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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국의 고속 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viii, 47 p. : 삽화, 도표, 사진 ; 26 cm
제어번호
MONO1201032027
주기사항
최종보고서
주관연구기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책임자: 이영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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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개발의 목적 11

1.2. 연구개발의 필요성 11

1.3. 연구개발의 범위 12

1.4.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3

제2장 배수량형 연안어선 설계 15

2.1. 연구대상 선형 15

2.2. 선형의 비교 16

2.3. 선형 보정 19

2.4. 수치계산 22

2.5. 모형 시험 27

제3장 반 활주형 연안어선 설계 31

3.1. 연구대상 선형 31

3.2. 선형 보정 33

3.3. 수치 계산 39

3.4. 모형 시험 43

3.5. 배수량형 어선과 반 활주형 어선의 비교 45

제4장 복원성 및 내항성 검토 47

4.1. 복원성 검토 47

4.2. 내항성 검토 50

제5장 결론 53

참고문헌 55

표 1. 초기 선형, 참고 선형 및 설계 선형들의 선형 요소 비교 17

표 2. 초기 선형의 국부적 형상변화에 따른 압력저항 비교 18

표 3. 계산 조건 (Inhawave를 이용한 수치계산) 23

표 4. 초기 선형과 축소된 선형 요소 비교 32

표 5. Radojcic method에서 요구하는 선형요소 분포 범위와 초기선형(25)의 선형요소 값 35

표 6. 초기 선형(25)과 설계 선형(25)의 선형 요소 비교 36

표 7. 계산 조건 (Fluent를 이용한 수치계산) 39

표 8. 계산 결과(저항계수 및 유효마력) 42

표 9. 초기 선형들과 설계 선형들의 복원성 기준에 의한 최대승선인원 검토 49

표 10. 초기 선형들과 설계 선형들의 복원성 검토 50

표 11. 실적 선박들의 Seakeeping index 52

표 12. 초기 선형들과 설계 선형들의 Seakeeping index 52

그림 1. 국내 연안어선의 규모별 어선현황(2000~2009년) 15

그림 2. 국내 연안어선의 1~5톤 사이의 톤수별 어선 건조현황(2005년) 16

그림 3. 초기 선형과 참고 선형의 선도 비교 18

그림 4. 초기 선형, 참고 선형, 설계 선형(20-01, 02)의 추정 유효마력 비교 20

그림 5. 초기 선형과 설계 선형(20-02)의 횡단면적 곡선 비교 20

그림 6. 설계 선형(20-02)의 차인선과 늑골선 보정 21

그림 7. 초기 선형과 설계 선형(20-01)(좌), (20-02)(우)의 선형 비교 22

그림 8. 계산 영역 (Inhawave를 이용한 수치계산) 23

그림 9. 초기 선형, 참고 선형 및 설계 선형들의 파형 분포(wave contour) 비교 24

그림 10. 초기 선형, 참고 선형 및 설계 선형들의 선체 압력 분포(pressure distribution) 비교 25

그림 11. 초기 선형, 참고 선형 및 설계 선형들의 압력저항계수 비교 26

그림 12. 선형시험수조의 내부전경 및 계측장비 27

그림 13. 모형시험에서의 파형 촬영 (Fn∇=2.1)(이미지참조) 29

그림 14. 잉여저항계수(CR), 트림(Trim), 침하량(Sinkage), 유효마력(EHP) 비교(이미지참조) 30

그림 15. 초기선형(25)의 선도 31

그림 16. 속력과 선형의 관계 33

그림 17. 초기 선형(25)과 설계 선형(25)의 횡단면적 곡선 36

그림 18. 초기 선형(25)과 설계 선형(25)의 추정 유효마력 비교 37

그림 19. 초기 선형(25)의 선형 요소 보정 38

그림 20. 설계 선형(25)의 선형 특성 보정 38

그림 21. 초기 선형과 설계 선형(20-01)(좌), (20-02)(우)의 선형 비교 38

그림 22. 계산 영역 (Fluent를 이용한 수치계산) 39

그림 23. 초기 선형(25), 설계 선형(25)의 파형 분포(wave contour) 비교 40

그림 24. 초기 선형(25), 설계 선형(25)의 압력 분포(pressure distribution) 비교 41

그림 25. 모형시험에서의 파형 촬영 (Fn∇=2.68)(이미지참조) 43

그림 26. 잉여저항(CR), 트림(Trim), 침하량(Sinkage), 유효마력(EHP) 비교(이미지참조) 44

그림 27. 배수량형 어선과 반 활주형 어선의 선형요소 비교 46

그림 28. 배수량형 어선과 반 활주형 어선의 모형시험 결과 비교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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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목

한국의 고속 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내용

우리나라어선은 작업성이나 안전성이 우수한 선형이 선호 받고 있어 왔으나, 최근 유가상승, 어족자원의 고갈 및 활어수요의 증대 등에 따라 선박의 속력과 저항성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고속어선의 수요증가 등으로 우리나라 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추진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어선들에 대하여 선형 검토를 통한 저항성능 향상법의 도출이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특히 저항성능이 우수한 어선의 선형에 관하여 선행된 연구들과 일본어선의 연구결과들을 참고로 하여 새로운 국내어선의 선형을 제안한다. 또한 25knots 이상의 고속화를 위해 반 활주형 어선에 대한 특성 분석 및 저항성능 개선을 위한 선형설계를 수행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어선 선형을 선형요소와 선형특성에 대하여 보정한 후 저항성능의 변화를 검토하여, 국내어선 선형에 대한 개략적인 선형개선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3. 연구개발 결과

본 연구에서는 고속화 추세에 있는 우리나라 소형 연안어선의 선형요소와 국부적 선형특성을 일본어선과의 비교를 통하여 검토하였다. 선형요소와 선형특성에 대한 선형 보정을 수행하고, 선체주위 유동 및 저항추진 특성에 대한 수치시뮬레이션 및 모형시험을 통하여, 보정된 선형에 대한 저항성능의 향상여부를 검증하였다. 우리나라의 어업환경조건에 대한 만족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저항성능이 보다 우수한 한국형 어선선형을 개발하고 제시하였다.

1) 우리나라와 일본 어선의 연구대상 선형 선정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선정된 우리나라와 일본 어선의 선형적 특성을 비교하였다.

2) 우리나라어선의 선형요소와 국부적 선형특성을 보정한 선형설계를 수행하고, 이에 따른 저항성능 변화를 검토하였다.

3) 설계속력 25knots 이상의 고속 반 활주형 선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대상 선형을 선정하여, 고속 활주형 어선의 선형 설계를 수행하였다.

4) 국내 연안 환경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선형들의 조업 적합성(안전성, 안정성, 내항성, 선박안전법규 등)을 검토하였다.

5) 위 결과들을 검토하여 우리나라 고속 소형 연안 어선에 대한 선형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4.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1) 어선에 대한 성능향상 연구는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될 것이며, 특히 고속 어선의 저항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는 복합어선 개발 시에 선형설계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우리나라 연안어선의 초기설계 단계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주요 요목 선정 및 선형 설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며, 한국형 어선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신조선 수요를 창출하는데 기여한다. 어선의 연료 절감 및 고속화 연구에 활용하여 국내 어업의 채산성 개선에 기여한다.

3) 선종이 다른 선박의 에너지 절감형 선형설계 연구에 활용이 가능하며, 어선선형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데도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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