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지원 방안 연구. 3 :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 오은순 [외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청구기호
370.117 ㅎ155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23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I 2009-1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133058
제어번호
MONO1201014835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5

가. 한국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초 정립 25

나.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실태 및 요구 분석 25

다.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외국의 언어 교육 사례 분석 25

라.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모색 25

마.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정책 제언 26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연구 26

나. 델파이 조사 26

다. 관찰 및 면담 27

라. 외국 사례 분석 27

마. 세미나 개최 28

Ⅱ.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이론적 탐색 30

1. 제2 언어 발달 과정의 이해 31

가. 이중 언어 화자에 대한 정의와 분류 31

나. 제2 언어 발달의 특징 32

2.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방향과 목적 33

가.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현황 33

나.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방향과 목적 37

3.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41

가. 프로그램의 형식 측면 42

나. 프로그램의 내용 측면 49

다. 프로그램의 지원 측면 60

4.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연구 모형 67

Ⅲ.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인식 69

1. 연구 방법 및 절차 70

가. 목적 70

나. 대상 70

다. 도구 71

라. 절차 및 일정 73

마. 자료 분석 74

2. 연구 결과 및 해석 76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6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8

다.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80

3. 논의 및 시사점 111

가. 한국어교육의 방향과 원리 111

나. 한국어교육 대상 학생 확인 및 진단 평가 112

다.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112

라.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수료 평가 113

마.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114

바. 한국어교육 지원 협력 체제 115

Ⅳ.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실태 및 요구 117

1. 연구 방법 및 절차 118

가. 목적 118

나. 대상 118

다. 내용 119

라. 절차 및 일정 120

2.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 생활 실태 130

가. 학습자 특성 130

나. 한국어 능력 수준 138

3.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교육 지원 현황 및 요구 151

가.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교육 지원 현황 151

나.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교육 지원 요구 166

4. 논의 및 시사점 171

가. 학급 구성 방식 171

나. 내용 중심 교육의 도입 172

다. 비차별적인 지원 제도 운용 방안 강구 172

라. 한국어교육 전문 교사 지원 및 양성 173

마. 다문화가정 학생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지원 173

바. 이중 언어 능력 배양 및 유지를 위한 지원 174

사. 이중 언어 교육 인력의 양성과 활용 175

Ⅴ. 외국 사례 분석 176

1. 연구 방법 및 절차 177

가. 목적 177

나. 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 177

다. 내용 179

라. 절차 및 일정 179

2. 각국의 제2 언어 교육 사례 분석 180

가. 각국의 제2 언어 교육 배경 및 전반적 특징 180

나. 5개국의 제2 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특징 191

다. 논의 및 시사점 198

Ⅵ.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및 정책 제언 201

1.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202

가. 학습자 특성 203

나. 한국어교육의 방향 및 목적 204

다.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206

라.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214

2. 정첵 제언 220

가. 기본 방향 221

나. 정책 과제와 추진 방안 224

다. 추진 체제 228

라. 중장기 발전 방안: 3단계 로드 맵 230

Ⅶ. 요약 및 제언 234

1. 요약 235

2. 정책 제언 240

참고문헌 243

ABSTRACT 255

부록 261

부록 1. 세미나 결과 263

부록 2. 델파이 조사 설문지(1, 2, 3차) 270

1차 설문지 270

2차 설문지 277

3차 설문지 301

판권기 2

[표 Ⅰ-1]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지원 방안 연구의 중ㆍ장기 계획 24

[표 Ⅲ-1] 전문가의 집단별 구성 71

[표 Ⅲ-2] 델파이 조사 질문지 내용 구성 체계 71

[표 Ⅲ-3] 델파이 2차 설문지 응답서식 72

[표 Ⅲ-4] 델파이 3차 설문지 응답서식 73

[표 Ⅲ-5]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예-Ⅰ-1. 한국어교육의 방향(관점, 목적 등)) 76

[표 Ⅲ-6]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예-Ⅰ-1. 한국어교육의 방향(관점, 목적 등)) 79

