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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목차
국문요약 17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1. 연구의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25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6
제2장 문헌분석 29
제1절 학교시설 CPTED 주요 구성 요소 31
1. 국외 연구 31
가. 싱가폴 31
나. 미국 32
다. 호주 37
라. 영국 40
2. 국내 연구 42
가. 혁신도시 CPTED 연구용역 보고서 42
나. 서울시 재정비 촉진사업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PTED) 설치 지침 44
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지구단위계획 44
제2절 CPTED 요소별 효과분석 46
1. 국외 연구 49
가.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The School Demonstration in Broward County, Florida 49
나. School Security Assessment Programme in Australia 55
2. 국내 연구 59
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계획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문용린 외 2009) 59
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초등학교시설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권지훈 2008) 64
다. 환경설계를 통한 방범계획(CPTED) 시범적용 연구(최재필 2006) 66
제3장 학교 CPTED 효과 분석Ⅰ: CPTED 요소별 기대효과 분석 69
제1절 설문조사 개요 70
1. 조사대상 학교 및 학생 70
2. 조사 내용 72
3. 분석 방법 74
제2절 학교장의 학교 CPTED 기대효과 인식 75
1. 응답자 개요 75
2. CPTED 사전경험 유무 79
3. CPTED 관련 정책별 성과분석 79
4. 공간별 인식도 조사 85
5. CPTED 요소별 기대효과 분석 89
가. 공간별 세부 요소 기대효과 분석 89
나. 공간별 기대효과 비교ㆍ분석 101
제3절 교사의 학교 CPTED 기대효과 인식 104
1. 응답자 개요 104
2. CPTED 사전경험 유무 106
3. 공간별 인식도 조사 107
4. CPTED 요소별 기대효과 분석 109
가. 공간별 세부 요소 기대효과 분석 109
나. 공간별 기대효과 비교ㆍ분석 121
제4절 학생의 학교 CPTED 기대효과 인식 123
1. 설문조사 내용 123
2. CCTV와 학교폭력ㆍ범죄 피해의 두려움 124
가.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 피해의 두려움 124
나. CCTV 유무 및 성별과 학교폭력ㆍ범죄 피해의 두려움 125
다. CCTV 유무 및 학교등급과 학교폭력ㆍ범죄 피해의 두려움 131
라. CCTV 유무 및 피해경험과 학교폭력ㆍ범죄 피해의 두려움 138
3. CCTV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발생 144
가. 복도/홀 144
나. 도서관 144
다. 식당/매점 145
라. 강당/체육관 145
마. 운동장 146
바. 지상주차장 146
사. 지하주차장 147
아. 학교담장주변 147
자. 교문 148
4. 특정 CPTED기반 정책이 학교폭력ㆍ범죄 예방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인식 148
가. 성별 149
나. 학교등급 149
다. 피해경험 151
5. 특정 CPTED기반 정책이 범죄피해 두려움 감소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인식 152
가. 성별 152
나. 학교등급 153
다. 피해경험 155
라. CPTED 요소별 범죄피해 및 두려움에 미치는 영향 요약 156
제5절 교장ㆍ교사ㆍ학생의 학교 CPTED 기대효과 인식 비교 157
1. 공간 인식도 157
2. 공간별ㆍ요소별 기대효과 163
제6절 소결 167
제4장 학교 CPTED 효과분석Ⅱ: CCTV 효과 분석 169
제1절 선정 지역 및 학교 현황 170
1. 선정지역 170
가.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171
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171
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 172
라.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173
2. 지역 내 학교 현황 174
제2절 지역별, 연도별 CCTV 설치 현황 174
1.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의 CCTV 설치 현황 174
가. 학교의 CCTV 설치 현황 174
나.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175
다. 학교 및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176
2.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의 CCTV 설치 현황 176
가. 학교의 CCTV 설치 현황 176
나.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177
다. 학교 및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178
3.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의 CCTV 설치 현황 178
가. 학교의 CCTV 설치 현황 178
나.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179
다. 학교 및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179
