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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9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필요성 9
1. 연구개발의 필요성 9
2. 연구개발의 범위 10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2
제1절 특허를 중심으로 도라지 연구현황 12
제2절 논문을 중심으로 도라지 연구현황 13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14
제1절 도라지 사포닌들의 분리정제 및 표준 분석방법 14
제2절 도라지 추출물의 인지기능개선 및 뇌신경보호 효능 71
제3절 도라지 사포닌의 약동력학 연구 102
제4절 인지기능개선 건강기능식품의 산업화 연구 113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121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124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125
제7장 참고문헌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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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제목
인지기능개선 건강기능식품의 산업화연구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노인성치매(Alzheimer's Disease)는 암, AIDS와 함께 WHO가 지정하고 있는 21세기 3대 난치성질환으로서 기억력 및 학습력 등 여러가지 인지기능이 점차적으로 퇴화, 손상되는 진행형 퇴행성 뇌질환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40만명 정도의 인지기능저하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있으며, 미국의 경우 400만명 이상의 노인성 치매환자가 있으며 이들의 치료 및 간병관리에 소요되는 의료비가 연간 1,000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2000년 WHO통계).
구미각국에서는 이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목적으로 대규모의 신약개발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이와 병행하여 다양한 식품의약 (nutraceutical)의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추세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범국가적으로 노인성 치매로 인한 각종 인지기능퇴행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거나 개선시킬 수 있는 천연물의약 혹은 식품의약의 개발연구를 추진하여야 한다고 사료된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제 1, 2단계 자생식물이용 기술개발연구사업을 통하여 이미 도출된 바 있는 탁월한 인지기능개선효과를 보여주는 AL-27, AL-33 등 10종의 복합제제의 기본생약제인 도라지에 관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수행하여 인지기능개선용 식품의약으로 연구 발전시켜 상품화를 이룩한다. 이에 따라 개발된 상품은 우선적으로 국내시장에의 출시를 목표로 하고 아울러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방안을 모색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표를 위하여 식품의약의 상품화연구를 전담할 (주)장생도라지와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복합제제의 대량생산공정기술을 개발하고 제품의 규격화를 확립함과 동시에 표준분석방법, 약효 약동력학 및 안전성 등을 연구하여 도라지를 주원료로하는 시제품생산은 물론 상품화를 위한 기반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IV. 연구개발결과
첫째로 도라지의 약효성분인 사포닌을 도라지 추출물로부터 분리정제하여 표준품의 사포닌을 신규 화합물 3종을 비롯한 20여 종류 확보하였다. 두 번째로는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분석방법으로는 분석할 수 없었던 도라지 사포닌의 표준 분석방법을 찾아내었다. 세 번째로는 에탄올 및 스코폴아민을 이용한 수동회피실험과 수미로 실험을 통하여 도라지 추출물의 인지기능저하 개선 효능 찾아내었으며, 또한 뇌 허혈로 인한 뇌 신경세포의 사멸로 발생할 수 있는 인지기능저하 가능성을 억제하기 위한 신경세포보호효능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도라지 추출물은 뇌허혈시 발생하는 뇌신경세포의 사멸을 억제함을 발견하였다. 네 번째로는 약 동력학 실험을 수행하여 도라지 추출물의 제형 개발 및 체내 동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섯 번째로는 산업화 연구로 원료의 품질 표준화, 생산공정의 표준화 등을 통하여 현재 GMP 시설을 갖춘 제 2 공장을 건설 중에 있으며, 이는 2010년 5월초에 준공하여 다양한 인지기능개선용 제품을 생산 준비 중에 있다. 마지막으로 인지기능저하 개선용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을 획득하기 위하여 현재 임상실험을 진행 중에 있다.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제 2단계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인지기능 개선용 복합제제 장생 Royal은 국내에서의 건강기능식품 등록에 앞서서 미리 해외 시장 진출사업을 추진한 결과 2005년 7월에 일본 고요(高陽)사와 매년 300 만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기대이상의 성과를 얻고 있어 향후 국내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하였다.
제 3단계 연구를 통하여 건강기능식품 등록과 함께 보다 더 고부가가치의 상품으로 발전시켜 본격적으로 국내에서 상용화될 수 있는 발판을 구축하고 아울러 일본 등 아시아지역을 넘어 미국 등 구미시장으로의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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