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제1부 조사 개요 17
제2부 조사결과 종합 27
I. 독서실태 29
II. 독서 경향 43
III. 책의 선택과 구입 48
IV. 정보환경과 독서 66
V. 독서생활 69
VI. 독서환경 78
VII. 독서 진흥방안 100
VIII. 요약 및 시사점 106
제3부 조사결과 : 성인 109
I. 독서실태 111
1. 독서율 111
2. 독서량 112
3. 여가 활용시 독서의 비중 116
4. 독서시간 118
5. 독서시간과 기타 매체 이용시간 비교 122
6. 신문 형태별 접촉도 126
7. 독서량 증감 여부 126
8. 본인 독서량에 대한 만족도 128
9. 인터넷·휴대폰이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129
II. 독서 경향 130
1. 도서 분야 선호도 130
2. 작가(저자) 선호도 132
3. 최근 구입 도서 분야 133
III. 도서 입수 행태 136
1. 도서 정보원 136
2. 도서 입수 경로 139
3. 도서 구입시 고려요인 141
4. 도서 형태별 선호도 142
5. 도서 구입비 143
6. 도서 구입량 147
7. 서점 이용실태 149
IV. 독서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 155
1. 인터넷 이용률 155
2. 독서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 155
V. 독서생활의식 164
1. 독서 목적 164
2. 독서 장소 164
3. 독서 영향력 165
4. 책 읽기의 생활화 166
5. 독서 장애요인 166
6. 가족과의 독서대화 167
7. 자녀 독서권장 168
8. 직장에서의 독서환경 170
9. 외출시 책 휴대 여부 172
VI. 독서환경 173
1. 문화공간 현황 173
2. 가정의 독서환경 실태 174
3. 공공도서관 이용실태 175
4. 독서관련 활동 180
VII. 독서 진흥방안 184
1. '독서문화진흥법' 인지도 184
2. 정부가 중점 추진해야 할 독서정책 184
3. 독서진흥 정책의 사회적 영향 186
4. 독서 장려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 187
5. 정책(안)별 필요성 188
6. 독서 장려 방안 193
7. '책 읽는 대한민국'을 위해 필요한 정책 194
제4부 조사결과 : 학생 195
I. 독서실태 197
1. 독서율 197
2. 독서량 198
3. 독서량 변화 204
4. 여가 활용시 독서의 비중 205
5. 독서시간 207
6. 독서시간과 기타 매체 이용시간 비교 211
7. 신문 형태별 접촉도 215
8. 본인 독서량에 대한 만족도 216
II. 독서경향 217
1. 도서 선호분야 217
2. 작가(저자) 선호도 220
3. 최근 구입 도서 분야 221
4. 잡지/신문 선호 분야 223
III. 도서 입수 행태 225
1. 도서 정보원 225
2. 도서 입수 경로 226
3. 도서 구입시 고려요인 227
4. 도서 형태별 선호도 228
5. 도서 구입비 228
6. 도서 구입량 230
7. 서점 이용실태 233
8. 도서대여점 이용실태 238
9. 가정방문형 도서대여 이용실태 240
IV. 독서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 242
1. 인터넷 이용률 242
2. 독서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 243
V. 독서생활의식 247
1. 독서 목적 247
2. 독서 장소 248
3. 독서 계기 248
4. 독서의 영향력 249
5. 독서 장애요인 250
6. 독서대화 251
7. 학부모의 자녀 독서 관심도 252
VI. 독서환경 253
1. 집 주변 문화공간 현황 253
2. 가정의 독서환경 실태 254
