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10
Ⅰ. 연구목적 및 방법 36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에서 훈련 상담의 중요성 36
2.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추진 현황과 훈련 상담의 현주소 38
3. 연구 목적 및 내용 39
Ⅱ.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추진 현황 43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제도 현황 43
2.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추진 성과 49
Ⅲ. 훈련 상담원 설문조사 결과 57
1. 훈련 상담원 설문조사 개요 57
2. 훈련 상담원 설문 내용 57
3. 훈련 상담원 조사 결과 59
Ⅳ. 해외 훈련 상담 시스템 사례 80
1. 미국 ITAs(Individual Training Accounts) 사례 80
2. 독일 훈련 바우처(Training Voucher) 사례 93
3. 영국 숙련계좌제(Skills Accounts) 사례 108
4. 해외 사례의 정책적 시사점 129
Ⅴ. 훈련 상담 개선의 주요 이슈 135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 훈련 상담의 현안 요약 135
2. 훈련 상담 절차의 현황과 문제점 137
3. 훈련 정보 인프라의 현황과 문제점 148
4. 훈련 관련 정보 콘텐츠의 현황과 문제점 174
5. 훈련 상담 인력의 현황과 문제점 183
Ⅵ. 직업능력개발계좌제 훈련 상담 내실화 방안 206
1. 훈련 상담 과정의 개선 206
가) 기본 방향 206
나) 세부 개선 방안 1: 상담 절차의 다단계화 208
다) 세부 개선 방안 2: 훈련 수당 제도의 개편 217
2. 정보 인프라의 개선 221
가) 기본 방향 221
나) 세부 개선 방안 1: System 개선 224
다) 세부 개선 방안 2: 훈련 관련 정보의 확충 233
3. 훈련 상담원의 전문성 함양 246
가) 기본 방향 246
나) 세부 개선 방안 1: 훈련 상담원 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 247
다) 세부 개선 방안 2: 훈련 상담원 운영 방식 개선 252
SUMMARY 255
[부록] 직업능력개발계좌 훈련 상담 개선방안을 위한 설문 : 훈련 상담원 260
참고문헌 273
판권기 275
[표 1]/[표 2] 계좌발급 및 훈련참여현황(2009.12.31 현재) 49
[표 2]/[표 3] 성별ㆍ연령별 훈련참여 현황(2009.12.31 현재) 50
[표 3]/[표 4] 훈련과정 복수수강 현황(2009.12.31 현재) 50
[표 4]/[표 5] 훈련과정 승인 및 개설현황(2009.12.31 현재) 51
[표 5]/[표 6] 계좌제 직종별 과정 현황(2009.12.31 현재) 51
[표 6]/[표 7] 훈련기관 현황(2009.12.31 현재) 52
[표 7]/[표 8] 연도별 계좌제 예산현황(2009.12.31 현재) 52
[표 8]/[표 9] ’09년 계좌제 집행실적(12.31 현재) 53
[표 9]/[표 10] 대구ㆍ광주 지역 시범 사업 취업 현황(2008.9.1~2010.1.25) 54
[표 10]/[표 11] 훈련 시작 후 경과 시점별 건강보험 가입 취업률 56
[표 11]/[표 12] 훈련 상담원 조사 응답자 특성 60
[표 12]/[표 13] 직업능력개발계좌제 프로세스 61
[표 13]/[표 14] 상담 및 발급 현황 62
[표 14]/[표 15] 훈련 분야 변경 등을 직접 권유한 경우 62
[표 15]/[표 16] 계좌발급을 위한 상담과정 중 발급 희망자와 마찰이 생기는 경우 63
[표 16]/[표 17] 계좌발급을 위한 상담과정 중 마찰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층 64
[표 17]/[표 18] 계좌발급을 위한 상담과정 중 마찰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유 64
[표 18]/[표 19] 계좌 발급 희망자 대면 상담 경우 1명당 평균 소요시간 65
