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0)전자거래분쟁조정사례집 :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강한 사이버 세상 / 지식경제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청구기호
658.872 -10-4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71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81085
제어번호
MONO1201030599
주기사항
이전편자: 산업자원부→한국전자거래진흥원→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2010 머리말 / 이기수

2010 발간사 / 정경원

목차

제1편 개요 9

I. 2009년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활동현황 10

1. 분쟁상담 처리실적 10

2. 분쟁조정 처리실적 12

II. 2009년 전자거래 시장현황 16

1. 전자상거래 전체 규모 16

2. 사이버쇼핑몰 거래 동향 18

III. 2009년 전자거래 분쟁상담 현황 20

1. 분쟁상담동향 20

2. 분쟁유형별 상담동향 21

IV. 2009년 전자거래 분쟁조정 신청현황 23

1. 경로별 신청동향 23

2. 직업별 신청동향 24

3. 거래형태별 신청동향 26

4. 업태별 신청동향 27

5. 상품 및 서비스별 신청동향 29

6. 피해액별 신청동향 34

7. 지불방법별 신청동향 35

8. 분쟁유형별 신청동향 36

제2편 상담 39

I. 유관기관 업무협력 현황 40

II. 분쟁유형별 상담내용 42

III. 전자거래 분쟁상담 Hot issue 45

1. 상품정보오기 45

2. 주문제작상품 46

3. 적립금 47

4. 온라인게임 48

5. 해외구매대행 50

6. 인터넷 콘텐츠 52

제3편 합의권고 및 조정 55

I. 2009년 합의권고 현황 56

1. 합의권고 동향 56

2. 분쟁유형별 주요 내용 58

II. 2009년 조정현황 61

1. 조정 동향 61

2. 2009년 주요 조정사례 68

① 배송 관련 68

② 계약취소/반품·환불 72

③ 계약조건변경/불이행 225

④ 상품정보오기 253

⑤ 물품하자 266

⑥ 해외구매대행 291

⑦ 온라인 광고 298

⑧ 이러닝 302

⑨ 웹호스팅 306

⑩ 시스템 오류 318

제4편 부록 323

I.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ECMC) 소개 324

II. 안전한 전자거래를 위한 정책·제도 안내 328

1. eTrust 인증마크 제도 328

2. 구매안전서비스 제도 333

3. 전자상거래 소비자 정책 336

4. 전자상거래에서의 상품정보제공 통신판매업자 가이드라인(공정거래위원회, 제정 2007.1.26./개정 2010.1.4.) 344

5. 인터넷 쇼핑 시 소비자의 10대 주의사항 362

6.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제한 물품 364

7. 개인정보 이렇게 예방합시다! 369

8. 메신저 피싱, 이렇게 예방합시다! 370

9. 인터넷 사기피해, 이렇게 예방합시다! 371

판권기 372

표 1-1.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동향 11

표 1-2. 월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12

표 1-3. 연도별 분쟁상담 및 조정 처리실적 14

표 1-4. 연도별 전자상거래 동향 16

표 1-5. 부문별 거래내역 17

표 1-6. 사이버 쇼핑물 거래액 동향 18

표 1-7. 사이버쇼핑몰 상품군별 거래액 동향 19

표 1-8. 2009년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현황 20

표 1-9. 분쟁유형별 상담동향 22

표 1-10. 경로별 신청동향 23

표 1-11. 직업별 신청동향 24

표 1-12. 거래형태별 신청동향 26

표 1-13. 전자거래 업태별 신청동향 27

표 1-14. 통신판매중개사이트 관련 신청동향 28

표 1-15. '상품 및 서비스별' 신청동향 29

표 1-16. 상품별 신청동향 31

표 1-17. 서비스별 신청동향 33

표 1-18. 피해액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34

표 1-19. 2009년 지불방법별 신청현황 35

표 1-20. 분쟁유형별 신청동향 37

표 2-1. 분쟁유형별 상담 내용 42

표 3-1. 사무국 권고에 의한 '분쟁해결률' 동향 57

표 3-2. 분쟁유형별 주요 내용 58

표 3-3. 거래형태별 조정동향 61

표 3-4. 분쟁유형별 조정동향 63

표 3-5. 조정방법별 조정동향 64

표 3-6. 조정방법별 성립률 현황 66

표 3-7. 분쟁유형별 조정성립률 현황 67

그림 1-1.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동향 11

그림 1-2. 월별 분쟁조정 신청동향 13

그림 1-3. 연도별 분쟁조정 해결률 추이 15

그림 1-4. 연도별 전자상거래 규모 16

그림 1-5.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17

그림 1-6. 사이버쇼핑 거래액 및 전년 동비 추이 18

그림 1-7. 2009년 접수방법별 분쟁상담 현황 21

그림 1-8. 2009년 경로별 신청현황 24

그림 1-9. 2009년 직업별 신청현황 25

그림 1-10. 2009년 거래형태별 신청현황 27

그림 1-11. 2009년 전자거래 업태별 신청현황 28

그림 1-12. 통신판매중개사이트 관련 신청동향 29

그림 1-13. '상품 및 서비스별' 신청동향 30

그림 1-14. 2009년 상품별 신청현황 32

그림 1-15. 2009년 서비스별 신청현황 33

그림 1-16. 2009년 피해액별 분쟁조정 신청현황 35

그림 1-17. 2009년 지불방법별 조정신청 현황 36

그림 1-18. 2009년 분쟁유형별 신청현황 38

그림 2-1.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와 업무협력 현황 40

그림 2-2. 공정거래위원회와의 업무협력 현황 41

그림 2-3. 국민권익위원회와의 업무협력 현황 41

그림 3-1. 연도별 합의율 추이 56

그림 3-2. 2009년 거래형태별 조정현황 62

그림 3-3. 2009년 분쟁유형별 조정현황 63

그림 3-4. 2009년 조정방법별 조정현황 65

그림 3-5. 연도별 조정성립률 추이 65

그림 3-6. 조정방법별 성립률 현황 66

그림 3-7. 분쟁유형별 조정성립률 현황 6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545701 658.872 -10-4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545702 658.872 -10-4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