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연구개요 29
1. 연구배경 및 목적 29
1) 연구배경 29
2) 연구목적 29
2. 연구범위 및 방법 29
1) 연구범위 29
2) 연구방법 30
3. 조사설계 30
1) 기본방향 30
2) 조사대상 30
3) 표본크기 32
4) 표본추출 방법 32
5) 조사진행 및 방법 35
6) 조사문항 설계 35
4. 조사진행 37
5. 조사분석 40
제2장 문항분석 41
1. 여가활동 41
1) 여가활용 41
2) 여가 만족도 44
3) 희망하는 여가활동 46
2. 문화예술향유 50
1) 문화예술행사 관람 50
2) 모국 관련 문화예술행사 관람 55
3) 관람하고 싶은 문화예술행사 56
3. 공공문화시설 60
1) 공공문화시설 이용률 60
2) 공공문화시설 이용 이유 62
4. 여행 63
1) 여행 경험 63
2) 정부/공공기관의 경제적 지원 66
3) 모국 방문 경험 67
4) 모국 방문이 어려운 이유 68
5. 대중매체 69
1) 텔레비전 시청 69
2) 인터넷 이용 74
3) 대중매체를 통한 모국 문화예술 향유 80
6. 한국어교육 82
1) 한국어교육 경험 82
2) 한국어 학습 이유 92
3) 한국어 수준 94
4) 가족과의 언어사용 96
7. 문화교육 99
1) 문화교육 경험 99
2) 교육 동행자 102
3) 참여하고 싶은 문화교육 103
8. 여가문화생활의 여건 및 모국과의 비교 106
1) 여가와 문화활동의 여건 106
2) 모국생활과 비교 113
9. 일상생활 119
1) 사용 언어 119
2) 모국음식 섭취 120
3) 모국의 기념일을 지키는 정도 121
4) 모임 참가 122
5) 앞으로 살고 싶은 나라 124
10. 문화정책에 대한 의견 126
1) 문화프로그램 만족도 126
2) 문화적으로 가장 어려운 점 128
3) 정부지원 문화프로그램 130
4) 이주민 문화공간(시설)의 선호 프로그램 132
[부록 1] 이주민 문화향수실태조사 설문지 134
[부록 2] 이주민 문화향수실태조사 결과표 147
판권기 221
[그림 2-1-1] 여가활용 실태 41
[그림 2-1-2] 여가활용 만족도 44
[그림 2-1-3] 희망하는 여가활동 46
[그림 2-2-1] 이주민의 예술행사 관람률 50
[그림 2-2-2] 이주민의 예술행사 관람률 : 2008년과 비교 51
[그림 2-2-3] 이주민의 예술행사 관람률 : 내국인과 비교 52
[그림 2-2-4] 주된 예술행사 관람기관 54
[그림 2-2-5] 모국 관련 예술행사 관람 55
[그림 2-2-6] 관람하고 싶은 예술행사 56
[그림 2-3-1] 공공문화시설 이용률 60
[그림 2-3-2] 공공문화시설 이용 이유(중복응답) 62
[그림 2-4-1] 이주민의 여행 경험률(연간) 63
[그림 2-4-2] 여행 경험률 : 2008년과 비교 63
[그림 2-4-3] 여행 경험률 : 내국인과 비교 64
[그림 2-4-4] 정부/공공기관의 경제적 지원 66
[그림 2-4-5] 모국 방문 경험 비율 67
[그림 2-4-6] 모국을 방문하지 못한 이유 68
[그림 2-5-1] 텔레비전 시청 이유 69
[그림 2-5-2] 텔레비전과 모국 문화 72
[그림 2-5-3] 텔레비전과 이주민 문화 73
[그림 2-5-4] 인터넷 이용률 74
[그림 2-5-5] 인터넷 이용 이유 76
[그림 2-5-6]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모국 vs 한국) 78
[그림 2-5-7] 이주민 제작 인터넷 매체 이용 79
[그림 2-5-8] 대중매체를 통한 모국 문화예술 향유 80
[그림 2-6-1] 한국어교육 경험률 82
[그림 2-6-2] 한국어교육 경험률 : 2008년과 비교 82
[그림 2-6-3] 한국어교육 기간 84
[그림 2-6-4] 한국어교육 개선점 85
[그림 2-6-5] 한국어 교재 만족도 : 전체적인 만족도 87
[그림 2-6-6] 한국어 교재 만족도 : 단계별 교재의 필요성 87
[그림 2-6-7] 한국어 교재 만족도 : 교재 가격의 적절성 87
[그림 2-6-8] 한국어 교재 만족도 : 모국어 교재의 필요성 88
[그림 2-6-9] 한국어 교재 만족도 : 청각 교재의 필요성 88
[그림 2-6-10] 한국어 강사 만족도 : 강사의 실력 89
[그림 2-6-11] 한국어 강사 만족도 : 강사의 친절함 90
[그림 2-6-12] 한국어 강사 만족도 : 동일한 강사의 지속적인 수업 90
[그림 2-6-13] 한국어 강사 만족도 : 강사들의 수업방법 연구 91
[그림 2-6-14] 한국어 학습 이유 92
[그림 2-6-15] 이주민의 한국어 수준 94
[그림 2-6-16] 가족과의 언어사용 96
[그림 2-6-17] 자녀와의 언어사용 97
[그림 2-6-18] 자녀 모국어 교육 여부 98
[그림 2-6-19] 자녀 모국어 교육 의향 98
[그림 2-7-1] 문화교육 경험률 99
[그림 2-7-2] 문화교육 동행자 102
[그림 2-7-3] 참여하고 싶은 문화교육분야 103
[그림 2-8-1] 여가와 문화활동의 동행자(동행 희망자) 106
[그림 2-8-2] 여가와 문화활동 정보취득 108
[그림 2-8-3] 여가와 문화활동의 어려움 110
[그림 2-8-4] 시설 이용시 직원 태도에 대한 만족도 112
[그림 2-8-5]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평일의 여가시간 114
[그림 2-8-6]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주말 및 휴일의 여가시간 114
[그림 2-8-7]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예술 직접 관람 기회 114
[그림 2-8-8]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텔레비전 시청 시간 115
[그림 2-8-9]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인터넷 이용 시간 115
[그림 2-8-10]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문화예술교육 기회 116
[그림 2-8-11]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관광여행 기회 116
[그림 2-8-12] 소득과 행복도 : 소득(수입) 117
[그림 2-8-13] 소득과 행복도 : 행복도 118
[그림 2-8-14] 소득과 행복도 : 일상의 스트레스 118
[그림 2-9-1] 이주민의 사용 언어 비율 119
[그림 2-9-2] 이주민의 음식 섭취 비율 120
[그림 2-9-3] 모국의 기념일을 지키는 정도 121
[그림 2-9-4] 이주민의 모임 참가율 122
[그림 2-9-5] 이주민이 10년 후 살고 싶은 나라 124
[그림 2-9-6] 이주민이 은퇴 후 살고 싶은 나라 125
[그림 2-10-1] 문화프로그램 만족도 126
[그림 2-10-2] 이주민이 문화적으로 가장 어려운 점 128
[그림 2-10-3] 정부지원 문화프로그램 130
[그림 2-10-4] 이주민 문화공간의 선호 프로그램 132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1648481 | 306 -11-24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1648482 | 306 -11-24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