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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3
한눈에 보는 사업체의 주요 정보화 현황 4
일러두기 21
조사 개요 23
Ⅰ. 조사 개요 23
Ⅱ. 표본설계 29
Ⅲ. 품질 관리 및 모수추정 방법 40
제1편 분석편 48
Ⅰ. 정보화 기반 49
1. 컴퓨터 49
1.1. 컴퓨터 보유 현황 49
1.2. 컴퓨터 이용 현황 52
2. 네트워크 54
2.1. 네트워크 구축 현황 54
2.1.1. 네트워크 구축률 54
2.1.2. LAN 구축률 56
Ⅱ. 정보 이용 58
1. 인터넷 58
1.1. 인터넷 기반 현황 58
1.1.1. 인터넷 접속률 58
1.1.2. 인터넷 주 접속 방법 60
1.2. 인터넷 이용 현황 63
1.2.1. 직원의 업무상 인터넷 이용률 63
1.2.2. 업무상 인터넷 이용 활동(기능) 65
2. 홈페이지 68
2.1. 홈페이지 보유율 68
2.2. 홈페이지 제공 기능 71
2.3. 홈페이지 업데이트 현황 72
3. 전자정부 서비스 75
3.1. 전자정부 서비스 인지도 75
3.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77
3.3.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방식 79
3.4.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빈도 82
3.5. 전자정부 서비스별 이용률 83
3.6. 전자정부 서비스 비이용 이유 86
4. 전자상거래 87
4.1. 전자상거래 이용 현황 87
4.1.1. 전자상거래 이용 87
4.1.2. 전자상거래 구매 현황 90
4.1.3. 전자상거래 판매 현황 92
4.2. 전자상거래 이용 동기별 중요도 94
4.2.1. 전자상거래 구매 동기별 중요도 94
4.2.2. 전자상거래 판매 동기별 중요도 95
4.3. 전자상거래 실시에 따른 판매 효과 96
4.4. 전자상거래 판매 장애요인 97
4.5. 전자상거래 미실시 이유 98
4.5.1.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미실시 이유 98
4.5.2.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 미실시 이유 99
5. 유비쿼터스 서비스 100
5.1. RFID 서비스 이용 100
5.2. RFID 서비스 도입 계획 102
5.3. RFID 서비스 적용 범위 104
5.4. RFID 서비스 이용 목적 106
Ⅲ. 정보화 투자 109
1. 정보화 투자 현황 109
1.1. 정보화 예산 투자 109
1.2. 정보화 투자 효과 111
1.3. 정보화 투자 경향 112
2. IT를 통한 업무혁신 114
2.1. IT를 통한 생산 혁신 114
2.2. IT를 통한 업무처리 혁신 116
3. 녹색정보화 118
3.1. 녹색정보화(그린IT) 인지도 118
3.2. 녹색정보화(그린IT) 활동 도입/이용 현황 120
3.3. 녹색정보화(그린IT) 주요 활동별 도입/이용 현황 121
3.3.1. 원격근무 도입 현황 121
3.3.2. 원격근무 운영 방식 122
3.3.3. 주1일 이상 재택근무/원격근무센터 근무자수 123
3.3.4. 원격근무 효과 124
3.3.5. 원격회의(영상회의) 도입 현황 125
3.4. 정보화교육 실시 여부 126
Ⅳ. 정보 보호 및 보안 128
1. 보안 정책 현황 128
1.1. 자체 보안 정책 수립 128
1.2. 홈페이지 개인정보 수집 현황 130
1.3. 홈페이지 개인정보보호지침 제정 및 운영 현황 132
2. 정보보호(보안)제품 사용 현황 134
2.1. 정보보호(보안)제품 사용 현황 134
2.1.1. 침입 탐지, 차단 및 방지 제품군 사용 현황 134
2.1.2. 컴퓨터 바이러스 및 스팸 방지 제품군 사용 현황 137
2.2. 정보보호(보안)제품 사용 의향 140
2.2.1. 침입 탐지, 차단 및 방지 제품군 사용 의향 140
2.2.2/3.2.2. 컴퓨터 바이러스 및 스팸 방지 제품군 사용 의향 143
3.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사용 현황 146
3.1.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사용 146
3.2. CCTV 도입 및 운영 목적 148
4. 보안 관리 현황 151
4.1. CCTV 보안 관리 현황 151
4.1.1. CCTV 개인영상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인지 여부 151
4.1.2. CCTV 개인영상정보 보안조치 현황 154
4.1.3. CCTV 개인영상정보 보관 기간 157
4.2. CCTV 설치 안내판 게시 여부 159
5. 보안 피해 현황 161
5.1. 컴퓨터 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현황 161
5.1.1. 컴퓨터 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경험 161
5.1.2. 컴퓨터 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신고 현황 163
5.1.3. 컴퓨터 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복구비용 발생 현황 165
5.2.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현황 167
5.2.1.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경험 167
5.2.2.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신고 168
5.2.3.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복구비용 발생 168
5.3.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현황 169
5.3.1.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경험 169
5.3.2.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신고 현황 170
5.3.3.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복구비용 발생 현황 170
