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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일본의 물류시장 / 한국무역협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무역협회, 2010
청구기호
382.610953 -10-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13 p.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8983931627
제어번호
MONO120102599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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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일본물류의 개요 14

1. 경제현황 및 전망 16

1.1. 경제현황 16

1.2. 중장기 경제전망 22

2. 거시적 물류 개황 24

2.1. 주요 산업 현황 24

2.2. 주요 경제정책 현황 26

3. 일본물류의 총체적 특징 28

3.1. 물류비 28

3.2. 일본물류의 각 분야별 현황 37

제2장 일본의 물류정책 및 법률 42

1. 주요 정책 및 개발계획 44

1.1. 국토교통행정 「중점정책 2009」 44

1.2. 주요 개발계획 「사회자본 정비 중점계획」 46

2. 물류정책 47

2.1. 종합물류시책대강(2009~2013) 47

2.2.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시책 49

2.3. 물류분야의 효율화 및 환경대책 52

2.4. 물류정책 지원조치 54

3. 주요 물류관련 법률 55

3.1. 일본 물류부문의 정부 조직 55

3.2. 일본 물류관련 주요 법률 58

3.3. 최신 일본의 물류법률 이슈 62

제3장 물류기반시설 현황 66

제1절 물류기반시설 현황 및 계획 68

1. 도로현황 및 계획 68

1.1. 개요 68

1.2. 중장기 도로 개발계획 및 관련 정책 70

2. 철도 현황 및 계획 75

2.1. 개요 및 현황 75

2.2. 중장기 철도개발 계획 81

2.3. 개발 계획 및 관련시책 86

3. 항만현황 및 계획 87

3.1. 개요 87

3.2. 주요 5대 항만 95

3.3. 개발 계획 및 관련 정책 99

4. 공항시설 현황 및 계획 102

4.1. 개요 102

4.2. 항공발전 개황 및 주요 항공사 현황 105

4.3. 주요 공항 현황 107

4.4. 개발 계획 및 관련 정책 113

제2절 주요 수송수단별 실적 및 추이 115

1. 도로 115

1.1. 도로 기초시설 115

1.2. 수송실적 및 추이 117

2. 철도 120

2.1. 철도 기초시설 120

2.2. 수송실적 및 추이 121

3. 항만 123

3.1. 주요 5대 항만 123

3.2. 수송실적 및 추이 124

4. 항공 129

4.1. 주요 공항 129

4.2. 수송실적 및 추이 130

제4장 주요 물류산업 현황 및 전망 132

1. 운수업 134

1.1. 개요 및 수송지수 134

1.2. 주요 산업 현황 136

1.3. 과제 및 전망 143

2. 창고업 146

2.1. 개요 및 업계현황 146

2.2. 주요 업체 현황 149

2.3. 과제 및 전망 156

3. 택배업 156

3.1. 개요 및 업계현황 156

3.2. 주요 업체 현황 157

3.3. 과제 및 전망 161

4. 제3자 물류 161

4.1. 개요 및 업계현황 161

4.2. 주요 업체 현황 163

4.3. 과제 및 전망 164

제5장 친환경 물류와 물류공동화 166

1. 친환경 물류 168

1.1. 친환경 물류 동향 168

1.2. 친환경 물류 실천사례 170

2. 물류공동화 173

2.1. 일본의 물류공동화 동향 173

2.2. 물류공동화 사례 174

제6장 우리기업의 일본 물류시장 진출여건 및 전략 176

1. 일본 물류시장 진출여건 검토 178

1.1. 물류시장의 환경여건 178

1.2. 물류업계의 노동시장 여건 178

1.3. 외국 물류기업의 일본시장 진출현황 180

2. 일본 물류시장 진출전략 182

2.1. 우리기업의 일본시장 진출현황 182

2.2. 일본에서의 물류사업 추진요건 184

2.3. 일본에서의 물류사업 진출방안 204

부록 206

[부록 1] 일본의 물류사업 관련 주요세제 206

[부록 2] 일본의 50대 물류기업 일람 210

[부록 3] 최신 일본의 물류 용어집 212

참고문헌 214

〈표 1-1. 일본의 일반현황〉 16

〈표 1-2. 일본의 경제지표〉 17

〈표 1-3. 한일 교역 관계〉 17

〈표 1-4. 일본의 경제전망〉 18

〈표 1-5. 주요 경기대책 항목〉 20

〈표 1-6. 주요 민간 연구기관의 경제(실질GDP성장률)전망 자료〉 23

〈표 1-7. 일본의 2008년도 물류비 구조(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율)〉 31

〈표 1-8. 일본의 물류비 구조(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율)의 연도별 추이〉 34

