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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4
제2장 현황분석 30
2.1. 일반현황 분석 32
2.1.1. 국내 현황분석 32
2.1.2. 국외 현황분석 36
2.2. 자전거 사고현황 39
2.2.1. 일반현황 39
2.2.2. 인구1만명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0
2.2.2. 자전거도로 1km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2
2.2.3. 자전거전용도로 1km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3
2.2.4.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1km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4
2.2.5. 자전거·자동차겸용도로 1km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5
2.2.6. 시도별 자전거 심각도 평가 46
2.2.7. 도로형태별 자전거 교통사고 47
2.2.8. 사고유형별 자전거 교통사고 49
2.2.9. 자전거사고 상해부위 분석 51
2.2.10. 시간대별 자전거 교통사고 53
2.2.12. 연령별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 56
제3장 국내·외 자전거 안전 정책 58
3.1. 선진국의 자전거 안전정책 60
3.1.1. 네덜란드 63
3.1.2. 덴마크 65
3.2. 국내외 자전거 관련 법제도 66
3.2.1. 국외 자전거 관련 법제도 현황 66
3.2.2. 국내 자전거 법제도 현황 67
3.3. 시사점 73
제4장 자전거 교통사고 원인조사 76
4.1. 조사배경 및 목적 78
4.2. 조사개요 및 수행체계 79
4.3. 조사내용 80
4.3.1. 경기 군포시 군포소방서 사거리 81
4.3.1. 서울 송파구 가락동 한신아파트 사거리 82
4.3.3. 경기 부천시 중동전화국 사거리 83
4.3.4. 경기 부천시 부천소방서 사거리 84
4.3.5. 경기 부천시 상동 549번지 사거리 85
4.3.6. 대전 중구 수침교 앞 86
4.3.6. 대전 중구 수침교 앞(계속) 87
4.3.7. 대전 중구 오룡역 네거리 88
4.3.8. 대전 중구 서대전 네거리 89
4.4. 조사결과 90
제5장 자전거도로 실태조사 92
5.1. 조사배경 및 목적 94
5.2. 조사개요 95
5.3. 조사내용 96
5.3.1. 횡단구성 96
5.3.2. 교차로 104
5.3.3. 포장 및 배수 등 107
5.3.4. 도로교통안전시설 등 109
5.4. 조사결과 112
5.5. 자전거 이용자 설문조사 113
제6장 부문별 개선방안 120
6.1. 시설분야 122
6.1.1. 혼합원칙 122
6.1.2. 분리원칙 126
6.1.3. 자전거 공급차로 128
6.1.4. 도로 유형별 자전거 도로 설치기준 130
6.1.5. 자전거 시설유형별 도로폭 설치기준 134
6.1.6. 교차로 횡단시설 135
6.1.6. 버스정류장 유도시설 138
6.1.7. 버스정류장 설치 기준 141
6.1.8. 자전거 편의시설 148
6.1.9. 주민참여형 자전거도로 설계 149
6.2. 제도분야 152
6.2.1. 통행속도 관리 152
6.2.2. 자전거 이용자의 특성과 통행목적을 고려한 제한속도의 설계 155
6.2.3. 중대형 차량 사각지대 개선 157
6.2.4. 자전거 대책진단(BYPAD) 158
6.3. 교육·홍보분야 163
6.3.1. 노인 행동특성 개선 163
6.3.2. 어린이 자전거 복장 및 장비 기준 개선 167
6.3.3. 어린이 자전거안전 체험교육 개선 170
제7장 자전거 교통안전대책 비전 180
7.1. 자전거 사고감소 목표 및 비전 182
제8장 종합적 결론 및 정책제언 186
부록 192
(부록1) 자전거안전 및 이용에 관한 일반인 조사 194
(부록2) 자전거안전 및 이용에 관한 전문가 조사 200
ABSTRACT 201
참고문헌 205
〈표 2-1〉 국내 자전거 도로 연장 33
〈표 2-2〉 국내 자전거 도로 연장 비율 34
〈표 2-3〉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0
〈표 2-4〉 인구1만명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1
〈표 2-5〉 자전거도로 1km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2