3. 학교도서관 이용실태 256
4. 공공도서관 이용실태 259
5. 학교의 독서교육 실태 263
6. 독서와 성적과의 관계 270
VII. 독서 진흥방안 271
1. 학교·교사에 대한 요청사항 271
2. 부모님께 대한 요청사항 271
3. 출판사·서점에 대한 요청사항 272
부록 : 설문지(성인·학생) 273
2009년(제12회) 국민 독서실태 조사(성인) 275
2009년(제12회) 국민 독서실태 조사(중고등학생) 293
2009년(제12회) 국민 독서실태 조사(초등학생) 307
1. 성인 9
〈표 1-1〉 연간 독서율 111
〈표 1-2〉 연간 독서율 변화추이(일반도서) 111
〈표 1-3〉 월간 독서율 112
〈표 1-4〉 연평균 독서량(일반도서) 113
〈표 1-5〉 연평균 독서량 변화추이(일반도서) 113
〈표 1-6〉 월평균 독서량(일반도서) 113
〈표 1-7〉 연평균 열독량(만화) 114
〈표 1-8〉 월평균 열독량(만화) 114
〈표 1-9〉 연평균 열독량(잡지) 115
〈표 1-10〉 월평균 열독량(잡지) 116
〈표 1-11〉 여가 활용시 독서의 비중 117
〈표 1-12〉 일반도서 독서시간(평일) 118
〈표 1-13〉 일반도서 독서시간(주말) 119
〈표 1-14〉 독서시간 변화추이(평일) 119
〈표 1-15〉 독서시간 변화추이(주말) 119
〈표 1-16〉 만화 열독시간(평일) 120
〈표 1-17〉 만화 열독시간(주말) 120
〈표 1-18〉 잡지 열독시간(평일) 121
〈표 1-19〉 잡지 열독시간(주말) 121
〈표 1-20〉 매체접촉시간(평일) 122
〈표 1-21〉 응답자특성별 매체접촉시간(평일) 123
〈표 1-22〉 매체접촉시간(주말) 124
〈표 1-23〉 응답자특성별 매체접촉시간(주말) 125
〈표 1-24〉 종이신문 접촉률 126
〈표 1-25〉 인터넷신문 접촉률 126
〈표 1-26〉 전년 대비 독서량 증감 여부 127
〈표 1-27〉 전년 대비 독서량 증가 이유 128
〈표 1-28〉 전년 대비 독서량 감소 이유 128
〈표 1-29〉 본인 독서량에 대한 만족도 129
〈표 1-30〉 인터넷/휴대폰이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129
〈표 2-1〉 도서 분야 선호도 131
〈표 2-2〉 작가 선호도(국내작가) 132
〈표 2-3〉 작가 선호도(해외작가) 132
〈표 2-4〉 최근 구입 도서 분야 134
〈표 2-5〉 도서 구입 목적 135
〈표 3-1〉 도서 정보원 136
〈표 3-2〉 도서 소개 기사 접촉 여부 137
〈표 3-3〉 TV에 소개된 책 독서여부 137
〈표 3-4〉 책소개 프로그램(복수응답) 138
〈표 3-5〉 도서 정보 부족 138
〈표 3-6〉 도서 입수 경로(일반도서) 139
〈표 3-7〉 도서 입수 경로(만화) 140
〈표 3-8〉 도서 입수 경로(잡지) 141
〈표 3-9〉 도서 구입시 고려요인 142
〈표 3-10〉 도서 형태별 선호도 142
〈표 3-11〉 월평균 도서구입비(일반도서) 143
〈표 3-12〉 월평균 도서구입비(잡지) 144
〈표 3-13〉 전년 대비 도서구입비 증감 여부 145
〈표 3-14〉 전년 대비 도서구입비 증가 이유 146
〈표 3-15〉 전년 대비 도서구입비 감소 이유 146
〈표 3-16〉 3개월간 일반도서 구입량 147
〈표 3-17〉 3개월간 잡지 구입량 148
〈표 3-18〉 일반서점 구입량 148
〈표 3-19〉 인터넷서점 구입량 149
〈표 3-20〉 서점 방문 여부 149
〈표 3-21〉 서점 방문 횟수 150
〈표 3-22〉 주이용 서점 150
〈표 3-23〉 서점별 이용 이유 151
〈표 3-24〉 인터넷서점 이용률 152
〈표 3-25〉 도서 구입 빈도(인터넷서점) 152
〈표 3-26〉 오픈마켓 이용률 153
〈표 3-27〉 오픈마켓 이용 빈도 153
〈표 3-28〉 인터넷서점/오픈마켓 구입도서 분야 154
〈표 3-29〉 인터넷서점/오픈마켓 이용 이유 154
