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글로벌 미디어 환경의 수용과 문화정체성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KISDI, 2008
청구기호
384 -16-1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33 p. : 표 ; 24 cm
총서사항
한국사회의 방송·통신 패러다임 변화 연구 ; 08-2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2424502
제어번호
MONO1201020426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책임자: 김영찬
부록: 설문조사 결과
참고문헌: p. 121-122
정보통신진흥기금으로 수행한 정보통신연구개발사업의 연구결과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 방법 19

제2장 글로벌 미디어 산업 환경 변화 분석 21

제1절 글로벌 미디어 산업의 구조 변동 21

1. 글로벌 미디어 산업의 신자유주의적 구조 변동 23

2. 미디어 산업의 신자유주의 구조 개편의 특징과 결과들 26

제2절 거대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의 등장과 글로벌 문화 산업 지형의 변화: 대기업화(Conglomeration)와 수직적 통합화(Vertical integration) 28

제3절 미디어 정책의 변화 :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33

1. 텔레커뮤니케이션 정책의 변화 개괄 33

2. 망중립성(Net Neutrality) 논쟁 37

3. 최근의 망중립성(Net Neutrality) 논쟁과 미국 텔레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정책 전망 40

제3장 국내 미디어 산업의 환경 변화 분석 46

제1절 국내 미디어 산업의 구조 변동 46

1. 미디어 산업의 정책 변화와 유통환경의 변화 47

2. 유통환경의 한계와 문제점 52

제2절 외국 TV 프로그램 수입 현황 61

1. 외국 TV 프로그램 수입 현황 및 국적별 수입 현황 61

2. 국가별ㆍ장르별 수입현황 63

3. 국내 방송사 현황 66

제3절 소비 환경의 변화 69

1. 여가시간의 증가와 매체별 보급과 이용 70

2.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 시청 양상 73

3. 인터넷의 이용 76

제4장 글로벌 미디어 텍스트의 수용과 문화정체성 78

제1절 조사의 개요 78

제2절 조사 결과 81

1. 설문조사 결과 81

2. 심층 인터뷰 결과 90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20

Appendix. 설문조사 결과 122

판권기 135

[표 2-1] 7대 거대 미디어 기업 28

[표 3-1]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의 연도별 성장률, 비중 : 1995~2006 49

[표 3-2] TV 시청률의 변화 50

[표 3-3] 케이블 TV 정책변화에 따른 시기구분과 내용 51

[표 3-4] 2000년 상반기와 2004년 상반기의 케이블TV상위 10개 채널 53

[표 3-5] 연도별 전체 광고시장, 지상파 TV, 케이블 방송의 광고비 규모, 성장률, 비중 55

[표 3-6] 케이블 TV PP 수익구조 현황 56

[표 3-7] 지상파 방송사, SO, 위성방송사 간의 소유규제 허용범위 58

[표 3-8] 미국 PP의 한국 PP 시장의 예상 점유 규모 59

[표 3-9] 외국 프로그램 수입 현황 62

[표 3-10] 국적별 외국 프로그램 수입 현황 63

[표 3-11] 외국 프로그램의 장르별 수입현황 64

[표 3-12] 국가ㆍ장르 별 수출입 현황 65

[표 3-13] 각 방송사 미드 목록(2008년 10월 13~19일 기준) 67

[표 3-14]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외주제작 현황 69

[표 3-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국내 판매 구매 현황 69

[표 3-16] 여가 활동의 변화 70

[표 3-17] 성, 연령별 평일 및 주말 평균 지상파 TV 및 케이블 방송 시청량 73

[표 3-18] 연령대별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정도(5점척도) 74

[표 3-19] 연령대별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정도(5점척도) 75

[표 3-20] 인터넷 이용시간 76

[표 4-1] 표본 집단 78

[표 4-2] 인터뷰 대상자 구성 80

[표 4-3] 외국 TV 프로그램 시청 여부 81

[표 4-4] 외국 TV 프로그램 시청이유 82

[표 4-5] 외국 TV 프로그램을 자주 시청하지 않는 이유 82

[표 4-6] TV 프로그램 시청 시 이용 매체 83

[표 4-7] 외국 TV 프로그램 시청 시 선호 채널 84

[표 4-8] 인터넷 이용 시 이용 경로 85

[표 4-9] PMP 등 저장기기 이용여부 85

[표 4-10] 외국 TV 프로그램 시청 시 이용하는 사이트 목록 85

[표 4-11] 인터넷 이용 이유 86

[표 4-12] 외국 TV 프로그램 관련 동호회 가입 여부 86

[표 4-13] 외국 TV 프로그램 유형 선호도 87

[표 4-14] 외국 TV 제작국 및 프로그램 유형 선호도 87

[표 4-15] 외국 TV 프로그램 선호도(과거/현재) 88

[표 4-16] 외국 TV 프로그램 시청이 국내 TV 프로그램 시청에 미친 영향 평가 89

[표 4-17] 외국 TV 프로그램 유입이 국내 대중문화 다양성 형성에 미친 기여도 평가 90

[그림 2-1] 미디어 산업의 인수/합병 거래수 23

[그림 3-1] 매체별 보유율 72

[그림 3-2] 매체별 이용 빈도 72

[그림 3-3] 케이블 방송 채널별 시청정도(5점 척도) 7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57285 384 -16-1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