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지식기반경제에서의 창조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 최상덕 [외저] ; 한국교육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수탁연구 ; CR-2011-02
면수
201
제어번호
MONO120110229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연구 요약 보고서

목차

Ⅰ. 서론 2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0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23

Ⅱ. 창의(창조)성의 특성 분석과 학습전략 25

1. 창의(창조)성 개념에 대한 새로운 접근 25

2. 창의성의 발현요소 30

가. 창의성 발현의 인지적 측면 30

나. 창의성 발현의 인성적 측면 31

다. 창의성 발현요소의 측정 31

1) 인지적 요소의 측정 31

2) 인성적 요소의 측정 32

3.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전략 33

가. 창의적 문제해결력 제고를 위한 학습전략 33

나. Glaveanu의 창의성 모형을 활용한 학습전략 35

다. 수준별 차별화된 학습전략 36

라. 창의성 평가방식 37

Ⅲ. 창조형 인재 양성 저해 요소 - 초ㆍ중등교육을 중심으로 38

1. 분석 내용 및 활용 자료 38

2. 기초 분석 40

가. 학교 교육의 효과에 대한 평가 40

나. ‘학력 중시’의 학교 운영 41

다. 강의자 중심의 수업 방식 44

라. 평가 방식 52

마. 학습동기, 전략, 태도 59

바. 일상생활 68

3. 회귀분석 73

가. 초등학교 74

나. 중학교 79

다. 고등학교 83

4. 소결 및 시사점 90

Ⅳ. 창의성 수업 사례 분석 93

1. 초등학교(대호초등학교, 경기 화성) 93

가. 학교 특성 93

1) 학구의 경제적 상황 93

2) 창의성 교육을 위한 학교 특성 94

나. 창의 수업 사례 : 박물관연계 교육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94

1) 전시 관련 교육과정 분석 94

2) 주제관련 학습 내용 교과별 분석 및 운영 지도 계획 94

3) 창의적 교육활동 지도안 편성 95

4) 활동지 95

5) 교수학습 카드(교수학습 시나리오) 95

6) 체험활동 및 평가 95

7) 수업 사례 예시 - 창의적교육활동을 통한 주제중심 통합수업 사례 96

다. 창의성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 99

1) 교원특성 99

2) 학생특성 100

3) 학교특성 등(교육과정 포함) 100

라. 창의성 수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 100

1) 교원특성 101

2) 학생특성 101

3) 학교특성 등(교육과정 포함) 102

마. 창의 수업 활성화를 위한 요구 사항 및 제도적 개선점 : 박물관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102

1) 학교교육 풍토 및 교육 현장 개선 사항 102

2) 교육 지원으로서의 제도적 개선 사항 103

2. 중학교(숭덕여자중학교, 인천) 105

가. 학교 특성 105

1) 학교 교육 목표 105

2) 창의성 교육을 위한 학교 특성 105

나. 창의성 수업 사례 105

1) 창의적 자기주도 학습능력 신장 : ‘꿈으로 향하는 징검다리’ 작성 105

2) 예지관 생활교육 통한 창의 인성교육 107

다. 창의성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여건 117

1) 교원의 특성 및 현황 117

2) 학생의 특성 및 현황 118

3) 학교의 특성 및 현황 118

라. 창의성 수업을 어렵게 하는 본교의 여건 118

1) 교원의 특성 118

2) 학생 및 학부모의 특성 119

3) 학교의 특성 119

마. 창의성 수업의 활성화 방안 119

1) 교원에 대한 지원 119

2) 학교에 대한 지원 120

3) 교육과정 및 평가제도의 개선 120

3. 일반계 고등학교(상일여자고등학교, 서울 강동구) 122

가. 학교 특성 122

나. 창의성 수업 실태 122

1) 영어 창의 교육 122

2) 수학, 과학 창의교육 122

3) 각종 교육 예산 확보 124

다.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사례 124

1) 이화여자대학교 영어교육과 연계 프로그램 : 영어 연극동아리 반 프로그램 ( 이화여대 UNI - 상일여고 S.E.D.C ) 124

2) 방학중 UNI - S.E.D.C 캠프 운영 125

3) 이화여자대학교 영어 캠프 : 이화여대 사범대학 영어교육학과 교수님 초청 특강 126

4) 과학실험 체험학습 : 한양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숙명여자대학교 이과대학 127

