서비스 제공 방식 및 유형 53
3. 사회서비스 행정관리체계 56
1) 사회서비스 관련 중앙 조직 56
2) 사회서비스 행정관리체계 57
III. 주요국 사회서비스 추세와 쟁점 63
1. 주요국 사회서비스 추세 63
1) 사회서비스의 일반적 추세 63
2) 사회서비스 수요자의 선택권 66
2. 사회서비스를 둘러싼 쟁점 70
1) 복지국가 확대에서 사회서비스의 지위와 역할 70
2) 복지혼합: 국가-시장-시민사회(비영리기관)-가족의 역할 71
3) 사회서비스와 일자리 창출 74
3. 사회서비스 확대의 원칙과 방향 75
IV. 사회서비스 행정관리 실태 조사 83
1. 조사 체계 및 내용 83
1) 조사 항목 및 내용 83
2) 조사 대상 및 방법 87
2. 광역자치단체 88
1) 리더십 88
2) 정책관리 91
3) 내부관리 98
4) 네트워크관리 101
3. 기초자치단체 103
1) 리더십 103
2) 정책관리 104
3) 내부관리 109
4) 네트워크 관리 113
4. 서비스 제공기관 115
1) 리더십 115
2) 정책 관리 116
3) 네트워크 관리 117
4) 개선점 및 건의사항 118
5. 종합 평가 121
1) 조사지역의 복지 환경 121
2) 광역자치단체 비교 123
3) 기초자치단체 비교 127
4) 서비스 제공기관 비교 131
V. 사회서비스 행정관리 발전 방안 137
1. 지역사회서비스 장기발전계획 수립 137
1) 지역별 사회서비스 발전 장기계획 수립 137
2) 지역사회서비스 수요공급에 대한 체계적 실태조사 지원 138
3) 단체장의 관심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139
2. 정책개발 및 성과관리 강화 140
1) 지역특화 사업 개발 활성화 140
2) 성과관리 강화: 서비스제공기관에 대한 환류강화 141
3) 사업성과 및 자체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141
3. 조직 및 인력 관리 효율화 142
1) 사회서비스 전담조직의 설치 142
2) 담당공무원의 전문성 향상 143
4. 네트워크 관리 및 홍보 강화 144
1)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의 확충 144
2) 공급기관간 협력 및 정보 교류 확대 144
3)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활용 확대 144
4) 홍보 강화 145
5. 종합적 평가관리체계 구축 146
VI. 결론 153
참고문헌 161
부록 : 사회서비스 행정관리 실태 조사표및 조사결과 165
1. 광역자치단체 165
2. 기초자치단체 176
3. 서비스 제공기관 207
〈표 II-1〉 사회서비스 사업 현황(2009년 기준) 53
〈표 II-2〉 사회서비스 제공 방식 54
〈표 II-3〉 지역선택형 및 지역개발형 바우처 사업 비교 55
〈표 II-4〉 서비스 유형 55
〈표 II-5〉 주요 조직 및 업무 56
〈표 II-6〉 서비스 추진 주체 및 기능 58
〈표 IV-1〉 조사 항목 및 내용 83
〈표 IV-2〉 조사 대상 88
〈표 IV-3〉 광역자치단체 『사회서비스 발전 비전』 89
〈표 IV-4〉 광역자치단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90
〈표 IV-5〉 M1 지역사회서비스 투자 사업 92
〈표 IV-6〉 M2 지역사회서비스 투자 사업 94
〈표 IV-7〉 M3 지역사회서비스 투자 사업 95
〈표 IV-8〉 광역자치단체 『정책개발 및 조정』 96
〈표 IV-9〉 광역자치단체 『성과관리』 97
〈표 IV-10〉 광역자치단체 『환류』 98
〈표 IV-11〉 M2 사회서비스투자계 직원 및 업무 99
〈표 IV-12〉 광역자치단체 『조직체계 구축』 99
〈표 IV-13〉 광역자치단체 『인력활용』 100
〈표 IV-14〉 광역자치단체 『재정지원과 관리』 101
〈표 IV-15〉 기초자치단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104
〈표 IV-16〉 기초자치단체 『정책개발 및 조정』 106
〈표 IV-17〉 기초자치단체 『성과관리』 108
〈표 IV-18〉 기초자치단체 『환류』 109
〈표 IV-19〉 기초자치단체 『조직체계 구축』 110
〈표 IV-20〉 기초자치단체 『인력 활용』 110
〈표 IV-21〉 기초자치단체 『재정지원과 관리』 111
〈표 IV-22〉 기초자치단체 『정보시스템 구축/활용』 112
〈표 IV-23〉 기초자치단체 『홍보시스템』 114
〈표 IV-24〉 광역자치단체 사회서비스 수요 분석(2007) 121
〈표 IV-25〉 광역자치단체 사회복지시설 수 (2007) 122
〈표 IV-26〉 광역자치단체 사회복지 재정 123
〈표 IV-27〉 광역자치단체 비교 125
〈표 IV-28〉 광역자치단체별 행정관리 장단점 127
〈표 IV-29〉 기초자치단체 비교 130
〈표 IV-30〉 서비스 제공기관 비교 133
〈표 V-1〉 사회서비스 사업 문제점 및 발전 방안 147
〈그림 II-1〉 사회서비스 업무처리 흐름도 59
〈그림 III-1〉 자유 선택의 정책 지향성 68
〈그림 III-2〉 선택과 결과에 따른 사회서비스 대상 영역 76
〈그림 IV-1〉 M2 복지여성국 조직도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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