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구미주 관광소비자 마케팅조사 / 한국관광공사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관광공사, 2009
청구기호
338.4791 -10-5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79 p.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016335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6

I . 조사배경 6

1. 구미주 관광소비자의 방한관광객 현황 6

2. 구미주 5개국 경제력 및 인구 수준 8

II . 조사목적 9

III. 조사설계 9

1. 조사설계 9

2. 응답자 특성 10

3. 조사결과 활용 및 해석시 유의사항 12

제2장 주요 조사 내용 14

I . 구미주 아웃바운드 전반 현황 14

1. 국가별 해외 방문 규모 14

2. 구미주 관광소비자 방한객 특성 15

3. 방한 형태 19

II . 아웃바운드 방문 행태 23

1. 최근 3년간 해외 방문 평균 빈도 23

2. 최근 3년간 아시아 주요 방문국가(복수응답) 24

3. 최근 해외여행 목적 25

4. 여행국가 선정시 주요 고려사항 27

5. 방문 동반자 30

6. 방문 국가수 및 이용 상품 32

7. 해외 방문시 주요 경험 및 기대 활동 35

8. 해외 방문시 지출 비중 36

III. 한국 방문 행태 37

1. 한국 주요 방문지 및 관심지 37

2. 한국 방문 체류기간 39

3. 한국 방문 목적 40

4. 여행지로서 한국 선택시 주요 고려점 44

5. 한국 방문 동반자 46

6. 방한시 방문 국가수 및 이용 상품 47

7. 한국 방문시 주요 경험활동 및 기대활동 49

8. 한국 방문시 지출비용 50

IV. 구미주 관광소비자 마케팅 전략 방향 설정을 위한 실태 점검 51

1. 한국 방문경험자의 충성도 51

2. 여행지로서의 이상적 이미지 및 한국의 이미지 52

3. 한국 방문경험자의 만족도 vs. 의향자 기대도 55

4. 관광관련 속성 중요도 탐색 : Klein Grid 59

5. 구미주 관광소비자 만족도 강화를 위한 개선사항 도출 : CS Portfolio 62

V. 구미주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기타 평가 65

1. 연계방문 경험 및 의향 국가 65

2. 관심 음식 66

3. 관심 상품 67

4. 여행정보 습득 경로 68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69

I. 구미주 아웃바운드 및 방한 행태 - 외래관광객 실태조사결과 69

1. 방한객 규모 및 특성 69

2. 방한 행태 70

3. 여행지 선택시 고려 요인 72

4. 수용태세 점검 및 개선 필요 요인 75

5. 관광지로서 한국 이미지 77

6. SWOT 분석 78

7. 마케팅 전략 방향에 대한 제언 79

판권기 85

〈표 1-1〉 방한객 연평균 성장률(지난 5년간 vs. 향후 5년간) 7

〈표 1-2〉 조사대상 국가 경제규모 8

〈표 1-3〉 2008년 세계 인구 국가 순위 8

〈표 1-4〉 한국 방문경험자 응답자 특성 10

〈표 1-5〉 한국 방문의향자 응답자 특성 11

〈표 2-1〉 구미주 5개국 인구 수 대비 아웃바운드 규모(2007) 14

〈표 2-2〉 월별 방한객 수(2008) 15

〈표 2-3〉 성/연령별 특성 변화 추이(2006~2008) 18

〈표 2-4〉 최근 순수 관광목적 방문시 주안점(한국 순수관광 방문경험자) 25

〈표 2-5〉 최근 순수 관광목적 방문시 주안점(한국 순수관광 방문의향자) 26

〈표 2-6〉 여행국가 선정시 고려사항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27

〈표 2-7〉 여행국가 선정시 고려사항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28

〈표 2-8〉 한국 구체적 방문 장소(한국 방문경험자) 37

〈표 2-9〉 한국 구체적 방문 의향 장소(한국 방문의향자) 38

〈표 2-10〉 한국 방문시 순수관광목적(한국 순수관광 방문경험자) 40

〈표 2-11〉 향후 한국 방문시 순수관광목적(한국 순수관광 방문의향자) 42

〈표 2-12〉 한국 방문시 고려사항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44

〈표 2-13〉 향후 한국 방문시 고려사항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45

〈표 2-14〉 한국 방문경험자의 충성도(5점 만점 척도) 51

〈표 2-15〉 여행지로서 이상적 이미지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52

〈표 2-16〉 한국의 이미지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52

〈표 2-17〉 여행지로서 이상적 이미지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53

〈표 2-18〉 한국의 이미지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53

〈표 2-19〉 한국 : 여행지로서 만족스러웠던 점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55

〈표 2-20〉 한국 : 여행지로서 불만족스러웠던 점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55

〈표 2-21〉 한국 : 여행지로서 기대되는 점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57