5.4. 개인정보 유/노출 사고 피해 현황 171
5.4.1. 개인정보 유/노출 사고 피해 경험 171
5.4.2. 개인정보 유/노출 사고 피해 신고 현황 172
5.4.3. 개인정보 유/노출 사고 피해 복구비용 발생 현황 172
제2편 통계편 173
Ⅰ. 정보화 기반 174
1. 컴퓨터 174
1.1. 컴퓨터 보유 현황 174
1.2. 컴퓨터 이용(직원의 업무상 컴퓨터 이용률) 176
2. 네트워크 178
2.1. 네트워크 구축률 178
2.2. LAN 구축률 180
Ⅱ. 정보 이용 182
1. IT 활용수준(복수응답) 182
2. 인터넷 184
2.1. 인터넷 접속률 184
2.2. 인터넷 주 접속 방법 186
2.3. 인터넷 접속 방법 (복수응답) 190
2.4. 직원의 업무상 인터넷 이용률 194
2.5. 업무상 인터넷 이용 활동(기능) 196
3. 전자정부 서비스 204
3.1. 전자정부 서비스 인지도 204
3.2.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206
3.3.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방식 208
3.4.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빈도 210
3.5. 전자정부 서비스별 이용 212
3.6. 전자정부 서비스 비이용 이유 216
4. 홈페이지 224
4.1. 홈페이지 보유율 224
4.2. 홈페이지 제공 기능 226
4.3. 홈페이지 업데이트 현황 232
5. 전자상거래 236
5.1. 전자상거래 이용(구매+판매) 236
5.2. 전자상거래 구매 현황 238
5.3. 전자상거래 판매 현황 240
5.4. 전자상거래 구매 동기별 중요도 242
5.5. 전자상거래 판매 동기별 중요도 244
5.6. 전자상거래 실시에 따른 판매효과 250
5.7. 전자상거래 판매 장애 요인 256
5.8.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미실시 이유 262
5.9.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 미실시 이유 268
6. 유비쿼터스 서비스 274
6.1. RFID 서비스 이용 여부 274
6.2. RFID 서비스 도입 계획 276
6.3. RFID 서비스 적용 범위 278
6.4. RFID 서비스 이용 목적 280
Ⅲ. 정보화 투자 및 업무혁신 286
1. 정보화 투자 현황 286
1.1. 정보화 예산 투자 286
1.2. 정보화 투자 경향 288
1.3. 정보화 투자 효과(1순위) 290
1.4. 정보화 투자 효과(복수응답) 294
2. IT를 통한 업무혁신 298
2.1. 생산 혁신 여부 298
2.2. 생산 혁신의 IT 관련 여부 300
2.3. 업무처리 혁신 여부 302
2.4. 업무처리 혁신의 IT 관련 여부 304
3. 녹색정보화(그린IT) 306
3.1. 녹색정보화(그린IT) 인지 여부 306
3.2. 녹색정보화(그린IT) 활동 도입/이용 현황 308
3.3. 녹색정보화(그린IT) 활동 유지/도입 계획(의지) 316
4. 원격근무 현황 324
4.1. 원격근무 도입 여부 324
4.2. 원격근무 도입 의향 326
4.3. 원격근무 운영방식별 도입 여부 328
4.4. 주1일 이상 재택/원격근무센터 근무자 수 328
4.5. 원격근무 효과 328
4.6. 원격근무 효과(복수응답) 329
5. 정보화교육 실시 330
Ⅳ. 정보 보호 및 보안 332
1. 보안 정책 현황 332
1.1. 자체 보안 정책 수립 332
1.2. 홈페이지 개인정보 수집 현황 334
1.3. 홈페이지 개인정보 보호지침 제정 및 운영 현황 336
2. 보안 제품 사용 현황 338
2.1. 정보보안 제품 사용(침입 탐지, 차단 및 방지 제품군) 338
2.2. 정보보안 제품 사용(컴퓨터 바이러스 및 스팸 방지 제품군) 340
2.3. 정보보안 제품 사용(기타 제품군) 342
2.4. 정보보안 제품 사용 의향(침입 탐지, 차단 및 방지 제품군) 348
2.5. 정보보안 제품 사용 의향(컴퓨터 바이러스 및 스팸 방지 제품군) 350
2.6. 정보보안 제품 사용 의향(기타 제품군) 352
3. 보안 관리 현황 358
3.1. CCTV 운영 현황 358
3.2. CCTV 운영 목적 360
3.3. CCTV 개인영상정보 보호 가이드라인 인지 여부 364
3.4. CCTV 설치 사실 안내판 설치 여부 366
3.5. CCTV 개인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조치 368
3.6. CCTV 개인영상정보 보관 기간 370
4. 보안 피해 현황 374
4.1. 컴퓨터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경험 374
4.2. 컴퓨터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신고 현황 376
4.3. 컴퓨터바이러스, 웜, 트로이잔 피해 복구 비용 발생 현황 378
4.4.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경험 380
4.5.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신고 현황 380
4.6. 데이터 및 시스템에 대한 외부 비인가 접근 피해 복구 비용 발생 현황 380
4.7.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경험 381
4.8.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신고 현황 381
4.9. 서비스 거부(DoS) 공격 피해 복구 비용 발생 현황 381
5. 개인정보 유/노출 피해 현황 382
5.1. 개인정보 유/노출 피해 경험 382
5.2. 개인정보 유/노출 피해 신고 현황 382
5.3. 개인정보 유/노출 피해 복구 비용 발생 현황 382
부록 383
1. 용어 정의 384
2. 모집단 정의 393
3. 주요 항목 표본오차 394
4. 『정보화통계조사』 연도별 결과 요약표 402
5. 2010년 정보화통계조사 설문지 404
판권기 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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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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