4.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의 CCTV 설치 현황 180
가. 학교의 CCTV 설치 현황 180
나.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180
다. 학교 및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181
제3절 지역 내 범죄발생 현황 181
1. 서울 송파구 방이동의 범죄발생 현황 182
가. 7대 범죄 발생 현황 182
나.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83
다/3)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84
2.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의 범죄발생 현황 185
가. 7대 범죄 발생 현황 185
나.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86
다.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87
3.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의 범죄발생 현황 188
가. 7대 범죄 발생 현황 188
나.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90
다.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91
4.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의 범죄발생 현황 192
가. 7대 범죄 발생 현황 192
나.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93
다.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94
제4절 소결 195
제5장 결론 19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98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제안점 200
1. 연구의 한계점 200
가. 사례의 대표성 200
나. 통계적 신뢰성 201
2. 제안점 202
가. 학교 주출입구에 대한 출입 통제 강화 202
나. CPTED 측면에서 교사의 역할 정의 202
다. CPTED 인증시스템 수립 202
라. 교육 및 매뉴얼 개발 203
참고문헌 204
Abstract 207
부록 210
[부록 1] 교장 설문조사지 210
[부록 2] 교사 설문조사지 227
[부록 3] 학생 설문조사지 243
판권기 245
표 2-1. 싱가폴 NCPC CPTED 가이드라인 32
표 2-2. 미국 North Carolina 교육부의 CPTED 가이드라인 33
표 2-3. 미 법무부 Security Technologies 가이드라인 34
표 2-4. 호주 Canberra CPTED Guidebook 38
표 2-5. 호주 NSW Police Force CPTED 가이드라인 39
표 2-6. 영국 Secured By Design Schools 2010 41
표 2-7. 혁신도시 CPTED 가이드라인 43
표 2-8. 서울시 재정비촉진지구 CPTED 가이드라인 44
표 2-9. 행정중심복합도시 CPTED 가이드라인 45
표 2-10. CPTED 가이드라인 주요 요소 48
표 2-11. CPTED 적용 전 2년간 시범대상학교 범죄추이(1973~1975) 50
표 2-12. 침입구별 범죄건수 50
표 2-13. 학교별 CPTED 적용요소와 투자비용 51
표 2-14.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인식 및 책임감 53
표 2-15. 학생들의 범죄예방 참여의식 54
표 2-16. 학생들의 교직원의 범죄예방 기여 인식도 54
표 2-17. 복도 안에서의 폭력 안전에 대한 평가 55
표 2-18. 시범대상학교 적용 CPTED 주요 요소 56
표 2-19. 시범대상학교의 피해 및 보안대책 비용 57
표 2-20. 시범대상학교 보안대책 이전과 이후의 범죄 비용 58
표 2-21. 시범대상학교 보안대책 이전과 이후의 범죄발생건수 58
표 2-22. CCTV 설치 효과성 기술통계 - 7개 집단 62
표 2-23. 사업별 효과분석결과 요약 62
표 2-24. CPTED 가이드라인 주요 요소 64
표 2-25. 표 공간별 가시성 분석결과 65
표 2-26. 결과 요약 67
표 3-1. 조사대상 학교 개요 70
표 3-2. 집단별 응답자 현황 71
표 3-3. 설문조사 개요 72
표 3-4. 표집대상별 설문조사 내용 72
표 3-5. 학교급별 교장 분포 75
표 3-6. 주야간 운용 경비원 수 78
표 3-7. 학교 주변 공원 유무 79
표 3-8. CPTED에 대한 경험 유무(교장) 79
표 3-9. 정책별 적용 빈도 80
표 3-10. CPTED 관련 정책 시행 전/후 학교폭력건수 비교 82
표 3-11. 정책시행관련 변수 간 상관분석 83
표 3-12. 학교 개요와 평균 학교폭력 증감률과의 상관분석 85
표 3-13. 군집별 구성공간과 평균인식도(교장) 87
표 3-14. 학교폭력발생건수, 학교폭력 증감률, 평균인식도 간 상관관계(교장) 88
표 3-15. 소속 학교개요와 평균인식도 간 상관관계(교장) 88
표 3-16. 학교 주변계획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89
표 3-17. 주차장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0
표 3-18. 울타리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0
표 3-19. 조경식재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1
표 3-20. 조명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1
표 3-21. 건물 주변 공간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2
표 3-22. 주출입구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2
표 3-23. 행정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3
