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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강원도 관광소비의 공간패턴 분석 / 이영주 [저] 인기도
발행사항
춘천 : 강원발전연구원, 2009
청구기호
338.4791 -10-6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218 p. : 삽화, 도표, 사진 ; 25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09-1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7052396
제어번호
MONO120101891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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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목차

요약문 15

Ⅰ. 연구의 개요 2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0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3

Ⅱ. 관광소비 공간에 대한 개념적 틀 25

1. 소비공간 25

1.1. 소비공간의 정의 25

1.2. 소비공간의 특성 26

2. 관광소비 30

2.1. 관광소비의 정의 30

2.2. 관광소비의 특성 30

3. 관광소비 공간의 조작적 정의와 유형화 34

Ⅲ. 강원도 관광소비 공간의 형성 수준 37

1. 강원도 관광소비의 개요 37

1.1. 여행형태별ㆍ분기별 관광소비 37

1.2. 시군별 관광소비 38

1.3. 축제에서의 관광소비 46

2. 강원도의 주요 관광소비 공간은 어디인가? 48

2.1. 관광소비 공간의 형성 가능성 48

2.2. 주요 관광소비 공간 50

3. 강 원도 관광소비 공간의 형성 특성 58

3.1. 사업체 구성 58

3.2. 종사자 규모 60

3.3. 고용 형태 62

Ⅳ. 강원도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 65

1. 시군별 관광목적지의 주요 방문 패턴 65

1.1. 강원도의 주요 관광목적지 65

1.2. 관광목적지의 분기별 방문패턴 68

2. 주요 방문목적지와 관광소비 공간의 일치성 73

2.1. 시군별 일치성 분석 73

2.2. 일치성 분석 결과의 종합 86

3. 강원도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화 결과 90

3.1. 지역내 분산 소비형 + 당일 중심형 관광객에 의한 공간 90

3.2. 지역내 분산 소비형 + 숙박 중심형 관광객에 의한 공간 91

3.3. 관광산업 집적지 소비형 + 당일 중심형 관광객에 의한 공간 95

3.4. 관광산업 집적지 소비형 + 숙박 중심형 관광객에 의한 공간 96

Ⅴ. 강원도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별 특성 99

1. 주요 연구 문제와 조사 설계 99

1.1. 주요 연구 문제 99

1.2. 조사 설계 101

2. 관광객 소비실태에 의한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화 103

2.1. 유형별 관광객 방문 형태 103

2.2. 관광소비 공간 유형화 모형의 확인 113

3.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지출 기제 탐색 121

3.1. 관광소비 지출의 신뢰도 및 상관관계 121

3.2. 변수에 따른 관광소비 지출의 차이 125

4.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문제점 133

4.1. 관광소비 공간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133

4.2. 관광소비의 지출 방해항목과 요인 145

5.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의미 147

5.1. 경제적 대 유희적 공간으로서의 인식 147

5.2. 탈근대적 공간과 사이버 공간으로서의 인식 148

Ⅵ. 강원도 관광소비 공간의 활성화 방안 151