〈표 4-1〉 인터넷 이용률 155
〈표 4-2〉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 156
〈표 4-3〉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 빈도 156
〈표 4-4〉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 변화추이 156
〈표 4-5〉 도서내용(본문) 검색서비스 이용률 157
〈표 4-6〉 도서내용(본문) 검색서비스 이용 빈도 157
〈표 4-7〉 도서내용(본문) 검색서비스 이용 도서 분야 157
〈표 4-8〉 도서내용 검색서비스 이용 방법 158
〈표 4-9〉 도서내용 검색서비스 이용 이유 158
〈표 4-10〉 도서내용 검색서비스의 도서 구매 도움 정도 159
〈표 4-11〉 도서내용 검색서비스의 도서 구매 영향 정도 159
〈표 4-12〉 블로그/홈페이지에 책 관련 내용 올리기 160
〈표 4-13〉 블로그/홈페이지에 책 관련 내용 올리기 이용 빈도 160
〈표 4-14〉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률 161
〈표 4-15〉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 빈도 161
〈표 4-16〉 전자책(e-book) 이용하는 매체 162
〈표 4-17〉 구입한 전자책(e-book) 종류 162
〈표 4-18〉 전자책(e-book) 이용시 방문사이트 163
〈표 5-1〉 독서 목적 164
〈표 5-2〉 독서 장소 165
〈표 5-3〉 독서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 165
〈표 5-4〉 책 읽기 생활화 166
〈표 5-5〉 독서 장애요인 167
〈표 5-6〉 가족과의 독서대화 167
〈표 5-7〉 자녀 독서권장(취학 전 자녀) 168
〈표 5-8〉 자녀 독서권장(초등학생 자녀) 168
〈표 5-9〉 자녀 독서 권장(중학생 자녀) 169
〈표 5-10〉 자녀 독서 권장(고등학생 자녀) 169
〈표 5-11〉 직장의 도서실/도서관 유무 170
〈표 5-12〉 직장의 도서실/도서관 방문 횟수 170
〈표 5-13〉 직장에서의 독서 시간 부여에 대한 찬반여부 171
〈표 5-14〉 장려되는 독서관련 활동 171
〈표 5-15〉 외출시 책 휴대 여부 172
〈표 6-1〉 집 주변 문화공간(복수응답) 173
〈표 6-2〉 집에서 있는 책(일반도서) 174
〈표 6-3〉 집에서 내가 볼만한 책(일반도서) 174
〈표 6-4〉 공공도서관 이용 빈도(연간) 175
〈표 6-5〉 공공도서관 이용률 변화추이 175
〈표 6-6〉 공공도서관 위치 인지여부 176
〈표 6-7〉 공공도서관 비이용 이유 176
〈표 6-8〉 공공도서관 이용 목적 177
〈표 6-9〉 공공도서관 만족도 178
〈표 6-10〉 공공도서관 불만족 이유 178
〈표 6-11〉 공공도서관 만족 이유 178
〈표 6-12〉 공공도서관 장서 만족도 179
〈표 6-13〉 공공도서관 개선사항 180
〈표 6-14〉 관심 있는 독서 관련 활동 180
〈표 6-15〉 참여해본 독서 관련 활동 181
〈표 6-16〉 글읽기에 대한 자신감 182
〈표 6-17〉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 182
〈표 6-18〉 독서교육 프로그램 참가 의향 183
〈표 6-19〉 작문교육 프로그램 참가 의향 183
〈표 7-1〉 독서문화진흥법 인지도 184
〈표 7-2〉 정부가 중점 추진해야 할 독서정책 185
〈표 7-3〉 독서진흥 정책의 유용성 186
〈표 7-4〉 정부/지자체의 역할 187
〈표 7-5〉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시책(안)별 필요성 188
〈표 7-6〉 책 소개 무료 정보지 189
〈표 7-7〉 책 관련 프로그램 방송 189
