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09)한국 아동ㆍ청소년 온라인게임 및 가족여가활동실태조사 / 책임연구원: 이기봉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청구기호
362.7 -11-3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15 p. :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8168540
제어번호
MONO1201026042
주기사항
표제관련정보: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이용안내

연구요약

목차

Ⅰ. 조사개요 22

1. 조사과제명 24

2. 조사 목적 및 개요 24

1) 조사 목적 24

2) 조사 개요 24

3. 조사 설계 25

1) 조사 일정 25

2) 표본 추출 및 설계 26

3) 표집 방법 - 초ㆍ중ㆍ고등학교 30

4) 실사 설계 32

5) 모수추정 34

4. 조사 결과 37

1) 표본 응답률 37

2) 표본 대체율 37

3) 응답자 특성 38

4) 조사 관련 특이사항 39

Ⅱ. 결과테이블 42

부록 : 청소년 게임중독과 가족여가활동 실태 조사 124

판권기 137

[표 1] 게임중독 수준의 비율 - 성별ㆍ교급 7

[표 2] 평일에 게임하는 시간의 비율 - 성별ㆍ교급 8

[표 3] 일요일 및 공휴일에 게임하는 시간의 비율 - 성별ㆍ교급 8

[표 4] 여가활동을 함께 하는 사람의 비율 - 성별ㆍ교급ㆍ게임중독수준 9

[표 5] 가족기능 요인점수 - 성별ㆍ교급ㆍ게임중독수준별 10

[표 6] 아버지와 의사소통 요인점수 - 성별ㆍ교급ㆍ게임중독수준별 10

[표 7] 어머니와 의사소통 요인점수 - 성별ㆍ교급ㆍ게임중독수준별 10

[표 8] 게임중독 수준의 비율 - 부모학력ㆍ부모맞벌이여 11

[표 Ⅰ-1] 시도별 조사모집단 층화를 위한 통계틀 26

[표 Ⅰ-2] 목표 표본수 27

[표 Ⅰ-3] 시도별 조사모집단 층화 비율에 의한 표본배분 28

[표 Ⅰ-4] 부차모집단별 표본 학교학급수 28

[표 Ⅰ-5] 부차모집단별 표본 학생수 29

[표 Ⅱ-1] 게임관련 배경질문 - 1) 평일의 하루평균 게임시간 44

[표 Ⅱ-2] 게임관련 배경질문 - 2) 일요일 및 공휴일의 하루평균 게임시간 44

[표 Ⅱ-3] 게임관련 배경질문 - 3) 주당 게임 빈도 45

[표 Ⅱ-4] 게임관련 배경질문 - 4) 게임을 시작해서 지금까지 년수 46

[표 Ⅱ-5] 게임관련 배경질문 - 5) 게임을 한 번 했을 때 지속 시간 47

[표 Ⅱ-6] 게임관련 배경질문 - 6) 주로 게임하는 장소 47

[표 Ⅱ-7] 게임관련 배경질문 - 7) 주당 PC방 이용 빈도 48

[표 Ⅱ-8] 게임관련 배경질문 - 8) 컴퓨터 설치 장소 (중복) 48

[표 Ⅱ-9] 게임중독 진단(게임중독) - 1) 게임과 친한 친구와 노는 것 비교 49

[표 Ⅱ-10] 게임중독 진단(게임중독) - 2) 게임공간의 생활과 실제 생활의 비교 49

[표 Ⅱ-11] 게임중독 진단(게임중독) - 3) 게임 속의 나와 실제 나의 비교 50

[표 Ⅱ-12] 게임중독 진단(게임중독) - 4) 게임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 50