1. 지역내 분산 소비형 + 당일 중심형 관광객에 의한 공간의 활성화 155

1.1. 대표적인 복합 관광쇼핑타운 조성 155

1.2. 친환경 지역특산물ㆍ가공품의 인증과 포인트 적립/활용시스템 확립 158

1.3. 농촌체험마을의 농가레스토랑 프로젝트 활성화 159

2. 지역내 분산 소비형 + 숙박 중심형 관광객에 의한 공간의 활성화 163

2.1. 차별화된 관광소비 공간별로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운영 163

2.2. 지역내 연계관광권 정비 및 지원제도 마련 169

2.3. 시내 중심상권의 관광기능 활성화 176

3. 관광산업 집적지 소비형 + 당일 중심형 관광객에 의한 공간의 활성화 179

3.1. 가시적인 관광소비 거점의 형성 179

3.2. 개별업체의 관광서비스 품질 개선 183

3.3. 야간 프로그램 도입을 통한 숙박 유도 185

4. 관광산업 집적지 소비형 + 숙박 중심형 관광객에 의한 공간의 활성화 188

4.1. 전문적인 관광상업활동촉진지구 형성 188

4.2. 숙박업자 중심의 지역 여행상품 개발 및 판매 활성화 195

4.3. 지역 관광산업의 이미지업을 위한 미디어 선전의 전략적 활성화 197

Ⅶ. 결론 200

참고문헌 및 사이트 208

부록 209

[부록 1] 관광소비와 관련된 강원도 및 18개 시군의 정책 현황 210

[부록 2] 설문지(화천 샘플) 225

Abstract 231

판권기 234

[표 Ⅰ-1] 강원도 관광관련 사업체 현황 20

[표 Ⅰ-2] 강원도 관광산업 관련 지역내총생산 21

[표 Ⅱ-1] 현대의 소비공간 26

[표 Ⅱ-2] 미쿤다(Mikunda)가 언급한 브랜드 랜드(brand land)로서의 소비공간 28

[표 Ⅱ-3] 관광소비의 유형 분류 31

[표 Ⅱ-4] 관광소비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요약 32

[표 Ⅲ-1] 2007 강원도 방문객의 여행형태별ㆍ분기별 지출액 37

[표 Ⅲ-2] 2007 강원도 방문객의 여행형태별ㆍ주요항목별 지출액 40

[표 Ⅲ-3] 2007 강원도 방문객의 주요 구매품 순위 41

[표 Ⅲ-4] 2007 강원도 방문객의 분기별 쇼핑장소 44

[표 Ⅲ-5] 2007 강원도 방문객의 시군별 쇼핑장소 45

[표 Ⅲ-6] 강원도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1인당 지출액 46

[표 Ⅲ-7] 강원도 시군별 관광객 지출액과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지출액 비교 47

[표 Ⅲ-8] 강원도 관광관련 사업의 시군별 입지계수(LQ) 비교 : 사업체수 중심 49

[표 Ⅲ-9] 제9차 개정 한국산업분류상의 관광사업체 구분 50

[표 Ⅲ-10] 개별 사업체별 속성자료 51

[표 Ⅲ-11] 강원도 숙박업체의 주요 입지 52

[표 Ⅲ-12] 강원도 음식점업체의 주요 입지 53

[표 Ⅲ-13] 강원도 쇼핑점업체의 주요 입지 54

[표 Ⅲ-14] 강원도 유흥ㆍ여가업체의 주요 입지 55

[표 Ⅲ-15] 강원도 교통ㆍ운수업체의 주요 입지 56

[표 Ⅲ-16] 강원도 주요 관광소비 공간의 사업체 구성 비율 59

[표 Ⅲ-17] 강원도 관광사업체의 종사자 수와 비중 60

[표 Ⅲ-18] 강원도 주요 관광소비 공간의 관광사업체 종사자 수와 비중 61

[표 Ⅲ-19] 강원도 관광사업체의 종사자 수와 비중 62

[표 Ⅳ-1] 2007 강원도 방문여행지 66

[표 Ⅳ-2] 강원도 시군별 관광목적지 방문 패턴의 집중화ㆍ분산화 현상 예시 68

[표 Ⅳ-3]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화 : 지역내 분산 소비형 + 당일 중심형 90

[표 Ⅳ-4]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화 : 지역내 분산 소비형 + 숙박 중심형 92

[표 Ⅳ-5]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화 : 관광산업 집적지 소비형 + 당일 중심형 95

[표 Ⅳ-6]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화 : 관광산업 집적지 소비형 + 숙박 중심형 97

[표 Ⅴ-1] 강원도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에 대한 주요 연구 문제와 연구 항목 101

