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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0)전통문화의 새로운 이해 / 한국전통문화학교 전통문화연수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부여 : 한국전통문화학교 전통문화연수원, 2010
청구기호
390.0951 -10-1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81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253978
제어번호
MONO120103425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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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문화유산헌장

전통문화의 새로운 이해 강사진

교육시간표

전통문화의 새로운 이해 현장학습 세부일정

목차

1. 윤달 민속을 통해본 전통 심성(心性) / 김명자 8

1. 민속과 전통 10

2. 양력 윤달과 음력 윤달 12

3. 윤달의 민속 15

1) 수명(壽命)관련 민속 15

2) 면례(緬禮, 묘 이장), 가옥 수리 등 16

3) 제액초복(除厄超福)을 위한 장승제, 혼례 등 17

4) 윤달 민속의 특성 17

4. 윤달의 성격 18

1) 윤달의 양면성 18

2) 양면성의 의미 19

5. 윤달 민속을 통해본 전통 심성 21

참고문헌 23

2. 한국연희의 가치와 매력 / 서연호 24

1. 연희의 뜻과 범위 26

2. 문화로서의 연희 27

3. 굿놀이 28

4. 탈놀이 29

5. 판소리 30

6. 광대의 익살극 31

7. 불교의식과 연희 32

8. 궁중무와 민간무 33

9. 풍물놀이 34

10. 연희의 현대화 35

3. 한국의 민속과 세시풍속 / 임장혁 38

1. 민속학은 왜 휴일을 주목을 갖는가? 40

2. 세시는 경계적인 시간과 공간에서의 행해지는 것 41

3. 역법과 세시풍속 41

1) 봄(음력 1월 입춘-3월 곡우) 43

2) 여름철(음력 4월-6월) 44

3) 가을철(음력 7월-9월) 44

4) 겨울철(음력 10월-12월) 45

5) 윤달('손 없는 달') 45

4. 세시풍속에 곡물은 왜 신앙의 대상이 되고 있는가? 46

5. 맺음말 49

참고문헌 49

4. 전통문화와 문화 콘텐츠산업 / 김기현 50

전통문화와 문화 콘텐츠산업 52

1.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 개념 및 범위 52

2. 문화콘텐츠산업 분류의 국제비교 53

3.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54

4. 문화콘텐츠산업의 사회 경제적 기능 54

5. 세계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시장규모 비교 55

7. 콘텐츠산업 육성전략 57

주요국가의 문화콘텐츠산업 60

8. 영국의 창조산업 60

9. 프랑스"문화국가" 브랜드 이미지 선점 66

10. 미국 : 지적 재산권의 보호와 유통의 공정성 확보 67

11. 일본 콘텐츠를 활용한 지적재산입국 건설 68

12. 중국 중앙정부 주도의 문화산업 집중 육성 69

13. 문화 콘텐츠산업가 스토리텔링 70

브랜드를 구축하는 우리나라 캐릭터 77

14. 문화콘텐츠 OSMU 비즈니스 81

15. 3D 입체 영화 열풍 83

16. 뉴욕 브로드웨이 공연산업 83

17. 영국의 공연 클러스터 웨스트엔드 84

18. 전통문화콘텐츠의 가치 창출 84

19. 창조경제 시대의 전통문화콘텐츠 활용방안 86

5. 전통문화의 현대적 복원 / 김양웅 88

I. 문화유산 가치의 창출 90

1. 전통문화에 대한 영역의 설정 91

2.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복원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92