[표 Ⅱ-13] 게임중독 진단(게임중독) - 5) 게임 속의 생활에 대한 인식 51

[표 Ⅱ-14] 게임중독 진단(내성과 통제력 상실) - 6) 게임몰입으로 시간 인식 부족 51

[표 Ⅱ-15] 게임중독 진단(내성과 통제력 상실) - 7) 게임으로 인해 할 일 못하는 정도 52

[표 Ⅱ-16] 게임중독 진단(내성과 통제력 상실) - 8) 게임하는 시간의 점진적 증가 52

[표 Ⅱ-17] 게임중독 진단(내성과 통제력 상실) - 9) 게임시간의 증가에 대한 만족도 53

[표 Ⅱ-18] 게임중독 진단(내성과 통제력 상실) - 10) 게임중단 상황에서 자기통제 정도 53

[표 Ⅱ-19] 게임중독 진단(내성과 통제력 상실) - 11) 계획한 게임 시간 준수 정도 54

[표 Ⅱ-20] 게임중독 진단(내성과 통제력 상실) - 12) 게임중단 결심에 대한 자기통제 정도 54

[표 Ⅱ-21] 게임중독 진단(내성과 통제력 상실) - 13) 게임으로 인한 공부 집중도 감소 55

[표 Ⅱ-22] 게임중독 진단(금단과 정서 경험) - 14) 게임 중단은 참기어려움 55

[표 Ⅱ-23] 게임중독 진단(금단과 정서 경험) - 15) 게임을 안 할 때 게임 생각 정도 56

[표 Ⅱ-24] 게임중독 진단(금단과 정서 경험) - 16) 생활에 문제가 되더라도 게임 지속 의지 56

[표 Ⅱ-25] 게임중독 진단(금단과 정서 경험) - 17) 게임을 못했을 때 불안 정도 57

[표 Ⅱ-26] 게임중독 진단(금단과 정서 경험) - 18) 일 때문에 게임을 못할 것에 대한 걱정 57

[표 Ⅱ-27] 게임중독 진단(금단과 정서 경험) - 19) 누가 게임을 중단시키면 신경질 나는 정도 58

[표 Ⅱ-28] 게임중독 진단(금단과 정서 경험) - 20) 게임통제에 따른 화나는 정도 58

[표 Ⅱ-29] 여가활동(여가 활동 유형(참여빈도 순)) - 1) 여가활동 빈도 1 59

[표 Ⅱ-30] 여가활동(여가 활동 유형(참여빈도 순)) - 1) 여가활동 빈도 2 59

[표 Ⅱ-31] 여가활동(여가 활동 유형(참여빈도 순)) - 1) 여가활동 빈도 3 60

[표 Ⅱ-32] 여가활동(여가 활동 유형(참여빈도 순)) - 1) 여가활동 빈도 1+2 60

[표 Ⅱ-33] 여가활동(여가 활동 유형(참여빈도 순)) - 1) 여가활동 빈도 1+2+3 61

[표 Ⅱ-34] 여가활동(희망 여가활동) - 2) 여가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 1 61

[표 Ⅱ-35] 여가활동(희망 여가활동) - 2) 여가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 2 62

[표 Ⅱ-36] 여가활동(희망 여가활동) - 2) 여가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 3 62

[표 Ⅱ-37] 여가활동(희망 여가활동) - 2) 여가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 1+2 63

[표 Ⅱ-38] 여가활동(희망 여가활동) - 2) 여가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 1+2+3 63

[표 Ⅱ-39] 여가활동(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 3) 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1 64

[표 Ⅱ-40] 여가활동(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 3) 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2 64

[표 Ⅱ-41] 여가활동(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 3) 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3 65

[표 Ⅱ-42] 여가활동(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 3) 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1+2 65

[표 Ⅱ-43] 여가활동(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 3) 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여가활동 1+2+3 66

