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序論 8
I. 硏究의 必要性 8
II. 硏究의 目的과 內容 10
제2장 참敎育論의 理念構造 13
I. 敎育理念으로서의 참敎育 13
II. 民族·民主·人間化 敎育의 意味 16
1. 民族敎育과 民衆敎育과의 關係 19
2. 民主敎育, 人間化敎育과 民衆敎育의 關係 23
제3장 참敎育論의 敎育思想的 背景 25
I. 참敎育論과 民衆敎育論 26
1. 民衆敎育의 意味와 "참敎育" 26
2. 民衆敎育論〔참敎育論〕의 敎育觀 30
3. 民衆敎育論〔참敎育論〕에 대한 評價 36
II. 참敎育論과 批判的 敎育理論 44
1. 批判的 敎育理論(Critical Theory of Education)과 참敎育論 45
2. 批判的 敎育理論의 諸類型과 참敎育論 61
제4장 참敎育論의 政治·經濟的 論理 73
I. 참敎育論과 現代 急進左傾思想 73
1. 네오마르크시즘(Neo-Marxism)과 참敎育 73
2. 從屬理論과 참敎育論 84
II. 民族解放 統一戰線(United Front)과 참敎育論 93
1. 北韓의 統一論理와 南韓革命의 性格 95
2. 南韓社會의 性格規定과 民族解放 人民民主主義 革命論 97
3. 南韓革命의 方向 : 民族解放 人民民主主義 統一戰線 99
4. 民族解放 統一戰線과 참敎育論의 關係 110
제5장 敎育課程에 대한 참敎育論의 視角 119
I. 敎育課程 決定權에 대한 是非 119
1. 敎育課程의 政府統制와 國家敎育權 問題 120
2. 敎科書와 敎師의 自律性 問題 127
II. 참敎育論의 敎育課程論 133
1. 참敎育論의 敎科內容 構成原理 134
2. 참敎育論외 敎科別 內容批判 140
제6장 참敎育論의 敎師觀 168
I. 참敎育論과 敎師觀의 關係 168
II. 敎職의 專門職 勞動者性 170
1. 敎育의 勞動者性의 論理 170
2. 敎育勞動者性 主張의 意圖 172
III. 國家敎育權과 敎權의 關係 174
1. 참敎育論의 國家論과 敎權 175
2. 公敎育制度와 敎權 176
IV. 敎師의 役割과 權利 : 全國敎職員勞動組合 論爭 179
1. 全敎組의 當爲性 論理 180
2. 참敎育의 戰略으로서의 勞組 183
3. 全敎組의 比較敎育學的 特性 186
4. 公敎育과 私學敎員 問題 188
제7장 結論 : 참敎育論의 敎育觀 195
I. 敎育的 認識의 構造 195
II. 社會主義的 敎育觀 對 自由主義的 敎育觀 196
1. 敎育的 信念雅系의 黨派性 對 多元主義(Pluralism) 197
2. 敎育的 人間觀의 差異 199
3. 敎育內容과 方法의 差異 201
III. 敎育觀의 評價 203
附錄 : 要約 20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