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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시정 홍보마케팅 활성화 방안 / 문경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대전발전연구원, 2009
청구기호
352.14 -10-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17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보고서 ; 2009-01
제어번호
MONO120101542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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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범위 및 방법 12

Ⅱ. 자치단체 홍보의 이론적 배경 15

1. 자치단체 홍보의 의의 15

2. 변화하는 지방자치단체 홍보 19

3. 지방자치단체 홍보의 최근 트렌드 21

4. 지역주민과 행정의 관계변화와 홍보의 질적 전환 23

5. 지역자치 시대의 CI전략 29

Ⅲ. 국내ㆍ외 시정 홍보마케팅 사례와 시사점 33

1. 국내의 시정 홍보마케팅 사례 33

1) 대구광역시의 사례 33

2) 울산광역시의 사례 35

3) 부산광역시의 사례 : ‘종합홍보센터’를 중심으로 36

4) 서울특별시의 사례 : ‘도시홍보관’을 중심으로 38

5) 시사점 40

2. 일본의 시정 홍보마케팅 사례 41

1) 카나가와현(神奈川)의 사례 41

2) 히로시마현(島) 미요시시(三次 市)의 사례 44

3) 시사점 46

Ⅳ. 대전시의 홍보마케팅 현황 49

1. 시정홍보매체의 확보 현황 49

2. 실ㆍ국 홍보담당 사무관제 운영 51

3. 2009년 시정홍보 추진과제 52

4. 직원의 홍보 마인드 정립 53

5. 시민 관심 사업 여론조사 54

6. 인터넷방송 운영 활성화 54

Ⅴ. 대전시 홍보마케팅에 대한 실태조사 분석 56

1. 설문조사의 개요 56

2. 홍보행정의 자체평가 58

1) 가장 적합한 시정홍보매체 58

2) 시정홍보 기능의 변화방향 60

3) 홍보행정에서 가장 개선되어야 할 부분 61

4) 홍보에 관한 공무원의 의견 62

3. 시정홍보 경험 및 평가 64

1) 일반시민의 홍보에 대한 경험 (1개월 동안) 64

2) 많이 접해 본 홍보물 64

3) 대전 시정에 대한 정보이용 66

4) 대전 시정 이해에 도움되는 홍보매체 66

5) 신뢰하는 홍보매체 68

6) 시정홍보물에 대한 관심정도 70

7) 시정홍보물의 개선방향 71

8) 대전시 홈페이지에 대한 견해 71

9) 시정홍보 수행평가 73

10) 대전시 시정 홍보매체 경험여부 및 적절성 74

4. 시정홍보의 방향 77

1) 홍보활동에 대한 투자비용 77

2) 시정홍보를 위한 공무원의 참여 77

3) 시정홍보를 위한 공무원의 참여직급 79

4) 홍보가 가장 필요한 분야 80

5) 선호하는 시정홍보 시간대 83

5. 시사점 87

Ⅵ. 결론 90

1. 요약 90

2. 정책적 시사점 94

참고문헌 98

부록 99

[부록] 대전시 시정홍보 활성화를 위한 여론조사표 100

1. 공무원대상 여론조사 100

2. 시민대상 여론조사 105

판권기 114

[표 Ⅱ-1] 미국자치단체 지역CI의 사례 29

[표 Ⅲ-1] 대구광역시의 주요 홍보지 33

[표 Ⅲ-2] 대구광역시의 인터넷 홍보현황 34

[표 Ⅲ-3] 서울특별시의 규모별 도시계획 홍보관 공간구성 39

[표 Ⅳ-1] 시정홍보매체 확보현황 49

[표 Ⅳ-2] 공보관실의 시정홍보 지원기능 51

[표 Ⅴ-1] 공무원 응답자의 인적사항 56

[표 Ⅴ-2] 일반시민 응답자의 인적사항 57

[표 Ⅴ-3] 가장 적합한 시정 홍보매체 선호도 1 (공무원의 경우) 58

[표 Ⅴ-4] 가장 적합한 시정 홍보매체 선호도 2 (공무원의 경우) 59

[표 Ⅴ-5] 가장 적합한 시정 홍보매체 선호도 3 (공무원의 경우) 59

