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연구개요 29
1. 연구배경 및 목적 29
1) 연구배경 29
2) 연구목적 29
2. 연구범위 및 방법 29
1) 연구범위 29
2) 연구방법 30
3. 조사설계 30
1) 기본방향 30
2) 조사대상 30
3) 표본크기 32
4) 표본추출 방법 32
5) 조사진행 및 방법 35
6) 조사문항 설계 35
4. 조사진행 37
5. 조사분석 40
제2장 문항분석 41
1. 여가활동 41
1) 여가활용 41
2) 여가 만족도 44
3) 희망하는 여가활동 46
2. 문화예술향유 50
1) 문화예술행사 관람 50
2) 모국 관련 문화예술행사 관람 55
3) 관람하고 싶은 문화예술행사 56
3. 공공문화시설 60
1) 공공문화시설 이용률 60
2) 공공문화시설 이용 이유 62
4. 여행 63
1) 여행 경험 63
2) 정부/공공기관의 경제적 지원 66
3) 모국 방문 경험 67
4) 모국 방문이 어려운 이유 68
5. 대중매체 69
1) 텔레비전 시청 69
2) 인터넷 이용 74
3) 대중매체를 통한 모국 문화예술 향유 80
6. 한국어교육 82
1) 한국어교육 경험 82
2) 한국어 학습 이유 92
3) 한국어 수준 94
4) 가족과의 언어사용 96
7. 문화교육 99
1) 문화교육 경험 99
2) 교육 동행자 102
3) 참여하고 싶은 문화교육 103
8. 여가문화생활의 여건 및 모국과의 비교 106
1) 여가와 문화활동의 여건 106
2) 모국생활과 비교 113
9. 일상생활 119
1) 사용 언어 119
2) 모국음식 섭취 120
3) 모국의 기념일을 지키는 정도 121
4) 모임 참가 122
5) 앞으로 살고 싶은 나라 124
10. 문화정책에 대한 의견 126
1) 문화프로그램 만족도 126
2) 문화적으로 가장 어려운 점 128
3) 정부지원 문화프로그램 130
4) 이주민 문화공간(시설)의 선호 프로그램 132
[부록 1] 이주민 문화향수실태조사 설문지 134
[부록 2] 이주민 문화향수실태조사 결과표 147
판권기 221
[표 1-1] 국내 거주 외국인 현황(09.05.01) 31
[표 1-2] 국내 거주 이주노동자 및 국제결혼이주자 현황(09.05.01) 31
[표 1-3] 조사대상자 : 전체 32
[표 1-4] 조사대상자 : 비중 33
[표 1-5] 표본할당 크기 34
[표 1-6] 표본할당 크기비중 34
[표 1-7] 조사문항 36
[표 1-8] 이주민 최종표본 수 및 응답자 속성 38
[표 2-1-1] 여가활용 실태 : 2008년과 비교 41
[표 2-1-2] 여가활용 : 내국인과 비교 42
[표 2-1-3] 여가 만족도 : 2008년과 비교 44
[표 2-1-4] 여가 만족도 : 내국인과 비교 45
[표 2-1-5] 희망하는 여가활동 : 2008년과 비교 46
[표 2-1-6] 앞으로 하고 싶은 여가활동 : 내국인과 비교 47
[표 2-1-7] 여가활용 실태와 희망하는 여가활동 비교 47
[표 2-2-1] 이주민의 예술행사 관람률 : 2008년과 비교 51
[표 2-2-2] 이주민의 예술행사 관람률 : 내국인과 비교 52
[표 2-2-3] 주된 예술행사 관람기관 : 2008년과 비교 54
[표 2-2-4] 모국 관련 예술행사 관람률 : 2008년과 비교 55
[표 2-2-5] 관람하고 싶은 예술행사 : 2008년과 비교 56
[표 2-2-6] 관람하고 싶은 예술행사 : 내국인과 비교 57
[표 2-2-7] 관람하고 싶은 예술행사 : 한국의 예술 vs 모국의 예술 57
[표 2-2-8] 관람하고 싶은 예술행사 : 예술장르별 57
