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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2009년도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구축사업』 보고서 구성 및 담당연구진
『2009년도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구축사업』 과제별 위탁용역 사업자
부문별 보고서 구성
목차
요약 12
제1장 과업의 개요 22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4
1. 과업 배경 24
2. 과업 목적 24
제2절 과업의 범위 25
1. 시간적 범위 25
2. 공간적 범위 25
3. 내용적 범위 25
제2장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방법론 수립 28
제1절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방법론 수립 30
1. 네트워크 구축방법 30
제2절 버스네트워크 구축 사례 연구 41
1. Best Practice Model - New York MTC 41
2. 시사점 45
제3장 기준연도 네트워크 구축 46
제1절 기준연도 네트워크 관련 자료 수집 48
1. 네트워크 반영 기준 수립 48
2. 관련 자료 수집 48
제2절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및 결과 51
1. 도로 네트워크 자료 구조 51
2. 존 체계 정립 및 센트로이드 생성 55
3. 주요 구축내용 56
4.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57
제3절 철도 네트워크 구축내용 및 결과 58
1. 철도 네트워크 자료 구조 58
2. 존 체계 정립 및 센트로이드 구성 59
3. 철도 네트워크 속성자료 입력 60
4. 기준연도 철도 네트워크 구축 결과 75
제4장 장래연도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76
제1절 장래연도 네트워크 관련 자료 수집 78
1. 장래 네트워크 반영 기준 수립 78
2. 관련 자료 수집 79
제2절 장래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내용 및 결과 81
1. 장래 도로계획의 반영 내용 81
2. 장래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102
제3절 장래연도 철도 네트워크 구축내용 및 결과 103
1. 장래 철도계획의 수집 103
2. 장래 철도네트워크 구축 103
2. 장래연도 철도 네트워크 구축 결과 111
제5장 네트워크 검수 112
제1절 네트워크 검수 방법론 수립 114
1. 네트워크 오류 검수 114
2. 물리오류 검수 방법론 수립 115
3. 논리오류 검수 방법론 수립 118
제2절 네트워크 검수 결과 120
1. 도로 네트워크 오류 검수 결과 120
2. 철도 네트워크 오류 검수 결과 124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26
제1절 결론 128
제2절 향후과제 131
1.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사용자의 편의성 강화 131
2. 교통분석용 네트워크의 기초 검수 강화 131
〈표 1-1〉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범위 및 내용 26
〈표 2-1〉 BPM의 버스 통행배정을 위한 파라미터 43
〈표 3-1〉 전국 지역간 도로 네트워크의 구축 기준 48
〈표 3-2〉 지방자치단체 관리 하 신설/확장 도로 현황 49
〈표 3-3〉 한국도로공사 관리 하 신설/확장 도로 현황 50
〈표 3-4〉 지방국토관리청 관리 하 신설/확장 도로 현황 50
〈표 3-5〉 도로 네트워크 노드 데이터의 자료구조(EMME/2 형식) 51
〈표 3-6〉 네트워크 통합노드ID 체계 52
〈표 3-7〉 노드 데이터의 User Data 정의(EMME/2 형식) 52
〈표 3-8〉 권역코드 52
〈표 3-9〉 도로 네트워크 링크 데이터의 자료구조(EMME/2 형식) 53
〈표 3-10〉 링크 데이터 VDF구분 53
〈표 3-11〉 링크 데이터의 User Data 정의(EMME/2 형식) 54
〈표 3-12〉 User data 입력 형식 54
〈표 3-13〉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57
〈표 3-14〉 철도 네트워크 노드 데이터의 자료구조(EMME/2 형식) 58
〈표 3-15〉 철도 네트워크 링크 데이터의 자료구조(EMME/2 형식) 59
〈표 3-16〉 대중교통 노선(Transit Line) 데이터 입력파일의 자료구조 59
〈표 3-17〉 철도의 VDF 정의 63
〈표 3-18〉 정차시간 입력기준(철도) 65
〈표 3-19〉 여객 철도노선 데이터의 구축 66
〈표 3-20〉 화물 철도노선 데이터의 구축 72
〈표 3-21〉 기준연도 철도 네트워크 구축 결과 75
〈표 4-1〉 장래 개발계획 반영기준 78
〈표 4-2〉 2011년 도로망 82
〈표 4-3〉 2016년 도로망 93
〈표 4-4〉 2021년 도로망 100
〈표 4-5〉 2026년 도로망 101
〈표 4-6〉 2031년 도로망 101
〈표 4-7〉 장래연도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 102
〈표 4-8〉 장래 철도 네트워크 구축(2011년) 105
〈표 4-9〉 장래 철도 네트워크 구축(2016년) 107
〈표 4-10〉 장래 철도 네트워크 구축(2021년) 108
〈표 4-11〉 장래 철도 네트워크 구축(2026년) 110
〈표 4-12〉 장래 철도 네트워크 구축(2031년) 110
〈표 4-13〉 장래연도 철도 네트워크 구축 결과 111
〈표 5-1〉 FHWA의 도로 네트워크 점검 항목 115
〈표 5-2〉 물리 오류 검수 항목 116
〈표 5-3〉 논리 오류 검수 항목 118
〈표 5-4〉 통행시간 감소 검수 120
〈표 5-5〉 방향별 통행거리 검토 121
〈표 5-6〉 방향별 통행시간 검토 122
〈표 5-7〉 철도 네트워크 구축결과 검토 124
〈표 6-1〉 도로 네트워크 구축결과(노드/링크수) 128
〈표 6-2〉 도로 네트워크 구축 결과(연장) 129
〈표 6-3〉 철도 네트워크 구축결과(노드/링크수) 130
〈표 6-4〉 장래연도 철도 네트워크 구축 결과(연장) 130
〈표 6-5〉 기존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과정과의 차별성 130
〈그림 2-1〉 교통분석용 도로 네트워크 구축절차 31
〈그림 2-2〉 구축대상도로 선정 32
〈그림 2-3〉 준공도로 자료 예(서수-군산간 도로확장 및 포장공사) 32
〈그림 2-4〉 준공도로 자료의 네트워크 반영 33
〈그림 2-5〉 교통분석용 도로네트워크의 노드 설정 34
〈그림 2-6〉 교통분석용 도로네트워크의 링크 생성 34
〈그림 2-7〉 교통분석용 철도 네트워크 구축절차 36
〈그림 2-8〉 교통분석용 철도 네트워크의 노드/링크 생성 37
〈그림 2-9〉 철도 네트워크의 연결링크 생성 38
〈그림 2-10〉 대중교통노선(Transit Line) 데이터의 구축 39
〈그림 2-11〉 BPM의 대기 시간 산출 44
〈그림 3-1〉 기존 철도네트워크의 간소화 사례 61
〈그림 4-1〉 장래 철도 네트워크 수정 사례 103
〈그림 5-1〉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링크 연장 검수 116
〈그림 5-2〉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링크 연장 검수 117
〈그림 5-3〉 방향별 통행거리 차이 발생 예시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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