5) 한양대학교 수학과 - “수학의 세계” 특강 129

6)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 및 만족 정도 130

7) 수업 진행상의 어려움 : 예산확보의 어려움 131

라/다. 창의성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여건 131

1) 교원 및 학생 특성 131

마/라. 창의성 수업을 어렵게 하는 교육 여건 132

바/마. 창의성 수업 활성화를 위한 요구 사항(제도적 개선점) 132

1) 교원 지원 132

2) 학교 지원 133

3) 교육과정 및 평가제도(입시 포함) 개선 133

4. 특목고(경기외국어고등학교, 경기 의왕) 135

가. 학교 특성 135

1) 학교의 교육 목표와 운영 방침 135

2) 창의성 교육의 수업 현장 반영 현황 135

나. 창의성 수업 사례(국어과) 136

1) 신문일기와 토론 평가서 작성 : 다양한 NIE 활동 137

2) 독서일기 작성 140

3) 국어 실력 강화반 141

4)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만족도 141

5) 수업 진행상의 어려움 142

다. 창의성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여건 143

라. 창의성 수업 활성화를 위한 요구사항(제도적 개선점) 144

5. 특목고(서울과학고등학교, 서울) 145

가. 학교 특성 145

1) 학교의 전반적 특성 145

2) 교육 목표 및 교훈 145

3) 학교 운영 방침 및 2010 중점 추진 과제 145

나. 학교 내 창의성 수업의 실태 146

1) 수업 운영 및 진행 방식 146

2)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 및 만족 정도 150

3) 수업 진행상의 어려움 150

다. 창의성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 150

1) 교원 특성 150

2) 학생 특성 152

3) 학교 특성 152

라. 창의성 수업 활성화를 위한 요구 사항(제도적 개선점) 152

1) 교원 지원 153

2) 학교 지원 153

3) 교육과정 및 평가제도(입시 포함) 개선 153

6. 자율형사립고(한가람고등학교, 서울) 154

가. 학교 특성 154

1) 교육목표 154

2) 교육과정 154

나. 창의 수업 사례 : 실험수학, 2010년도 실시 155

1) 실험수학의 뜻 155

2) 실험수학의 필요성 155

3) 수업 내용 156

4) 수업 진행 방식 156

5) 학생들의 반응 156

다. 창의성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 157

1) 교원 특성 157

2) 학생 특성 157

3) 학교 특성 등(교육과정 포함) 158

라. 창의성 수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 158

1) 교원 특성 158

2) 학생 특성 159

3) 학교 특성 등 159

마. 창의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요구 사항 160

1) 교원 지원 160

2) 학교 지원 160

3) 교육과정 및 평가 제도 160

7. 사례 분석 결과 161

Ⅴ. 창조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개혁 정책제언 167

1. 창의성 수업방법 및 모델 개발 169

가. 창의성 수업방법 169

1) 단기 과제 170

2) 중장기 과제 171

나. 교과별 또는 통합교과형 창의성 수업 모델 개발 및 확산 172

1) 단기과제 172

2) 중장기 과제 172

2. 수업평가 및 대학연계 173

가. 창의성 수업의 표준화된 평가체제 구축 173

1) 단기과제 173

2) 중장기과제 174

나. 대학입시와의 연계 시스템 구축 175

1) 단기 과제 175

2) 중장기 과제 175

3. 교육과정 운영 177

가.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및 고교-대학 연계 강화 177

1) 단기 과제 178

2) 중장기 과제 181

4. 학교장 및 학교환경 181

가. 교장의 창의성 수업의 중요성 인식 및 리더십 제고 181

1) 단기과제 181

2) 중장기 과제 182

나. 창의성 수업 활성화를 위한 학교환경 182

1) 단기 과제 183

2) 중장기 과제 183

참고문헌 187

별첨 1. 전문가 협의회 프로그램 190

별첨 2. 인터뷰 질문지(경기외고) 191

별첨 3. 한가람고등학교 교육과정표 192

별첨 4. 한가람고등학교 2011학년도 입학생의 교육과정 193

별첨 5.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194

별첨 6. 대안학교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규정 195

별첨 7. 외국인학교 및 외국인유치원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규정 195

별첨 8. 초중고 변수들간 상관관계 196

[표 Ⅱ-1] 창의성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한 다양한 접근 29

[표 Ⅱ-2] 창의성의 객관적ㆍ주관적 측정 비교 32

[표 Ⅱ-3] 영재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검사 문항구성 및 점수(KEDI) 33

