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 25주년 기념판 서문 | 감사의 말
1부 맥락
1장 개인적 배경 및 직업적 동기
개인적 배경 | 직업적 동기 | 개인적 직업적 변천사 | 창의성을 발휘했던 개인적 경험 | 그림을 통한 애도 표현 | 이 책에 대하여
2장 자유를 위한 틀
창의성 발달을 위한 조건
3장 미술 발달 이해
정상적인 미술 발달 과정 | 발달 지연 혹은 천부적 재능 | 발달과 관련된 쟁점들
4장 치료 과정
시험 | 신뢰 | 감행 | 소통 | 직면 | 이해 | 수용 | 극복 | 분리
5장 표현을 촉진해주는 방법들
낙서 | 주제 | 재료 | 꿈 | 가면 | 표적 | 녹음기 | 시 | 이야기 | 복사기와 카메라 | 손전등과 양초 | 범위 확대 | 결론
2부 개인
6장 미술 검사
배경 | 검사 시작 | 시작하기 | 미술 재료 | 공간 | 미술작품에 대한 설명 | 추상적인 미술작품 | 말보다 미술 활동이 편할 때 | 미술작품의 수 | 권고 사항
7장 미술작품에 담긴 상징 해독하기
메모할 것인가 말 것인가? | 구두 의사소통 | 말을 하는 것이 좋은가 하지 않는 것이 좋은가? | 비언어적 의사소통 | 치료사와의 상호작용 | 과업에 대한 반응 | 재료에 대한 반응 | 작업 과정 | 작품의 형태 | 작품 형태와 작업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 | 작품의 내용 | 일반적인 주제들 | 자아 표상 | 위장 | 작품에 대한 태도 | 통합하기 | 보고서 작성
8장 사례 연구
엘렌 : 선택적 함묵증 | 도로시 : 정신분열증을 앓았던 소녀 | 랜디 : 유분증이 있었던 소년 | 결론
9장 사례 분석 : 이해와 도움
개인 미술 검사 | 집단 미술치료 | 어머니-아이 합동 미술치료 | 가족 미술 검사 | 가족 미술치료 | 침묵 속에 함께 그리기
3부 가족 및 집단
10장 가족 미술 검사
형식 | 낙서 | 가족 표상 | 가족 벽화 | 자유 작품 | 통합하기 | 가족 미술 검사의 특징 | 수정
11장 가족 미술치료
둘이 함께 | 가족 합동치료 | 일시적인 가족 합동치료 | 복합양식 가족치료
12장 부모 미술치료
개인 미술치료 | 어머니-아이 집단 미술치료 | 단기 부모-아이 집단 미술치료 | 어머니 미술치료 집단 | 결론
13장 집단 미술치료
역사 |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 집단 미술치료 활동 | 집단과 집단의 성장 | 자유로운 방식을 주로 하다 특별한 때에만 규칙이나 과제 정하기 | 집단 주제와 관심사 | 음식 활용 놀이 | 역할극 | 서로를 인터뷰하기 | 집단을 돌아보기 | 집단 내 개인 성장 : 돈의 사례 | 집단 성장 : 새로운 구성원과 종결 | 결론
14장 복합양식 집단치료
예술 간의 관계 | 첫 번째 미술-역할극 집단치료 : 잠복기 소년들 | 두 번째 미술-역할극 집단치료 : 사춘기 아이들 | 치료사의 역할 | 결론
4부 장애 아동 미술치료
15장 장애 아동 치료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미술
창의성의 보편성 | 정신병동에서 만난 아이들 | 집단 거주 시설에서 만난 장애 아동들 | 사립학교에서 만난 청각장애 아동들 | 유치원에서 만난 발달지체 아이들 | 기숙학교에서 만난 시각장애 아동들 | 초판 발행 이후 변화 |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서 고려해야 할 점 | 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의 가치
16장 장애 아동과 그 부모의 미술치료
차이점과 유사점 | 시각장애를 받아들이기 | 외래환자 어머니 집단치료 : 지원과 지지
5부 모든 이를 위한 치료 수단으로서의 미술
17장 미술을 통해 정상 아동 돕기
미술교육의 치유적 가치 | 미술을 통해 정상적인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 부모(혹은 부모를 대신하는 인물의) 상실 | 결론
18장 미술과 놀이를 통해 부모 돕기
정상적인 성인을 위한 치료 도구로서의 미술 | 지역 공동체 교육 | 가족 미술 워크숍 : 초등학교 | 학교 내 부모 미술 워크숍 | 교회 공동체를 활용한 어머니-자녀 교육 | 부모 놀이 집단 | 발달 단계별 부모 놀이 집단 활동 | 그 밖에 도움되는 방법들
6부 일반적인 문제들
19장 아동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와 미술교육 | 미술치료와 놀이치료 | 훌륭한 아동 미술치료사의 자질
20장 미술치료사가 어떻게 도움될 수 있는가
창조의 능력과 필요성 | 학습 경험으로서의 창의성 발휘 과정 | 전이의 문제 | 미술가와 치료사 | 변화를 이끌어내는 주체로서의 미술치료사 | 미술치료 자문
21장 지속적인 연구 및 조사
들어가기 | 객관적인 관찰 | 주관적인 임상 평가 | 집단 배정 및 목표 설정 | 시각장애 아동들의 변화 평가 I | 시각장애 아동들의 변화 평가 II | 현상학적 고찰 | 미술작품의 자기 평가 | 재료 인기도 측정 | 집단 그림과 집단 역동 | 아동 미술에 대한 진단 | 아동 미술의 변산도 | 미술 심상의 자유 연상 | 창의성과 정신건강 간의 상관관계 | 미술치료와 심리극 치료의 상관관계 | 결론
주의 사항 | 역자 후기 | 참고문헌 | 도판 목록 | 사항색인 | 인명색인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1551957 | 616.891656 -10-4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1551958 | 616.891656 -10-4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