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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기초연구보고서 / 책임연구원: 성성환 ; 공동연구원: 박성혁, 모경환, 박현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인권위원회, [2011]
청구기호
323.07 -11-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129 p. : 삽화, 표 ; 27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142243
제어번호
MONO1201103499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서울대학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참고문헌: p. 108-110
권말부록: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교육 수요 조사 설문지 ; 다문화가정 구성원 인권실태 조사 설문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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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7

Ⅰ. 연구요약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내용 및 범위 11

가. 연구 내용 11

나. 연구 범위 13

3. 연구방법 14

가. 문헌 연구 14

나. 전문가 활용 14

Ⅱ. 이주의 세계화와 한국사회의 다문화화 15

1. 이주의 세계화와 서구의 경험 15

가. 이주의 세계화 15

나. 서구의 다문화주의 전통 22

다. 서구의 다문화전통과 한국사회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 25

2. 한국사회의 다문화화 26

가. 한국사회와 이주민 26

나. 다문화 한국사회의 특수성 30

Ⅲ. 이주민 인권의 국제 비교 37

1. 국제 이주민 현황 및 원인 38

2. 이주민 인권 보호를 위한 국제적 노력 41

3. 이주민의 권리 침해 실태 45

4. 이주민의 권리 : 이주노동자와 난민 47

가. 이주노동자의 권리 47

나. 난민(refugees)의 권리 51

5. 국가별 이주민 인권 54

가. 독일 55

나. 캐나다 61

다. 일본 65

라. 국가별 이주민 인권 현황을 통한 시사점 69

Ⅳ. 국내외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비교 분석 74

1. 한국 74

가. 이민의 역사와 다문화 교육 경향 74

나. 다문화 인권 교육 프로그램 75

2. 캐나다 75

가. 이민국가로서의 역사와 다문화 교육 경향 75

나.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76

3. 미국 84

가. 이민국가로서의 역사와 다문화 교육 경향 84

나.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84

4. 독일 96

가. 이주 역사와 다문화 교육 96

나.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96

5. 비교 분석이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갖는 시사점 102

Ⅴ/Ⅳ.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실체 106

1.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요구 분석 106

가. 연구방법 106

나. 조사결과 및 분석 108

다. 논의 114

2.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15

참고문헌 118

부록 1.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교육 수요 조사 설문지 121

부록 2. 다문화가정 구성원 인권실태 조사 설문지 129

[표 Ⅱ-1] 결혼이민자 현황(’09.5, 행안부) 27

[표 Ⅱ-2] 결혼이민자 국적별 현황(’09.5, 행안부) 27

[표 Ⅱ-3] 외국계 주민 자녀의 연령별 현황(’10, 행안부) 28

[표 Ⅱ-4] 외국인과의 혼인 추이(’09.3, 통계청) 28

[표 Ⅱ-5] 외국인과의 이혼 추이(’09.3, 통계청) 28

[표 Ⅱ-6] 2009년 외국인 근로자 자녀 취학현황(’09, 교육과학기술부) 29

[표 Ⅱ-7] ‘한국인’에 대한 일반 한국인과 결혼이민자의 인식 차이 31

[표 Ⅱ-8] 결혼이주민들의 어려움 33

[표 Ⅲ-1] 세계이주통계 40

[표 Ⅲ-2] UN 8대인권조약 현황 43

[표 Ⅲ-3] 국제 연합(UN)의 인권 문제 담당 하위 기관 45

[표 Ⅲ-4] ILO 주요 협약 및 권고 내용 48

[표 Ⅲ-5] 이주노동자협약의 구체적 내용 50

[표 Ⅲ-6] 독일의 외국인 및 외국인 노동자 수 추이 56

[표 Ⅲ-7] 연도별 독일 유입 난민수 58

[표 Ⅲ-8] 독일의 2005년 신이민법 주요 내용 59

[표 Ⅲ-9] 국가별 캐나다 이민자 현황 61

[표 Ⅲ-10] 캐나다 출입국, 이민 및 난민 담당 부서 63

[표 Ⅲ-11] 체류자격별 외국인 추이 65

[표 Ⅲ-12] 일본의 외국인 노동자 추정치 67

[표 Ⅴ-1] 설문지 회수율 107

[표 Ⅴ-2]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태도에 대한 인식 109

[표 Ⅴ-3] 이주민이 인식하는 차별 기준 109

[표 Ⅴ-4] 인권 침해 사례 경험 실태 110

[표 Ⅴ-5] 인권침해 대처 양상(복수 응답 가능) 111

[표 Ⅴ-6] 개인적 경로나 소극적인 대처 방식을 선택하는 이유(복수 응답 가능) 112

[표 Ⅴ-7] 행정계 종사자 강조 주제(상위 10개) 112

[표 Ⅴ-8] 교육계 종사자 강조 주제(상위 10개) 113

[표 Ⅴ-9] 사회사업계 종사자 강조 주제(상위 10개) 113

[표 Ⅴ-10] 노동계 종사자 강조 주제(상위 10개) 114

[표 Ⅴ-11] 다문화 인권교육 공통 프로그램 구성 116

[표 Ⅴ-12] 다문화 인권교육 특성화 프로그램 구성 116

[그림 Ⅰ-1] 연구 절차 13

[그림 Ⅱ-1] 외국인 단순인력 추이(’09, 법무부) 29

[그림 Ⅱ-2] 한국생활의 어려움 32

[그림 Ⅲ-1] 지역별 이주민 현황(1990년~2010년) 39

[그림 Ⅲ-2] 국가별 국제 이주민 현황(1995년~2005년) 39

[그림 Ⅲ-3]2010년 국제 이주민 수 현황 - 상위 10개국 40

[그림 Ⅲ-4] 이주민 통합 방법과 국적 부여 원칙에 따른 국가 분류 55

[그림 Ⅲ-5] 성별 및 이주 배경에 따른 실업률 60

[그림 Ⅲ-6] 캐나다 이주 및 난민 담당 기관 64

[그림 Ⅲ-7] 일본의 외국인 등록자 수 추이(1980~2007) 66

[그림 Ⅲ-8] 총무성의 다문화공생 프로그램 68

[그림 Ⅳ-1] 선생님과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78

[그림 Ⅳ-2] 캘거리 시 경찰 교육 프로그램 80

[그림 Ⅳ-3] 브리티시 콜럼비아 주 다문화 서비스 기관 연합 82

[그림 Ⅳ-4] 관용과 편견의 기원에 대한 이해 86

[그림 Ⅳ-5] 인권교육협회 88

[그림 Ⅳ-6] Amnesty International USA 90

[그림 Ⅳ-7] 독일인권기구 98

[그림 Ⅳ-8] 평등대우에 관한 일반법 소개 99

[그림 Ⅳ-9] 반인종차별주의를 위한 정보센터 100

[그림 Ⅳ-10] 반편견 작업장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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