표 3-24. 경비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3
표 3-25. 엘리베이터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4
표 3-26. 교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5
표 3-27. 교사연구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5
표 3-28. 도서관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6
표 3-29. 특별교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6
표 3-30. 면담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7
표 3-31. 복도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8
표 3-32. 계단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8
표 3-33. 화장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9
표 3-34. 교육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99
표 3-35. 매뉴얼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100
표 3-36. 경비인력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장) 101
표 3-37. 군집별 구성공간과 평균 기대효과(교장) 102
표 3-38. 학교폭력발생건수, 학교폭력 증감률, 평균 기대효과간 상관관계(교장) 103
표 3-39. 소속 학교개요와 평균 기대효과 간 상관관계(교장) 104
표 3-40. 학교급별 교사 분포 104
표 3-41. 성별 교사 분포 105
표 3-42. CPTED에 대한 경험 유무(교사) 107
표 3-43. 군집별 구성공간과 평균인식도(교사) 108
표 3-44. 응답자 개요와 평균인식도 간 상관관계(교사) 109
표 3-45. 학교 주변계획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0
표 3-46. 주차장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0
표 3-47. 울타리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1
표 3-48. 조경식재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1
표 3-49. 조명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2
표 3-50. 건물 주변 공간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2
표 3-51. 주출입구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3
표 3-52. 행정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3
표 3-53. 경비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4
표 3-54. 엘리베이터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4
표 3-55. 교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5
표 3-56. 교사연구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6
표 3-57. 도서관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6
표 3-58. 특별교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7
표 3-59. 면담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7
표 3-60. 복도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8
표 3-61. 계단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8
표 3-62. 화장실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9
표 3-63. 교육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19
표 3-64. 매뉴얼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20
표 3-65. 경비인력 관련 CPTED 요소 기술통계량(교사) 120
표 3-66. 군집별 구성공간과 평균 기대효과(교사) 122
표 3-67. 소속 학교개요와 평균 기대효과 간 상관관계(교사) 123
표 3-68. CCTV 유무에 따른 학교폭력ㆍ범죄 피해 두려움의 평균차이 검증 125
표 3-69. 성별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 피해 두려움의 관계(복도/홀) 126
표 3-70. 성별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 피해 두려움의 관계(도서관) 126
표 3-71. 성별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 피해 두려움의 관계(식당/매점) 127
표 3-72. 성별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강당/체육관) 128
표 3-73. 성별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운동장) 128
표 3-74. 성별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지상주차장) 129
표 3-75. 성별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지하주차장) 130
표 3-76. 성별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학교담장주변) 130
표 3-77. 성별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교문) 131
