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6
I . 조사배경 6
1. 구미주 관광소비자의 방한관광객 현황 6
2. 구미주 5개국 경제력 및 인구 수준 8
II . 조사목적 9
III. 조사설계 9
1. 조사설계 9
2. 응답자 특성 10
3. 조사결과 활용 및 해석시 유의사항 12
제2장 주요 조사 내용 14
I . 구미주 아웃바운드 전반 현황 14
1. 국가별 해외 방문 규모 14
2. 구미주 관광소비자 방한객 특성 15
3. 방한 형태 19
II . 아웃바운드 방문 행태 23
1. 최근 3년간 해외 방문 평균 빈도 23
2. 최근 3년간 아시아 주요 방문국가(복수응답) 24
3. 최근 해외여행 목적 25
4. 여행국가 선정시 주요 고려사항 27
5. 방문 동반자 30
6. 방문 국가수 및 이용 상품 32
7. 해외 방문시 주요 경험 및 기대 활동 35
8. 해외 방문시 지출 비중 36
III. 한국 방문 행태 37
1. 한국 주요 방문지 및 관심지 37
2. 한국 방문 체류기간 39
3. 한국 방문 목적 40
4. 여행지로서 한국 선택시 주요 고려점 44
5. 한국 방문 동반자 46
6. 방한시 방문 국가수 및 이용 상품 47
7. 한국 방문시 주요 경험활동 및 기대활동 49
8. 한국 방문시 지출비용 50
IV. 구미주 관광소비자 마케팅 전략 방향 설정을 위한 실태 점검 51
1. 한국 방문경험자의 충성도 51
2. 여행지로서의 이상적 이미지 및 한국의 이미지 52
3. 한국 방문경험자의 만족도 vs. 의향자 기대도 55
4. 관광관련 속성 중요도 탐색 : Klein Grid 59
5. 구미주 관광소비자 만족도 강화를 위한 개선사항 도출 : CS Portfolio 62
V. 구미주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기타 평가 65
1. 연계방문 경험 및 의향 국가 65
2. 관심 음식 66
3. 관심 상품 67
4. 여행정보 습득 경로 68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69
I. 구미주 아웃바운드 및 방한 행태 - 외래관광객 실태조사결과 69
1. 방한객 규모 및 특성 69
2. 방한 행태 70
3. 여행지 선택시 고려 요인 72
4. 수용태세 점검 및 개선 필요 요인 75
5. 관광지로서 한국 이미지 77
6. SWOT 분석 78
7. 마케팅 전략 방향에 대한 제언 79
판권기 85
〈표 1-1〉 방한객 연평균 성장률(지난 5년간 vs. 향후 5년간) 7
〈표 1-2〉 조사대상 국가 경제규모 8
〈표 1-3〉 2008년 세계 인구 국가 순위 8
〈표 1-4〉 한국 방문경험자 응답자 특성 10
〈표 1-5〉 한국 방문의향자 응답자 특성 11
〈표 2-1〉 구미주 5개국 인구 수 대비 아웃바운드 규모(2007) 14
〈표 2-2〉 월별 방한객 수(2008) 15
〈표 2-3〉 성/연령별 특성 변화 추이(2006~2008) 18
〈표 2-4〉 최근 순수 관광목적 방문시 주안점(한국 순수관광 방문경험자) 25
〈표 2-5〉 최근 순수 관광목적 방문시 주안점(한국 순수관광 방문의향자) 26
〈표 2-6〉 여행국가 선정시 고려사항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27
〈표 2-7〉 여행국가 선정시 고려사항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28
〈표 2-8〉 한국 구체적 방문 장소(한국 방문경험자) 37
〈표 2-9〉 한국 구체적 방문 의향 장소(한국 방문의향자) 38
〈표 2-10〉 한국 방문시 순수관광목적(한국 순수관광 방문경험자) 40
〈표 2-11〉 향후 한국 방문시 순수관광목적(한국 순수관광 방문의향자) 42
〈표 2-12〉 한국 방문시 고려사항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44
〈표 2-13〉 향후 한국 방문시 고려사항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45
〈표 2-14〉 한국 방문경험자의 충성도(5점 만점 척도) 51
〈표 2-15〉 여행지로서 이상적 이미지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52
〈표 2-16〉 한국의 이미지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52
〈표 2-17〉 여행지로서 이상적 이미지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53
〈표 2-18〉 한국의 이미지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53
〈표 2-19〉 한국 : 여행지로서 만족스러웠던 점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55
〈표 2-20〉 한국 : 여행지로서 불만족스러웠던 점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55
〈표 2-21〉 한국 : 여행지로서 기대되는 점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57
〈표 2-22〉 한국 : 여행지로서 우려되는 점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57
〈표 2-23〉 실제 경험 후 선호 음식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66
〈표 2-24〉 실제 경험 후 선호 음식(한국 방문경험자) 66
〈표 2-25〉 기대하는 음식(한국 방문의향자) 66
〈표 2-26〉 실제 구입 상품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중 쇼핑 주요 경험자) 67