[표 Ⅴ-2] 4개 시군별 조사 지점 102

[표 Ⅴ-3] 설문의 구성 102

[표 Ⅴ-4] 인구통계학적 특성 : 화천 105

[표 Ⅴ-5] 인구통계학적 특성 : 강릉 106

[표 Ⅴ-6] 인구통계학적 특성 : 철원 107

[표 Ⅴ-7] 인구통계학적 특성 : 속초 108

[표 Ⅴ-8]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관광객 방문목적 109

[표 Ⅴ-9]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관광객 동반형태 110

[표 Ⅴ-10]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관광객 교통수단 111

[표 Ⅴ-11]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관광객 사전 정보획득 : 응답분포 112

[표 Ⅴ-12]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에 대한 관광객 방문 비율 114

[표 Ⅴ-13]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에 대한 관광객 방문 상세 비율 : 강릉 114

[표 Ⅴ-14]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에 대한 관광객 방문 상세 비율 : 철원 114

[표 Ⅴ-15]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관광객 숙박 형태 115

[표 Ⅴ-16]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관광객 1인당 지출액 116

[표 Ⅴ-17]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관광객 1인당 항목별 지출액 117

[표 Ⅴ-18]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방문객 수 118

[표 Ⅴ-19] 관광객 지출액의 신뢰도 분석 : 화천 121

[표 Ⅴ-20] 관광객 지출액의 신뢰도 분석 : 강릉 121

[표 Ⅴ-21] 관광객 지출액의 신뢰도 분석 : 철원 122

[표 Ⅴ-22] 관광객 지출액의 신뢰도 분석 : 속초 122

[표 Ⅴ-23] 관광객 지출액 항목간 상관계수 : 화천 123

[표 Ⅴ-24] 관광객 지출액 항목간 상관계수 : 강릉 123

[표 Ⅴ-25] 관광객 지출액 항목간 상관계수 : 철원 124

[표 Ⅴ-26] 관광객 지출액 항목간 상관계수 : 속초 124

[표 Ⅴ-27]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지출 차이 분석 : 연령 127

[표 Ⅴ-28]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지출 차이 분석 : 성별 127

[표 Ⅴ-29]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지출 차이 분석 : 주거지 127

[표 Ⅴ-30]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지출 차이 분석 : 소득 128

[표 Ⅴ-31]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지출 차이 분석 : 방문목적 128

[표 Ⅴ-32]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지출 차이 분석 : 동반형태 128

[표 Ⅴ-33] 항목별 관광소비 지출의 유의미한 차이(F값 비교) : 화천 129

[표 Ⅴ-34] 항목별 관광소비 지출의 유의미한 차이(F값 비교) : 강릉 130

[표 Ⅴ-35] 항목별 관광소비 지출의 유의미한 차이(F값 비교) : 철원 131

[표 Ⅴ-36] 항목별 관광소비 지출의 유의미한 차이(F값 비교) : 속초 132

[표 Ⅴ-37] 음식업소에 대한 만족도 : 화천 137

[표 Ⅴ-38] 음식업소에 대한 만족도 : 강릉 137

[표 Ⅴ-39] 음식업소에 대한 만족도 : 철원 138

[표 Ⅴ-40] 음식업소에 대한 만족도 : 속초 138

[표 Ⅴ-41] 쇼핑업소에 대한 만족도 : 화천 139

[표 Ⅴ-42] 쇼핑업소에 대한 만족도 : 강릉 139

[표 Ⅴ-43] 쇼핑업소에 대한 만족도 : 철원 140

[표 Ⅴ-44] 쇼핑업소에 대한 만족도 : 속초 140

[표 Ⅴ-45] 숙박업소에 대한 만족도 : 화천 141

[표 Ⅴ-46] 숙박업소에 대한 만족도 : 강릉 141

[표 Ⅴ-47] 숙박업소에 대한 만족도 : 철원 142

[표 Ⅴ-48] 숙박업소에 대한 만족도 : 속초 142

[표 Ⅴ-49] 음식업소 방문시 중요 요소 143

[표 Ⅴ-50] 쇼핑업소 방문시 중요 요소 144

[표 Ⅴ-51] 숙박업소 방문시 중요 요소 144

[표 Ⅴ-52] 관광소비 지출의 방해항목 145

[표 Ⅴ-53] 관광소비 지출의 방해요인 146

[표 Ⅴ-54] 관광소비 공간의 경제적 의미 147

[표 Ⅴ-55] 관광소비 공간의 유희적 의미 147

[표 Ⅴ-56] 관광소비 공간의 탈근대적 의미 148

[표 Ⅴ-57] 관광소비 공간의 사이버적 의미 149

[표 Ⅴ-58] 관광소비 공간 유형별 특성(여름철 한정) 150

[표 Ⅵ-1]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활성화 방안 154

[표 Ⅵ-2] 세분화된 시장별 프로그램ㆍ서비스 차별화와 적합한 관광소비 공간의 배치 예시 164

[표 Ⅵ-3] 지역 단위의 관광패스 172

[표 Ⅵ-4] 속초 시내의 관광상업활동촉진지구 조성 예시 189

[표 Ⅵ-5] 관광소비와 관련된 홍콩의 장소 브랜드 사례 198

[그림 Ⅰ-1] 연구의 진행과정 24

[그림 Ⅱ-1] 전 세계의 맥도날드화(McDonaldization) 현상 27

[그림 Ⅱ-2] 관광소비 공간의 조작적 정의 34

[그림 Ⅱ-3] 강원도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화 기준 : 관광객 소비활동을 중심으로 35