〈표 7-8〉 책 정보 안내 콜센터(전화상담센터) 189
〈표 7-9〉 독서모임 활성화 190
〈표 7-10〉 독서 진흥 프로그램, 이벤트 시행 190
〈표 7-11〉 우수도서 선정·보급사업 190
〈표 7-12〉 다독자 우대 대학 입시 정책 191
〈표 7-13〉 학교도서관 시설 개선 및 사서 선생님 배치 191
〈표 7-14〉 도서구입비의 소득공제 혜택 191
〈표 7-15〉 책 구입 전용 도서상품권 발행 192
〈표 7-16〉 중소서점 지원 192
〈표 7-17〉 도서정가제 시행 192
〈표 7-18〉 독서 장려 방안(자유응답) 193
〈표 7-19〉 '책 읽는 대한민국'을 위한 독서정책 194
2. 학생 12
〈표 1-1〉 한 학기 독서율 197
〈표 1-2〉 월간 독서율 197
〈표 1-3〉 한 학기 독서율 변화추이(일반도서) 198
〈표 1-4〉 한 학기 일반도서 독서량 199
〈표 1-5〉 한 달 일반도서 독서량 199
〈표 1-6〉 한 학기 독서량 번화추이(일반도서) 200
〈표 1-7〉 한 학기 만화 열독량 201
〈표 1-8〉 한 달 만화 열독량 201
〈표 1-9〉 한 학기 잡지 열독량 203
〈표 1-10〉 한 달 잡지 열독량 203
〈표 1-11〉 독서량 변화 204
〈표 1-12〉 독서량 증가 이유 205
〈표 1-13〉 독서량 감소 이유 205
〈표 1-14〉 여기 활용시 독서의 비중(초·중·고등학생) 206
〈표 1-15〉 일반도서 독서시간(평일) 207
〈표 1-16〉 일반도서 독서시간(주말) 208
〈표 1-17〉 만화 열독시간(평일) 209
〈표 1-18〉 만화 열독시간(주말) 209
〈표 1-19〉 잡지 열독시간(평일) 210
〈표 1-20〉 잡지 열독시간(주말) 210
〈표 1-21〉 매체접촉시간(평일) 211
〈표 1-22〉 매체접촉시간(주말) 213
〈표 1-23〉 연도별 매체접촉시간 비교 214
〈표 1-24〉 종이신문 접촉률 215
〈표 1-25〉 인터넷신문 접촉률 215
〈표 1-26〉 본인 독서량에 대한 만족도 216
〈표 2-1〉 독서 선호 분야(초등학생) 217
〈표 2-2〉 독서 선호 분야(중고생) 219
〈표 2-3〉 작가 선호도(국내작가) 220
〈표 2-4〉 작가 선호도(해외작가) 220
〈표 2-5〉 최근 구입 도서 분야(초등학생) 221
〈표 2-6〉 최근 구입 도서 분야(중고생) 222
〈표 2-7〉 잡지 선호 분야 223
〈표 2-8〉 신문 선호 분야 224
〈표 3-1〉 도서 정보원 225
〈표 3-2〉 도서 입수 경로 226
〈표 3-3〉 도서 구입시 고려요인 227
〈표 3-4〉 도서 형태별 선호도 228
〈표 3-5〉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비 229
〈표 3-6〉 한 학기 참고서 구입비 230
〈표 3-7〉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량 231
〈표 3-8〉 한 학기 참고서 구입량 232
〈표 3-9〉 주로 이용하는 서점 233
〈표 3-10〉 서점별 이용 이유 234
〈표 3-11〉 도서구입(인터넷서점) 235
〈표 3-12〉 도서 구입 빈도(인터넷서점) 235
〈표 3-13〉 구입도서 분야 236
〈표 3-14〉 인터넷서점 이용 이유 237
〈표 3-15〉 도서대여점 이용 빈도 238
〈표 3-16〉 대여점 도서 선호 분야 239
〈표 3-17〉 도서대여량(전체) 239
〈표 3-18〉 가정방문형 도서대여 이용 빈도 240
〈표 3-19〉 가정방문형 대여점 도서 선호 분야 241
〈표 3-20〉 가정방문형 도서대여량(전체) 241
〈표 4-1〉 인터넷 이용률 242
〈표 4-2〉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 243
〈표 4-3〉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 빈도 243
