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8
제1장 문제제기 16
제1절 ‘개인’의 부상과 개인과 사회의 관계변화 16
제2절 연구목표 및 연구관점 18
제2장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에 대한 근대적 모델 22
제1절 개인과 사회의 대립 모델 22
1. 개인의 부재 22
2. 개인의 발견 24
3. 개인과 사회의 근대적 이분법 모델 30
제2절 매스 미디어와 개인의 몰락 36
제3장 탈근대적 조건의 형성과 탈근대적 개인의 등장 44
제1절 탈근대적 조건 - 근대적 관계의 붕괴 45
1. 구술적 화용구조와 텍스트의 화용구조 45
2. 뉴 테크놀로지와 화용구조의 변화 47
제2절 하이퍼텍스트와 누스페어의 개인-사회관계망 49
제4장 디지털 정보화 시대의 사회관계 54
제1절 정보화와 온라인 공간의 사회 54
제2절 온라인 사회관계에 대한 시각들 57
1. 이분법적 시각 57
2. 대안적 시각 - 커뮤니티 구성론 59
제3절 온라인 커뮤니티의 변천과정 60
1. 온라인 커뮤니티의 출현 61
2. 온라인 커뮤니티의 대중화 67
3.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인지향성 강화 72
4. 개인화 커뮤니티의 사회적 융합 80
제5장 디지털 문화의 개인화와 공동체성 85
제1절 디지털 문화의 개인지향성 85
제2절 디지털 문화의 부족화 88
제3절 디지털 부족 문화의 가능성과 한계 94
1. 정보화 공간의 상업화 94
2. 개인관리사회의 지구화와 위기 96
제6장 요약 및 결론 101
참고문헌 104
판권기 112
[표 Ⅱ-1] 미디어의 역사 38
[표 Ⅲ-1] 20세기의 지식환경과 새로운 지식환경 비교 45
[표 Ⅳ-1] PC보급대수 및 PC통신가입자수 62
[표 Ⅳ-2] 지역사회 정보망의 관심영역별 동호회 현황 (1996.8.1-30) 64
[표 Ⅳ-3] 천리안의 동호회 현황(1996. 10월 현재) 64
[표 Ⅳ-4] 인터넷 이용자수 67
[표 Ⅳ-5] 온라인 커뮤니티 가입현황 68
[표 Ⅳ-6]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종류 69
[표 Ⅳ-7] 다음(Daum)의 커뮤니티(카페) 구성비 71
[표 Ⅳ-8] 블로거 현황 76
[표 Ⅳ-9] 블로그 운영 형태별 운영기간 76
[표 Ⅳ-10] 연령ㆍ성별 인터넷 이용율 및 블로거 비율 77
[표 Ⅳ-11] 블로그 운영 형태별 운영 목적 79
[표 Ⅳ-12] 국내 시내전화,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81
[표 Ⅴ-1] 성ㆍ연령별 휴대전화 이용율 86
[표 Ⅴ-2] 성ㆍ연령별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목적(복수응답)-인스턴트메신저 이용자 89
[표 Ⅴ-3] 성ㆍ연령별 이동전화 이용용도(복수응답)-이동전화 이용자 90
[표 Ⅴ-4] 국내 인터넷 호스트수 및 도메인수 95
[표 Ⅴ-5] 정보화 역기능 피해경험율 99
[그림 Ⅱ-1] 원형극장형담론구조 42
[그림 Ⅲ-1] 매스 미디어 화용구조 50
[그림 Ⅲ-2] 뉴미디어의 네트워크 화용구조 51
[그림 Ⅳ-1] 네트워크의 몇가지 유형 66
[그림 Ⅳ-2] 인터넷 이용율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천명)-만6세이상인구 72
[그림 Ⅳ-3] 성별 인터넷이용율 73
[그림 Ⅳ-4] 성별 인터넷이용자수(천명) 73
[그림 Ⅳ-5] 인터넷 이용목적(복수응답) 74
[그림 Ⅳ-6] 성ㆍ연령별 온-오프라인을 통한 미디어 이용현황-만6세이상 인구 82
[그림 Ⅴ-1] 성ㆍ연령별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율-만65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87
[그림 Ⅴ-2] 최근 3년간 유형별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 경험율 9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