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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0
가. 보건 교육의 실태 분석 10
나.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보건과목의 위상 및 적정 수업 시수 탐색 10
다. 보건 과목 교육과정 시안 연구 개발 11
라. 유관 교과 교육과정과 효과적인 연계 방안 탐색 11
3. 연구 방법 11
가. 문헌연구 11
나. 설문조사 11
다. 전문가 협의회 12
라. 공청회 12
4. 연구의 기대효과 12
Ⅱ. 보건과목 신설의 배경과 맥락 13
1. 초ㆍ중ㆍ고등학생의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 13
가. 사회구조와 가치관의 변화 13
나. 가족제도의 변화와 청소년 인구 변화 14
다. 학교 교육과 청소년 문제 18
라. 학교와 주변 환경 문제 22
2. 초ㆍ중ㆍ고등학생의 신체조건의 변화 24
가. 청소년 성장 발달과 건강 상태 24
나. 생활습관병과 기타 건강 문제 28
3. 학교 보건법 개정 36
가. 학교보건법 개정안의 내용과 의의 36
나. 학교보건법의 의미 37
4. 보건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개정의 경과 41
Ⅲ. 학교 보건교육의 현황과 문제 43
1.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보건교육 현황 43
가. 보건교육의 내용 요소 43
나. 보건교육을 위한 정부의 지침 현황 45
2. 학교 보건교육의 현황과 문제 47
가. 학교 보건교육 실행 현황 47
나. 보건 교육 실행과 관련한 문제 52
3. 체계적인 보건교육 실행의 필요성 55
가. 보건교육의 교육적 요구의 질적 변화 55
나. 보건교육 실행의 필요성 56
Ⅳ. 외국의 보건교육 제도 71
1. 보건교과목 설치 현황 71
가. 미국 71
나. 일본 75
다. 기타 76
2. 보건교육의 내용 78
Ⅴ. 요구 조사 89
1. 조사 대상 89
2. 조사 도구 93
3. 분석 결과 95
가. 교사용 95
나. 학생용 106
다. 학부모용 110
4. 시사점 114
Ⅵ. 보건 교육과정 총론 지침 개정 방안 115
1. 체계적인 보건 교육 실시 방안 탐색 115
가. 개정된 학교보건법의 ‘체계적인 보건 교육 실시’에 법조문 분석 115
나. 체계적인 보건 교육 실시 방안 117
2. 체계적인 보건 교육 실시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총론 지침 개정 방안 119
가. 국가 교육과정 총론 지침 개정의 기본 원칙 119
나. 학교급별 보건교육 시행 방안 119
3. 체계적인 보건교육 실시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125
1. 교육과정 편제표 개정안 125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125
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126
2.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정안 127
Ⅶ. 보건 교육과정 개발 시안 129
1. 중학교 보건 과목 교육과정 129
2. 고등학교 보건 과목 교육과정 141
3. 초등학교 보건교육 관련 주요 내용 153
Ⅷ. 보건 교육과정 시행을 위한 지원 방안 155
1. 교과용 도서의 효율적 지원 155
가. 보건과목의 특성과 보건 교과용 도서의 성격 155
나. 보건복지부 등 관련 기관의 상설적 지원 156
다. 교과용 도서는 참고서보다 교과서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자료 제작으로 157
라. 교과용 도서의 발전 지원 방안 158
2. 교원정책의 재정립 159
가. 보건교사의 자격과 양성 159
나. 보건교육 수행을 위한 보건교사의 정원 확보 및 배치 161
다. 보건교사의 연수 163
3. 보건교육의 지원 행정 및 시설 172
가. 장학인력 및 지원행정의 문제점 172
나. 보건교육 지원을 위한 전문직의 형평성확보와 보건교육 지원 체계 173
4.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174
가. 지역사회의 중층적 지원 175
나. 보건교육위원회, 보건교육센터와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 175
참고문헌 177
부록 181
[부록 1] 설문지 183
보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 초등학교 교사용 - 183