[표 Ⅲ-7] 2차 설문 조사에 대한 의견 내용 분석 결과 통합ㆍ삭제된 항목 79

[표 Ⅲ-8] 2차, 3차 항목의 중요도에 대한 평균값의 분포 비교 81

[표 Ⅲ-9] 2차, 3차 항목의 중요도에 대한 표준편차의 분포 비교 81

[표 Ⅲ-10] 한국어교육의 방향 82

[표 Ⅲ-11] 한국어교육의 중요한 원리 83

[표 Ⅲ-12] 한국어교육 대상 여부 확인 평가 시 중요 사항 85

[표 Ⅲ-13] 한국어교육 수준 진단 및 프로그램 배치 평가 시 중요 사항 86

[표 Ⅲ-14] 형식 측면 87

[표 Ⅲ-15] 목표, 내용, 방법, 평가 89

[표 Ⅲ-16]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수료 평가 93

[표 Ⅲ-17] 인적 지원 95

[표 Ⅲ-18] 물적 지원 96

[표 Ⅲ-19] 심리적 지원 98

[표 Ⅲ-20] 행ㆍ재정적 지원 99

[표 Ⅲ-21] 학교의 역할과 타 기관과의 협력 101

[표 Ⅲ-22]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 103

[표 Ⅲ-23] 교육청의 역할 105

[표 Ⅲ-24] 정부(교과부)의 역할 107

[표 Ⅲ-25] 대학 및 연구기관의 역할 108

[표 Ⅲ-26] 민간ㆍ사회단체의 역할 110

[표 Ⅳ-1] 관찰 및 면담 대상 학교 및 기관 119

[표 Ⅳ-2] 관찰 및 면담 내용 119

[표 Ⅳ-3] 관찰과 면담의 일정 및 내용 121

[표 Ⅳ-4] 관찰 및 면담 약호(코딩) 126

[표 Ⅳ-5] O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학생의 출신 국가별 현황 131

[표 Ⅳ-6] O 초등학교 한글 미해득 다문화가정 학생의 현황 141

[표 Ⅳ-7] O 초등학교 특별 학급의 편성 현황 155

[표 Ⅳ-8] S 초등학교 방과 후 한국어교실 수업 지도안(일부) 158

[표 Ⅳ-9] O 초등학교 특별학급 2009학년도 1학기 시간표 160

[표 Ⅴ-1] 연구 대상 선정 및 자료 수집 방법 178

[표 Ⅴ-2] 공교육 내의 제2 언어 교육 정책 192

[표 Ⅴ-3] 제2 언어 교육 프로그램 목표 및 운영 체계 193

[표 Ⅴ-4] 제2 언어 교육 대상 선정 및 수준 진단 평가 194

[표 Ⅴ-5] 제2 언어 교육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 195

[표 Ⅴ-6] 교사 양성 및 지원 관련 체제 196

[표 Ⅴ-7] 학교와 민간ㆍ사회ㆍ지역단체 연계 서비스 및 기타 특징 197

[표 Ⅵ-1]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및 정책 제언 요인 선정 원칙 202

[표 Ⅵ-2]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 관련 특성 203

[표 Ⅵ-3] 한국어교육의 방향 204

[표 Ⅵ-4] 한국어교육의 목적 205

[표 Ⅵ-5]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형식 206

[표 Ⅵ-6]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확인 및 진단 평가 207

[표 Ⅵ-7]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208

[표 Ⅵ-8]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09

[표 Ⅵ-9]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방법 210

[표 Ⅵ-10]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212

[표 Ⅵ-11]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수료 평가 213

[표 Ⅵ-12]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인적 지원 214

[표 Ⅵ-13]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물적 지원 216

[표 Ⅵ-14]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심리적 지원 218

[표 Ⅵ-15]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행ㆍ재정적 지원 219

[표 Ⅵ-16] 한국어교육 지원을 위한 추진 체제 229

[표 Ⅵ-17] 한국어교육 지원을 위한 중장기 발전 방안: 로드맵 231

[그림 Ⅰ-1] 다문화 교육의 교수ㆍ학습 지원 체제 개념적 모형 20

[그림 Ⅰ-2]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연구 틀 29

[그림 Ⅱ-1] 한국어교육의 현재와 향후 방향 39

[그림 Ⅱ-2] 다문화 교재에서의 수준에 따른 언어 기능 구성 방안 54

[그림 Ⅱ-3] 제2 언어 학습 모형 56

[그림 Ⅱ-4] 제2 언어 교수ㆍ학습 모형 57

[그림 Ⅱ-5] 한국어교육 지원을 위한 개념적 모형 68

[그림 Ⅲ-1] 델파이 조사의 단계 및 절차 74

[그림 Ⅲ-2] 한국어교육의 방향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83

[그림 Ⅲ-3] 한국어교육 원리의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84

[그림 Ⅲ-4] 한국어교육 대상 여부 확인 평가 시 중요 사항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86

[그림 Ⅲ-5] 한국어교육 수준 진단 및 프로그램 배치 평가 시 중요 사항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87

[그림 Ⅲ-6]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형식 측면에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88

[그림 Ⅲ-7]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91

[그림 Ⅲ-8]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92

[그림 Ⅲ-9]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방법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92

[그림 Ⅲ-10]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93

[그림 Ⅲ-11]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수료 평가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94

[그림 Ⅲ-12] 인적 지원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95

[그림 Ⅲ-13] 물적 지원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97

[그림 Ⅲ-14] 심리적 지원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98

[그림 Ⅲ-15] 행ㆍ재정적 지원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100

[그림 Ⅲ-16] 학교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102

[그림 Ⅲ-17] 학부모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104

[그림 Ⅲ-18]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비교 105

[그림 Ⅲ-19] 교육청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106

[그림 Ⅲ-20] 정부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108

[그림 Ⅲ-21] 대학 및 연구기관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109

[그림 Ⅲ-22] 민간ㆍ사회단체의 역할에 대한 중요도와 실천도 111

[그림 Ⅳ-1] 연구 절차 및 일정 120

[그림 Ⅴ-1] 외국 사례 수집 및 분석 절차와 일정 179

[그림 Ⅵ-1]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기본 방향 221

[그림 Ⅵ-2] 한국어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과제별 추진 방안 225

[그림 Ⅵ-3] 한국어교육 지원을 위한 추진 체제 23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519673 370.117 ㅎ155ㄷ v.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519674 370.117 ㅎ155ㄷ v.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