〈표 1-9. 역물류비 비율〉 36

〈표 1-10. 역물류비 항목의 물류기능별 구성비〉 36

〈표 1-11. 화물이용 운송사업자 추이〉 38

〈표 1-12. 화물이용 운송사업자의 겸업현황〉 39

〈표 2-1. 제2차 사회자본 정비 중점계획〉 46

〈표 2-2. 국토교통성 개요표〉 55

〈표 2-3. 경제산업성 개요표〉 57

〈표 2-4. 화물이용 운송사업법 개정 내용〉 59

〈표 2-5. 화물이용 운송사업법의 사업규제 내용 I〉 59

〈표 2-6. 화물이용 운송사업법의 사업규제 내용 II〉 60

〈표 2-7. 에너지 절약법 규정의 에너지 62

〈표 2-8. 국토교통성 법률 규제완화 내용〉 65

〈표 3-1. 국내화물수송량의 수송기관별 분담율 국제비교〉 68

〈표 3-2. 도로법 규정 도로〉 69

〈표 3-3. CO₂절감 액션 프로그램 시책〉 72

〈표 3-4. 도로 「중기계획」의 주요 지표〉 74

〈표 3-5. 철도사업법 시행령 제4조 규정의 철도 및 종류〉 75

〈표 3-6. 철도업계정보〉 79

〈표 3-7. 화물철도 사업자 일람〉 80

〈표 3-8. 5개 정비 신간선 구간〉 82

〈표 3-9. 정비중인 도시 철도의 새로운 선로〉 85

〈표 3-10. 항구일람표〉 87

〈표 3-11. 주요 5대항만 비교〉 95

〈표 3-12. 도쿄항 개요〉 96

〈표 3-13. 요코하마항 개요〉 97

〈표 3-14. 나고야항 개요〉 97

〈표 3-15. 오사카항 개요〉 98

〈표 3-16. 고베항 개요〉 98

〈표 3-17. 세계 항만별 컨테이너 취급개수 랭킹(1980→2008)〉 98

〈표 3-18. 항공수송에 의한 품목별 무역액 및 항공화물 추이 - 수입 부문〉 103

〈표 3-19. 항공수송에 의한 품목별 무역액 및 항공화물 추이 - 수출 부문〉 104

〈표 3-20. 일본의 주요 항공회사 일람〉 106

〈표 3-21. 일본 항공사의 순이익 및 수익별 순위〉 107

〈표 3-22. 일본의 자동차 분류표〉 115

〈표 3-23. 자동차 보유 차량수〉 116

〈표 3-24. 자동차 화물·여객 수송량〉 117

〈표 3-25. 차종별 업태별 수송량〉 118

〈표 3-26. 품목별 수송 톤수〉 118

〈표 3-27. 업태별, 차종별 여객 수송량〉 119

〈표 3-28. 자동차의 화물수송 실적〉 119

〈표 3-29. 업태별 화물수송량〉 121

〈표 3-30. 2008년도 주요 5대항만 실적비교〉 123

〈표 3-31. 2007년도 입항 선박수〉 125

〈표 3-32. 해상무역 화물〉 125

〈표 3-33. 컨테이너 무역 현황〉 126

〈표 3-34. 주요 항만의 취급량 현황〉 126

〈표 3-35. 해상 수출입화물 추이〉 127

〈표 3-36. 국제노선별 여객·화물수송 실적〉 131

〈표 3-37. 국제 항공수송 실적 연도별 추이〉 131

〈표 4-1. 일본 국내화물의 수송기관별 수송톤수 추이〉 135

〈표 4-2. 일본 국내화물의 수송기관별 수송톤-Km 추이〉 135

〈표 4-3. 트럭 운송사업 규모별 사업자 수〉 137

〈표 4-4. 트럭 운송사업의 총 경비 구성〉 138

〈표 4-5. 수송기관별 화물수송 추이〉 139

〈표 4-6. 내항해운 수송량 주요 10품목〉 141

〈표 4-7. 내항해운 수송량 추이〉 142

〈표 4-8. 품목별 해상무역량 및 무역액〉 142

〈표 4-9. 운수업 업종별 사업자수 추이〉 144

〈표 4-10. 운수업 업종별 손익현황〉 144

〈표 4-11. 영업 창고의 시설 설비 기준 (창고업법 제6조 제1항 제4호)〉 148

〈표 4-12. 보통창고업 사업별 매출액 구성비〉 150

〈표 4-13. 보통창고업의 창고부문 (보관·하역별) 수지현황 (1개사 평균)〉 151

〈표 4-14. 보통창고업의 주요원가 (1개사 평균)〉 151

〈표 4-15. 냉장 창고업 사업별 매출액 구성비(1개사 평균)〉 152

〈표 4-16. 창고부문 (보관·하역별)의 수지현황 (1개사 평균)〉 153

〈표 4-17. 주요원가 (1개사 평균)〉 153