[표 2-3-1] 공공문화시설 이용률 : 2008년과 비교 60
[표 2-3-2] 공공문화시설 이용률 : 내국인과 비교 60
[표 2-3-3] 공공문화시설 이용 이유 : 2008년과 비교 62
[표 2-4-1] 이주민의 여행 경험률 : 2008년과 비교 63
[표 2-4-2] 여행 경험률 : 내국인과 비교 64
[표 2-5-1] 텔레비전 시청 이유 : 2008년과 비교 69
[표 2-5-2] 인터넷 이용률 : 2008년과 비교 74
[표 2-5-3] 인터넷 이용률 : 내국인과 비교 74
[표 2-5-4] 인터넷 이용 이유 : 2008년과 비교 76
[표 2-5-5] 대중매체를 통한 모국 문화예술 향유 : 2008년과 비교 80
[표 2-6-1] 한국어교육 개선점 : 2008년과 비교 85
[표 2-6-2] 한국어 교재에 대한 만족도 86
[표 2-6-3] 한국어 강사에 대한 만족도 89
[표 2-7-1] 문화교육 경험률 : 2008년과 비교 99
[표 2-7-2] 문화교육 경험률 : 내국인과 비교 100
[표 2-7-3] 문화교육 동행자 : 2008년과 비교 102
[표 2-7-4] 참여하고 싶은 문화교육분야 : 2008년과 비교 103
[표 2-7-5] 희망하는 문화교육 : 교육참여와 비교 103
[표 2-8-1] 여가와 문화활동의 동행자(동행 희망자) : 2008년과 비교 106
[표 2-8-2] 여가와 문화활동 정보취득 경로 : 2008년과 비교 108
[표 2-8-3] 여가와 문화활동의 어려움 : 2008년과 비교 110
[표 2-8-4] 여가와 문화활동의 어려움 : 내국인과 비교 111
[표 2-8-5] 모국생활과 비교 : 여가문화활동의 시간과 기회 113
[표 2-8-6] 모국생활과 비교 : 소득, 행복도, 스트레스 117
[표 2-10-1] 문화프로그램 만족도 : 2008년과 비교 126
[표 2-10-2] 이주민이 문화적으로 가장 어려운 점 : 2008년과 비교 128
[표 2-10-3] 정부지원 문화프로그램 : 2008년과 비교 130
[표 2-10-4] 이주민 문화공간의 선호 프로그램 : 2008년과 비교 132
[그림 2-1-1] 여가활용 실태 41
[그림 2-1-2] 여가활용 만족도 44
[그림 2-1-3] 희망하는 여가활동 46
[그림 2-2-1] 이주민의 예술행사 관람률 50
[그림 2-2-2] 이주민의 예술행사 관람률 : 2008년과 비교 51
[그림 2-2-3] 이주민의 예술행사 관람률 : 내국인과 비교 52
[그림 2-2-4] 주된 예술행사 관람기관 54
[그림 2-2-5] 모국 관련 예술행사 관람 55
[그림 2-2-6] 관람하고 싶은 예술행사 56
[그림 2-3-1] 공공문화시설 이용률 60
[그림 2-3-2] 공공문화시설 이용 이유(중복응답) 62
[그림 2-4-1] 이주민의 여행 경험률(연간) 63
[그림 2-4-2] 여행 경험률 : 2008년과 비교 63
[그림 2-4-3] 여행 경험률 : 내국인과 비교 64
[그림 2-4-4] 정부/공공기관의 경제적 지원 66
[그림 2-4-5] 모국 방문 경험 비율 67
[그림 2-4-6] 모국을 방문하지 못한 이유 68
[그림 2-5-1] 텔레비전 시청 이유 69
[그림 2-5-2] 텔레비전과 모국 문화 72
[그림 2-5-3] 텔레비전과 이주민 문화 73
[그림 2-5-4] 인터넷 이용률 74
[그림 2-5-5] 인터넷 이용 이유 76
[그림 2-5-6]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모국 vs 한국) 78
[그림 2-5-7] 이주민 제작 인터넷 매체 이용 79
[그림 2-5-8] 대중매체를 통한 모국 문화예술 향유 80
