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학생 다문화 감수성 함양 교육모듈 개발 연구 / 연구책임자: 이재경 ; 공동연구자: 박언주, 김효정, 조영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0
청구기호
378.017 -1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ii, 342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102412
주기사항
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참고문헌 수록
권말부록: 시행주체별 다문화/다문화교육 사업 및 대상(1): 정부 및 지자체 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5

가. 세계화의 진전과 다문화 사회의 도래 25

나. ‘다문화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 다문화 정책 및 프로그램 25

다. 일반인 및 대학생 대상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26

2. 연구 목적 27

3. 연구 방법 28

가. 문헌연구 28

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조사 및 참관 28

다. 전문가 인터뷰 및 자문회의 29

라. 대학생 다문화 감수성 교육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30

4. 기대효과 30

Ⅱ. 다문화 관련 연구 및 교육 현황 31

1. 이론적 논의 32

가. 문화, 다문화, 다문화 감수성 개념 32

나. 다문화 교육 33

2. 선행연구 검토 35

가. 다문화 교육 관련 선행연구 35

나. 대학생과 다문화 관련 선행연구 37

3. 다문화 관련 프로그램 현황 조사 39

가. 국내 다문화 관련 사업 및 프로그램 39

나. 국외 대학의 다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 47

Ⅲ. 교육 모듈 구성 및 내용 54

1. 교육 모듈 구성 55

2. 강의 모듈 56

A. 다문화 사회의 배경과 현황 59

B. 다문화 개념의 이해 86

C. 다문화 사회와 인종/민족 정체성 112

D. 인권/시민권/문화권의 관점 136

E. 새로운 다문화 사회의 가능성 160

3. 체험 모듈 183

F. 다문화 개념 이해 실습 192

G. 자기 인식 트레이닝 205

H. 다문화적 관점 트레이닝 227

I. 다문화 사회의 비전 263

Ⅳ.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286

1. 교육 프로그램 구성 287

2. 교육 프로그램 안 288

가. 특강 288

나. 워크숍 292

다. 정규 교과목 : 학부 297

Ⅴ. 시범교육 시행 및 평가 301

1. 특강 302

가. 구성 302

나. 교육 진행 303

다. 교육생 의견 304

라. 평가 306

2. 워크숍 309

가. 구성 309

나. 교육 진행 310

다. 교육생 의견 314

라. 평가 317

Ⅵ. 요약 및 정책제언 319

1. 요약 320

2. 정책제언 322

가. 체험 모듈을 중심으로 한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 322

나. 다문화 교육 강사 및 전문가 체험 모듈 연수 프로그램 운영 323

다.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체험 모듈 매뉴얼 기획 및 제작 323

라. 체험 프로그램 연수 및 운영을 위한 대학 내 기관 지정 324

마. 다문화 교육 및 활동 참여 대학생 인센티브 방안 마련 325

바. 대학 및 관련 단체, 기업과의 연계 방안 모색 325

부록 326

[부록 1] 시행주체별 다문화/다문화교육 사업 및 대상(1): 정부 및 지자체 327

[부록 2] 시행주체별 다문화/다문화교육 사업 및 대상(2): 시민사회단체 334

[부록 3] 시행주체별 다문화/다문화교육 사업 및 대상(3): 기업 337

[부록 4] 대학 내 다문화 관련 센터 및 연구소 현황 338

[부록 5] 시청각 자료 목록 341

[부록 6] 특강 시범교육 평가서 344

[부록 7] 워크숍 시범교육 평가서 346

참고문헌 348

판권기 356

[표 Ⅰ-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조사 및 참관 29

[표 Ⅰ-2] 전문가 인터뷰 및 자문회의 29

[표 Ⅱ-1] 교육과학기술부 2010 Global Festival in Korea 40

[표 Ⅱ-2] 대학 내 정규 교과목 및 개별학과 개설 과목 42

[표 Ⅱ-3] 대학 내 기관을 중심으로 한 다문화 관련 활동 44

[표 Ⅱ-4] 대학 내 다문화 관련 동아리 및 학생 활동 47

[표 Ⅱ-5] 대학 내 소수인종 및 소수언어 사용 학생 대상 서비스 제공 48

[표 Ⅱ-6] 대학 내 다문화 연구기관 운영 52

[표 Ⅱ-7] 지역 연계 서비스 제공 53

[표 Ⅲ-1] 모듈 구성 56

[표 Ⅲ-2] 강의 모듈 구성 58

[표 Ⅲ-3] 체험 모듈 구성 184

[표 Ⅳ-1] 교육 프로그램 구성 288

[표 Ⅳ-2] 특강 프로그램 구성 : 주제 1 289

[표 Ⅳ-3] 특강 프로그램 구성 : 주제 2 290

[표 Ⅳ-4] 특강 프로그램 구성 : 주제 3 291

[표 Ⅳ-5]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 단기 워크숍 293

[표 Ⅳ-6]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 중기 워크숍 294

[표 Ⅳ-7]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 장기 워크숍 296

[표 Ⅳ-8] 정규 교과목 강의 일정표 300

[표 Ⅴ-1] 특강 교육내용 구성 303

[표 Ⅴ-2] 워크숍 교육내용 구성 310

[그림 Ⅴ-1] 특강 참여자 전공별 구성 303

[그림 Ⅴ-2] 특강 참여자 학년별 구성 304

[그림 Ⅴ-3] 특강 내용 및 구성과 진행에 대한 만족도 304

[그림 Ⅴ-4] 워크숍 참여자 전공별 구성 310

[그림 Ⅴ-5] 워크숍 참여자 학년별 구성 311

[그림 Ⅴ-6] 워크숍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의견 314

[그림 Ⅴ-7] 워크숍 내용 및 구성과 진행에 대한 만족도 315

[그림 Ⅴ-8] 워크숍 추천 의향 31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49423 378.017 -1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49424 378.017 -1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