[그림 Ⅱ-4] 강원도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 36

[그림 Ⅲ-1] 전국 문화관광축제와 강원도 문화관광축제의 항목별 지출비중 비교 47

[그림 Ⅲ-2] 강원도 읍면동 단위 행정구역도 51

[그림 Ⅲ-3] 강원도 숙박업체의 분포 52

[그림 Ⅲ-4] 강원도 음식점업체의 분포 53

[그림 Ⅲ-5] 강원도 쇼핑업체의 분포 54

[그림 Ⅲ-6] 강원도 유흥ㆍ여가업체의 분포 55

[그림 Ⅲ-7] 강원도 교통ㆍ운수업체의 분포 56

[그림 Ⅲ-8] 강원도의 주요 관광소비 공간 57

[그림 Ⅲ-9] 강원도 주요 관광소비 공간의 사업체 구성 비율 58

[그림 Ⅲ-10] 강원도 주요 관광소비 공간의 사업체별 평균 종사자 규모 61

[그림 Ⅲ-11] 강원도 주요 관광소비 공간의 고용 형태 : 숙박업 63

[그림 Ⅲ-12] 강원도 주요 관광소비 공간의 고용 형태 : 음식점업 64

[그림 Ⅲ-13] 강원도 주요 관광소비 공간의 고용 형태 : 쇼핑업 64

[그림 Ⅳ-1] 관광목적지의 분기별 방문패턴 : 4개 분기 모두 유사한 패턴 69

[그림 Ⅳ-2] 관광목적지의 분기별 방문패턴 : 3분기와 그 외 분기가 다른 패턴 71

[그림 Ⅳ-3] 관광목적지의 분기별 방문패턴 : 분기별로 모두 다른 패턴 72

[그림 Ⅳ-4] 관광목적지의 분기별 방문패턴 : 뚜렷한 방문 특성이 형성되지 못한 패턴 72

[그림 Ⅳ-5] 춘천시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74

[그림 Ⅳ-6] 원주시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74

[그림 Ⅳ-7] 강릉시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75

[그림 Ⅳ-8] 동해시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76

[그림 Ⅳ-9] 태백시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77

[그림 Ⅳ-10] 속초시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77

[그림 Ⅳ-11] 삼척시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78

[그림 Ⅳ-12] 홍천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79

[그림 Ⅳ-13] 횡성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79

[그림 Ⅳ-14] 영월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80

[그림 Ⅳ-15] 평창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81

[그림 Ⅳ-16] 정선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82

[그림 Ⅳ-17] 철원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82

[그림 Ⅳ-18] 화천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83

[그림 Ⅳ-19] 양구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84

