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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 박혜자
목차
제1장 문화정책과 행정의 개념 및 영역 15
제1절 개념 15
1. 문화 15
2. 문화정책과 문화행정 19
제2절 연구 영역 23
제3절 목표와 필요성 26
제2장 문화정책 연구의 접근 방법 29
제1절 정책과정론적 접근 방법 29
제2절 경제학적 접근 방법 31
제3절 경영학적 접근 방법 33
제4절 사회학적 접근 방법 33
제5절 행정학적 접근 방법 34
제3장 문화 시대의 등장과 문화의 대중화 36
제1절 문화 시대의 등장 배경 36
1. 양적 경쟁에서 질적 경쟁으로의 전환 36
2. 지방화 시대 지역문화의 발달 37
3. 지식사회의 등장 38
제2절 문화정책의 변화 추세와 그 배경 39
제3절 문화의 대중화 42
1. 대중문화의 등장 42
2. 대중문화의 특성 43
제4장 문화예술과 정부 지원 47
제1절 정부 개입의 배경 47
제2절 국가의 문화 개입에 대한 찬반 논리 51
1. 정부 지원 찬성 논리 52
2. 정부 지원 반대 논리 55
제3절 정부 지원의 유형 56
1. 정부의 역할모형 58
2. 정부 역할 선택의 결정 요인 60
제5장 지역문화정책 63
제1절 지역문화정책의 등장 63
1. 지역문화정책의 대두 배경 63
2. 지역문화정책의 영역 66
제2절 지역문화정책의 특성 68
1. 문화의 중앙성과 지역성 68
2. 문화의 지역 간 격차 69
제3절 지역문화와 지역 발전 71
1. 문화자치 71
2. 지역활성화 효과 73
제4절 문제점과 개선 방안 75
1. 지역문화정책의 문제점 75
2. 개선 방안 79
제6장 문화정책의 정부간 관계 82
제1절 중앙-지방 간 관계의 변화 82
제2절 정부간 관계 모형 83
1. 일반론적 정부간 관계모형 83
2. 문화정책의 정부간 관계모형 89
제3절 정부간 기능 배분의 원칙과 실태 93
1. 기능 배분 원칙 93
2. 기능 배분 실태 97
제4절 향후 정부간 기능 배분의 방향 101
제7장 문화산업 104
제1절 문화와 경제 104
1. 문화경제학의 등장 104
2. 문화경제학 이론 106
3. 문화와 경제의 관계 107
제2절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성 109
1. 문화산업의 개념 109
2. 문화산업의 영역 111
3. 문화산업의 특성 114
제3절 문화산업의 의의 및 기대 효과 118
1. 산업적 의의 118
2. 지역 발전 효과 119
3. 문화산업단지 구축 120
제4절 국내외 문화산업 실태 122
1. 외국의 문화산업 실태 122
2. 국내의 문화산업 실태 125
3. 지방의 문화산업 실태 130
제5절 문화산업의 육성 방향 133
제8장 문화재정 137
제1절 정부의 문화재정 137
1. 중앙정부의 문화예산 137
2. 지방정부의 문화예산 141
제2절 문예진흥기금 145
1. 목적과 필요성 145
2. 특성 146
3. 기금 조성과 지원 149
제3절 기타 기금 및 공공재원 151
제4절 민간지원금 153
1. 문화예술과 기업의 관계 154
2. 기업 메세나 활동 157
3. 민간 지원의 활성화 방안 162
제5절 미국의 문화재정 164
1. 공공 지원 164
2. 민간 지원 167
제6절 문화재정의 개선 방안 169
1. 정부재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69
2. 지원 방식의 개선 방안 171
제9장 창조도시론 174
제1절 창조도시의 등장 배경 174
제2절 창조계급과 창조산업 177
제3절 한국의 창조도시와 그 특성 181
제4절 창조도시 발전 방안 185
1. 도시의 다양성과 관용성 제고 185
2. 도시 내외의 네트워크화 및 파트너십 형성 186
3. 지역적 정체성 강화 및 브랜드화 186
4. 창조적 공간 조성 187
5. 문화 인프라 구축 188
6. 기술적 창조성 지원 시스템 구축 188
제10장 다문화정책론 190
제1절 세계화 시대의 문화 이동 190
제2절 다문화정책의 개념과 유형 192
제3절 다문화정책 현황과 문제점 196
제4절 다문화사회 문화정책의 방향 198
1.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 198
2. 문화적 기본권의 확대 199
3. 국가적 의제화 202
제11장 외국 문화행정과 그 시사점 204
제1절 외국의 문화행정 204
1. 프랑스 204
2. 영국 210
3. 미국 216
4. 일본 219
5. 독일 224
6. 캐나다 228
제2절 문화행정의 시사점 232
1. 지원 영역의 다변화 232
2. 경제적·복지적 접근 강화 233
3. 문화행정의 분권화 234
4. 준정부조직의 역할 확대 235
5. 종합행정화 235
제12장 한국 문화행정의 발달 및 기능 변화 237
