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극장이야기 : 예술가와 관객이 알아야 할 극장의 모든 것 / 김승미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늘봄, 2011
청구기호
725.823 -1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87 p. : 삽화, 도표, 사진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550044
제어번호
MONO1201106524

목차보기더보기


머리말

1장 변모하는 한국의 극장
2장 해외의 극장
3장 극장의 변천사
4장 극장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5장 극장의 공간과 관리
6장 극장을 찾는 사람들
7장 극장에서 일하는 사람들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600641 725.823 -1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600642 725.823 -1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0년 공연예술 실태조사'에 따르면 2009년 현재 우리나라의 공연장은 961개로 1천여 개에 이른다. 공연장 1천여 개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극장은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 왔을까? 1960년대까지만 해도 50여 개에도 미치지 못한 공연장 수를 생각해 본다면 가히 비약적인 변모라 해도 부족함이 없다.

    우리 선조들은 생활공간이 곧 연희무대였기에 건축물로서의 극장 발달이 서양은 물론 이웃한 중국이나 일본보다 늦었다. 또한 근대에 이르기까지도 의례공간으로부터 독립된 극장 건축이 존재하지도 않았다. 뿐만 아니라 초창기의 극장이었던 협률사 원각사 광무대 연흥사 장안사 단성사 등은 상황에 따라 공연을 무대에 올리거나 영화를 상영했다. 때문에 우리는 오랜 세월, 공연장과 영화관을 뭉뚱그려 극장이라고 불렀다.

    우리나라의 극장은 20세기 초 종로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명동 국립극장 시대를 거쳐 신촌, 대학로, 강남으로 극장의 중심지가 변화해 오다 현재는 다 지역 극장시대를 맞았다. 또한 최근에는 ‘난타’ 전용관의 성공이후 장기 공연이 가능한 전용관 건립이 늘어난 것도 극장환경의 가장 큰 변화로 꼽을 수 있다. 2010년 현재 우리나라도 극장에 관한 논의와 활동이 날로 가열되고 있다. 서울의 미래 랜드마크로 삼겠다는 비전을 내걸고 서울시는 한강 노들섬 오페라하우스를 건립하고 있다. 대기업들이 메세나 운동 차원에서 앞 다퉈 개성 있는 극장을 마련하고 있고, 뮤지컬 전용극장이 생기는가 하면 지방자치단체도 지역 별로 극장 건립 붐을 이끌고 있다.

    질적인 면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다. 1988년 서울 예술의 전당의 개관은 극장의 복합 문화 공간 시대를 고했다. 과거 클래식 연주회나 연극을 관람하던 고고한 장소로서의 극장은 이제 휴식과 놀이를 즐기는 여가 공간을 겸하면서 우리 생활 속에 더욱 바짝 다가왔다. 뮤지컬 같은 ‘산업적’ 공연예술 장르가 급성장하고 한편으로 국공립 극장도 돈 잘 벌어 재정 자립도를 높여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극장의 경영 단위로서의 성격도 커졌다. 장기공연이 가능한 전용 극장이 등장하는 등 전문극장이 늘어나는 것도 수익성을 추구하는 쪽으로 극장 운영이 진화하는 데 따른 것이다.