표 3-78. 학교등급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복도/홀) 132
표 3-79. 학교등급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도서관) 133
표 3-80. 학교등급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식당/매점) 133
표 3-81. 학교등급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강당/체육관) 135
표 3-82. 학교등급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운동장) 135
표 3-83. 학교등급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두려움 관계(지상주차장) 136
표 3-84. 학교등급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학교담장주변) 137
표 3-85. 학교등급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교문) 137
표 3-86. 피해경험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복도/홀) 138
표 3-87. 피해경험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도서관) 139
표 3-88. 피해경험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식당/매점) 140
표 3-89. 피해경험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강당/체육관) 140
표 3-90. 피해경험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운동장) 141
표 3-91. 피해경험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지상주차장) 142
표 3-92. 피해경험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지하주차장) 142
표 3-93. 피해경험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학교담장주변) 143
표 3-94. 피해경험 및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피해 두려움의 관계(교문) 143
표 3-9.5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목격 유무(복도/홀) 144
표 3-96.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목격 유무(도서관) 145
표 3-97.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목격 유무(식당/매점) 145
표 3-98.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목격 유무(강당/체육관) 146
표 3-99.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목격 유무(운동장) 146
표 3-100.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목격 유무(지상주차장) 147
표 3-101.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목격 유무(지하추자장) 147
표 3-102.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목격 유무(학교담장주변) 148
표 3-103. CCTV 유무와 학교폭력ㆍ범죄의 목격 유무(교문) 148
표 3-104. 특정 CPTED 기반 정책(방안)이 학교폭력ㆍ범죄 예방에 미치는 효과의 인식: 성별의 효과 (독립표본 T 검증) 149
표 3-105. 특정 CPTED 기반 정책(방안)이 학교폭력ㆍ범죄 예방에 미치는 효과의 인식: 학교등급의 효과(일원변량분석) 150
표 3-106. 특정 CPTED 기반 정책(방안)이 학교폭력ㆍ범죄 예방에 미치는 효과의 인식: 피해경험의 효과 (독립표본 T 검증) 151
표 3-107. 특정 CPTED 기반 정책(방안)이 피해의 두려움 감소에 미치는 효과의 인식: 성별의 효과 (독립표본 T 검증) 153
표 3-108. 특정 CPTED 기반 정책(방안)이 피해의 두려움 감소에 미치는 효과의 인식: 학교등급의 효과 (일원변량분석) 154
표 3-109. 특정 CPTED 기반 정책(방안)이 피해의 두려움 감소에 미치는 효과의 인식: 피해경험의 효과 (독립표본 T 검증) 155
표 3-110. 평균 공간인식도에 대한 교장과 교사 간 t-검정 159
표 3-111. 군집별 구성공간과 평균 공간인식도 162
표 3-112. 평균 공간 기대효과에 대한 교장과 교사 간 t-검정 164
표 3-113. 군집별 구성공간과 평균 공간별 기대효과 비교ㆍ분석 166
표 4-1. 방이 1, 2동 일반현황 (2009.11.30 현재) 171
표 4-2. 영통 1, 2동 일반현황 (2010.01.31 현재) 172
표 4-3. 심곡 1, 2동 일반현황 (2010 현재) 173
표 4-4. 영통 1, 2동 일반현황 (2010 현재) 173
표 4-5. 지역 내 학교 현황 174
표 4-6. 서울 송파구 방이동 7대 범죄 발생 현황 182
표 4-7. 서울 송파구 방이동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83
표 4-8. 송파구 방이동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84
표 4-9.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7대 범죄 발생 현황 185
표 4-10.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86
표 4-11. 수원시 영통동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88
표 4-12.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 7대 범죄 발생 현황 189
표 4-13.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90