[그림 2-6-1] 한국어교육 경험률 82
[그림 2-6-2] 한국어교육 경험률 : 2008년과 비교 82
[그림 2-6-3] 한국어교육 기간 84
[그림 2-6-4] 한국어교육 개선점 85
[그림 2-6-5] 한국어 교재 만족도 : 전체적인 만족도 87
[그림 2-6-6] 한국어 교재 만족도 : 단계별 교재의 필요성 87
[그림 2-6-7] 한국어 교재 만족도 : 교재 가격의 적절성 87
[그림 2-6-8] 한국어 교재 만족도 : 모국어 교재의 필요성 88
[그림 2-6-9] 한국어 교재 만족도 : 청각 교재의 필요성 88
[그림 2-6-10] 한국어 강사 만족도 : 강사의 실력 89
[그림 2-6-11] 한국어 강사 만족도 : 강사의 친절함 90
[그림 2-6-12] 한국어 강사 만족도 : 동일한 강사의 지속적인 수업 90
[그림 2-6-13] 한국어 강사 만족도 : 강사들의 수업방법 연구 91
[그림 2-6-14] 한국어 학습 이유 92
[그림 2-6-15] 이주민의 한국어 수준 94
[그림 2-6-16] 가족과의 언어사용 96
[그림 2-6-17] 자녀와의 언어사용 97
[그림 2-6-18] 자녀 모국어 교육 여부 98
[그림 2-6-19] 자녀 모국어 교육 의향 98
[그림 2-7-1] 문화교육 경험률 99
[그림 2-7-2] 문화교육 동행자 102
[그림 2-7-3] 참여하고 싶은 문화교육분야 103
[그림 2-8-1] 여가와 문화활동의 동행자(동행 희망자) 106
[그림 2-8-2] 여가와 문화활동 정보취득 108
[그림 2-8-3] 여가와 문화활동의 어려움 110
[그림 2-8-4] 시설 이용시 직원 태도에 대한 만족도 112
[그림 2-8-5]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평일의 여가시간 114
[그림 2-8-6]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주말 및 휴일의 여가시간 114
[그림 2-8-7]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예술 직접 관람 기회 114
[그림 2-8-8]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텔레비전 시청 시간 115
[그림 2-8-9]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인터넷 이용 시간 115
[그림 2-8-10]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문화예술교육 기회 116
[그림 2-8-11] 여가문화활동의 시간 및 기회 : 관광여행 기회 116
[그림 2-8-12] 소득과 행복도 : 소득(수입) 117
[그림 2-8-13] 소득과 행복도 : 행복도 118
[그림 2-8-14] 소득과 행복도 : 일상의 스트레스 118
[그림 2-9-1] 이주민의 사용 언어 비율 119
[그림 2-9-2] 이주민의 음식 섭취 비율 120
[그림 2-9-3] 모국의 기념일을 지키는 정도 121
[그림 2-9-4] 이주민의 모임 참가율 122
[그림 2-9-5] 이주민이 10년 후 살고 싶은 나라 124
[그림 2-9-6] 이주민이 은퇴 후 살고 싶은 나라 125
[그림 2-10-1] 문화프로그램 만족도 126
[그림 2-10-2] 이주민이 문화적으로 가장 어려운 점 128
[그림 2-10-3] 정부지원 문화프로그램 130
[그림 2-10-4] 이주민 문화공간의 선호 프로그램 13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