〈표 2-27〉 실제 방한시 구입 품목(한국 방문경험자 중 쇼핑 주요 경험자) 67
〈표 2-28〉 향후 방한시 구입 예상 품목(한국 방문의향자 중 쇼핑 주요 의향자) 67
〈그림 1-1〉 구미주 5개국 방한객 현황(2008) 6
〈그림 1-2〉 방한객 수(지난 5년간 vs. 향후 5년간) 7
〈그림 2-1〉 아웃바운드 지출액 추이(2003~2007) 14
〈그림 2-2〉 방한객 추이(2006~2008) 15
〈그림 2-3〉 방한객 성별(2008) 17
〈그림 2-4〉 방한객 연령대(2008) 17
〈그림 2-5〉 방한 횟수(2006~2008) 19
〈그림 2-6〉 여행 형태(2006~2008) 20
〈그림 2-7〉 방한 목적(2006~2008) 20
〈그림 2-8〉 지출 경비 평균 추이(2006~2008) 22
〈그림 2-9〉 구입 상품(2008) 22
〈그림 2-10〉 최근 3년간 해외 방문 평균 빈도 23
〈그림 2-11〉 최근 3년간 아시아 주요 방문국가(한국 방문경험자) 24
〈그림 2-12〉 최근 3년간 아시아 주요 방문국가(한국 방문의향자) 24
〈그림 2-13〉 최근 해외 방문 목적(한국 방문경험자) 25
〈그림 2-14〉 최근 해외 방문 목적(한국 방문의향자) 26
〈그림 2-15〉 여행국가 선정시 주요 고려사항(한국 방문경험자) 27
〈그림 2-16〉 여행국가 선정시 주요 고려사항(한국 방문의향자) 28
〈그림 2-17〉 최근 3년간 해외 여행시 동반자(한국 방문경험자) 30
〈그림 2-18〉 향후 해외방문시 예상 동반자(한국 방문의향자) 30
〈그림 2-19〉 최근 3년간 해외 방문시 방문 국가수(한국 방문경험자) 32
〈그림 2-20〉 최근 3년간 해외 방문시 이용한 여행 상품(한국 방문경험자) 32
〈그림 2-21〉 향후 해외 방문시 예상 방문 국가수(한국 방문의향자) 33
〈그림 2-22〉 향후 해외 방문시 이용예상 여행 상품(한국 방문의향자) 33
〈그림 2-23〉 최근 3년간 해외방문시 주요 경험 활동(한국 방문경험자) 35
〈그림 2-24〉 향후 해외방문시 주요 기대 활동(한국 방문의향자) 35
〈그림 2-25〉 최근 3년간 해외방문 당시 지출경비 인지자의 지출금액 및 비중 36
〈그림 2-26〉 향후 해외방문시 지출경비 예상자의 지출 예상금액 및 비중 36
〈그림 2-27〉 방한당시 방문지역 37
〈그림 2-28〉 향후 한국 방문시 관심지역 38
〈그림 2-29〉 방한 당시 체류기간(한국 방문경험자) 39
〈그림 2-30〉 향후 한국 방문시 예상 체류기간(한국 방문의향자) 39
〈그림 2-31〉 한국 방문 목적(한국 방문경험자) 40
〈그림 2-32〉 지인 방문시 대상(한국 방문경험자 중 지인방문목적자) 41
〈그림 2-33〉 향후 한국 방문 목적(한국 방문의향자) 42
〈그림 2-34〉 지인 방문시 대상(한국 방문의향자 중 지인방문목적자) 43
〈그림 2-35〉 한국 선택시 주요 고려 사항(한국 방문경험자, 1+2순위) 44
〈그림 2-36〉 향후 한국 방문 선택시 주요 고려 사항(한국 방문의향자, 1+2순위) 45
〈그림 2-37〉 한국 방문 동반자(한국 방문경험자) 46
〈그림 2-38〉 한국 방문 동반자(한국 방문의향자) 46
〈그림 2-39〉 한국 방문시 방문 국가수(한국 방문경험자) 47
〈그림 2-40〉 한국 방문시 이용 여행 상품(한국 방문경험자) 47
〈그림 2-41〉 한국 방문시 방문 국가수(한국 방문의향자) 48
〈그림 2-42〉 한국 방문시 이용 여행 상품(한국 방문의향자) 48
〈그림 2-43〉 주요 경험활동(한국 방문경험자) 49
〈그림 2-44〉 주요 기대활동(한국 방문의향자) 49
〈그림 2-45〉 지출경비 인지자의 지출금액 및 비중 50
〈그림 2-46〉 지출경비 예상자의 지출금액 및 비중 50
〈그림 2-47〉 한국 방문경험자의 충성도 51
〈그림 2-48〉 경험자 인식 - 의향자 기대 이미지 차이 54
〈그림 2-49〉 한국 : 만족 - 불만족 수준(한국 방문경험자) 56
〈그림 2-50〉 한국 : 기대 - 우려 수준(한국 방문의향자) 58
〈그림 2-51〉 미국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59
〈그림 2-52〉 캐나다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59
〈그림 2-53〉 영국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60
〈그림 2-54〉 독일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60
〈그림 2-55〉 프랑스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61
〈그림 2-56〉 미국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2
〈그림 2-57〉 캐나다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2
〈그림 2-58〉 영국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3
〈그림 2-59〉 독일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3
〈그림 2-60〉 프랑스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4
〈그림 2-61〉 한국 방문시 연계방문경험 65
〈그림 2-62〉 향후 한국 방문시 예상 연계방문 65
〈그림 2-63〉 여행정보 습득 채널(한국 방문경험자) 68
〈그림 2-64〉 여행정보 습득 채널(한국 방문의향자) 6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