보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 중학교 교사용 - 186
보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 고등학교 교사용 - 189
보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 초ㆍ중ㆍ고 보건교사용 - 192
보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 중학교 학생용 - 195
보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 고등학교 학생용 - 198
보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 초등학교 학부모용 - 201
보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 중학교 학부모용 - 204
[부록 2] 공청회 발표자료 :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방안 / 김재춘 207
Ⅰ. 보건 교육과정 개발의 배경 208
1. 학교보건법 개정의 경과 208
2. 2007년 12월에 개정된 학교보건법의 주요 내용 209
3. 보건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209
Ⅱ. 보건 교육과정 시안 개발을 위한 이론적 검토 210
1. 학교보건법 개정의 주요 내용 분석 210
2. 보건 교육의 체계적 실시 방안에 대한 요구 조사 분석 211
3. 외국 사례 213
Ⅲ. 체계적인 보건교육의 시행 방안 215
1. 기본 원칙 215
2. 학교급별 보건교육 시행 방안 215
Ⅳ. 보건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222
1. 교육과정 편제표 개정안 222
2.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정안 224
Ⅴ. 보건 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시안 226
1. 중학교 보건과목 교육과정 226
2. 고등학교 보건과목 교육과정 238
3. 초등학교 보건교육 관련 주요 내용 252
[표Ⅱ-1] 가구 유형별 가구 수 현황 15
[표Ⅱ-2]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19
[표Ⅱ-3] 학교폭력 피해 유형 현황 23
[표Ⅱ-4] 학교폭력 피해 장소 23
[표Ⅱ-5] 정화구역 내 각종업소 지역별 현황 23
[표Ⅱ-6] 청소년 신장 25
[표Ⅱ-7] 청소년 몸무게 26
[표Ⅱ-8] 연도별 체질검사 결과 대비표 27
[표Ⅱ-9] 학생 신체검사표 28
[표Ⅱ-10] 10대의 사망 원인 변화 28
[표Ⅱ-11] 청소년 성 행태 33
[표Ⅱ-12] 우리나라 주요 사망 원인 35
[표Ⅱ-13] 학교보건법 신ㆍ구조문대비표 37
[표Ⅱ-14] 학교보건법의 의미 40
[표Ⅲ-1] 건강의 개념 58
[표Ⅲ-2] 만성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행태 59
[표Ⅲ-3] WHO 건강수명 조사 결과 및 한국인의 평균 수명 61
[표Ⅳ-1] 미국 학교보건교육을 위한 국가적 표준 71
[표Ⅳ-2] 주요 주의 보건교육 내용 72
[표Ⅳ-3] 뉴욕 주 7-9학년(중학교) 1980년대, 1994년 교과과정 비교 73
[표Ⅳ-4] 어스틴 교육구 고등학교 학생들의 졸업 요구 학점 74
[표Ⅳ-5] 어스틴 교육구 중학교 교육과정 75
[표Ⅳ-6] 주요 국가의 보건교육 실시 현황 77
[표Ⅳ-7] 각국의 보건교육 요소 79
[표Ⅴ-1] 표집 대상 및 설문지 회수율 90
[표Ⅴ-2] 설문 응답자 현황(일반교사용) 90
[표Ⅴ-3] 설문 응답자 현황(보건교사용) 91
[표Ⅴ-4] 설문 응답자 현황(학생용) 92
[표Ⅴ-5] 설문 응답자 현황(학부모용) 92
[표Ⅴ-6] 설문지 문항 구성(교사용) 93
[표Ⅴ-7] 설문지 문항 구성(학생용) 94
[표Ⅴ-8] 설문지 문항 구성(학부모용) 94
[표Ⅴ-9]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보건교육에 대한 의견(일반교사) 95
[표Ⅴ-10] 초등학교 보건교육을 현재보다 강화하는 것에 대한 의견(일반교사) 96
[표Ⅴ-11] 초등학교 보건교육 적정 실시 시기에 대한 의견(일반교사) 96
[표Ⅴ-12] 중ㆍ고등학교 보건과목 선택과목 개설ㆍ운영에 대한 의견(일반교사) 97
[표Ⅴ-13] 보건과목 성격의 중요도에 대한 의견(일반교사) 98
[표Ⅴ-14] 보건과목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의 중요도에 대한 의견(일반교사) 100
[표Ⅴ-15]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보건교육에 대한 의견(보건교사) 101