3. 전통문화와 가치의 창출이란? 92

4. 가치를 어떤 형태로 창출할 것인가? 95

II. 현상 96

1. 시대적 필요성 96

2. 전시(박물·미술)관의 국내·외 현황 98

3. 건조물 복원 및 재현 102

4. 문화유산 정책의 변화 104

III. 3D 융합산업 소개 104

1. 차세대 3D 융합산업이란 104

2. 3D 융합기술 / 산업의 탄생배경 106

3. 3D 융합 기술/산업의 개념 및 특징 114

4. 일본의 3D 융합산업별 시장전망 116

5. 한국 3D 융합산업의 SWOT 분석 119

IV. 문화유산 Virtual 복원 및 콘텐츠 120

1. 문화유산 복원 개념 120

2. 문화유산의 디지털 복원 및 Virtual 콘텐츠화의 필요성 121

V. 3D 관련 기술 소개 125

1. 3D 정의 및 개요 125

2. StereoScope 126

3. Half_Mirror 방식 디스플레이 129

4. 기타 방식 131

5. 융합 기술 소개 132

6. 전통문화와 한류 / 강철근 134

I. 한류 정신과 철학 136

II. 무형문화의 시대의 도래와 한류의 형성 142

1. 무형문화 시대의 도래 142

2. 한류의 탄생 145

3. 문화의 세기, 혹은 사이버 문명의 세상의 출현 147

III. 한류는 무엇인가? 149

1. 한류의 정의 149

2. 한류의 의미와 배경 151

3. 한류의 전개 154

7. 「아리랑」과 '전통'의 문제 / 진경환 160

[1] 「아리랑」을 보는 두 시각 162

[2] 조선 후기의 「아리랑」 163

[3] 일제 초기의 「아리랑」 163

[4]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아리랑」의 변조 163

[5] 또 다른 「아리랑」 164

[6] 근래의 「아리랑」 166

[7]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167

[1] 만들어진 전통[The Invention Of The Tradition] 167

[2]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167

[3] 전통과 현대의 변증(辯證) 168

8. 무형문화재를 보다 - 무형문화재 기록 작업을 중심으로 - / 송민선 172

1. 무형문화재란 무엇인가? 174

가. 무형문화재의 정의 174

나. 지정현황 175

다. 무형문화재의 특징 176

2. 무형문화재의 보호방식 176

가. 원형보존방식(原形保存方式) 176

나. 중점보호방식(重點保護方式) 177

다. 국가보호방식(國家保護方式) 177

3. 무형문화재 기록의 역사[기록 주관부서, 기록매체, 기록관점 의거 구분] 178

가. 기록 관련 법규의 변천 178

나. 기록의 시작 : 제1기(문화재관리국, 1965~1994) 기록 179

다. 기록의 도약 : 제2기(국립문화재연구소, 1995~현재) 기록 179

4. 무형문화재. 어떻게 기록하는가?[국립문화재연구소 사례 중심] 180

가. 언제 어디서 기록하는가? / 기록의 시점과 장소 180

나. 누가 기록하는가? / 기록의 주체 180

다. 무엇을 기록하는가? / 기록의 내용 181

라. 어떻게 기록하는가? / 기록의 방법과 기록의 절차 181

마. 어떤 절차를 거쳐 기록하는가? 181

바. 기록물 사양 183

사. 왜 기록하는가? / 기록의 목적 185

아. 향후 전망 186

5. 무형문화재의 확장 : UNESCO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과 문화재보호법 186

가. UNSECO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2003.10.17) : 가입(2005. 2. 9, 11번째) 186

나. 문화재보호법과 비교 188

6. 무형문화재 기록의 활용 189

가. 연구자료 189

나. 전수자료 189

다. 전시자료 189

라. 해외문화 홍보자료 189

마. 케이블 TV 방영 189

바. 인터넷 활용 189

7. 무형문화재 다가가기 189

가. 무형문화재를 다시보다. 옹기의 부활! 189

나. 박제화된 문화재 No! 살아 숨쉬는 문화재 Yes! 190

9. 전통주거와 풍수 - 양택론을 중심으로 - / 김상태 192

I. 서론 194

II. 주역(周易) 195

1. 주역의 개념 195

2. 주역의 사상 197

3. 방위도 202

III. 주역의 개념이 적용된 건축 204

1. 경복궁과 도성 204

2. 경회루 206

IV. 양택삼요(陽宅三要) : 동사택과 서사택 : 문(門), 주(主-안방), 조(조-부엌:토(조)) 210

1. 양택삼요의 개념 210

2. 동사택과 서사택 210

3. 패철사용과 길흉판단법 214

V. 결론 216

10. 중국과 전통문화 / 박영대 218

I. 중국 개황(중국정보 공식발표 내용) 221

II. 중국의 전통문화 223

III. 중국 전통문화의 보호현황(무형문화재를 중심으로) 224

IV. 전통문화 진흥을 위한 중국의 노력 228

VI. 한·중 관계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 231

VII. 중국 전통과 문화에 대한 최근의 견해 232

VIII. 중국 지도자들의 문화에 대한 인식 및 관련 활동 233

11. 문화유산과 관광마케팅 / 김종문 236

I. 문화와 문화유산 238

1. 문화 238

2. 문화유산 239

II. 세계문화유산 239

1. 세계유산제도 239

2. 세계유산, 무형유산, 기록유산 현황 241

3. 우리나라의 세계유산 243

4. 일본의 세계유산 256

5. 중국의 세계유산 260

III. 문화유산 관광마케팅 275

1. 세계문화유산 등록 275

2. 문화유산의 적극적인 발굴·복원 277

3. 현대관광의 추세에 맞는 문화유산 관광마케팅 282

IV. 맺는 말 283

12. 공공디자인은 문화다 / 한민호 286

1. 서론 288

2. 공공디자인정책 : 문화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289

3. 국가 공공디자인정책의 현황 291

가. 협의의 공공디자인정책 291

나. 간판문화 개선사업 293

다. 건축문화 개선사업 294

4. 국가 공공디자인정책의 방향 296

5. 지자체 공공디자인정책에 대한 고언 297

6. 공공디자인과 한류 301

7. 결론 304

13. 전통문화 의례 - 영원한 만남 상·제례 - / 정종수 306

1. 상례 309

왜 사례라 않고 상례라 했나 309

나는 순서는 있는데 왜 죽는 차례는 없는가 310

왜 하필이면 삼년상일까. 312

유교식 상례절차 313

2. 제례 325

제사는 왜 장남만 지내야 하는가 325

제사는 몇 대까지 지내야 하는가 327

왜 제사에는 대추, 밤, 곶감을 올리나 328

왜 지방에는 모두 학생이라 쓰는가 329

14. 전통공연예술의 현황과 비전 / 김승국 330

15. 신과 인간의 소통 『남해안 별신굿의 세계』 / 정영만 368

별신굿이란? 371

무당의 역할 372

신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 374

남해안별신굿 무당 차림새와 특징 375

남해안별신굿 거리순서 376

판권기 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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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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