〈표 2-6〉 자전거전용도로 1km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3
〈표 2-7〉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1km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4
〈표 2-8〉 자전거·자동차겸용도로 1km당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5
〈표 2-9〉 시도별 자전거 심각도 46
〈표 2-10〉 도로형태별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 47
〈표 2-11〉 2007~2009년 도로형태별 자전거사고 증감률 48
〈표 2-12〉 사고유형별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 49
〈표 2-13〉 사고유형별 자전거 교통사고 비율 50
〈표 2-14〉 자전거 사고 상해부위 51
〈표 2-15〉 자전거 사고 상해부위 53
〈표 2-16〉 시간대별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 54
〈표 2-17〉 시간대별 자전거 교통사고 비율 55
〈표 3-1〉 국가별 자전거 정책과 목표 61
〈표 3-2〉 국가별 자전거 안전대책 61
〈표 3-3〉 국외 자전거 관련 법제도 현황 66
〈표 3-4〉 국내 자전거 관련 법제도 현황 70
〈표 3-5〉 해외사례를 통한 자전거 안전전략의 시사점 74
〈표 5-1〉 실태조사의 구성 95
〈표 5-2〉 설문조사 개요 113
〈표 5-3〉 연령별 자전거 타는 횟수 114
〈표 5-4〉 연령별 자전거 이용시 주로 이용하는 길 115
〈표 5-5〉 연령별 자전거를 이용하는 이유 116
〈표 5-6〉 자전거 통행우선권 보장과 교통시설과의 분리 교차분석 117
〈표 5-7〉 자전거 통행우선권 보장과 진출입부 자전거의 횡단 교차분석 117
〈표 5-8〉 자전거 통행우선권 보장과 운전자 경고 주의 교차분석 118
〈표 5-9〉 Chi-Square Tests 119
〈표 6-1〉 도로조건별 공급차로의 설치기준 (ERA, 1995) 129
〈표 6-2〉 도로유형별 자전거도로 설치기준 130
〈표 6-3〉 자전거의 안전을 위한 도로유형의 선정지표 133
〈표 6-4〉 자전거 시설유형에 따른 도로 폭 설치기준 (ERA, 1995) 134
〈표 6-5〉 유럽 버스정류장 설계지침 141
〈표 6-6〉 정류장 조건별 설계기준 144
〈표 6-7〉 제한속도별 자전거사고 분석 154
〈표 6-8〉 덴마크 코펜하겐의 자전거평가 (1998-2004) 161
〈표 6-9〉 덴마크 코펜하겐의 자전거지표 조사방법 162
〈표 6-10〉 덴마크 코펜하겐의 자전거 안전지표 163
〈표 6-11〉 어린이 교통안전 및 Mobility 교육커리큘럼(안) 176
〈표 7-1〉 부문별 자전거 안전대책 및 시행계획 184
[그림 1-1] 연구방법론 29
[그림 2-1] 자전거전용도로 비율 34
[그림 2-2] 보행자겸용도로 비율 34
[그림 2-3] 자동차겸용도로 비율 34
[그림 2-4] 지자체별 자전거 수송 분담률 35
[그림 2-5] 자전거 사고율과 수송 분담률의 상관관계 35
[그림 2-6] 독일의 도시규모별 자전거 수송 분담률 추정 36
[그림 2-7] 독일의 통행목적별 자전거 수송 분담률 추정 37
[그림 2-8] 대중교통과 자전거의 복합연계를 위한 Bike & Ride 사례 39
[그림 2-9]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 대비 자전거 사망자 추세 39
[그림 2-10]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41
[그림 2-11] 시도별 자전거 인명사고 증감률 비교 47
[그림 2-12] 도로형태별 비중 48
[그림 2-13] 도로형태별 연평균 증감률 49
[그림 2-14] 사고유형별 비율 50
[그림 2-15] 사고유형별 연평균 증감률 51
[그림 2-16] 자전거 사망사고 상해부위별 비율 52
[그림 2-17] 자전거 부상사고 상해부위별 비율 52
[그림 2-18] 시간대별 발생건수 54
[그림 2-19] 시간대별 연평균 증감률 55
[그림 2-20] 연령별 자전거 사고 현황(자료: IRTAD) 56
[그림 6-1] 국내 자전거 표시가 없는 보도(자전거 겸용) 122
[그림 6-2] 국내 자전거 표시가 있는 보도(자전거 겸용) 123
[그림 6-3] 국외 자전거 표시가 있는 보도(자전거 겸용) 123