[표Ⅴ-16] 보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보건교사) 102
[표Ⅴ-17] 중ㆍ고등학교 보건과목 선택과목 개설ㆍ운영에 대한 의견(보건교사) 102
[표Ⅴ-18] 초등학교 보건교육 적정 실시 시기에 대한 의견(보건교사) 103
[표Ⅴ-19] 초등학교 보건교육 적정 주당평균시수에 대한 의견(보건교사) 103
[표Ⅴ-20] 중ㆍ고등학교 보건교육 적정 주당평균시수에 대한 의견(보건교사) 104
[표Ⅴ-21] 보건과목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의 중요도에 대한 의견(보건교사) 105
[표Ⅴ-22]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보건교육에 대한 의견(학생) 106
[표Ⅴ-23] 중ㆍ고등학교 보건과목 신설에 대한 의견(학생) 107
[표Ⅴ-24] 중ㆍ고등학교 보건과목 선택과목 개설시 선택 의향에 대한 의견(학생) 107
[표Ⅴ-25] 보건과목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의 중요도에 대한 의견(학생) 109
[표Ⅴ-26]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보건교육에 대한 의견(학부모) 110
[표Ⅴ-27] 초등학교 보건교육을 현재보다 강화하는 것에 대한 의견(학부모) 111
[표Ⅴ-28] 초등학교 보건교육 적정 실시 시기에 대한 의견(학부모) 111
[표Ⅴ-29] 보건과목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의 중요도에 대한 의견(학부모) 113
[표Ⅵ-1] 개정 학교보건법(2007.12.14) 중 보건 교육과정 관련 내용 115
[표Ⅵ-2] 보건 교육의 체계적인 실시 방안에 대한 다양한 해석 116
[표Ⅵ-3] 초등 5~6학년에서 보건교육을 집중 시행 할 경우의 각 교과별 수업 시수 120
[표Ⅵ-4]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적용 연도 122
[표Ⅷ-1] 학교급별,시도별 보건교사 배치 현황 161
[표Ⅷ-2] 보건교사 배치 관련 법령 162
[표Ⅷ-3] 최근 3년간 시도교육청 자체 추진 보건교사 직무연수 개설 및 실시 현황 164
[표Ⅷ-4] 뉴욕 주 7-9학년(중학교)의 1980년대, 1994년 교과과정 166
[표Ⅷ-5]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일본) 170
[표Ⅷ-6] 보건 혹은 보건체육면허에 필요한 전문교육과목(일본) 171
[표Ⅷ-7] 2008년 현재 우리나라 보건전문직 현황 172
[그림Ⅱ-1] 소년소녀가장 및 세대원 추이 16
[그림Ⅱ-2] 아동ㆍ청소년 빈곤율 추이 16
[그림Ⅱ-3] 사회계층간 건강격차 17
[그림Ⅱ-4] 다문화가정 청소년 현황 18
[그림Ⅱ-5] 우리 나라의 주당 학업 시간(2003년) 20
[그림Ⅱ-6] 청소년 스트레스 인지율 21
[그림Ⅱ-7] 스트레스의 원인 21
[그림Ⅱ-8] 아동ㆍ청소년 폭력 피해비율 22
[그림Ⅱ-9] 흡연 시작 연령 29
[그림Ⅱ-10] 최근 한 달 이내 하루 이상 흡연한 비율 30
[그림Ⅱ-11] 음주 시작 연령 30
[그림Ⅱ-12] 최근 한 달에 한 번 이상 음주한 비율 31
[그림Ⅱ-13] 청소년 비만율 31
[그림Ⅱ-14] 아침식사 결식율 32
[그림Ⅱ-15] 신체활동 실천율 32
[그림Ⅱ-16]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진단 결과 33
[그림Ⅱ-17] 인터넷 중독의 부작용 34
[그림Ⅲ-1] 보건교사의 보건교육 현황(2005) 50
[그림Ⅲ-2] 학교보건에서 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의 관계의 변화 57
[그림Ⅲ-3] 만성질환의 생애 주기적 관점: 청소년기를 경과하며 급속하게 질병 증가 59
[표1] 개정 학교보건법(2007.12.14) 중 보건 교육과정 관련 내용 209
[표2] 보건과목의 신설에 대한 학생의 의견 211
[표3] 현재보다 보건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212
[표4] 보건교육 강화 및 선택과목 개설 운영에 대한 의견 일반교사의 의견 212
[표5] 보건교육 강화의 필요성에 대한 보건교사의 의견 212
[표6] 보건선택과목 신설에 대한 보건교사의 의견 213
[표7] 세계 주요국의 보건교육 실시 현황 214
[표8] 초등 5~6학년에서 보건교육을 집중시행 할 경우 시수 21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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