[표 Ⅲ-1] ‘학교 교육 실태 및 조사 분석 연구’ 조사 학교급, 조사 연도, 조사 대상 39

[표 Ⅲ-2] 학교 교육의 효과에 대한 평가 41

[표 Ⅲ-3] 학교장의 학교 운영 목표 42

[표 Ⅲ-4] 교장선생님이 중점을 두는 학교 교육 목표에 대한 교사 인식 42

[표 Ⅲ-5] 교사에 대한 교장의 인식 43

[표 Ⅲ-6] 교사에 대한 학생의 평가 43

[표 Ⅲ-7] 교사의 수업진행 방식 44

[표 Ⅲ-8] 학생의 수업진행 방식 평가 46

[표 Ⅲ-9] 수업내용 이해 정도 : 국어ㆍ수학 47

[표 Ⅲ-10] 수업내용 이해 정도: 영어ㆍ과학 48

[표 Ⅲ-11] 수업 시간 중 집중 정도 48

[표 Ⅲ-12]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 방해 요소 50

[표 Ⅲ-13]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효과적인 수업 방식 51

[표 Ⅲ-14] 고등학생의 학교수업에 대한 만족도 51

[표 Ⅲ-15] 학교 수업에 불만족하는 이유(고등학생) 52

[표 Ⅲ-16] 학습지/문제풀이 과제 빈도 53

[표 Ⅲ-17] 교과서 문제풀이 과제 빈도 54

[표 Ⅲ-18] 교과서나 보충교재 읽기 과제 빈도 55

[표 Ⅲ-19] 간단한 쓰기 숙제 빈도 55

[표 Ⅲ-20] 개별프로젝트 빈도 56

[표 Ⅲ-21] 소집단 프로젝트 빈도 57

[표 Ⅲ-22] 수행평가의 자료 활용 정도 59

[표 Ⅲ-23] 학습동기 61

[표 Ⅲ-24] 학습전략 64

[표 Ⅲ-25] 고등학생의 교과자아개념 66

[표 Ⅲ-26] 중학생의 교과자아개념 67

[표 Ⅲ-27] 초등학생의 교과자아개념 68

[표 Ⅲ-28] 문학작품(시, 소설, 수필 등) 독서 정도 69

[표 Ⅲ-29] 비문학작품(시사, 다큐멘터리 등) 독서 정도 70

[표 Ⅲ-30] 독서에 대한 태도 70

[표 Ⅲ-31] 고교생의 학교 안 공부 시간 71

[표 Ⅲ-32] 고등학생의 학교 밖 공부 시간 72

[표 Ⅲ-33] 고등학생의 자율학습 여부 72

[표 Ⅲ-34] 고등학생의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주당) 72

[표 Ⅲ-35] 고등학생의 여가 활동 73

[표 Ⅲ-36] 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 초등학교 76

[표 Ⅲ-37] 회귀분석 결과 - 초등학교 76

[표 Ⅲ-38] 학교 교육의 창의력 신장 효과에 대한 학생 평가와 다른 변수와의 상관관계- 초등학교 78

[표 Ⅲ-39] 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 중학교 79

[표 Ⅲ-40] 학교 교육의 창의력 신장 효과에 대한 학생 평가와 다른 변수와의 상관관계 - 중학교 80

[표 Ⅲ-41] 회귀분석 결과 - 중학교 81

[표 Ⅲ-42] 교사의 창의성 신장 노력에 대한 학생 평가와 다른 변수와의 상관관계 - 중학교 83