[표 Ⅱ-44] 여가활동(하루 여가시간) - 4) 평일 하루 여가 시간 67

[표 Ⅱ-45] 여가활동(하루 여가시간) - 4) 학교가는 토요일 여가 시간 68

[표 Ⅱ-46] 여가활동(하루 여가시간) - 4) 휴일 여가 시간 69

[표 Ⅱ-47] 여가활동 - 5) 함께하는 사람 70

[표 Ⅱ-48] 여가활동 - 6) 활동 장소 70

[표 Ⅱ-49] 여가활동 - 7) 활동선택 요인 71

[표 Ⅱ-50] 여가활동 - 8) 원하는 여가동료 71

[표 Ⅱ-51] 여가활동 - 9) 가족여가프로그램 참여의사 72

[표 Ⅱ-52] 여가장애(주관적 심리적 장애) - 1) 여가활동 흥미저하 72

[표 Ⅱ-53] 여가장애(주관적 심리적 장애) - 2) 여가생활 통제 73

[표 Ⅱ-54] 여가장애(주관적 심리적 장애) - 3) 상호규범 73

[표 Ⅱ-55] 여가장애(주관적 심리적 장애) - 4) 상호작용 74

[표 Ⅱ-56] 여가장애(주관적 심리적 장애) - 5) 재정(여가비용) 74

[표 Ⅱ-57] 여가장애(주관적 심리적 장애) - 6) 시설 75

[표 Ⅱ-58] 여가장애(여가 선호와 참여 관계에 따른 장애) - 7) 개인 심리 상태와 특성 75

[표 Ⅱ-59] 여가장애(여가 선호와 참여 관계에 따른 장애) - 8) 이전의 사회화 76

[표 Ⅱ-60] 여가장애(여가 선호와 참여 관계에 따른 장애) - 9) 대인관계와 상호작용결과 76

[표 Ⅱ-61] 여가장애(여가 선호와 참여 관계에 따른 장애) - 10) 공동의 상호관점 77

[표 Ⅱ-62] 여가장애(여가 선호와 참여 관계에 따른 장애) - 11) 가족생활주기 77

[표 Ⅱ-63] 여가장애(여가 선호와 참여 관계에 따른 장애) - 12) 시간 78

[표 Ⅱ-64] 여가장애(여가 선호와 참여 관계에 따른 장애) - 13) 기회의 접근 78

[표 Ⅱ-65]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 흥미 79

[표 Ⅱ-66]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2) 지식 습득 79

[표 Ⅱ-67]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3) 사회적 교류 80

[표 Ⅱ-68]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4) 휴식 80

[표 Ⅱ-69]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5) 신체적 능력 시험 81

[표 Ⅱ-70]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6) 시설과 장소의 청결 81

[표 Ⅱ-71]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7) 새로운 것에 대한 기회 제공 82

[표 Ⅱ-72]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8) 스트레스 해소 82

[표 Ⅱ-73]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9) 체력 증진 83

[표 Ⅱ-74]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0) 성취감 83

[표 Ⅱ-75]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1) 여가활동 동료의 친절함 84

[표 Ⅱ-76]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2) 정서적 안정 84

[표 Ⅱ-77]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3) 신체적 활력 되찾음 85

[표 Ⅱ-78]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4) 시설 및 장소의 보기가 좋음 85

[표 Ⅱ-79]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5) 내 자신을 알게 해줌 86

[표 Ⅱ-80]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6) 능력 발휘 86

[표 Ⅱ-81]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7) 타인의 이해 87

[표 Ⅱ-82]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8) 적극 참여하는 동료와 친목 도모 87

[표 Ⅱ-83]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19) 자체로 좋음 88

[표 Ⅱ-84] 여가 만족(여가활동 만족도) - 20) 여가 자부심 88

[표 Ⅱ-85]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 어려울 때 도와줌 89

[표 Ⅱ-86]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2) 문제 해결 시 자녀 제안 수용 89

[표 Ⅱ-87]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3) 친구 인지 90

[표 Ⅱ-88]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4) 벌칙에 대한 자녀 의견 제시 90

[표 Ⅱ-89]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5) 가족끼리 일 해결 91

[표 Ⅱ-90]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6) 일의 성질에 따라 지도자 변경 91

[표 Ⅱ-91]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7) 가족 간 가까움 92

[표 Ⅱ-92]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8) 일 처리 방법 융통성 92

[표 Ⅱ-93]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9) 자유시간에 함께 하는 정도 93

[표 Ⅱ-94]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0) 벌칙에 대해 부모 자녀 간 의논 93

[표 Ⅱ-95]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1) 가족 간 친근 정도 94

[표 Ⅱ-96]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2) 일 결정에 자녀의 참여 정도 94

[표 Ⅱ-97]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3) 함께 해야 할 일에 참여 정도 95

[표 Ⅱ-98]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4) 규칙의 변경 가능 정도 95

[표 Ⅱ-99]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5) 함께 할 일에 대한 아이디어 96

[표 Ⅱ-100]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6) 집안 일에 대한 책임 분담 96

[표 Ⅱ-101]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7) 자신의 일에 가족과 상의 정도 97

[표 Ⅱ-102]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8) 지도자 분간 정도 97

[표 Ⅱ-103]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19) 가족의 단결 중요시 정도 98

[표 Ⅱ-104] 가족기능(가족들과의 생활) - 20) 집안 일의 역할 결정 정도 98

[표 Ⅱ-10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 자신의 주장 제시 정도 99

[표 Ⅱ-106]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2) 아버지의 말에 대한 신뢰 정도 99