[그림 Ⅳ-20] 인제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84

[그림 Ⅳ-21] 고성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85

[그림 Ⅳ-22] 양양군의 관광소비 공간과 방문목적지 86

[그림 Ⅳ-23] 도심부에 형성된 관광소비 공간 : 춘천시 명동 87

[그림 Ⅳ-24] 관광객 소비가 미미한 관광소비 공간 : 양구군 양구읍내 87

[그림 Ⅳ-25] 읍내 일시적으로 형성된 관광소비 공간 : 산천어축제가 개최되는 화천읍내 88

[그림 Ⅳ-26] 리조트 주위에 형성된 관광소비 공간 : 횡성군 둔내면 89

[그림 Ⅳ-27] 특정한 계절에만 활성화되는 관광소비 공간 : 동해안 해수욕장 89

[그림 Ⅳ-28] 강원도 관광소비 공간의 유형 도출 98

[그림 Ⅴ-1] 유형별 관광소비 공간의 관광객 사전 정보획득 : 평균점수(5점 기준) 112

[그림 Ⅴ-2] 관광소비 공간 유형화의 확인 120

[그림 Ⅴ-3] 관광소비 공간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33

[그림 Ⅴ-4] 음식업소에 대한 관광소비 공간 유형별 세부 만족도 134

[그림 Ⅴ-5] 쇼핑업소에 대한 관광소비 공간 유형별 세부 만족도 135

[그림 Ⅴ-6] 숙박업소에 대한 관광소비 공간 유형별 세부 만족도 136

[그림 Ⅴ-7] 분위기를 지향하는 탈근대적인 관광소비 공간 148

[그림 Ⅴ-8] 오프라인 對 사이버 관광소비 공간 149

[그림 Ⅵ-1] 일본 미나미보소지역의 미찌노에끼 비파클럽 157

[그림 Ⅵ-2] 미찌노에끼의 비파 관련 상품들 157

[그림 Ⅵ-3] 일본의 민가군을 활용한 관광소비 공간 특성화 사례 165

[그림 Ⅵ-4]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스페인마을 166

[그림 Ⅵ-5] 일본 동경 스미다구의 3M 운동과 관련된 공방 167

[그림 Ⅵ-6] 일본 동경 아라카와구의 마이스터 점포들 168

[그림 Ⅵ-7] 강릉 연계관광권 정비의 기본 개념 170

[그림 Ⅵ-8] 일본 관광권 정비사업 보조제도의 개념 174

[그림 Ⅵ-9] 도시의 명물 음식ㆍ쇼핑점 178

[그림 Ⅵ-10] 도시를 순환하는 셔틀형 관광교통수단 178

[그림 Ⅵ-11] 옛 상점가의 정취를 살린 특화거리 : TV 프로그램 ‘1박2일’에 소개된 경북 예천 용궁시장의 제유소 180

[그림 Ⅵ-12] 일본 오부세의 오픈 가든 가이드 맵 182

[그림 Ⅵ-13] 태국 방콕 짜투짝 시장의 과일가게 디스플레이 184

[그림 Ⅵ-14] 중국 장예모 감독의 인상유삼저 공연 : 저녁식사 후 공연 186

[그림 Ⅵ-15] 속초시 청초호 근처 특화거리 조성(안) 190

[그림 Ⅵ-16] “Sidewalk Cafe” 프로젝트 : 노천카페 분포의 증가 192

[그림 Ⅵ-17] 허리우드 상업활동촉진지구를 홍보하는 맵 네비게이터 193

[그림 Ⅵ-18] 밀워키 지구내에서 2007년 이벤트에 참여하는 역사적 건축물들 194

[그림 Ⅵ-19] 숙박과 연계된 투어상품 196

[그림 Ⅵ-20] 일본 북해도 한정 라벤더 키티 198

[그림 Ⅵ-21] 낭만가도 상의 작은 마을 베히호펜 관광안내소 : 약 60여 종의 관광브로셔 제공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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