제1절 발달 과정 237
1. 정책 빈곤기(1960년 이전) 238
2. 정책 발아기(1961~70년) 240
3. 기반 조성기(1971 ~80년) 243
4. 정부 주도 발전기(1981~90년) 246
5. 지역 분산기(1991~2000년) 250
6. 산업화 추진기(2000년 이후) 252
제2절 문화체육관광부의 조직과 기능 257
제3절 문화재청의 조직과 기능 260
제4절 지방 문화행정 조직 264
1. 지방 문화행정의 변화 264
2. 조직의 특성 266
제13장 문화정책과 행정의 발전 방향 269
제1절 중앙과 지방의 역할 분담 시스템 구축 269
제2절 정보화와 문화화의 조화 272
제3절 종합적 문화정책의 지향 273
1. 문화와 교육의 관계 강화 274
2. 문화와 경제의 관계 강화 274
3. 예술경영의 중시 275
4. 광의의 종합적 문화정책 수립 276
제4절 문화행정 체계의 전환 277
1. 수평적·개방적 조직 체계로의 전환 277
2. 사전적·선도적 조직화 277
3. 기획 조정 기능 강화 278
4. 행정조직 문화의 전환 279
제5절 행정의 문화화 279
참고문헌 283
찾아보기 296
저자소개 304
판권기 305
〈표 1-1〉 문화정책의 개념 정의 21
〈표 1-2〉 문화정책의 연구 영역 24
〈표 3-1〉 강대국과 힘의 원천 변화 39
〈표 3-2〉 갠스의 계층과 문화 수준 45
〈표 4-1〉 정부의 문화역할모형 61
〈표 6-1〉 정부간 관계의 변화 83
〈표 6-2〉 중앙-지방 관계에 관한 이론모형 비교 88
〈표 6-3〉 일본의 정부간 역할 배분 95
〈표 6-4〉 문화관광 기능의 정부간 기능 배분 98
〈표 6-5〉 문화관광 업무의 지방 이양 실적 99
〈표 7-1〉 문화산업의 분류 112
〈표 7-2〉 유동성과 상품화 단계에 따른 문화산업의 분류 114
〈표 7-3〉 문화산업의 산업 연관 효과 120
〈표 7-4〉 문화산업 매출 규모 128
〈표 7-5〉 역대 정부의 문화산업 정책 129
〈표 7-6〉 한국 문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130
〈표 8-1〉 중앙정부 문화예산의 연도별·부문별 추이 140
〈표 8-2〉 주요 국가의 중앙정부 문화예산 규모 비교 141
〈표 8-3〉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문화예산 변화 추이 비교 142
〈표 8-4〉 선진국의 중앙정부와 자치단체의 문화예산 비율 143
〈표 8-5〉 지방자치단체 문화예산 현황 144
〈표 8-6〉 재원별 문예진흥기금 조성(세입) 실적 150
〈표 8-7〉 문화예술진홍기금 적립 실적 150
〈표 8-8〉 2009년 문화관광부 소관 기금 현황 153
〈표 8-9〉 연도별 기업의 부문별 문화예술 지원 현황(1996~2008년) 161
〈표 8-10〉 주요 국가의 기부 관련 세제감면 163
〈표 8-11〉 미국 문화예술 재정의 구성 비율 165
〈표 9-1〉 창조도시의 개념 176
〈표 9-2〉 창조계급의 종류 178
〈표 9-3〉 창조산업과 유사 산업의 비교 179
〈표 9-4〉 각 기관 및 국가들의 창조산업 분류 180
〈표 9-5〉 우리나라 지방정부의 창조도시 추진정책 183
〈표 10-1〉 다문화주의의 유형과 특성 195
〈표 11-1〉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의 업무 영역 212
〈표 11-2〉 각국 문화행정 조직의 업무 내용 236
〈표 12-1〉 새 예술정책의 장르별 투자계획 255
〈표 12-2〉 정부예산 대비 문화재 관리예산 262
〈표 12-3〉 지방정부 문화 관련 조직표 268
〈표 13-1〉 행정의 문화화의 기본 시각 282
[그림 6-1] 문화정책의 영역별 정부간 관계 102
[그림 7-1] 문화산업의 목표와 계층, 영역 126
[그림 8-1] 문화예술 창작의 역할 147
[그림 8-2] 연도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총액 기준) 160
[그림 9-1] 창조산업의 범위 178
[그림 10-1] 다문화사회 구축을 위한 다문화집단의 역할모형 201
[그림 11-1] 프랑스의 문화통신부 조직 209
[그림 11-2] 영국의 문화미디어체육부 조직 216
[그림 11-3] 일본 문화청 조직 223
[그림 11-4] 독일 문화 업무 조직(연방정부 단위) 227
[그림 11-5] 캐나다의 문화유산부 조직 231
[그림 12-1] 문화체육관광부 조직(2010. 12. 31. 기준) 258
[그림 12-2] 문화재청 조직(2010. 12 31 기준) 261
[그림 12-3] 문화재정책의 비전과 목표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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