[표 Ⅱ-107]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3) 자신의 말에 아버지가 경청하는 정도 100

[표 Ⅱ-108]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4)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정도 100

[표 Ⅱ-109]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5) 아버지의 의견 제시 정도 101

[표 Ⅱ-110]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6) 자신의 생각을 아버지가 아는 정도 101

[표 Ⅱ-11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7) 아버지와의 대화 방식 만족도 102

[표 Ⅱ-11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8) 아버지에게 자신의 문제점 제시 정도 102

[표 Ⅱ-113]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9) 아버지에게 애정 표시 정도 103

[표 Ⅱ-11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0) 아버지와 문제 발생 시 침묵 정도 103

[표 Ⅱ-11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1) 의견 제시의 조심성 정도 104

[표 Ⅱ-116]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2) 아버지에게 의견 제시 정도 104

[표 Ⅱ-117]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3) 질문에 대한 아버지의 솔직한 답변 정도 105

[표 Ⅱ-118]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4) 아버지의 이해 노력 정도 105

[표 Ⅱ-119]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5) 아버지에게 대화하기 꺼리는 내용 106

[표 Ⅱ-120]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6) 아버지와 문제를 의논하는 정도 106

[표 Ⅱ-12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7) 아버지에게 진실한 감정 표현 정도 107

[표 Ⅱ-12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8) 아버지의 잔소리 정도 107

[표 Ⅱ-123]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19 아버지가 화났을 때 표현 방법 108

[표 Ⅱ-12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아버지와 의사소통) - 20) 자신의 의견을 아버지에게 제시하기 어려운 정도 108

[표 Ⅱ-12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 자신의 주장 제시 정도 109

[표 Ⅱ-126]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2) 어머니의 말에 대한 신뢰 정도 109

[표 Ⅱ-127]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3) 자신의 말에 어머니가 경청하는 정도 110

[표 Ⅱ-128]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4)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정도 110

[표 Ⅱ-129]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5) 어머니의 의견 제시 정도 111

[표 Ⅱ-130]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6) 자신의 생각을 어머니가 아는 정도 111

[표 Ⅱ-13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7) 어머니와의 대화 방식 만족도 112

[표 Ⅱ-13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8) 어머니에게 자신의 문제점 제시 정도 112

[표 Ⅱ-133]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9) 어머니에게 애정 표시 정도 113

[표 Ⅱ-13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0) 어머니와 문제 발생 시 침묵 정도 113

[표 Ⅱ-13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1) 의견 제시의 조심성 정도 114

[표 Ⅱ-136]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2) 어머니에게 의견 제시 정도 114

[표 Ⅱ-137]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3) 질문에 대한 어머니의 솔직한 답변 정도 115

[표 Ⅱ-138]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4) 어머니의 이해 노력 정도 115

[표 Ⅱ-139]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5) 어머니에게 대화하기 꺼리는 내용 116

[표 Ⅱ-140]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6) 어머니와 문제를 의논하는 정도 116

[표 Ⅱ-14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7) 어머니에게 진실한 감정 표현 정도 117

[표 Ⅱ-14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8) 어머니의 잔소리 정도 117

[표 Ⅱ-143]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19) 어머니가 화났을 때 표현 방법 118

[표 Ⅱ-14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어머니와 의사소통) - 20) 자신의 의견을 어머니에게 제시하기 어려운 정도 118

[표 Ⅱ-145] 일반적 특성(부모님 최종학력) - 3) 아버지 119

[표 Ⅱ-146] 일반적 특성(부모님 최종학력) - 3) 어머니 119

[표 Ⅱ-147] 일반적 특성(부모님 일 여부) - 4) 아버지 120

[표 Ⅱ-148] 일반적 특성(부모님 일 여부) - 4) 어머니 120

[표 Ⅱ-149] 일반적 특성(학업성적) - 7) 국어 121

[표 Ⅱ-150] 일반적 특성(학업성적) - 7) 영어 121

[표 Ⅱ-151] 일반적 특성(학업성적) - 7) 수학 122

[표 Ⅱ-152] 일반적 특성(학업성적) - 7) 사회영역 122

[표 Ⅱ-153] 일반적 특성(학업성적) - 7) 과학영역 12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16947 362.7 -11-3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16948 362.7 -11-3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