[그림 6-4] 국내 자전거 전용차로 (자동차 진입금지) 124
[그림 6-5] 국외 자전거 공급차로 (자동차 겸용) 124
[그림 6-6] 국내 자전거 표시가 없는 길어깨 (자전거 겸용) 124
[그림 6-7] 국외 자전거 표시가 있는 길어깨 (보도 겸용) 124
[그림 6-8] 국외 자전거 표시가 있는 전용차로 (버스 겸용) 125
[그림 6-9] 자전거 표지가 있는 일방통행로 (자전거 겸용) 125
[그림 6-10] 자전거 표시가 있는 전용차로 (자동차 진입금지) 126
[그림 6-11] 국내외 물리적 단차 및 구분이 있는 전용도로 127
[그림 6-12] 자전거 표시가 있는 전용도로 (프랑스, 영국) 127
[그림 6-13] 자전거 전용차로와 공급차로의 시설특성 128
[그림 6-14] 자동차 통행속도 및 통행량에 따른 공급차로의 설치기준 130
[그림 6-15] 자동차와 자전거 간 안전거리 평가기준 135
[그림 6-16] 교차로 내 자전거 횡단방식의 종류 136
[그림 6-17] 직접회전(좌), 간접회전(우) 136
[그림 6-18] 자전거 선출발 대기차로 (독일, 네덜란드) 137
[그림 6-19] 진출회전을 위한 자전거 전용포켓 (독일, 덴마크) 137
[그림 6-20] 자전거 횡단을 위한 보행교통섬 설치 사례 (좌: 도심, 우: 도시외곽) 138
[그림 6-21] 지방부도로 자전거횡단을 위한 보행교통섬 설계 사례 138
[그림 6-22] 자전거·버스 겸용이 가능한 차로 (프랑스) 139
[그림 6-23] 차로와 버스/노면전차 정류장 사이의 전용차로 (독일) 140
[그림 6-24] 버스/노면전차 정류장과 보도 사이의 전용도로 (독일) 140
[그림 6-25] 버스정류장과 보도 사이 및 경계의 겸용도로 (한국) 140
[그림 6-26] 덴마크의 버스정류장 자전거도로 설계지침 143
[그림 6-27] 노인자전거를 위한 신호등 손잡이 148
[그림 6-28] 신호등 손잡이 유형 148
[그림 6-29] 어린이 자전거도로 안전진단 사례 (독일, 프랑스) 149
[그림 6-30] 주민참여 도시교통 설계 사례 (독일) 150
[그림 6-31] 어린이 자전거도로 설계사례 (독일) 150
[그림 6-32] 주민참여 자전거도로 안전진단 절차(안) 151
[그림 6-33] 자동차 평균 차속비율 대비 사고율의 관계 153
[그림 6-34] 자동차 평균 통행속도에 따른 사고율의 변화 154
[그림 6-35] 차속별 자전거 교통사고 분석 155
[그림 6-36] 자전거이용자의 특성과 통행목적을 고려한 제한속도 156
[그림 6-37] 한국(좌)과 선진국(우)의 자전거구간 제한속도 비교 156
[그림 6-38] 화물차 사각지대 개선을 위한 유럽연합의 신규 반사경 부착 기준 157
[그림 6-39] 유럽연합의 화물차 사각지대 기준 (EU, 2007) 157
[그림 6-40] 화물차 내·외각 인지범위 (EU, 2007) 158
[그림 6-41] BYPAD의 구성요인 159
[그림 6-42] 노인의 자전거 행동특성 164
[그림 6-43] 자전거 장비의 안전기준 (참고. DIN 79100/79110/79105) 169
[그림 6-44] 어린이 상해피해 방지를 위한 안전복장 (독일, 프랑스) 170
[그림 6-45] 우리나라 어린이 자전거 수신호 교육 교재 171
[그림 6-46] 우리나라 어린이 자전거 및 안전복장 교육 교재 172
[그림 6-47] 부모의 동반교육 해외사례 172
[그림 6-48] 좌우방향 표시교육 173
[그림 6-49] 안전복장 교육사례 173
[그림 6-50] 충돌효과 체험 173
[그림 6-51] 야간 시인성 체험 173
[그림 6-52] 교통선진국 어린이 자전거 실기체험 사례 174
[그림 6-53] 교통안전교육과 Mobility 교육의 연계 175
[그림 6-54] 우리나라(좌)와 독일(우)의 자전거 사각지대 교육 비교 177
[그림 6-55] 자전거 교통사고 비디오 상영 177
[그림 6-56] 자전거 교통사고 상황 재구실습 177
[그림 6-57] 화물차 전방 자전거 위험상황 체험 177
[그림 6-58] 화물차 후방 및 측방 자전거 위험상황 체험 178
[그림 6-59] 자전저 체험교육 교재 : 플레이모빌 178
[그림 6-60] 자전거 체험교육 교재 : 판지 사각지대 178
[그림 6-61] 화물차 운전자의 시각 체험 179
[그림 6-62] 우회전 화물차의 회전각과 피해 체험 179
[그림 7-1] 국토해양부 자전거 사고감소 목표 182
[그림 7-2] 핵심적인 자전거 안전대책별 사고감소 목표 및 비전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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