〈표 4-18. 주요 21개사 창고이용 현황〉 154

〈표 4-19. 21개사 입출고 및 보관재고 추이〉 155

〈표 4-20. 택배 취급수량 연도별 추이〉 157

〈표 4-21. 2008년도 트럭택배 취급수량 및 사업자〉 158

〈표 4-22. 2008년도 항공이용운송에 의한 택배 취급수량 및 사업자〉 159

〈표 4-23. 2008년도 메일편 취급수량 및 사업자〉 159

〈표 4-24. 일본의 3PL 기업 순위〉 163

〈표 5-1. 녹색물류 시책 및 실시 주체〉 169

〈표 5-2. 지역별 공동배송 사례〉 173

〈표 6-1. 대표적인 물류관련 노동조합 일람〉 179

〈표 6-2. 외항부문 외국인 포워더 일본진출 현황〉 180

〈표 6-3. 국제항공부문 외국인 포워더 일본진출 현황〉 181

〈표 6-4. 국내 물류시장 현황〉 182

〈표 6-5. 사업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신청서〉 197

[그림 1-1. 소비와 고용의 동향] 19

[그림 1-2. 일본의 무역현황 및 국제수지 동향] 20

[그림 1-3. 매출 및 경상이익 전망(전체산업)] 22

[그림 1-4. Core CPI 추이/명목 및 실질 GDP성장률/일본 수급 갭 추이] 23

[그림 1-5. 산업동향 추이] 24

[그림 1-6. 경제 활동과 수송량] 26

[그림 1-7. 일본의 거시물류비 추이] 29

[그림 1-8. 일본의 GDP대비 거시물류비 추이] 29

[그림 1-9. 일본기업의 업종별 물류비 추이(대분류)] 30

[그림 1-10. 일본기업의 업종 세부분야별 물류비 추이(소분류)] 30

[그림 1-11. 물류비의 구성비 추이-기능별/지급형태별/영역별] 33

[그림 1-12. 역물류비 구성비율] 36

[그림 1-13. 이용운송의 개념] 37

[그림 1-14. 제2종 화물이용운송사업 개념] 38

[그림 2-1. 종합물류시책대강(2009~2013)] 49

[그림 2-2. 국토교통성 조직도] 56

[그림 2-3. 경제산업성 조직도] 57

[그림 2-4. 에너지절약 라벨 표시 예] 64

[그림 3-1. 도로법상(제3조) 및 기능상 분류] 69

[그림 3-2. 거점 공항 및 항만의 접근율] 70

[그림 3-3. 국철 개혁 후 수송량 추이] 78

[그림 3-4. 국철 및 JR 7개사의 경성수지 추이] 79

[그림 3-5. 철도업계 매출추이] 79

[그림 3-6. 호쿠리쿠선 개통후 이용자수 추이] 83

[그림 3-7. 호쿠리쿠선 개통후 역사 주변시설 변화] 83

[그림 3-8. 신간선 정비 현황] 83

[그림 3-9. 일본 3대 도시권의 철도 수송력 및 혼잡율 비교] 84

[그림 3-10. 지방철도 현황] 86

[그림 3-11. 일본의 항만 위치] 95

[그림 3-12. 슈퍼 중추항만 사업] 101

[그림 3-13. 항공화물의 분담률 및 수송량 추이] 102

[그림 3-14. 공항 분포도] 109

[그림 3-15. 화물수송량 추이] 121

[그림 3-16. 연도별 수출입화물 추이] 128

[그림 3-17. 품목별 수출입화물 비교] 128

[그림 4-1. 트럭수송 형태 및 운송사업 종류] 137

[그림 4-2. 트럭운송사업 신규사업자수 추이] 139

[그림 4-3. 창고의 건축동수·평균연면적 비율 추이] 147

[그림 4-4. 대형창고 착공면적 추이] 147

[그림 4-5. 도쿄도심과 도쿄임해의 물류시설 경과년수 분포] 148

[그림 4-6. 영업보통창고 21개사 현황 (2009년 10월)] 155

[그림 4-7. 3개회사의 택배취급 실적] 157

[그림 4-8. 택배 취급건수 추이] 158

[그림 4-9. 택배 세그먼트별 점유율] 161

[그림 4-10. 일본의 3PL 시장규모 추이] 162

[그림 5-1. 엡슨과 캐논의 공동배송 구조]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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