[표 Ⅲ-43] 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 고등학교 84

[표 Ⅲ-44] 회귀분석 결과 - 고등학교 87

[표 Ⅲ-45] 학교 교육의 창의력 신장 효과에 대한 학생 평가와 다른 변수와의 상관관계- 고등학교 89

[표 Ⅲ-46] 교사의 창의성 신장 노력에 대한 학생 평가와 다른 변수와의 상관관계- 고등학교 89

[표 Ⅳ-1] 1학년 창의적교육활동 주제 및 단계별 주제, 교과 분석 96

[표 Ⅳ-2] 실행보고서 사례 114

[표 Ⅳ-3] 과학과 창의 인성 수업 관련 활동 사례 116

[표 Ⅳ-4] 2010 영어드라마반 연구과제 125

[표 Ⅳ-5] 수업 진행상의 어려움 131

[표 Ⅳ-6] 평가 내용 134

[표 Ⅳ-7] 신문일기 작성 사례 137

[표 Ⅳ-8] 토론 및 개요서/평가서 작성 사례 139

[표 Ⅳ-9]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NIE 활동 사례 139

[표 Ⅳ-10] 창의성 수업 촉진 요소 162

[표 Ⅳ-11] 창의성 수업 저해 요소 163

[표 Ⅳ-12] 정규학교교육이 창조성 계발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64

[표 Ⅳ-13] 창의성 수업 활성화 방안 학교별 비교 165

[표 Ⅴ-1] 2011년 창의 인성 교육 관련 시행 계획(교육과학기술부 연두업무보고, 2010. 12) 167

[표 Ⅴ-2] 창조형 인재양성을 위한 정책제언 169

[그림 Ⅰ-1] Accelerating Technological Change Demands Different Skills 21

[그림 Ⅰ-2] 21st-CENTURY SKILLS 22

[그림 Ⅰ-3] 연구흐름도 24

[그림 Ⅱ-1] 창의적 사고작용과 활동에 관한 4PE 상호작용구조(조석희, 1996:90) 27

[그림 Ⅱ-2]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핵심 요소 34

[그림 Ⅱ-3] Glaveanu의 창의성 발현 모형 35

[그림 Ⅳ-1] 안구훈련표 106

[그림 Ⅳ-2] 안구훈련기록표 106

[그림 Ⅳ-3] 서약서 106

[그림 Ⅳ-4] 3분묵상내용과 기록 106

[그림 Ⅳ-5] 교과별 논술 활동 106

[그림 Ⅳ-6] 사회참여를 통한 체험학습 모형 108

[그림 Ⅳ-7] 브레인라이팅 사례 : 어골도 112

[그림 Ⅳ-8] 수업 참여 모습 117

[그림 Ⅳ-9] 학생들의 수업참여 만족도 130

[그림 Ⅳ-10] 도표 활용 수업사례 140

[그림 Ⅳ-11] 주제 및 요약본의 위키 등재 화면 1 147

[그림 Ⅳ-12] 주제 및 요약본의 위키 등재 화면 2 148

[그림 Ⅳ-13] 공지된 수업 주제에 대한 수업 참여자의 의견 및 질의 등재 화면 148

[그림 Ⅳ-14] 전문교과 세미나 수업 모형 149

[그림 Ⅳ-15] 서울과학고등학교의 우수 교원 확보 및 전문성 신장 과정 15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