〈표 4-4〉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 변화추이 244
〈표 4-5〉 도서내용 검색서비스 이용률 244
〈표 4-6〉 도서내용 검색서비스 이용빈도 245
〈표 4-7〉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률 245
〈표 4-8〉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빈도 246
〈표 5-1〉 독서 목적 247
〈표 5-2〉 독서 장소 248
〈표 5-3〉 독서 계기 249
〈표 5-4〉 독서가 학교/사회생활과 인생에 미치는 영향력 249
〈표 5-5〉 독서 장애요인 250
〈표 5-6〉 친구와의 독서대화 정도 251
〈표 5-7〉 가족과의 독서대화 정도 252
〈표 5-8〉 자녀 독서에 대한 부모의 관심도 252
〈표 6-1〉 집 주변 문화공간 현황 253
〈표 6-2〉 장서량 254
〈표 6-3〉 본인이 볼만한 책 254
〈표 6-4〉 정기구독 신문 255
〈표 6-5〉 정기구독 잡지 255
〈표 6-6〉 학교도서관 보유율 256
〈표 6-7〉 학교도서관 이용률 256
〈표 6-8〉 학교도서관 이용률 변화추이 257
〈표 6-9〉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257
〈표 6-10〉 학교도서관 비이용 이유 258
〈표 6-11〉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 259
〈표 6-12〉 공공도서관 이용 빈도 259
〈표 6-13〉 공공도서관 이용 목적 260
〈표 6-14〉 공공도서관 만족도 261
〈표 6-15〉 공공도서관 비이용 이유 262
〈표 6-16〉 학교에서의 독서 권장률 264
〈표 6-17〉 독서지도 경험 264
〈표 6-18〉 참여해본 독서 관련 활동(학교) 265
〈표 6-19〉 참여해본 독서 활동(공공도서관, 지역 행사) 266
〈표 6-20〉 참여해본 독서 관련 활동(대학/신문사/출판사 등의 행사) 266
〈표 6-21〉 관심 있는 독서활동 267
〈표 6-22〉 글읽기 자신감 268
〈표 6-23〉 글쓰기 자신감 268
〈표 6-24〉 아침 독서시간 여부 269
〈표 6-25〉 아침 독서의 영향 269
〈표 6-26〉 독서가 성적에 미치는 영향 정도 270
〈표 6-27〉 독서와 성적의 상관성에 대한 학업성취도별 인식 270
〈표 7-1〉 독서관련 건의사항(학교·교사) 271
〈표 7-2〉 독서관련 건의사항(부모님) 272
〈표 7-2〉 독서관련 건의사항(출판사·서점) 272
1. 성인 15
〈그림 1-1〉 매체별 평균 접촉시간(평일) 122
〈그림 1-2〉 매체별 평균 접촉시간(주말) 124
〈그림 1-3〉 전년 대비 독서량 증감 여부 127
〈그림 3-1〉 일반도서 구입비 변화추이 143
〈그림 3-2〉 전년 대비 도서구입비 증감 여부 145
〈그림 5-1〉 자녀 독서권장 169
2. 학생 15
〈그림 1-1〉 한 학기 독서량 변화 추이 200
〈그림 1-2〉 한 학기 만화 열독량 성별 비교 202
〈그림 1-3〉 하루 평일 독서시간 변화 추이 208
〈그림 1-4〉 매체 접촉 시간(평일) 212
〈그림 1-5〉 매체 접촉 시간(주말) 213
〈그림 3-1〉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비 변화 추이 229
〈그림 3-2〉 한 학기 참고서 구입비 변화 추이 230
〈그림 3-3〉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량 변화 추이 231
〈그림 3-4〉 한 학기 참고서 구입량 변화 추이 232
〈그림 4-1〉 인터넷 이용률 변화 추이 242
〈그림 6-1〉 공공도서관 만족도 261
〈그림 6-2〉 학교에서의 독서권장 실태 26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