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5
가. 세계화의 진전과 다문화 사회의 도래 25
나. ‘다문화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 다문화 정책 및 프로그램 25
다. 일반인 및 대학생 대상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26
2. 연구 목적 27
3. 연구 방법 28
가. 문헌연구 28
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조사 및 참관 28
다. 전문가 인터뷰 및 자문회의 29
라. 대학생 다문화 감수성 교육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30
4. 기대효과 30
Ⅱ. 다문화 관련 연구 및 교육 현황 31
1. 이론적 논의 32
가. 문화, 다문화, 다문화 감수성 개념 32
나. 다문화 교육 33
2. 선행연구 검토 35
가. 다문화 교육 관련 선행연구 35
나. 대학생과 다문화 관련 선행연구 37
3. 다문화 관련 프로그램 현황 조사 39
가. 국내 다문화 관련 사업 및 프로그램 39
나. 국외 대학의 다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 47
Ⅲ. 교육 모듈 구성 및 내용 54
1. 교육 모듈 구성 55
2. 강의 모듈 56
A. 다문화 사회의 배경과 현황 59
B. 다문화 개념의 이해 86
C. 다문화 사회와 인종/민족 정체성 112
D. 인권/시민권/문화권의 관점 136
E. 새로운 다문화 사회의 가능성 160
3. 체험 모듈 183
F. 다문화 개념 이해 실습 192
G. 자기 인식 트레이닝 205
H. 다문화적 관점 트레이닝 227
I. 다문화 사회의 비전 263
Ⅳ.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286
1. 교육 프로그램 구성 287
2. 교육 프로그램 안 288
가. 특강 288
나. 워크숍 292
다. 정규 교과목 : 학부 297
Ⅴ. 시범교육 시행 및 평가 301
1. 특강 302
가. 구성 302
나. 교육 진행 303
다. 교육생 의견 304
라. 평가 306
2. 워크숍 309
가. 구성 309
나. 교육 진행 310
다. 교육생 의견 314
라. 평가 317
Ⅵ. 요약 및 정책제언 319
1. 요약 320
2. 정책제언 322
가. 체험 모듈을 중심으로 한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 322
나. 다문화 교육 강사 및 전문가 체험 모듈 연수 프로그램 운영 323
다.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체험 모듈 매뉴얼 기획 및 제작 323
라. 체험 프로그램 연수 및 운영을 위한 대학 내 기관 지정 324
마. 다문화 교육 및 활동 참여 대학생 인센티브 방안 마련 325
바. 대학 및 관련 단체, 기업과의 연계 방안 모색 325
부록 326
[부록 1] 시행주체별 다문화/다문화교육 사업 및 대상(1): 정부 및 지자체 327
[부록 2] 시행주체별 다문화/다문화교육 사업 및 대상(2): 시민사회단체 334
[부록 3] 시행주체별 다문화/다문화교육 사업 및 대상(3): 기업 337
[부록 4] 대학 내 다문화 관련 센터 및 연구소 현황 338
[부록 5] 시청각 자료 목록 341
[부록 6] 특강 시범교육 평가서 344
[부록 7] 워크숍 시범교육 평가서 346
참고문헌 348
판권기 356
[표 Ⅰ-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조사 및 참관 29
[표 Ⅰ-2] 전문가 인터뷰 및 자문회의 29
[표 Ⅱ-1] 교육과학기술부 2010 Global Festival in Korea 40
[표 Ⅱ-2] 대학 내 정규 교과목 및 개별학과 개설 과목 42
[표 Ⅱ-3] 대학 내 기관을 중심으로 한 다문화 관련 활동 44
[표 Ⅱ-4] 대학 내 다문화 관련 동아리 및 학생 활동 47
[표 Ⅱ-5] 대학 내 소수인종 및 소수언어 사용 학생 대상 서비스 제공 48
[표 Ⅱ-6] 대학 내 다문화 연구기관 운영 52
[표 Ⅱ-7] 지역 연계 서비스 제공 53
[표 Ⅲ-1] 모듈 구성 56
[표 Ⅲ-2] 강의 모듈 구성 58
[표 Ⅲ-3] 체험 모듈 구성 184
[표 Ⅳ-1] 교육 프로그램 구성 288
[표 Ⅳ-2] 특강 프로그램 구성 : 주제 1 289
[표 Ⅳ-3] 특강 프로그램 구성 : 주제 2 290
[표 Ⅳ-4] 특강 프로그램 구성 : 주제 3 291
[표 Ⅳ-5]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 단기 워크숍 293
[표 Ⅳ-6]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 중기 워크숍 294
[표 Ⅳ-7]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 장기 워크숍 296
[표 Ⅳ-8] 정규 교과목 강의 일정표 300
[표 Ⅴ-1] 특강 교육내용 구성 303
[표 Ⅴ-2] 워크숍 교육내용 구성 310
[그림 Ⅴ-1] 특강 참여자 전공별 구성 303
[그림 Ⅴ-2] 특강 참여자 학년별 구성 304
[그림 Ⅴ-3] 특강 내용 및 구성과 진행에 대한 만족도 304
[그림 Ⅴ-4] 워크숍 참여자 전공별 구성 310
[그림 Ⅴ-5] 워크숍 참여자 학년별 구성 311
[그림 Ⅴ-6] 워크숍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의견 314
[그림 Ⅴ-7] 워크숍 내용 및 구성과 진행에 대한 만족도 315
[그림 Ⅴ-8] 워크숍 추천 의향 31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