[표 19]/[표 20] 발급 여부 결정에서 정보원의 활용도 65
[표 20]/[표 21] 계좌 발급 거절 사유의 비중 66
[표 21]/[표 22] 발급여부 결정 과정에서 고려하는 주요 요인 66
[표 22]/[표 23] 실제 발급 여부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상담업무담당자에게 제공되는 정도 67
[표 23]/[표 24] 정보가 발급 희망자에게 제공되는 정도 68
[표 24]/[표 25] 각각 사이트가 정보검색 편의성과 정보 충실성면에서 견해(검색편의성) 68
[표 25]/[표 26] 각각 사이트가 정보검색 편의성과 정보 충실성면에서 견해(정보충실성) 69
[표 26]/[표 27] 정부의 직업관련정보망 외 민간직업관련정보망 이용 경우 70
[표 27]/[표 28] 민간직업관련정보망을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70
[표 28]/[표 29] 평가의 정확성 71
[표 29]/[표 30] 계좌발급절차 개선에 대한 견해 72
[표 30]/[표 31] 계좌 발급 제도가 꼭 필요한 사람에게 발급이 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한 부분 73
[표 31]/[표 33] 계좌발급희망자의 훈련분야결정을 원활히 하기 위한 개선 부분 75
[표 32]/[표 35] 향후 효율적인 훈련 상담 위해 훈련 상담원에게 필요한 교육 77
[표 33]/[표 36] 원활한 계좌발급이나 훈련분야 결정위해 확충되어야 할 정보 78
[표 34]/[표 38] 원스톱센터의 서비스 유형별 내용 82
[표 35]/[표 39] 미국의 개인훈련계좌제 상담유형 특성 구분 87
[표 36]/[표 40] Benchmark Estimates of Net Benefits to Customers, Government, and Society 90
[표 37]/[표 41] 미국 개인훈련계좌제(ITA)평가 요약 92
[표 38] Learndirect advice와 Nextstep 비교 121
[표 39] 훈련 상담 관련 정보 현황 149
[표 40] 연령별 현황 185
[표 41] 실무경력기간별 현황 185
[표 42] 경력내용별 현황 185
[표 43] 고용지원센터 내 업무분장(취업지원과, 직업능력개발과) 189
[표 44] 교육ㆍ직업지도 실천자를 위한 국제적 역량(2003) 191
[표 45] 진로상담 역량 194
[표 46] 진로개발촉진자(CDF) 역량 195
[표 47] 진로개발 활동가에게 필요한 능력 197
[표 48] 주요 국가의 직업 훈련 보조 현황 220
[표 49] 한국과 독일의 검색 결과 비교 228
[표 50] 각국의 훈련 상담사 역량 비교 249
[그림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 프로세스 44
[그림 2] 훈련 바우처와 교육 수준의 관계 96
[그림 3] Skills Accounts 웹페이지 구성 110
[그림 4] 숙련계좌제 계좌 개설 방법 111
[그림 5] AACS의 통합 서비스 전달 체계 127
[그림 6] KURSNET초기화면 159
[그림 7] KURSNET검색화면 160
[그림 8] Skills Accounts초기화면 162
[그림 9] Skills Accounts Customer Journey 163
[그림 10] Skills Accounts 자격수준 계산기(Qualifications Calculator) 166
[그림 11] Skills and Interests Tool 진단화면 166
[그림 12] Skills Accounts 정부 재정 지원 점검 화면 169
[그림 13] 성인학습자격(Adult Learning Grant, ALG) 점검 화면 170
[그림 14] 무료 보육 서비스 신청화면 172
[그림 15] Scheme of the Institute of Guidance Counsellors(IGC) 191
[그림 16] 고용통합DB를 이용한 통합서비스 기반 제공 225
[그림 17] 고용관련 전산망 연계를 통한 원스톱 고용지원 226
[그림 18] 고용ㆍ복지 연계DB를 이용한 정보 일괄 제공 227
[그림 19] 영국 Skills Accounts 자가 진단 결과표 24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