표 4-14. 부천시 심곡동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91
표 4-15.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7대 범죄 발생 현황 192
표 4-16.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93
표 4-17. 부천시 소사본동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94
그림 1-1. 학교 내 범죄발생건수 23
그림 1-2. 범죄유형별 추세 24
그림 2-1. 선행연구 조사 및 분석 내용 30
그림 2-2. 행정실 설계 기준 36
그림 2-3. 행정실 창문 설계 사례 36
그림 2-4. 운동장 배치 계획 37
그림 2-5. 교사연구실 설계기준 37
그림 2-6. 창문 시건장치 40
그림 2-7. 협박 경고장치 40
그림 2-8. 영국의 범죄추세(1995~2005) 47
그림 2-9. 미 플로리다 중범죄 추세(1995년 이후) 47
그림 2-10. CPTED요소별 투자비율 52
그림 2-11. 개선된 공간을 사용한 학생수 추이 52
그림 2-12. 복도 흡연 학생의 수 52
그림 2-13. CPTED 우수학교(Mindarie Senior College) 56
그림 2-14. 설문조사 대상별 응답자수 59
그림 2-15. 사업별 인식도 분석 결과 60
그림 2-15. 사업별 효과성 분석 결과 60
그림 2-16. 대상 간 사업 효과성 비교 61
그림 3-1. 설문조사 내용 분류기준 74
그림 3-2. 설문응답자 지역별 분포(교장) 75
그림 3-3. 소속 학교급 비율 76
그림 3-4. 응답자 소속학교 학생 수 76
그림 3-5. 경과년수에 따른 응답자 분포 77
그림 3-6. 교사 수에 따른 응답자 분포 77
그림 3-7. 주변 학교 수 78
그림 3-8. 정부추진 정책들의 년도별 적용 빈도 81
그림 3-9. 공간별 평균인식도(교장) 86
그림 3-10. 공간별 평균인식도 덴드로그램(교장) 87
그림 3-11. 공간별 기대효과(교장) 101
그림 3-12. 공간별 기대효과 덴드로그램(교장) 102
그림 3-13. 소속 학교급 비율 105
그림 3-14. 성별 교사 분포 105
그림 3-15. 학급수 별 교사 분포 106
그림 3-16. 교직 경력별 교사 분포 106
그림 3-17. 공간별 평균인식도(교사) 107
그림 3-18. 공간별 평균인식도 덴드로그램(교사) 108
그림 3-19. 공간별 기대효과(교사) 121
그림 3-20. 공간별 기대효과 덴드로그램(교사) 122
그림 3-21. CCTV유무 및 학교등급의 피해의 두려움에 대한 효과(식당/매점) 134
그림 3-22. 평균 공간인식도 비교 158
그림 3-23. 공간별 평균인식도 통합비교 160
그림 3-24. 통합 공간별 평균인식도 덴드로그램 161
그림 3-25. 통합 공간별 평균인식도 수직고드름도표 161
그림 3-26. 평균 공간별 기대효과 비교 163
그림 3-27. 평균 공간별 기대효과 비교ㆍ분석 165
그림 3-28. 통합 평균 공간별 기대효과 덴드로그램 165
그림 3-29. 통합 평균 공간별 기대효과 수직고드름 도표 166
그림 4-1. 송파구 방이동 소재 학교들의 CCTV 설치 현황 175
그림 4-2.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 송파구 방이동 175
그림 4-3. 학교 및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 송파구 방이동 176
그림 4-4. 경기도 수원시 영통동 소재 학교들의 CCTV 설치 현황 177
그림 4-5.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 수원시 영통동 177
그림 4-6. 학교 및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 수원시 영통동 178
그림 4-7. 경기도 부천시 심곡동 소재 학교들의 CCTV 설치 현황 178
그림 4-8.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 부천시 심곡동 179
그림 4-9. 학교 및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 부천시 심곡동 179
그림 4-10.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소재 학교들의 CCTV 설치 현황 180
그림 4-11.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 부천시 소사본동 180
그림 4-12. 학교 및 지역사회의 CCTV 설치 현황 - 부천시 소사본동 181
그림 4-13. 서울 송파구 방이동 7대 범죄 발생 현황 182
그림 4-14. 서울 송파구 방이동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83
그림 4-15. 송파구 방이동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84
그림 4-16.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7대 범죄 발생 현황 186
그림 4-17.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87
그림 4-18. 수원시 영통동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88
그림 4-19.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 7대 범죄 발생 현황 189
그림 4-20.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90
그림 4-21. 부천시 심곡동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91
그림 4-22.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7대 범죄 발생 현황 192
그림 4-23.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강력 범죄 발생 현황 193
그림 4-24. 부천시 소사본동 학교 범죄 발생 현황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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