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서언 3
제1장 서론과 문제제기 9
제2장 온라인세대의 등장과 특성 16
제1절 온라인세대의 이해 16
제2절 온라인세대 등장의 배경 18
1. 인터넷 환경과 사이버 대중의 출현 18
2. 네트워킹 사회로의 전환 22
제3절 온라인세대의 특성 25
1. 조사개요 25
2. 특성 1. 인터넷과 함께 성장한 세대 30
3. 특성 2: 사회적 소통과 네트워킹 35
4. 특성 3: 인터넷을 통한 현실의 인식과 참여 39
제3장 온라인세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 언론기사분석 47
제1절 기사분석 개관 47
제2절 2008년 기사분석 내용 48
1. 온라인세대의 주체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48
2. 온라인세대의 참여에 대한 사회적 인식 52
3. 온라인세대의 소통매체(인터넷)에 대한 사회적 인식 58
4. 온라인세대의 네트워킹에 대한 사회적 인식 60
제3절 2008년 VS 2006-2007 기사내용 비교 63
1. 기사내용 비교 개관 63
2. 청소년/인터넷에 대한 인식 비교 64
제4장 온라인세대의 네트워킹과 정치참여 70
제1절 온라인세대의 블로그 네트워킹 70
제2절 온라인세대의 네트워킹의 형성과 특징 73
제3절 온라인세대의 인터넷 정치참여의 가능성 79
제4절 온라인세대 정치참여의 한계 90
제5장 온라인세대의 사회참여와 서구의 신사회운동 97
제1절 온라인세대 내부의 이념적 분화 97
제2절 온라인세대 사회운동의 全射: 신좌파, 신사회운동, 그리고 정체성 정치 102
1. 1960년대 서구의 신좌파 103
2. 신사회운동과 정체성 정치 106
제3절 온라인세대 사회운동에 대한 일반적 인식에 대한 비판적 검토 108
1. 일반적 인식 108
2. 네트워크운동의 이데올로기적 다양성 110
3. 자발성의 한계 112
4. ‘거리의 정치’의 다의성 114
제6장 온라인세대와 기성세대: 전문가지배에 대한 도전 121
제1절 계몽적 지도의 거부 121
제2절 전통적인 일반인-전문가 관계 124
제3절 전문가 지배의 균열 : 새로운 전문가 역할 126
1. 인지적 권위의 상실과 도덕적 우월성에 대한 신뢰의 저하 126
2. 자원 할당의 정당성에 대한 의구심: NPM(New Public Management)을 중심으로 130
3. 내부 경쟁 강화에 따른 시장 상황의 도래 134
4. 미디어크라시와 “공론장의 새로운 변동” 138
제4절 청중의 반란 140
1. 교육팽창 141
2. 가치관 변화 142
3. 사회운동과 정보통신 혁명 143
제7장 집단지성과 집합적 지성: 네트워크이론을 통한 이해 147
제1절 지식생산의 주체로서의 지성 147
제2절 집단지성의 이해 151
1. 대중의 지혜와 집단지성 151
2. 네트워크와 집단지성 152
3. 집단지성의 전망: 우중화의 경계 156
제3절 전문가들의 네트워크된 지성: 집합적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of specialists) 158
1. 개별 지성의 협업체: 정보화, 세계화, 탈근대화 158
2. 집합적 지성의 특징과 네트워크적 구성 159
3. 집합적 지성의 가치 161
4. 집합적 지성의 전망: 영역 간 폐쇄성의 극복의 필요성 163
제8장 결론 165
참고문헌 173
판권기 190
[표 2-1] 인터뷰 대상자 특성 28
[표 2-2] 2000-2007년 시기 인터넷 이용률 31
[표 3-1] 언론사 성향에 따른 온라인세대 기사 논조 비교 63
[표 3-2] 2006-2007년과 2008년 사이 진보/보수언론의 논조 변화 68
[표 4-1] 연령대별 평균 일촌 수 75
[표 4-2] 아시아 주요 국가 블로그 콘텐츠 신뢰도 78
[표 4-3] 온라인세대의 주요 인터넷 사이트 91
[표 5-1] 세계적-역사적 사회운동의 발전 102
[표 5-2] 유럽의 신사회운동과 한국의 시민운동의 유사성과 차이 119
[표 6-1] 전통적인 거버넌스 레짐과 NPM의 특성 비교 132
[표 6-2] 지식 생산의 ‘모드 1’과 ‘모드 2’의 비교 133
[그림 4-1] 포털 블로그/미니홈피 분야 점유율 72
[그림 4-2] 포털 블로그/미니홈피 일평균 방문자 수 72
[그림 4-3] 미니홈피 평균 일촌 수 76
[그림 4-4] 네이버 블링크 메인 페이지 80
[그림 4-5] On 20 스무 살, 세상 밖으로 나오다 메인 페이지 83
[그림 4-6] '무한경쟁 일제고사 SayNo' 카페에서 제작한 일제고사 반대 홍보 스티커 85
[그림 4-7] 온라인 촛불 문화제 배너 88
[그림 4-8] 온라인 촛불 배포 페이지 88
[그림 4-9] 다음 카페 ‘취업 뽀개기’ 93
[그림 4-10] 영삼성 홈페이지 94
[그림 4-11] 포잡 홈페이지 95
[그림 6-1] 전통적인 전문가-일반인 관계 124
[그림 6-2] 전문가 인지적, 도덕적 역할의 변화 127
[그림 6-3] <관계>와 NPM 131
[그림 6-4] 전문가 서비스의 시장화 135
[그림 6-5] 미디어의 역할 변화 138
[그림 6-6] 청중의 반란 14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