〈표 2-22〉 한국 : 여행지로서 우려되는 점 상위 3위(한국 방문의향자) 57

〈표 2-23〉 실제 경험 후 선호 음식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66

〈표 2-24〉 실제 경험 후 선호 음식(한국 방문경험자) 66

〈표 2-25〉 기대하는 음식(한국 방문의향자) 66

〈표 2-26〉 실제 구입 상품 상위 3위(한국 방문경험자 중 쇼핑 주요 경험자) 67

〈표 2-27〉 실제 방한시 구입 품목(한국 방문경험자 중 쇼핑 주요 경험자) 67

〈표 2-28〉 향후 방한시 구입 예상 품목(한국 방문의향자 중 쇼핑 주요 의향자) 67

〈그림 1-1〉 구미주 5개국 방한객 현황(2008) 6

〈그림 1-2〉 방한객 수(지난 5년간 vs. 향후 5년간) 7

〈그림 2-1〉 아웃바운드 지출액 추이(2003~2007) 14

〈그림 2-2〉 방한객 추이(2006~2008) 15

〈그림 2-3〉 방한객 성별(2008) 17

〈그림 2-4〉 방한객 연령대(2008) 17

〈그림 2-5〉 방한 횟수(2006~2008) 19

〈그림 2-6〉 여행 형태(2006~2008) 20

〈그림 2-7〉 방한 목적(2006~2008) 20

〈그림 2-8〉 지출 경비 평균 추이(2006~2008) 22

〈그림 2-9〉 구입 상품(2008) 22

〈그림 2-10〉 최근 3년간 해외 방문 평균 빈도 23

〈그림 2-11〉 최근 3년간 아시아 주요 방문국가(한국 방문경험자) 24

〈그림 2-12〉 최근 3년간 아시아 주요 방문국가(한국 방문의향자) 24

〈그림 2-13〉 최근 해외 방문 목적(한국 방문경험자) 25

〈그림 2-14〉 최근 해외 방문 목적(한국 방문의향자) 26

〈그림 2-15〉 여행국가 선정시 주요 고려사항(한국 방문경험자) 27

〈그림 2-16〉 여행국가 선정시 주요 고려사항(한국 방문의향자) 28

〈그림 2-17〉 최근 3년간 해외 여행시 동반자(한국 방문경험자) 30

〈그림 2-18〉 향후 해외방문시 예상 동반자(한국 방문의향자) 30

〈그림 2-19〉 최근 3년간 해외 방문시 방문 국가수(한국 방문경험자) 32

〈그림 2-20〉 최근 3년간 해외 방문시 이용한 여행 상품(한국 방문경험자) 32

〈그림 2-21〉 향후 해외 방문시 예상 방문 국가수(한국 방문의향자) 33

〈그림 2-22〉 향후 해외 방문시 이용예상 여행 상품(한국 방문의향자) 33

〈그림 2-23〉 최근 3년간 해외방문시 주요 경험 활동(한국 방문경험자) 35

〈그림 2-24〉 향후 해외방문시 주요 기대 활동(한국 방문의향자) 35

〈그림 2-25〉 최근 3년간 해외방문 당시 지출경비 인지자의 지출금액 및 비중 36

〈그림 2-26〉 향후 해외방문시 지출경비 예상자의 지출 예상금액 및 비중 36

〈그림 2-27〉 방한당시 방문지역 37

〈그림 2-28〉 향후 한국 방문시 관심지역 38

〈그림 2-29〉 방한 당시 체류기간(한국 방문경험자) 39

〈그림 2-30〉 향후 한국 방문시 예상 체류기간(한국 방문의향자) 39

〈그림 2-31〉 한국 방문 목적(한국 방문경험자) 40

〈그림 2-32〉 지인 방문시 대상(한국 방문경험자 중 지인방문목적자) 41

〈그림 2-33〉 향후 한국 방문 목적(한국 방문의향자) 42

〈그림 2-34〉 지인 방문시 대상(한국 방문의향자 중 지인방문목적자) 43

〈그림 2-35〉 한국 선택시 주요 고려 사항(한국 방문경험자, 1+2순위) 44

〈그림 2-36〉 향후 한국 방문 선택시 주요 고려 사항(한국 방문의향자, 1+2순위) 45

〈그림 2-37〉 한국 방문 동반자(한국 방문경험자) 46

〈그림 2-38〉 한국 방문 동반자(한국 방문의향자) 46

〈그림 2-39〉 한국 방문시 방문 국가수(한국 방문경험자) 47

〈그림 2-40〉 한국 방문시 이용 여행 상품(한국 방문경험자) 47

〈그림 2-41〉 한국 방문시 방문 국가수(한국 방문의향자) 48

〈그림 2-42〉 한국 방문시 이용 여행 상품(한국 방문의향자) 48

〈그림 2-43〉 주요 경험활동(한국 방문경험자) 49

〈그림 2-44〉 주요 기대활동(한국 방문의향자) 49

〈그림 2-45〉 지출경비 인지자의 지출금액 및 비중 50

〈그림 2-46〉 지출경비 예상자의 지출금액 및 비중 50

〈그림 2-47〉 한국 방문경험자의 충성도 51

〈그림 2-48〉 경험자 인식 - 의향자 기대 이미지 차이 54

〈그림 2-49〉 한국 : 만족 - 불만족 수준(한국 방문경험자) 56

〈그림 2-50〉 한국 : 기대 - 우려 수준(한국 방문의향자) 58

〈그림 2-51〉 미국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59

〈그림 2-52〉 캐나다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59

〈그림 2-53〉 영국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60

〈그림 2-54〉 독일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60

〈그림 2-55〉 프랑스 : 여행국가 속성 중요도(한국 방문경험자) 61

〈그림 2-56〉 미국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2

〈그림 2-57〉 캐나다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2

〈그림 2-58〉 영국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3

〈그림 2-59〉 독일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3

〈그림 2-60〉 프랑스 : 실제 수준 개선 필요속성(한국 방문경험자) 64

〈그림 2-61〉 한국 방문시 연계방문경험 65

〈그림 2-62〉 향후 한국 방문시 예상 연계방문 65

〈그림 2-63〉 여행정보 습득 채널(한국 방문경험자) 68

〈그림 2-64〉 여행정보 습득 채널(한국 방문의향자) 6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513085 338.4791 -10-5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513086 338.4791 -10-5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