    극장의 지리적 외연도 확장되고 있다. 극장은 수십 년 동안 서울에만 몰려있었지만 지난 10년간 지방극장 시대가 서서히 열렸다. 서울만 해도 강북에 몰려있던 극장 분포가 강남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책은 주로 극장의 사회적 경제적 의미와 역사, 극장의 하드웨어에 관한 부분을 다뤘다. 1장과 2장에서는 국내외 성공적인 극장 운영 사례와 최근의 현황을, 3장은 극장의 변천사, 4장은 극장의 종류, 5장은 극장 내 다양한 공간을 다뤘다. 6장과 7장에서는 극장을 찾는 관객과 극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관해 다뤘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부민관 폭파사건 꽝~ 꽝~ …. 일제 패망 직전인 1945년 7월 24일 부민관에서는 다이너마이트 사제폭탄 두 개가 잇따라 터졌다. 일본 중의원까지 지낸 친일파 박춘금이 조직한 대의당 주최로 이곳에서 열린 친일 어용대회 ‘아세아민족분격대회는 아수라장이 됐다. 조문기, 유만수, 강윤국 등 대한애국청년단 단원들이 공사장 발파용 다이너마이트를 입수해 조선을 비롯해 일본, 만주, 중국 등지의 친일파 세력이 대거 참가한 이 행사장을 폭파시킨 것이다. 이는 경성 한복판에서 일제와 친일파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든 사건으로, 일제강점기 마지막 의거로 꼽힌다. 부민관 폭파 사건은 요즘도 역사물에서 자주 인용된다. 독립운동을 다룬 TV 드라마나 소설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소재다. 역사드라마 ‘야인시대’나 ‘여명의 눈동자’에서도 부민관 폭파 사건이 나온다.
    문화중심지의 이동경로 : 문화예술의 거리가 대중적 명소가 되면 유흥과 오락, 상업성이 범람해 이곳을 문화예술의 거리로 키웠던 예술가들이 그 동네에서 배겨 내기 힘들게 되는 경우가 국내외에 많다. 세계 예술의 중심지인 뉴욕도 예외가 아니다. 유명 관광지인 소호나 그리니치빌리지는 원래는 월세가 싼 공장과 창고 밀집 지대였다. 가난한 예술가들이 모여들어 멋진 동네를 만들자 음식점과 상점이 몰리고 임대료가 다락같이 올라 초창기 이곳에 이주해 동네를 키웠던 예술가들은 상당수 짐을 싸야 했다. 뉴욕의 예술가들은 근래 임대료가 비교적 저렴한 첼시나 브룩클린에 새 둥지를 트는 경우가 늘고 있다. 우리나라 극장들도 이처럼 돈에 쫓겨 다녀야 하는 슬픈 역사가 반세기 넘게 이어지고 있다. 극장들이 인근 지역에 문화의 향기를 뿌려 사람들을 모으면 자연스레 상업적인 기능이 발달하고, 임대료가 뛰어 극장들은 좀 더 값싼 변두리로 자리를 옮겨야 하는 일이 반복돼 왔다. 1950~60년대 명동, 1970년대 신촌을 거쳐 최근 혜화동과 삼선교로 서울의 극장 중심지가 이동한 것은 비싼 임대료 요인과 무관하지 않다.
    박정희 대통령과 회전무대 고 박정희 대통령은 국립극장 건립에 관심이 컸다. 개관작품 선정 때 예술적 고려 못지않게 그의 기호가 반영된 것이 이런 점을 잘 웅변한다. 박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이순신 장군을 존경했고, 그런 영향으로 그의 애국적 생애를 극화한 ‘성웅 이순신’을 개막작품으로 선정했다. 또 1970년대 우리나라의 남북대치 국가안보상황과 경제개발의 추진, 독재체제의 유지 등을 위해서는 국민을 한 방향으로 이끌 역사적 위인, 영웅이 필요할 때였다. 이순신을 개막작품의 소재로 삼은 건 이러한 정치적 고려도 있었다. 이런 통치권 차원의 배경이 있어서인지 ‘성웅 이순신’은 당시로선 드물게 매우 스펙터클한 무대로 기획됐다. 출연자가 240명에 달했고, 회전무대와 첨단 조명을 국내에 처음 갖춘 장대한 무대시설을 최대한 활용한 작품이었다. 하지만 무대 메커니즘과 운영 노하우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실정에서 200명 넘는 많은 인원이 출연하는 초대형 무대를 밀어붙이다 보니 무리가 따랐다. 박 대통령 등 각계 인사가 자리한 개막공연 도중, 연습기간 때는 잘 돌아가던 회전무대가 멈춰버리는 민망한 사고가 발생하고 말았다. 이 일 이후 박 대통령은 무대 스태프들을 해외연수 보내라는 명을 내렸다. 이에 따라 20여 명이 일본 연수를 다녀왔고 결과적으로 우리나라 무대 운영기술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계기가 되었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