[표 Ⅴ-6] 시정홍보 기능의 변화방향 (공무원) 60

[표 Ⅴ-7] 시정홍보 기능의 변화방향 (일반시민) 60

[표 Ⅴ-8] 홍보행정에서 가장 개선되어야 할 부분 (공무원) 61

[표 Ⅴ-9] 홍보행정에서 가장 개선되어야 할 부분 (일반시민) 61

[표 Ⅴ-10] 홍보에 관한 공무원의 의견 63

[표 Ⅴ-11] 일반시민의 홍보에 대한 경험 (1개월 동안) 64

[표 Ⅴ-12] 많이 접해 본 홍보물 1 64

[표 Ⅴ-13] 많이 접해 본 홍보물 2 65

[표 Ⅴ-14] 많이 접해 본 홍보물 3 65

[표 Ⅴ-15] 대전 시정에 대한 정보이용 66

[표 Ⅴ-16] 대전 시정 이해에 도움 되는 홍보매체 선호도 1 67

[표 Ⅴ-17] 대전 시정 이해에 도움 되는 홍보매체 선호도 2 67

[표 Ⅴ-18] 대전 시정 이해에 도움 되는 홍보매체 선호도 3 68

[표 Ⅴ-19] 신뢰하는 홍보매체 선호도 1 69

[표 Ⅴ-20] 신뢰하는 홍보매체 선호도 2 69

[표 Ⅴ-21] 신뢰하는 홍보매체 선호도 3 70

[표 Ⅴ-22] 시정홍보물에 대한 관심정도 70

[표 Ⅴ-23] 시정홍보물의 개선방향 71

[표 Ⅴ-24] 대전시 홈페이지 접속경험 여부 71

[표 Ⅴ-25] 대전시 홈페이지에 대한 정보검색 용이성 72

[표 Ⅴ-26] 대전시 홈페이지 디자인에 대한 평가 72

[표 Ⅴ-27] 대전시 홈페이지 이용의 편리성 72

[표 Ⅴ-28] 대전시 홈페이지 이용에 있어서 불편한 이유 73

[표 Ⅴ-29] 시정홍보 수행평가 74

[표 Ⅴ-30] 월간 이츠대전 경험 여부 74

[표 Ⅴ-31] 이츠대전 TV의 경험 여부 74

[표 Ⅴ-32] 인터넷 방송의 경험 여부 75

[표 Ⅴ-33] 시정책 토론회나 공청회의 경험 여부 75

[표 Ⅴ-34] 월간 이츠대전의 적절성 75

[표 Ⅴ-35] 이츠대전 TV의 적절성 76

[표 Ⅴ-36] 인터넷 방송의 적절성 76

[표 Ⅴ-37] 시정책 토론회나 공청회의 적절성 76

[표 Ⅴ-38] 홍보활동에 대한 투자비용 (공무원) 77

[표 Ⅴ-39] 홍보활동에 대한 투자비용 (일반시민) 77

[표 Ⅴ-40] 시정홍보를 위한 공무원의 참여 (공무원) 78

[표 Ⅴ-41] 시정홍보를 위한 공무원의 참여 (일반시민) 78

[표 Ⅴ-42] 시정홍보를 위한 공무원의 참여직급 (공무원) 79

[표 Ⅴ-43] 시정홍보를 위한 공무원의 참여직급 (일반시민) 79

[표 Ⅴ-44] 홍보가 가장 필요한 분야 1 (공무원) 80

[표 Ⅴ-45] 홍보가 가장 필요한 분야 2 (공무원) 81

[표 Ⅴ-46] 홍보가 가장 필요한 분야 1 (일반시민) 82

[표 Ⅴ-47] 홍보가 가장 필요한 분야 2 (일반시민) 82

[표 Ⅴ-48] 선호하는 시정홍보 시간대 (평일 TV시청) 83

[표 Ⅴ-49] 선호하는 시정홍보 시간대 (평일 라디오청취) 84

[표 Ⅴ-50] 선호하는 시정홍보 시간대 (토 일요일 TV시청) 85

[표 Ⅴ-51] 선호하는 시정홍보 시간대 (토 일요일 라디오청취) 86

[그림 Ⅰ-1] 연구내용의 체계 13

[그림 Ⅱ-1] 홍보개념 16

[그림 Ⅱ-2] 시책 전달수단으로서의 홍보 19

[그림 Ⅱ-3] 대화형 행정을 위한 홍보 20

[그림 Ⅱ-4] 협동형 행정을 위한 홍보 20

[그림 Ⅱ-5] 일차원 모델 23

[그림 Ⅱ-6] 다차원 모델 23

[그림 Ⅱ-7] 이상적인 홍보활동 체계 26

[그림 Ⅱ-8] 자치단체의 CI 계획 31

[그림 Ⅲ-1] 정보네트워크로서 CWN과 ICN의 관계 44

[그림 Ⅵ-1] 대전광역시 홍보마케팅전략 체계도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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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511648 352.14 -10-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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